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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의 해법 / J. 데이빗슨 프레임

by mubnoos 2022.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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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괄 :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프로젝트 관리의 필요성

ㆍ프로젝트 관리 능력

1. 범위 관리

2. 일정 관리

3. 비용 관리

4. 인적자원 관리

5. 위험 관리

6. 품질 관리

7. 조달 관리

8. 커뮤니케이션 관리

9. 통합 관리

 

 

ㆍ오늘날 수행되고 있는 프로젝트 관리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서서히 모습을 드러냈다. 

 

ㆍ경영 프로세스의 합리화

1.  인력감축

2. 관료주의 해소

3. 팀기반 솔루션 채택

4. 실무 직원들에 대한 권한 부여

5. 전자상거래 채택

6. 아웃소싱

 

ㆍ프로젝트 관리자는 고객중심적 사고를 해야 한다. 

ㆍ프로젝트 관리자에게는 업무 수행을 위한 충분한 권한이 부여돼야 한다.

 

ㆍ이상적인 프로젝트 관리자의 조건

1. 프로젝트의 목적을 철저하게 알아야 한다.

2. 함께 일하는 프로젝트 팀원들의 요구사항을 이해해야 한다. 

3. 세부사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4. 해당 프로젝트엥 전념해야 한다. 즉, 긴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5. 업무상 차질이나 난관에 능숙히 대처해야 한다

6. 협상의 기법도 익혀야 한다. 프로젝트는 자원을 취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7. 항상 결과에 중심을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8. 비용지출에 대해 인식하고, 기본적 비지니스 기법을 익혀야 한다. 

9. 때로는 정치적 임기응변도 할 수 있어야 한다. 

10. 대부분 프로젝트는 명확한 것이 없으니 불확실한 것에 대해서 인내가 필요하다.

 

ㆍ프로젝트 관리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양면성

1. 전체를 보는 것과 부분을 보는 것

2. 확고함과 유연성의 확보

3. 사람을 다루는 데 있어서 강직함과 온화함

4. 분석적 기술의 소유와 직관에 대한 믿음

 

 

 

 

 




제1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관리

 

 



1장 복잡성 관리

ㆍ복잡성과 변화

1. 변화는 습득해야 하는 지식의 양적 증가를 불러온다. 지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고 오늘날도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축적되고 있다. 

2. 변화는 우리가 당면한 선택적 대안들을 증가시킨다. 

 

ㆍ방법과 절차의 효과적인 수행은 경험, 학습, 개정공표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이뤄진다. 

 

ㆍ모듈화는 복잡성을 감소시킨다.

1. 모듈화는 서로 다른 구성 요소들 간의 조합의 수를 줄인다. 

2. 모듈화는 복잡한 시스템 전반에 대한 통제의 필요성을 줄여 복잡성을 최소화한다.

 

 

 




2장 변화관리

ㆍ변화의 원인

1. 행위자의 변화

2. 예산의 불안정

3. 기술의 변화

4. 경쟁적 환경

5. 요구사항의 변화

6. 거시경제적인 힘

 

 

ㆍ변화관리 전략

1. 기업과 개인은 모두 순변화적인 사고방식을 개발해야 한다.

2. 기업과 개인은 언제 어떻게 흐름에 편승할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변화에 저항하는 것은 바람직할 때도 있다. 

 

ㆍ언제나 다양한 고객이 존재한다. 고객만족은 프로젝트 수행의 핵심이다. 고객만족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끈 기업이 있다면, 이는 고객의 필요와 요구사항을 프로젝트 수행에서 염두에 두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ㆍ관리자의 핵심적인 역할은 직원들에게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하는 것이다. 

 

ㆍ형상관리를 통한 시스템 개발의 기본 단계

1단계: 상세한 명세서 개발

2단계: 일반설계 수립

3단계: 세부 설계 수립

4단계: 시스템의 수립 및 테스트

 

ㆍ프로젝트에서 변화는 필연적이다. 엄격한 규칙에 따라서 개발과정과 절차가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변화는 일어나기 마련이다. 이에 대한 대응방법으로 형상관리(CM)가 이용된다. 

 

ㆍ인간은 문서작업을 통해서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3장 위험관리

ㆍ위험에 대한 각각의 시각을 하나로 묶는 것이 변동성 variability 이다. 

 

ㆍ위험은 정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정보가 부족하면 위험 상황도 증가한다. 정보가 적절하면 위험의 상황도 감소한다. 위험관리를 위한 핵심 전략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늘리는 것이다. 

 

ㆍ우리는 위험의 존재를 인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위험을 통해 잃는 것보다는 위험에 적절히 대처했을 때 얻는 것이 더 많기 때문이다.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보상이 클수록, 우리가 초래할 위험의 수준도 더 커진다. 

 

ㆍ일반적으로 위험의 수준과 계획된 시간 사이에는 정비례 관계가 성립한다. 즉 계획의 시작 시점이 멀수록 그 정확한 결과를 확신할 수 없고, 예기치 못한 사건들이 일어날 확률도 더 커진다. 

 

ㆍ문서작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4장 고객만족

ㆍ고객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ㆍ무엇이 고객만족을 가져올 수 있는가?

1. 고객은 구매한 제품이 편리하고 서비스가 친절하기를 바란다. 

2. 고객은 약속시간을 엄수하길 바란다.

3. 고객은 상냥하게 대접받기를 원한다. 

4. 고객은 프로젝트 스태프들이 고객의 필요와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를 기대한다. 

- 고객은우리가 그들의 문제를 줄이기를 원한다. 그들은 모든 일이 계획에 따라 진행되기를 원한다. 

