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 디지털 마스터리란 무엇인가?
ㆍ지금의 실력을 얻기 위해 내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를 사람들이 알게 된다면 내 작품이 그렇게 훌륭하게 보이지는 않을 것이다 - 미켈란젤로
ㆍ나이키의 목표 : 운동을 하는 사람들과 교류하고, 그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ㆍ디지털 마스터는 경쟁업체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수익을 거둔다. 디지털 마스터는 디지털 역량에 투자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활동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리더십 역량을 구축한다. 디지털 마스터는 두 가지 핵심 자원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기술의 '무엇' 에 해당하는 디지털 역량과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나가는가에 해당하는 리더십 역량이 바로 그것이다. 디지털 역량과 리더십 역량은 디지털 마스터리에서 뚜렷이 구별되는 두 가지 차원이며,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
ㆍ디지털 마스트는 디지털 관련 기회의 어떤 부분에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를 안다. 투자의 규모보다 투자의 이유와 투자에 따른 파급 효과가 더욱 중요하다. 디지털 마스터는 기술을 고객 참여, 내부 운영, 비지니스 모델 등 자사의 비지니스 방식을 변화시키는 수단으로 인식한다.
ㆍ뛰어난 리더십 역량을 갖춘 기업들은 강력한 비전과 체계적인 거버넌스를 통해 디지털 관련 투자를 일관된 방향으로 이끈다. 이러한 기업들은 변화된 기업의 미래에 대한 비전과 상충되는 활동들을 없애며, 성공적인 투자를 전사적으로 확장한다. 또한 직원들이 새롭고 중요한 기회들을 발견해낼 수 있도록 독려한다.
ㆍ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들, 매출 창출 및 수익성 모두에서 경쟁기업들을 훨씬 앞지르는 기업들은 일관된 방식으로 디지털 관련 활동을 관리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에 비해 월등한 디지털 역량과 리더십 역량을 쌓아나간다.
PART 1 디지털 역량을 구축하기
CHAPTER 02 | 강력한 고객 경험을 창출하기
ㆍ디지털 마스터의 DNA는 분명하다. DNA의 구성요소 중 하나,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무엇'은 기민한 디지털 투자 없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ㆍ인생의 깊숙한 비밀 중 하나는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서 하는 일이야말로 진정으로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 루이스 캐롤
ㆍ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은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것이다.
ㆍ디지털 마스터의 네 가지 개입
1) 밖에서부터 안으로 고객 경험을 디자인한다.
2) 활동 범위와 고객 참여를 만들어낸다.
3) 고객 데이터를 경험의 중심에 둔다.
4) 물리적인 경험과 디지털 경험을 새로운 방식으로 매끄럽게 연결한다.
ㆍ끝없이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라. 디지털을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하면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이다.
CHAPTER 03 | 핵심 운영의 힘을 활용하기
ㆍ고객 경험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디지털 플랫폼은 운영 트랜스포메이션에 필수적이다.
CHAPTER 04 | 비즈니스 모델을 재창조하기
ㆍ자신의 영감과 상상력을 억누르지 마라. 모델의 노예가 되지 마라. - 빈센트 반 고흐
ㆍ비지니스 모델 재창조의 다섯 가지 형태
1) 산업의 재창조
2)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체
3) 새로운 디지털 비지니스의 창출
4) 가치 전달 모델의 재구성
5) 가치 제안의 재정의
PART 2 리더십 역량을 구축하기
CHAPTER 05 | 디지털 비전을 수립하기
ㆍ디지털 비전은 다음 세 가지 관점 중 하나를 취한다. 1) 고객 경험을 재구상, 2) 운영 프로세스를 재구상, 3) 이 두 가지 접근방식을 결합하여 비지니스 모델을 재구상하는 것이다.
ㆍ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전을 어떻게 만들어낼 수 있는가?
1) 전략적 자산을 파악하기
2) 혁신적인 야망을 만들어내기
3) 명확한 의도와 결과를 정의하기
4)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비전을 진화시키기
ㆍ비전에 의도와 결과를 반드시 명시하라.
CHAPTER 06 | 조직의 대규모 참여를 이끌어내기
ㆍ내가 어떤 일을 마음으로 상상할 수 있고 가슴으로 믿을 수 있다면 나 스스로가 그 일을 이루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 제시 잭슨
ㆍ비지니스 트랜스포메이션에는 기업이 일을 처리하는 방식과 관련된 중요하고 파괴적인 변화가 포함된다.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가 재설계되고, 새로운 기술 도구들이 낡은 기술을 대체하고, 새로운 스킬이 개발되고, 새로운 업무 방식이 도입된다.
ㆍ모두가 참여해야만 한다.
ㆍ목표를 투명하게, 공개적으로 밝힘으로써 저항에 대처하라.
ㆍ열린 대화를 실시해서 모든 사람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라.
ㆍ디지털 비전을 현실화하려면 직원들에게 힘을 불어넣어 주고 참여 관련 노력을 이끌어라.
ㆍ디지털 기술을 활용해서 직원들의 대규모 참여를 이끌어내라.
CHAPTER 07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거버넌스
ㆍ나의 실수와 실패는 열정 때문이 아니라 열정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잭 케루악
ㆍ디지털 거버넌스는 모든 기업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ㆍ디지털 거버넌스를 구축할 때는 위원회, 리더십 역할, 공유 디지털 부서 이 세 가지의 주요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고민하라.
CHAPTER 08 | 기술 리더십 역량을 구축하기
ㆍ우리는 귀를 귀울일 때 더욱 강해지고, 공유할 때 더욱 스마트해진다.
ㆍ훌륭한 구조를 갖춘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초기 투자의 초점을 맞춰라. 이는 다른 모든 것의 바탕이 된다.
PART 3 다시 사무실에서: 리더의 플레이북
CHAPTER 09 | 디지털 도전과제의 틀을 구성하기
ㆍ디지털 도전과제의 틀을 구성하기
ㆍ투자를 집중하기
ㆍ조직을 동원하기
ㆍ이행을 유지하기
CHAPTER 10 | 투자를 집중하기
ㆍ적절한 거버넌스를 수립하라.
ㆍ무엇을 조율하고 공유해야 할지를 결정하라.
ㆍ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메커니즘을 선택하라.
CHAPTER 11 | 조직을 동원하기
ㆍ신호를 보내라.
ㆍ혜택을 명확하게 설명하라.
ㆍ가능한 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활용하라.
CHAPTER 12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유지하기
ㆍ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라.
ㆍ전력적 평가표 관리하기
ㆍ이니셔티브 수준의 경영 사례 및 이와 관련된 핵심 성과 지표를 추진하라.
ㆍ탑다운 및 이니셔티브 수준의 측정 방안을 연계하라.
ㆍ반복적인 검토 프로세스를 개발하라.
에필로그 지금까지는 시작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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