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ㆍ약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질병에 걸렸을 때 가능한 한 빨리 치유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질이다.
ㆍ약의 성분은 거의 대부분이 화학물질이며, 이들 물질이 몸속에 들어오면 세포에 작용해 병이 치유되도록 돕는다. 그러나 그 작용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PART 1 _항우울제
1-1. 감정의 기복은 세로토닌 분비량의 차이 때문이다
ㆍ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현대병이다.
ㆍ우울증의 원인은 '세로토닌' 부족이다.
1-2. 항우울제가 있다면 행복한 인생을 보낼 수 있다?
ㆍ항우울제(SSRI) 중 가장 유명한 약은 1980년대 말에 미국의 일라이릴리(Eli Lilly) 제약회사가 출시한 ‘프로작(Prozoc)’이다. 일라이릴리사는 2005년에 전 세계에서 우울증상의 치료를 위해 프로작을 복용한 사람이 지금까지 5000만 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ㆍ 프로작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아마 우울증 환자 치료약으로서보다는 많은 건강한 사람들이 복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은 이 약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활력이 넘치며 쾌활해 진다고 여겼다. 예를 들어, 지금부터 중요한 거래를 시작해야 하는 비즈니스맨이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강연을 할 때 곧잘 긴장하는 사람, 또는 여성과 첫 데이트하게 된 소심한 남성 등이 집을 나서기 전에 이 약을 복용한다. 그러면 밝고 자신감이 넘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프로작은 질병을 치료하는 약이라기보다는 적극적이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보내고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한 마법의 약이나 가정상비약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PART 2 _알츠하이머병 치료제
2-1. 뉴런이 차례로 죽어 가는 알츠하이머병의 메커니즘
ㆍ알츠하이머병은 뇌의 신경세포인 뉴런이 점차 죽어 가 정신활동이 파괴되는 무서운 병이다. 환자의 뇌는 병의 진전과 더불어 위축되어, 성인이라면 1300~1500g 되는 뇌의 중량이 마침내는 800~900g으로 줄어 두 번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
2-2. 알츠하이머병은 약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
PART 3 _스테로이드제
3-1.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성질
ㆍ실제로 스테로이드제만큼 놀라운 효과를 나타내는 약은 없다. 예를 들어, 피부의 가벼운 상처나 염증이 생겼을 때 스테로이드제를 바르면 하루 만에 염증이 누그러들고, 3일이 지나면 새로운 피부가 재생한다. 그 밖에도 아토피, 천식, 류마티스, 교원병, 다발성경화증, 뇌의 부종, 만성통증이나 식욕부족, 폐렴, 백혈병 등과 같은 암, 돌발성 난청, 장기이식 후의 면역억제 등 의료현장에서 스테로이드제를 필요로 하는 곳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ㆍ스테로이드제만큼 안이하게 사용했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약도 드물다. 이는 스테로이드제가 다른 많은 약들과는 성질이 아주 다르기 때문이다. 스테로이드제는 항생물질이나 항바이러스제처럼 병원체를 죽이는 약이 아니며, 두통약이나 항우울제처럼 병의 원인에 직접 작용하는 약도 아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스테로이드제는 호르몬으로 우리들의 몸에 원래 갖추고 있는 기능을 이용해 병의 증상을 억제하는 대증요법제다.
3-2 . 부신피질 호르몬의 발견과 스테로이드제의 개발
ㆍ스테로이드는 류머티즘 환자의 임상실험에서 발견됐다.
3-3. 놀라운 치료 효과와 골치 아픈 부작용
ㆍ스테로이드는 DNA에 직접 작용한다.
ㆍ장기간 사용하면 강한 의존성이 생긴다.
ㆍ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동안에 부신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본래부터 갖추고 있던 스테로이드 생산능력이 저하된다. 그리고 스테로이드제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부신의 기능은 더욱더 떨어진다.
ㆍ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 중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혈당치의 상승이다. 스테로이드제는 몸속에서 당의 생산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랜 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난다.
ㆍ스테로이드제는 백혈구의 활동을 억제하거나 면역세포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의 생산을 억제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염증을 금방 아물게 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이런 작용에 의해 면역력이 약해지면 병원체가 되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영되었을 때 이를 물리칠 수 없게 될 위험이 생긴다.
PART 4 _두통약
4-1. 두통은 뇌의 어느 부분이 아픈 걸까?
ㆍ감각수용기 중에서 두통을 일으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통각 수용기다.
ㆍ통증은 생명체의 방어기구다.
ㆍ통증은 뇌 속에만 존재한다.
ㆍ두통은 어디가 아픈 걸까? 아픈 곳은 두개 속에 통증을 일으키는 장소, 즉 뇌척수막이다.
4-2 . 제1세대 아스피린에서 두통약의 결정판 트립탄까지
ㆍ시판되는 두통약 중 또 다른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 역시 아스피린과 마찬가지로 19세기 말에 발견되었는데, 놀랍게도 바로 사람의 소변 속에서였다.
ㆍ진통제를 복용한 사람의 소변을 농축했더니 쓴맛이 나는 백색 결정이 남았고, 이것이 후에 아스피린과 같은 부작용이 없는 진통제를 찾고 있던 연구자에 의해 탁월한 진통효과를 가진 물질로 보고되었던 것이다. 연구자가 소변 속의 결정을 핥아 본 결과로 얻은 성과였다.