 

ㆍ유능한 필요분석가의 조건

1. 분석가는 고객을 잘 다뤄야 한다.

2. 분석가는 정치적인 술수를 겸비해야 한다. 

3. 분석가는 기술적인 지식도 겸비해야 한다. 

4. 분석가는 사고방식이 개방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해야 한다.

5. 모호한 상황에서 관대함을 베풀어야 한다. 

 

ㆍ필요의 정의 단계

1단계: 총체적 맥락에서 현재의 시스템을 이해하라.

2단계: 다양한 고객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매겨라.

3단계: 고객의 필요 정의를 위한 TFT를 소집하라.

4단계: 고객을 교육하라. 

일반적으로 고객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필요분석가는 고객이 자신의 필요사항을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서 필요분석가는 고객을 교육해야 한다. 고객을 교육하면 필요분석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교육에는 고객이 알아야 할 기술적인 문제에 관해서도 포함시켜야 한다. 그렇다면 고객에게 교육해야 할 주제는 무엇이 있는가? 그리고 어떤 종류의 결과물을 개발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제약은 없는가?

 

ㆍ고객만족 달성을 위한 접근

1. 기업의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

2. 프로젝트에 모든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3. 회사는 프로젝트를 총체적 수명주기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

4. 메커니즘이 고객만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수립돼야 한다.

5. 프로젝트 스태프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ㆍ프로젝트의 성공은 고객만족에 있다. 

 

 

 

 



5장 고객과 개발자 간의 차이

ㆍ필요 -> 요구사항 -> 설계 -> 프로젝트 실행

 

ㆍ요구사항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ㆍ요구사항을 다루는 비결

1. 솔직해야 한다. 

2. 신중해야 한다. 

3. 현실적이어야 한다.

4. 명확해야 한다. 

5. 인내심을 가져라.

6.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확보하라. 

 

 

 

 

 

 

 

 



제2부 프로젝트 관리 기법

 

 



6장 정치적 관계에서 영향력 키우기

ㆍ정치란 영향력에 관한 기술이다. 

 

ㆍ우리가 보다 정치적인 역량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1단계: 정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개발하라.

2단계: 권한을 확보하여 정치적 행동을 위한 기반을 견고하게 하라. 

3단계: 프로젝트 환경의 핵심 요소를 파악하라.

4단계: 취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고 실행에 옮겨라.

 

ㆍ행동의 지침

1단계: 정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개발하라.

2단계: 권한을 확보하여 정치적 행동을 위한 기반을 견고하게 하라.

3단계: 프로젝트 환경의 핵심 요소를 파악하라.

-누가 행위자인가?

-행위자들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4단계: 취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고 실행에 옮겨라.

 

 

 

 

 



7장 외부 인력과의 팀 구성

ㆍ프로젝트는 무질서가 지배한다. 프로젝트의 수행을 지도할 수 있도록 수립된 규칙은 없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스태프는 서로 상충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8장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선택

ㆍ조직의 구조가 개편되었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관리자가 여전히 의사결정에서 중요한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이는 관리자가 일방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선 직원들과 고객들 간의 협력을 통해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정책결정은 기본적으로 여러 대안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이다. 

 

ㆍ프로젝트 선정을 위한 규칙

1. 프로젝트를 선정할 때는 무엇이 중요한지 명확히 하라.

2. 프로젝트 선정의 절차를 분명하게 확인하라.

3. 모든 주장에 대한 반박과 비판을 준비하라.

4.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라.

5. 프로젝트 선정과정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핵심 인물을 참가시켜라. 

 

 



9장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비용, 일정, 명세서

 

 

 



10장 프로젝트 일정계획 기법

1. 시간제약 일정계획법

2. 위험사슬 일정계획법

 

ㆍ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매겨야 한다.

ㆍ고객과 개발자 간에 협력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ㆍ고객에게 잃을 것보다 얻을 것이 더 많음을 알려라.

ㆍ프로젝트 관리자는 작업의 달성 정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11장 아웃소싱

 

 



12장 업무성취도의 측정

 

 




13장 프로젝트의 평가

ㆍ책임의 문제

1.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는 차출된 인력으로 수행된다. 차출된 인력은 프로젝트 팀에 소속되었지만 원래 자신이 속한 부서에 대해서 소속감이 더 크다. 차출된 인력들은 그 어느 누구의 책임 범위에도 들지 않는다.

2. 프로젝트는 수행과정에서 행위자들이 변화한다. 따라서 프로젝트도 지속성을 상실한다. 가장 최근의 행위자가 어떻게 프로젝트를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요구사항이 변하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행위자가 위원회를 구성하면 기존의 결정사항들이 반복되는 경우가 잦다. 결국 누가 권한을 갖고,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 확신할 수 없는 것이다. 결정에 따른 결과의 좋고 나쁨에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 

 

ㆍ평가는 몇 가지 기준을 두고, 제대로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몇 가지 기준은 일정, 예산, 기술적 기준 및 여타 작업수행 관련 지침들을 일컫는다. 

 

ㆍ프로젝트를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피드백과 통제가 필수적이다. 피드백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평가가 필요하다. 평가에는 업무 실적평가, 기술평가, 선정평가, 사후평가 등이 포함돼야 한다. - 프로젝트가 방향을 잃지 않도록 피드백을 제공하고, 평가를 활용하여 책임감을 높여야 한다. 

 




14장 성과 측정기준의 이해 및 활용

ㆍ측정은 경영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15장 프로젝트 지원실의 설치

 

 

 

 

 


맺음말 : 카르페디엄 - 오늘을 놓치지 마라!

ㆍ'지금을 놓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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