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코로나 이후 제조업의 대전환 / 이한희, 김우찬

by mubnoos 2021. 10. 14.
728x90

 

“제조업 1.0 시대에서 2.0 시대로의 대전환”

 

 

 

 

 

 

프롤로그 _ 코로나는 기회다!

ㆍ오늘과 같은 혼동의 시대에는 혼동을 일으키는 요인 속에서 우리가 갈 길을 찾아야 한다. 무엇이 어떤 과정을 통해 변화하며 그 속에서 우리가 찾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깊은 고민을 하여야 한다. 

 

ㆍUncontact -> Ontact

 

ㆍ소상공인이 견딜 수 있는 한계는 3개월, 중소기업이 견딜 수 있는 한계는 6개월, 이렇게 1년이 지속된다면 산업별 업종 간, 업체 간 판도가 바뀌고 새로운 판이 짜일 것이다. 

 

 

 

 



1부. 코로나19란 무엇인가?

 

 



1장. 코로나19는 쉽게 끝나지 않는다

ㆍ항상 전염병은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고 사람들은 이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하는 가운데 오늘날 인류 문명이 여기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다. 

ㆍ전염병은 끝나양 끝나는 병이다. 

 

 

 

 

2장. 시장과 고객이 변하고 있다

ㆍ코로나19는 우리의 삶을 불안하고 불편하게 하는 존재가 아니라 변화를 추구하게 하는 동력이 된다. 

 

 

 

 

 

3장. 시장과 고객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4장. 코로나19가 개인의 삶과 기업, 경제를 변화시킨다

 

 

 

 

 

 

 


2부. 코로나19와 중소기업은 어떤 관계인가?

 



5장. 코로나19가 중소기업의 경영구조를 바꾸고 있다



 

 

6장. 적응하는 기업과 적응하지 못한 기업의 차이



 

 

 

7장. 기회를 잡기 위한 아이디어

 

 

 

 

 

 

 


3부.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방법

 



8장. 코로나19 환경에서 앞선 기업들의 이야기


 

 

9장. 중소기업의 유형별 기회와 위기 극복 원리


원리 1 _ 시장의 구분과 가능시장의 발굴원리
원리 2 _ 고기 잡는 방법의 선택 원리
원리 3 _ 유리한 조건과 기회를 찾는 원리
원리 4 _ 체질 개선으로 경쟁력을 찾는 원리

 

 

10장. 경쟁력을 만드는 포스트 코로나19 혁신 활동 방법


 

 

 

 

 

4부. 제조업은 이제부터 무엇을 해야 하는가?

11장. 현재 기존 제조업의 문제점


문제점 1 _ 부가가치 구조의 변화

ㆍ제조업의 가치가 생산 중심에서 무형자산 중심(디지털) 중심으로 변하는 것이다. 


문제점 2 _ 저성장 시대의 물량 감소


문제점 3 _ 노동환경의 변화


문제점 4 _ 제조업의 서비스화 전환

 

 

 

12장. 전통 제조업의 한계 극복 방안


전통적인 제조업의 한계


제조업 변신의 방향 1 _ 비즈니스 모델 전환


제조업 변신의 방향 2 _ 업무의 지적 자산화

ㆍ암묵지에서 형식지로 


제조업 변신의 방향 3 _ 리질리언스 경쟁력


제조업 변신의 방향 4 _ 탄력근무 가능구조



 

 

 

13장. 제조업의 O4O 비즈니스 모델 구축 환경


사람들 간의 협업 환경 구축
사람들 간의 소통 환경 구축
사람들 간의 경험 접촉 환경 구축
일 추진 과정의 발생 정보 축적 환경 구축
업무의 통합 관리를 통한 변혁 추진
관리자보다 스마트 워커가 필요한 시대

 

 

14장. 제조업의 O4O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법

 

 



에필로그 _ 코로나 이후 제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