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메타버스를 디자인하라 / 코넬 힐만

by mubnoos 2022. 9. 21.
728x90

 

 

ㆍ메타버스는 이미 우리 주변에 있다. 굳이 묵직한 VR 안경을 쓰고 가상현실에 입장하지 않더라도, 현실과 디지털 세계의 경계가 흐려지는 모든 순간이 메타버스다. 

 

ㆍ어떤 기술은 혁신으로 불릴 만큼 우수했지만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고, 어떤 기술은 사용자 경험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오랜 숙성 기간을 거쳐야만 했다. 메타버스는 차세대 기술이 장악을 노리는 어느 기업의 영향력만으로 하루아침에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다. 

 

ㆍ사용자 경험은 기술과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설계해 디지털 경제의 성공을 이끈 핵심 영웅이다. 사소해 보이는 버튼 하나의 위치, 콘텐츠를 소개하는 순서, 화면 전환의 구성 등 화면에 띄워지는 어느 것 하나 사용자 경험의 고민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다. 

 

ㆍVR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XR 확장현실, extended reality

ㆍUX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1장 확장현실과 UX의 만남]

 

 

 



[2장 확장현실 산업의 과거와 미래]

 

 

ㆍXR 디자인을 위한 UX 디자인 핵심 원리

1. 착용감과 안전

2. 상호작용

3. 환경과 공간의 구성 요소

4. 감각 입력

5. 관여(스토리텔링, 게임화)

6. 제약

7. 다양성, 포용성, 접근성

 

ㆍ게임화의 세 가지 핵심 요소

1. 동기

2. 숙달

3. 반응 유발

 

 

 

 

 

 


[3장 UX가 이끄는 확장현실의 대중화]

 

 

 

 



[4장 UX와 경험 디자인: 화면에서 공간으로]

 

 

 

 


[5장 선구적인 XR 플랫폼과 UX 고려 사항]

 

 

 


[6장 현실적인 접근법: 실제 개발 환경의 UX와 X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