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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작은 디테일의 힘 / 가라이케 고지

by mubnoos 2023.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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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_ 작지만 강한 감동이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든다

ㆍ사람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과 배려다. 나를 신경 써주고, 아껴주는 사람에게 우리는 호감과 호의를 갖는다. 때로는 감동하는 마음까지 들뿐더러 그런 관계는 오래 지속된다.

 

ㆍ역경은 우리가 선택할 수 없지만, 역경이 닥쳤을 때 포기할 것인지 꿈을 꾸며 앞으로 나아갈 것인지는 선택할 수 있다. 

 

ㆍ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한다면 그 조직은 더 성숙해지고, 위기를 극복하는 회복탄력성도 커진다.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은 결코 무너지지 않는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작은 것을 놓치지 않는 세심함,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철저함이 있다. 이것이 저성장 시대에도 살아남는 기업의 비밀이다. 

 

ㆍ경영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다. 그리고 감동은 아주 작은 디테일에서 시작된다. 

 





1장_ 망해가던 시골 기차가 로망의 아이콘으로

: 디테일의 차이가 격의 차이를 만든다

ㆍ부드러움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ㆍ정성을 다한다는 말은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순간 자신이 감동받을 수 있을 정도로 노력하는 것이다. 

 

ㆍ얼마나 노력했는지, 얼마나 많은 땀을 흘리며 준비했는지는 누구에게나 인정받을 수 있다. 노력은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2장_ 운이 좋은 기업을 만드는 비밀 병기

: 지속성장하는 기업은 기꺼이 경계 너머를 달린다

ㆍ회사도 사람도 건강해야 오래간다. 

 

ㆍ기가 넘쳐야 힘이 좋아진다. 

 

ㆍ기를 모으고 운이 풀리는 5가지 법칙

1. 꿈꾸는 힘

2. 시원시원하고 신속하게 일하기

3. 밝고 힘찬 목소리

4. 빈틈을 보이지 않는 긴장감

5. 자기 발전을 향한 향상심

 

ㆍ역경 속에 꿈이 있다. 역경 속에서도 꿈과 비전을 잃지 않아야 포기하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다. 

 

ㆍ성장과 발전은 경계 너머에 있다. 새로운 것을 존중하라. 낯선 것을 환영하고 도전을 즐겨라.

 

ㆍ기업의 본능에 진화라는 인자는 없기 때문에 늘 두려움을 먼저 느낀다. 그런 이유로 기업이 진화하기 위해서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본능을 거스르고 시대의 변화를 읽어내며, 용기를 갖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는 강한 의지 말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의지와 용기를 갖고 진화에 도전하는 기업, 체질 개선과 개혁에 힘쓰는 기업은 노쇠하지 않는다. 

 

ㆍ진심을 넘어서는 테크닉은 없다. 

 

 

 







3장_ 보이지 않는 곳까지 디자인하는 기술

: 일이 즐거워지려면 생각과 행동을 다시 설계하라

ㆍ세분화된 목표를 공유하면, 사람은 움직이게 마련이다. 

 

ㆍ기업의 영원한 숙제는 비용 삭감이다. 

 

ㆍ비용 삭감의 비결은 현장에 있다.

 

ㆍ비용 삭감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끈 10가지 비법

1. 정리정돈

2. 비용 대 효과의 검증

3. 전례 답습의 타파

4. 작은 실천, 작은 노력

5. 시간 단축, 속도 향상

6. 통합 및 정리 (수량, 작업 등)

7. 표준화, 평준화, 공통화

8. 새롭고 효과적인 기술 및 제도의 도입

9. 자동화, 기계화, 제도화

10. 목적과 수단, 방법의 최적화

 

소리 내어 말하고 가슴에 각인하라.

ㆍ메모를 하면 문제가 명확해진다. 

ㆍ하기 싫은 일부터 해결한다. 

