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자본주의의 미래 / 김병연, 김선혁, 허재준, 한준, 김재석

by mubnoos 2023. 11. 10.

자본주의는 계속되는가? 한계에 도달했는가?

 

 

 

 



제1장 경제체제의 도전과 21세기 자본주의 · 김병연

ㆍ인간은 먹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그리고 먹으려면 채취, 수렵, 목축, 경작 등의 일을 해야 한다. 따라서 노동과 소비라는 경제활동은 인류 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존재했다. 또 인간은 공동체를 이루어 살아야 대를 이어 지속되고 생존에도 유리하다. 가장 작지만 자연스로운 공동체는 가족이며, 여기서 더 나아가면 대가족, 부족 등 더 큰 공동체가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인간이 공동체 생활을 한다면 생산물의 분배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여성과 남성이라는 성별에 따른 분업뿐 아니라 나이와 지위에 따라 생산 과정에서의 역할이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노동, 소비, 분배라는 경제행위는 인간과 인간으로 구성된 공동체 본연의 활동이다. 

 

ㆍ경제체제는 생산, 소비, 분배를 규율하는 일련의 제도를 의미한다 .

 

 


제2장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상호관계와 균형적 공존 · 김선혁

ㆍ민주우의는 현시대 전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정치체제이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현시대 전 세계에서 가장 지배적인 경제체제이다. 정치체제를 민주주의로, 경제체제를 자본주의로 치환하는 것은 제유법이다. 따라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간의 관계를 본다는 것은 '현재'라는 특정한 시기에 초점을 맞추어 정치와 경제 간의 상호관계를 본다는 것과 동의어가 된다. 

 

ㆍ자본주의의 근간 요소

1. 사유재산제도

2. 수요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는 시장

3. 경제적 자유

 


제3장 범용기술의 출현에 따른 불평등 확대와 자본주의의 진화 · 허재준

ㆍ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기업은 경제활동의 핵심 주체이다. 경제학에서는 경제주체를 정부, 기구, 기업으로 이야기한다. 가구가 경제적 소비와 노동력 공급을 담당한다면, 기업은 노동력 소비 및 경제적 생산과 분배를 담당하고, 정부는 이들을 아우르는 경제 전반에 대한 규제, 금융과 조세, 재정 등을 담당한다. 가구가 경제주체로서 자본주의 이전에 주된 경제활동 단위였고 소생산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과 소비의 단위였다면, 정부 역시 자본주의 이전에도 조세와 재정을 담당했을 뿐 아니라 자본주의를 극복했다고 하는 사회주의 경제에서는 가장 중요한 경제적 생산과 분배의 단위이다. 반면 기업은 자본주의 이전에도 존재했지만,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함께 본격적으로 그 역할이 중요해졌고, 사회주의 경제에서는 사라지거나 그 역할이 제한되었다. 

 


제4장 자본주의와 기업의 미래 · 한준

ㆍ자본주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변화

1. 기업 환경의 변화

2. 기업 구조의 유연화

3. 기업 형태의 다양화

4. 기업 생애주의의 단축


제5장 ICT기업 워라밸의 명과 암 : 바람직한 노동과 여가의 균형은 가능한가? · 김재석

ㆍ노동시간 또는 노동일은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지만, 증가하는 데에는 한도가 있다. 노동자의 육체적, 정신적 한계가 노동일의 최대치를 정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