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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리 아일리시 / 에이드리언 베슬리

by mubnoos 2021.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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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LOGUE 지금 빌리의 시간이 온다

ㆍ빌리는 항상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알고 있다. 

ㆍ빌리의 성공은 노래하고 곡을 만드는 재능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안복과 그것을 실현하고자 하는 외골수적 갈망 덕분에 가능했다. 

 

 

 

 

 



1장 하이랜드파크에는 음악이 흐르고

ㆍ그 곡을 썼을 때 빌리의 나이는 네 살이었다. 

 

ㆍLA에 거주하는 연기자 부부 사이에서 태어났으니 빌리가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리라 짐작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는 실제와는 거리가 멀다. 

 

ㆍ집에서 음악보다 우선시되는 것은 없었다고 빌리는 회상한다. 

 

ㆍ빌리는 사진이나 동영상에 찍히는 걸 좋아했다고 밝혔으며, 한때는 모델이 되길 꿈꿨다고 한다. 

 

ㆍ유일한 규칙은 탄산음료 금지

 

ㆍ13살 이후, 어린 빌리의 삶에 변화가 찾아왔다. 음반계의 실무자, 기획자, 매니저, 뮤지션, 팬 등 외부의 사람들이 삶에 유입된 것이다. 보통 그 나이에는 그 모든 것이 버겁게 느껴질 수 있을 텐데 빌리는 많은 부분에서 준비돼 있었다. 남다른 가정 교육으로 흔치 않은 자신감이 탑재되어 있었고 나이에 비해 조숙했다. 그야말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제공한 가정이었고, 머지않아 온 세계가 알게 될 놀라운 재능을 배양한 가정이었다. 

 

ㆍ오빠와 홈스쿨링을 했다는 것은 두 사람이 단지 남매일 뿐만 아니라 서로의 단짝 친구였음을 의미한다. 이는 너무나도 끈끈한 관계이기에 고된 작곡 과정, 녹음, 투어 일정을 견뎌내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한편 홈스쿨링을 했다고 해서 고립된 생활을 한 것은 아니다. 당시 LA에는 홈스쿨링이 유행이었고, 홈스쿨링을 하는 가족들은 커뮤니티를 만들어 친목을 다지고 서로를 지지했다. 정기 모임도 있었고, 아이들이 함께 공연을 하기도 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학부모들은 요리, 바느질 등 다양한 과목을 가르쳤다. 빌리는 엄마가 여는 작곡 수업을 들었다. 매기는 훌륭한 선생님이었다. 작곡 입문을 가르쳤는데 아이들이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도록 자유를 주는 수업이 주를 이뤘다. 빌리는 열한 살 때부터 진지하게 곡을 쓰기 시작했는데, 몇 년 지나지 않아 세련된 곡들을 써내며 친구들과 주변 어른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2장 작은 방으로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

ㆍ빌리는 그저 매 순간을 만끽하고 수긍하기로 했다. 

 

ㆍ빌리는 계속해서 힙합에 몰두했다. 빌리가 랩을 하거나 힙합 아티스트로 활동한 적은 없지만, 지금 우리가 접하는 빌리의 음악에는 힙합이 많이 녹아들어 있다. 가사에 두드러지는 재치 있는 말장난, 반항적인 태도, 의상, 무대에서의 몸짓, 공연장에서의 관객들의 격한 움직임을 유도하는 점 등은 모두 힙합과 연관돼 있다. 

 

ㆍ빌리가 상상하는 본인의 미래에 춤음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스스로를 가수보다는 무용수에 가깝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3장 거대 시장으로 가는 플랫폼에서

ㆍ빌리는 대부분의 인터뷰에서 가장 좋아하는 동시에 영향받은 아티스트로 타일러 더 크리에티터를 꼽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ZedbDSsDIZY&t=431s 

 

 

 

 

 


4장 괴물 신인이라는 카드를 내밀다

ㆍ10대로서 빌리가 겪은 인생 경험은 여느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이 그 자체로 타당성을 띤다. 

 

 

 

 

 


5장 자유를 연료로 전진하다

 

 

 


6장 무대에서 무대로 국경을 넘어

 

 

 


7장 드디어 빌리만의 파티가 시작되다

 

 


8장 알 만한 사람은 아는 한 사람

ㆍ빌리는 비건! 평생 베지테리언이었고 비전이 된 지는 5년 됐어요. 

 

 

 


9장 모자를 벗고 왕관을 쓰다

ㆍ빌리는 가까이 있고 싶은 욕망이 상대를 숨 막히게 해서, 결국 자신이 그토록 원하던 것을 파괴하고 마는 정서가 영상이 담기길 원했다. 

 

 

 


10장 바람을 타고 번져가는 목소리

ㆍ사운드클라우드 랩은 힙합, 트랩, 록은 모두 섞은 장르이다. 

 

 

 


11장 침대의 괴물과 무대의 신

 

 

 


12장 남매가 준비한 열네 개의 예술작품

ㆍ빌리는 자신의 음악과 공연에서 시각적인 요소를 늘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ㆍ빌리가 쓴 bad guy의 가사는 매력적이고 위트가 넘치며 따라 부르기를 유도하는 동시에 장난기와 추파, 냉소와 잔인함을 오가며 거친 남성상을 영리하게 비웃는다. 

 

ㆍ공감각은 한가지 감각과 다른 감각이 섞인 것을 뜻한다. 가령 냄새와 색깔과 연관 짓거나 촉감과 시각을 연관 짓는 것을 말한다. 

 

 


13장 축제의 한가운데서 발견한 빛

ㆍ빌리는 자신이 한때 비버의 열렬한 팬이었음을 감추지 않았다.  - 이제 둘은 친한 친구가 됐다. 

 

 


14장 빌리의 오빠 또는 그 이상

ㆍ피니어스는 빌리가 스포트라이트를 받도록 언제든 헌신해왔다. 열성적인 팬들은 곡과 소리를 만들어냄에 있어 피니어스가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또 동생과 얼마나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는지 잘 알고 있었다. 

 

ㆍ182cm 정도의 키, 짧은 연갈색 머리, 동생과 같은 날카로운 회청색 눈동자, 잘 손질된 수염이 특징적인 피니어스는 명품 정장을 입었을 때 더더욱 훈훈한 이미지를 풍긴다. 그는 동생과 마찬가지로 호감형이고, 재미있고, 시원시원하게 말한다. 

ㆍ피니어스는 확실히 감정을 건드리는 능력이 있다. 

 

ㆍ블러드 하모니 이론에 따르면 어떤 형재자매들은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노래할 수 있는 천부적인 능력을 지녔다고 한다. 

 

 

 

 

 


15장 수백만의 눈빛을 한몸에

ㆍ빌리는 큰 무대의 영광을 자축하고 싶으면 머리 색을 바꾼다. 

 

ㆍ"얼마나 많은 사람이 자신을 아는가가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가"

 

 

 

 


16장 그래미, 오스카, 007

ㆍ가수로서의 삶이 시작되면서 트위터는 팬들과 소통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불가능한 수준이 이르기 전까지 빌리는 자신에게 연락한 모든 사람에게 응답하려고 노력했고, 자신의 기분과 생각을 여과 없이 표현했다. 

 

ㆍ2019년 5월 빌리는 모든 게시물을 포함, 계정 자체를 삭제했다. 

 

 

 



# EPILOGUE 즐거운 여정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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