서문
ㆍ인생을 바꾸는 아주 작은 차이
ㆍ이런 일은 내가 어떤 점에서든 간에 특별했기 때문에 가능한 게 아니었다. 오래전에 나는 의도적으로 '다르게 생각'하려고 했고, 그 결과로 이런 일이 일어났다.
ㆍ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어야 한다. 농당이 아니라 정말 진지하게 하는 말이다.
ㆍ21세기 읽기공포증 readaphobics 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다.
chapter 1. 숫자 ‘1’ 혹은 ‘하나’
ㆍ당신의 삶이 다른 사람들의 평균적인 삶보다 조금이라도 좋은 것이 되길 진정으로 바란다면, 일반적 통념은 때때로 진실과 거리가 멀다는 사실을 깨우치는 게 좋다.
ㆍ1은 당신이 하게 될 가장 외로운 숫자이다.
ㆍ당신은 정말로 돈이 부족한 게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시간이 정말로 부족한 것도 아니고, 리더십 또한 마찬가지다. 당신에게 없는 것은 단 하나, 바로 아이디어다.
ㆍ차이는 사소한 것들에서 실질적으로 존재한다.
ㆍ1/100 초를 놓고 따지는, 정말 사소한 이야기다.
chapter 2. 쇠못 몇 개
ㆍ세부적인 사항들을 모두 확실히 처리해라. 지금 당장 따로 시간을 내서 바로 잡아두지 않는다면, 과연 나중에 그럴 기회가 올까?
ㆍ과거는 지금이 아닌 예전에 일어났던 일이지만 역사는 그 일을 소재로 하여 어떤 사람이 쓴 글이다.
chapter 3. 화를 내는 것
ㆍ당신이 느끼는 감정이 어떤 것이든 상관없이 당신은 당신이 취할 행동을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다. 언제나.
ㆍ슬프게도 지금 현실에서는 오히려 현명한 목소리들이 하찮은 목소리로 취급받는다. 침묵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삶을 지배하는 바보들이 자기 감정에 따라 제멋대로 내지르는 목소리들이 횡행하도록 허용한다.
ㆍ사소한 것들 가운데서 화를 내는 것만큼 부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없다.
ㆍ화를 내는 것에 대해 아주 조금만 이해하고 또 서로에 대한 성실함을 유지하기만 한다면 화내는 일은 얼마든지 피할 수 있다. 그리고 피할 수 있다면 당연히 피해야 하지 않겠는가?
ㆍ화를 내는 것만큼이나 자기 인생에서 손해가 되는 행동은 없다. 우리는 화를 내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화를 내지 않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정말 아무것도 아니게 간단하다. 굳이 쉽다고 할 것조차 없다. 그냥 간단한 일이니까. 게다가 이 선택을 우리는 언제가 자기통제권 안에서 행사할 수 있다.
ㆍ내가 믿는 것은 당신 혹은 다른 어떤 사람이 믿는 것 만큼이나 타당하다.
ㆍ화를 낼 때는 어떤 느낌이 하나 생성된다. 그저 하나의 느낌일 뿐인 이것은 감정적 혼란이다. 인생 전체를 통틀어 볼 때 이보다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을 것이다. 당신은 태어나면서부터 감정보다 힘이 더 센 의지를 가지고 있었음을 늘 명심하라. 당신이 느끼는 감정이 어떻든 상관없이 당신은 당신이 취할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ㆍ화를 낸다는 것은 정말 사소한 일이다.
chapter 4. ‘왜?’라는 한 글자의 질문
ㆍ'어떻게' 와 '왜' 사이에 존재하는 거리는 하늘과 땅 사이만큼이나 멀다.
ㆍ'왜?'의 비밀을 푸는 첫 번째 접근 방향은 '언제'다.
ㆍ모든 것이 멋지게 잘 돌아가고 있을 때 우리는 좀처럼 '왜?'라고 묻지 않는다.
ㆍ여러분은 어떤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물론 그건 아주 큰 힘이 됩니다. 하지만 그 특정한 원리가 작동하는 이유를 알고 나면, 서로 아무런 연관이 없어 보이는 삶의 여러 영역에도 여러분은 이 이유를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chapter 5. 1인치의 16분의 1
ㆍ'거의'는 위험한 개념이다. 이 개념을 믿다가는 어떤 집단에서 배제될 수 있고,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심지어 죽을 수도 있다. 결코 속아서는 안 된다. 거의 안전하다는 안전하지 않다는 뜻이다. 거의 일직선이다는 일직선이 아니라는 뜻이다.
ㆍ모든 것이 얼마나 멋지게 잘 돌아갈지 상상하거나 그런 일이 가능하도록 자기가 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생각하는 대신 그런 일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온갖 근거를 상상하는 것이다.
ㆍ우리의 꿈이 이루어지게 만드는 것은 바로 사소한 것들이다. 어떤 시도에서 아주 작은 전략적 행보가 나중에 거대한 성장을 낳기 때문이다.
chapter 6. 포기하는 것
ㆍ당신이 하는 모든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당신이 하지 않는 모든 것 역시 그만큼 중요하다. 당신이 하거나 하지 않는 모든 것은 당신이 걸어갈 인생 경로를 아주 조금 바꾸어 놓는다.
ㆍ불가능이 없다고 선언하는 것은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해결책이 없는 곳에서 말이다.
chapter 7. 반대로 생각하는 것
ㆍ명명백백하다고 우리가 믿는 어떤 것들이 실제로는 진실과 터무니없이 동떨어져 있다.