 

ㆍ기업의 목적에 대한 효과적인 정의는 고객 창출이다. 기업은 새로운 고객 유치 그리고 기존 고객의 유지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ㆍ안전은 만드는 것이다. 

 

ㆍ나쁜 소식일수록 더 빨리 알려라. 

 

ㆍ때로는 고난이 행운으로 이끌어준다. 

 

ㆍ누구나 평등하고 대등하게 대하라.

 

ㆍ리더나 상사의 자리에 있을수록 군자처럼 느긋하고 온화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조바심 내거나 인색하게 구는 소인의 태도로는 존중받기 어렵다. 그래서 나쁜 일을 보고받을 때일수록 웃는 얼굴로, 끝까지 평정심을 유지하며 들으려고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넘볼 수 없는 품격의 차이를 만든다. 

 

ㆍ세상의 상식을 무조건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ㆍ최고가 되려면 최고로 보여야 한다. 

 

ㆍ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커뮤니케이션하라.

 

ㆍ기록은 기억보다 강하다. 

 

 









4장_ 평범함을 특별함으로 바꿔주는 1% 디테일

: 소통이 잘 되면 사람도 기업도 술술 풀린다

ㆍ전달을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1. 자신의 언어로 말한다. 

2. 상대의 마음에 각인되는 말과 말투로 표현한다. 

3. 정보의 폭을 좁힌다. 

4. 반복해서 말한다. 

5. 2미터 이내에서 말한다. 

 

ㆍ중요 정보만 7개 이하로

 

ㆍ너무 많은 정보는 아무것도 전해주지 못 한다. 

 

ㆍ생략할수록 메시지는 강해진다. 

 

ㆍ문서는 고딕체로, 짧고 간단하게

 

ㆍ2미터 이내에서는 화내기 어렵다. 

 

ㆍ맡기려면 끝까지 맡겨라. 신뢰를 주면 신뢰로 답한다. 

 









5장_ 데이터가 이기지 못할 경험의 세상

: 성공하는 마케팅 전략은 고객 마음속에 있다

ㆍ뛰어난 경영자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경험과 깨달음을 통해 본질을 꿰뚫어보는 능력이 있다는 점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자신이 좋아하고 즐기는 것, 호감을 느끼는 것을 비지니스에 적용해보는 전략도 중요하다는 점이다. 그것이 바로 통찰이다. 

 

ㆍ고객을 대할 때 주목해야 할 3가지

1. 고객의 '존재'를 인지한다. 

2. 고객의 '행동'을 이해한다. 

3. 고객의 '기분'을 파악한다. 

 








6장_ 열차가 달리는 현장에서 발견한 승자의 비밀

: 정말 이기고 싶다면 공존과 상생의 길을 모색하라

ㆍ몸으로 체득해야 내 것이 된다. 

 









7장_ 본질에 충실할 때 상승하는 디테일의 가치

: 철학과 영혼이 있는 기업의 미래는 다르다

ㆍ리더는 결단을 내리는 사람이다. 

 

ㆍ포기도 하나의 용기 있는 선택이다. 

 

ㆍ기대치를 높이면 그만큼 성장한다. 

 

ㆍ새로운 일을 과감하게 맡겨라. 

 








나오며_ 사소함이 열정을 만날 때 모든 것은 특별해진다

ㆍ사소한 것에도 열정을 발휘할 줄 아는 사람

ㆍ항상 밝은 표정을 짓는 사람

ㆍ자신만의 콘텐츠를 갖고 있는 사람

ㆍ새로운 경험을 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 사람

ㆍ나의 재미없는 농담에도 웃어주는 사람

ㆍ큰 목소리로 인사를 잘하는 사람

ㆍ사람이나 물건의 장점을 찾아내는 사람

ㆍ재빨리 행동하는 사람

ㆍ술을 마시지 않아도 밤늦도록 함께 있어주는 사람

ㆍ음식을 맛있게 먹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10가지 사람의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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