ㆍ아세트아미노펜은 1950년대 미국에서 타이레놀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했고, 이후 전 세계에 같은 성분의 진통제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 약의 구조가 아스피린과 비슷하다는 점 때문에 이 약은 오랫동안 아스피린과 같은 원리로 진통효과를 나타낸다고 여겨졌지만, 사실은 달랐다. 아세트아미노펜은 뇌의 신경세포에 직접 작용하지만 과산화물을 포함한 세포(혈소판과 면역세포)에는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스피린과 같은 위장장애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점이 밝혀진 것이다.
PART 5 _항생물질
5-1. 하늘이 준 약, 미생물이 생산하는 항생물질
ㆍ항생물질이란 세균을 죽이거나 그 증식을 억제하는 약이다.
ㆍ페니실린
ㆍ내성에 관한 문제는 항생물질이 발견된 직후부터 발생했다. 1940년대 초에 페니실린이 듣지 않는 세균이 등장했던 것이다. 이 세균이 분비하는 효소 페니실리나아제(peni -cillinase)는 페니실린 구조의 일부, 즉 세균에 작용하는 부분을 변화시켜 그 효력을 상실시킨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페니실린뿐 아니라 다른 항생물질에도 내성을 가진 세균이 차례로 등장했다. 이에 따라, 내성균에 대항하기 위해 예를 들어 구조적으로 잘 변화하지 않고 세균이 분비하는 효소의 영향을 잘 받지 않는 구조의 항생물질이 합성되었다.
5-2 . 항생물질을 오래 사용하면 듣지 않는 이유?
ㆍ항생물질에 대해서도 곧바로 내성을 가진 세균이 등장했다. 실제로 병원에서 새로운 항생물질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불과 몇 개월 내에 그 약이 더 이상 듣지 않는 내성균이 출현한다고 한다.
5-3 . 항생물질과 내성균의 끝없는 전쟁
ㆍ현실은 세균이 변이하는 놀라운 속도를 항생물질이 추월하는 일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다.
PART 6 _당뇨병 치료제
6-1. 혈당치의 상승이 불러일으키는 변이의 메커니즘
ㆍ당뇨병은 대표적인 국민병이다.
ㆍ당뇨병은 몸이 혈액 속의 포도당(글루코오스)의 양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혈액 속에 당이 과도하게 존재하는 상태다.
Ⅱ형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사람
1 연령이 45세 이상이다.
2 비만이다. BMI치 (체중kg ÷ 신장 m의 제곱) = 25 이상
3 유전적 요인이 있다 (가족 중 당뇨병에 걸린 사람이 있다)
4 식생활이 불규칙하다(폭식폭음 등)
5 혈압 또는 혈당치가 정상 수치보다 높다
6 임신 중 당뇨병에 걸렸거나 4킬로그램 이상의 아이를 출산했다.
7 운동 부족이다.
8 스트레스가 많다.
자료/ 미국 당뇨병정보센터, 미국 국립위생연구소
6-2. 당뇨병을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PART 7 _항암제
7-1. 최초의 항암제는 독가스 연구에서 탄생했다
ㆍ함암제는 암세포의 성질을 역이용한 것이다.
ㆍ암은 유전자 DNA에 병이 걸린 것이다. 세포 속의 유전자가 한 번 또는 몇 번인가 변이를 일으킨 결과, 세포분열이 멈추지 않는 상태가 된 것이 암세포다.
7-2. 약제 내성이 생긴 암세포는 살아남는다
7-3. 암세포만 공격하는 분자표적약은 꿈의 항암제?
PART 8 _간질 치료제
8-1. 간질 발작은 신경세포의 과잉 방전으로 일어난다
ㆍ심한 경련 발작을 동반하는 간질 환자는 간질 환자 전체에서 30% 정도밖에 안 된다.
8-2. 간질 치료제가 발작을 억제하는 원리
ㆍ흥분을 진정시켜 억제 효과를 높인다.
ㆍ개나 고양이도 간질 발작을 일으킨다.
PART 9 _인플루엔자 치료제
9-1. 세계적으로 유행한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ㆍ감기의 원인이 되는 병원체의 90%는 바이러스다. 특히 보통 감기를 일으키는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리노바이러스라고 부르는 타입이다.
9-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종류와 백신 제조
ㆍ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크게 A형, B형, C형으로 나누니다. 이 중 B형과 C형은 사람에게만 감염된다. A형은 야생 조류, 가금류, 돼지, 말, 쥐 등의 포유류, 사람에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하게 감염된다.
PART 10 _알레르기 치료제(항히스타민제)
10-1. 히스타민은 면역계가 보내는 위험신호다
10-2 .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의 짝퉁
PART 11 _에이즈 치료제
11-1. 선진국 중 유일하게 HIV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일본
11-2 . 에이즈 치료제는 어떻게 만드나?
PART 12 _파킨슨병 치료제
12-1. 멈출 수 없는 떨림 증상이 전신으로 퍼진다
12-2 . 증상을 극적으로 개선시키는 L-도파란?
PART 13 _경구피임약
13-1. 경구피임약의 피임 효과에 대한 올바른 지식
ㆍ경구피임약은 피임 성공률이 가장 높은 피임법이다.
13-2 . ‘먹는 피임약’이 여성의 삶을 바꿨다
PART 14 _모르핀
14-1. 마약에서 ‘신의 약’으로 탈바꿈한 모르핀
14-2 . 모르핀 중독에 걸리지 않는 이유는?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걸리면 진짜 안 돼? / 서주현 (0) | 2021.09.11 |
---|---|
공생자 행성 / 린 마굴리스 (0) | 2021.09.11 |
흡연자가 가장 궁금한 것들 / 김관욱 (0) | 2021.09.11 |
매경이코노미 2125 (0) | 2021.09.09 |
IBK MAGAZINE 433 (0) | 2021.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