ㆍ사소한 어떤 것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chapter 8. 조금 더 깊이 이해하는 것
ㆍ말을 물가로 데려갈 순 있어도 말을 억지로 생각하게 만들 수는 없다.
ㆍ오로지 바보만이 자기가 생각하는 모든 것이 진실이라고 믿는다.
ㆍ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이 반드시 옳다고 늘 믿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다가는 당신이 인생을 살면서 경험했을 수도 있는 성장 잠재력은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리고 만다.
ㆍ사람은 일생을 사는 동안 늘 잃어버린 보석을 찾듯이 지혜를 찾아야 한다. - 솔로몬
ㆍ보다 깊이 이해한다는 것은 당신이 지금 알고 있는 것보다 아주 조금만 더 많이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아주 조금만 더 많이 이해할 때, 우리는 세상을 바꿀 수 있다.
ㆍ새로운 것을 배우면 이득이 된다. 너무나 당연해서 굳이 설명이나 반박이 필요없는 말이다.
chapter 9. 관점
ㆍ관점은 해법 그 자체보다 언제나 더 가치 있는 유일한 덕목이다.
ㆍ당신의 관점을 당신이 선택한다. 당신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을 당신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
ㆍ관점은 여러 팩트를 단 하나도 바꾸지 않으면서도 전혀 다른 놀라운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chapter 10. 공기총 한 자루
ㆍ인디언 부족들은 단 한 차례의 공기총 사격 시연만 보고서 모두 항복했다.
chapter 11. 남과 다르다는 것
ㆍ위로받고 인정받고 약속을 보장받는 것은 보통의 모든 사람이 즉각적으로 요구하는 인생의 보상이다.
ㆍ사소한 것들이 한 번 더 생각할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럴 가치가 있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지 않을 뿐.
ㆍ만일 당신이 비범한 성취자가 되고자 한다면 남들과 다르고 싶다는 바람으로 충만해 있어야 한다.
chapter 12. 절반짜리 5센트 동전
ㆍ영원한 비밀은 없다. 진실은 언제고 세상에 드러나기 마련이다.
chapter 13. 바뀐다는 것
ㆍ모든 사람은 일이 잘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일이 바뀌기를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ㆍ영원히 노력한다 해도 당신이 기대하던 결과는 끝내 얻지 못할 것이라는 통렬한 깨달음을 얻었다. 당신이 믿었던 것은 진실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
신화 1) 무언가 바뀌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신화 2) 사람은 바뀌길 스스로 원해야 한다.
신화 3) 사람은 완전히 실패하기 전에는 바뀌려 하지 않는다.
이 믿음들은 진실이 아니다.
변화의 요소 1) 그게 나와 무슨 상관이야?
변화의 요소 2) 합리적 의심의 여지가 없는 증거
ㆍ변화는 당신 인생에서 늘 만만치 않은 도전 과제다. 인간인 이상 우리 누구든 변화에 저항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변화에 대한 잘못된 믿음이 무엇이고 또 변화에 필요한 요소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기만 한다면 자신감과 창의성을 가지고, 그리고 심지어 기쁨을 즐기면서 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ㆍ변화는 정말 사소한 것이다.
chapter 14. 최고나 최상이 되는 것
ㆍ'좋은 것'은 언제나 '가장 좋은 것'의 적이다.
ㆍ사람들은 자기가 설정한 목표가 실제로 달성될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지 않는 한,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확신한다.
ㆍ사람들이 믿는 것은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그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한다.
ㆍ심지어 사람들은 대부분 최고나 최상의 것이 실제로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본 적도 없다. 그렇게 하든 걸 금지당했기 때문이다!
ㆍ신은 나에 대해서 도대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chapter 15. 눈을 크게 뜨고 현실의 실체를 바라보는 것
ㆍ관점은 우리가 어떤 대상을 바라볼 때 그것을 인식하는 방식이다. 눈을 감는 것은 아무것도 보지 않겠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관점을 선택하는 것은 스스로를 제한하는 것임에도 눈을 감는 쪽을 선택하는 것은 비극이다.
ㆍ부정적인 관점을 선택하는 것은 스스로를 제한하는 것이다.
ㆍ눈을 뜨고 무언가를 바라봐야만 그 대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선택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결론은 아니고 _ 왜냐하면 사소한 것은 단지 시작일 뿐이니까!
ㆍ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언가를 이해하기 위한 분투를 이해하지 않으며, 또한 그것을 이해하길 바라지도 않는다. 그렇게 해서 생선된 이해력 부족 현상은 성장 욕구의 결핍 현상과 결합하는데, 그 결과 사람들은 자기 인생에 녹아 있는 잠재력의 최대치를 발휘하는 데까지 결코 다다르지 못한다. 슬프지만 부인할 수 없는 진실이다.
ㆍ행운이라는 것은 헛된 신화다. 행운은 딱 꼬집어서 찾아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실제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경제의 도래 / 로베르토 M. 웅거 (0) | 2021.11.19 |
---|---|
쓸모없는 짓의 행복 / 크리스 길아보 (0) | 2021.11.19 |
리로드 / 제임스 리드 (0) | 2021.11.19 |
아주 작은 목표의 힘 / 고다마 미쓰오 (0) | 2021.11.19 |
거짓말의 진화 / 엘리엇 애런슨, 캐럴 태브리스 (0) | 2021.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