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의 품질 특성
품질(quality)이란, 일반적으로 그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소비자)의 만족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기업의 경우 품질을 고려하여 기획 설계의 품질, 제조상의 품질, 판매상의 품질로 나눌 수 있고, 어떤 조건에도 품질특성을 만족하고 있는 것이 필요조건이며, 그 외에 경제성이나 시장에 있어서의 타이밍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화장품에서 품질특성이란 화장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소홀히 해서는 안될 중요한 특성을 말하며 안정성, 안전성, 유용성, 사용성(사용감 사용편리성) 등을 들 수 있고, 사용성 중에는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되는 향기, 색, 디자인 등의 기호성(감각성)도 포함된다.
화장품과 제조물책임(PL, Product liability) 중점 Check point
1) 개발단계
- 개발단계에서는 표적이 되는 제품의 안정성에 대하여 체크한다. 업계전체 및 자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제품의 수준, 소비자의 요구, 관련법규, 동향들을 체크한다.
- 제품 사용자와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사용상 예견되는 문제점을 체크한다.
- 문제점이 예측되는 것에 대해 그 사실 내용을 사용자에게 명확히 알리도록 한다. (주의표시, 사용설명서 등)
- 설계검사 및 각종시험의 실시와 더불어 이들 자료를 정리, 보관 활용한다.
2) 구매단계
- 양질의 원료 및 부자재가 공급될 수 있도록 우량업체를 선정한다.
- 지속적인 품질유지 및 향상을 위해 기술지도 및 관리점검을 강화한다.
3) 제조단계
- 아무리 좋은 설계, 좋은 원료 및 부자재, 우수설비로 생산하더라도 작업자들의 높은 품질 수준이 없이는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없다.
4) QA단계
- 제조과정 중 품질관리를 충분히 행하고 고도의 품질보증체계를 확립한다.
- 재발방지가 아닌 불량발생의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특히 제품의 안전성 내지 신뢰성 확보를 위해 각종 표준 및 절차의 준수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확인한다.
5) 유통단계
- 제품의 기능, 품질, 사용법 등을 정확히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공지한다.
- 과대선전이나 절대 안전, 안전보증 등의 문구 사용을 가급적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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