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힘 / 울리히 슈나벨

by mubnoos 2024. 5. 17.

 

 

 

지친 몸과 마음을 위한 숨 고르기

ㆍ우리가 그토록 바쁘게 사는 이유는 편안하게 쉴 시간을 갖기 위해서다. 그러나 정작 아무런 약속도 잡히지 않는 날이 생기면 우리는 두려워한다. 나만 뒤떨어져 있는가 하는 소외감 때문이다. 



1장. 우리는 왜 날마다 바쁜가

ㆍ인간의 모든 불행은 방안에 가만히 있지 못하기 때문에 시작된다. - 파스칼

 

ㆍ우리로 하여금 시간을 얻게 만드는 새로운 기술은 그게 어떤 것이든 우리 활동의 리듬과 흐름을 가속화한다. 결국 새 기술은 우리에게 더 많은 시간을 선물하는 게 아니라, 일거리만 더욱 부풀린다. - 제레미 리프킨

 

ㆍ휴식을 누리는 기술은 자유 시간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가에 달린 게 아니라, 태도의 문제다. 휴식이란 밀도 있는 순간을 말한다. 이런 순간은 시간적으로 몇 시간 혹은 며칠까지 확장될 수 있다. 단 한 가지에만 집중하기 때문에오로지 자신만의 시간을 누리는 것이다. 

 

ㆍ휴식은 나와, 내 인생에서 중요한 것 사이의 일치를 뜻한다.




2장. 정보 홍수에 휩쓸리지 않는 법

ㆍ때때로 일을 떠나서 잠깐의 휴식을 가져라. 일로 다시 복귀할 때 너의 판단력은 더욱 확실해질 것이다. 일에서 약간 거리를 두어라. 그러면 일이 더 작아 보여 일의 많은 부분이 단번에 파악되고 조화와 균형의 부족이 더 쉽게 보일 것이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ㆍ정보라는 이름의 마약을 끊자. 

 

ㆍ책의 강점은 뭐니뭐니 해도 그 안정성에 있다. 책은 우리에게 움직이지 않는 휴식 시간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우리를 시간으로부터 벗어난 차원으로 끌어올려준다. 

 

ㆍ우리는 곧 우리가 읽는 그것이며,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우리 자신의 정체가 형성된다. 




3장.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의 가치

 

ㆍ진정 자유로운 사람이란 언젠가 한번쯤은 그냥 아무것도 하지 않고 빈둥거릴 수 있는 사람이다. 키케로




4장. 우리를 몰아붙이는 가속화의 체계

ㆍ휴식은 게으름도, 멈춤도 아니다. 일만 하고 휴식을 모르는 사람은 브레이크가 없는 자동차 같아서 위험하기 짝이 없다. 




5장. 가속화 사회에서 자신을 지키는 법

 




6장. 일상에서 더 많은 휴식을 누리는 기술

ㆍ휴식을 효과적으로 쓰는 방법을 알지 못하면 아무리 시간이 생겨도 삶의 질은 높아지지 않는다. 




에필로그 _ 바쁜 사람을 위한 짤막한 요약

ㆍ한가로운 시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재산이다. - 소크라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