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리추얼의 힘 / 캐스퍼 터 카일

by mubnoos 2022. 3. 4.
728x90

 

 

'루틴'이 성과와 성취를 위한 일상의 단순한 반복이라면,

'리추얼'은 일상의 행위에 의미를 부여하여 반복함으로써 그 시간을 나를 위한 시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일상의 반복이 신성한 의식이 될 때 나에게 놀라운 변화가 시작된다!"

 

 

 

서문

 

ㆍ'어떻게 해야 더 깊은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ㆍ리추얼이란 인류의 진화에 의해 형성되고 문화적 진화를 통해 문화의 일부가 된 연민, 감사, 행복, 공감, 황홀감 같은 도덕직인 감정을 실행하는 패턴화되고 반족적인 방식을 뜻한다. 

 

ㆍ리추얼은 진화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주어지고 문화적 진화를 통해 정교해진 가장 큰 능력의 패턴을 만든다. 

 

 



도입 : 패러다임 변화

 

ㆍ이것이 바로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다. 우리가 매일 반복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리추얼화하여 독서나 식사처럼 평범한 일상까지 영적인 실천으로 만드는 것이다. 

ㆍ이 책은 당신의 연결 리추얼을 4단계에 걸쳐 심화시키기 위한 초대장이다.

1) 자신과의 연결

2) 주변 사람들과의 연결

3) 자연과의 연결

4) 초월자와의 연결

 

 

 



1장 : 나와의 연결을 위한 리추얼

 

ㆍ모든 관계의 첫 단계는 본인의 자아와 진정으로 연결되는 경험이다. 

 

현대인들은 종교를 멀리하면서 생긴 인생의 의미와 공동체에 대한 갈망을 운동이나 여러 세속적인 행위를 통해 채우고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서 제시하는 독서와 안식의 시간은 우리에게 기쁨과 목적의식을 찾아주는 역할을 하며, 그것을 통해 진정한 자아와 연결되는 기분을 안겨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일상적인 리추얼을 자신의 정신세계를 새롭게 정의하는 큰 변화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ㆍ불교 철학에서는 자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반면, 심리학에서는 인간에게는 자각해야 할 자아가 많다고 말한다. 하지만 내가 여기서 말하는 진정한 자아와의 연결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없애거나 정신적인 부분에만 집중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충만한 존재를 온전하게 통합하는 것이다.

 

ㆍ독서는 단순히 세상에서 탈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더 깊이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독서는 우리가 누구인지 깨닫거나,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ㆍ독서는 더 큰 자각을 향해 나아가는 길이다. 또 용기와 헌신을 향한 길이기도 하다. 자신의 실수를 알아차리도록 도와주고, 더 나은 미래를 살아갈 방법도 찾아준다.

 

ㆍ독서는 우리 경험의 다양한 부분을 온전한 자아와 통합시킬 수 있게 도와준다. 

 

ㆍ우리는 자기가 읽는 것을 통해 본인이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발견하고, 새로운 책을 접할 때마다 상상력이 확장된다.

 

ㆍ기술 문명과 떨어져서 시간을 보내면 자기 자신과 다시 연결될 수 있는 공간과 시간, 에너지가 생긴다. 

 

 

 

 

 

 


2장 : 타인과의 연결을 위한 리추얼

 

ㆍ관계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관계를 맺는 행위는 인간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들고 풍요롭게 한다.

1) 사회적 인맥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

2) 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살면서 맺은 관계의 수가 아니라 관계의 질이다. 

3) 원만한 관계는 신체만 보호하는 게 아니라 뇌도 보호한다. 

 

ㆍ현대인들은 통제감을 포기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공동체를 만드는 데 함께 식사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음식을 나눠 먹었다. 처음에는 생물학적 필요성 때문에 채집과 사냥의 전리품을 나눠 가졌고, 나중에는 연대감을 표현하기 위해 그렇게 했다. 같은 그릇을 공유하면, 잠재적 경쟁자들끼리 서로를 독살하지 않으리라는 걸 증명할 수 있었다. 이렇듯 함께 식사하는 건 언제나 우리가 공동체를 이루는 방식이었다. 함께 모일 장소와 시간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고, 먹는 행위 자체가 대화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첫 만남의 어색함도 완화해 준다.

 

 




3장 : 자연과의 연결을 위한 리추얼

자연과 연결을 맺으면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에 속해 있는가에 대한 인식이 더 깊어진다. 자연에 둘러싸인 장소는 정말 중요한 것들을 기억하는 곳이다. 최고의 경험은 압도적인 경외감을 주고 삶의 의미를 순간적으로 맛보게 해준다. 자연 속에서는 주변의 모든 것과 연결되어 있다는 심오한 감동을 자주 느끼곤 한다. 자연 속에 있으면 자아도취, 쓰라린 아픔, 절망에서 벗어나 우선순위를 다시 한 곳에 집중시킬 수 있고, 새로운 가능성과 연민을 위한 더 큰 능력을 열린다. 심각한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회복의 중심축이 될 수도 있다.

 

ㆍ평균적인 미국인이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은 전체 시간의 7%에 불과했다. 

ㆍ순례의 체계

1) 목적이나 의도

2) 여행 그 자체

3) 도착과 귀환

 

ㆍ인간관계를 이해하는 네 가지 세계관

1) 세상을 선한 세력이 악한 세력과 싸우는 전쟁터로 여기는 세계관- 지구는 인간이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채굴되고 형성되어야 하는 자원이다. 

2) 세상을 함정으로 여기는 시선

3) 세상을 연인으로 여기는 세계관

4) 세상을 자아로 여기는 세계관

 

 

 

 


4장 : 초월자와의 연결을 위한 리추얼

 

우주가 내 고통의 깊이를 알고 있고 왠지 모르게 모든 것이 괜찮을 거라는 느낌이 들 때가 있을 것이다. 나와 저 너머의 어떤 존재를 연결해주는 다리가 나타났다고 느끼는 순간이 있다. 그 다리는 내가 때때로 다시 실행하지만 결코 남에게 얘기하지 않는, 직접 만든 리추얼을 행할 때 나타날 수 있다. 그런 순간이 신비롭게 느껴지는 이유는 벌어진 일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5장 : 이미 연결된 상태

 

이 책이 두 가지를 깨닫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첫째, 당신은 이미 많은 리추얼을 행하고 있다. 그것을 리추얼이라고 표현한 적이 없더라도 말이다. 읽고, 걷고, 먹고, 쉬고, 반성하는 것, 이 모든 것이 당신의 관심과 보살핌을 받을 가치가 있는 타당한 행동이며 깊은 연결을 이룬 삶의 토대가 될 수 있다. 둘째, 당신이 과거의 전통을 새롭게 해석해서 현대적인 관행을 향상시키고 옛것과 새것을 창의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느끼길 바란다.

 

 

 

 

 

 

 

 

 

 

 

 

 

 

 

 

728x90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경이코노미 2148  (0) 2022.03.07
콩나물신문 170  (0) 2022.03.04
히포크라테스 / 자크 주아나  (0) 2022.03.04
다미주 이론 / 스티븐 W. 포지스  (0) 2022.03.04
늙어감의 기술 / 마크 E. 윌리암스  (0) 2022.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