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고정관념은 세상을 어떻게 위협하는가 / 클로드 M. 스틸

by mubnoos 2021. 6. 15.

Chapter 1 머리말: 정체성의 근원

  • 정체성 비상사태 Identity contingency
  • 고정관념 위협 stereotype threat : 자신이 속한 그룹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을 확증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불안이나 걱정을 느끼는 것
  • 고정관념이 우리 삶에서 거의 인식되지 못하는 요소이면서도 개인과 사회에 아주 성가신 문제를 일으킨다. 그러나 실천에 옮길 수 있는 행동을 통해 고정관념 위협을 줄인다면 이런 문제를 놀랍도록 개선할 수 있다.

1) 우리는 스스로를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개인이라고 굳게 믿지만 우리의 삶을 형성하는 행동 방식, 직업 선택, 친구 관계등은 사회적 정체성과 관련 있는 비상사태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2) 정체성 위협이 인간의 기능을 훼손함에 따라 심각한 사회 문제가 발생한다.

3) 정체성 위협이 정신적 에너지 배치, 뇌의 혈류 등 인간의 여러 기능을 훼손한다.


Chapter 2 정체성과 지적 성취의 미스터리한 관계

  • 비슷한 SAT 점수로 입학한 비슷한 수준의 학문적 기량을 지닌 학생 중에서 유독 흑인 학생은 자신의 기량만큼 성적을 내지 못했다. 뭔가가 그들의 학문적 성취를 가로막았다.
  • 여자라는 이유로 수학 문제 풀이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일 위협
  • 여학생들은 남학생들과 똑같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들의 낮은 점수 현상은 사라졌다.


Chapter 3 도처에서 발견되는 고정관념 위협

  • 실력이 우수한 흑인 학생도 우수한 여학생이 그랬듯이 낙인 압력의 영향을 받았다.
  • 지적 성과에 대한 낙인 압력의 영향은 일반적 현상이다.
  • 정체성 비상상태가 학업 능력이나 의욕이 높은 학생들의 시험결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 우리는 여성과 소수 인종의 낮은 성과 현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함으로써 고정관념 위협이라는 견해에 도달했다. 그 과정에서 곤경이 누구에게나 다양한 형태와 수준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가끔이 아닌 자주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고정관념 위협을 바탕으로 타인의 고정관념 위협을 이해할 수 있다.


Chapter 4 정체성을 바라보는 좀 더 넓은 관점

  • 비상사태란 어떤 행동에는 보상하고 어떤 행동에는 벌을 주는 환경에서의 조건을 나타낸다. 거기에서 인간이 어떻게 반응하고 무엇을 습득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이를 반응 비상사태라고 부른다. 나는 비상사태라는 용어를 인간이 어떤 환경 안에서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 처리해야 하는 조건이라는 뜻으로 사용한다.
  • 정체성 위협은 정체성이 우리를 사로잡는 기본적 방법으로, 우리가 기능하는 방식을 구체화하고 심지어 우리가 특정한 정체성을 갖고 있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 세계에서의 자기 그룹, 가령 자신의 나라, 종교, 지역, 민족 등을 변호하기 위해서라면 그런 이유가 아니고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들을 해낸다.
  • 인종, 종교, 언어 또는 계급 중 무엇과 관계있든지 그 충성은 그 사람의 전체 정체성을 제압한다.
  • 우리는 위협 받을 때 자신이 특정 부류의 사람임을 가장 크게 자각하게 된다.
  • 특정 정체성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뭔가 나쁜 일이 일어날 듯한 위협,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런 가능성만으로도 정체성은 우리에게 잔뜩 경계하도록 요구하고 우리를 지배한다.
  • 인간의 편향에 불을 붙이기란 얼마나 쉬운 일인지. 가해자에게도 피해자에게도 특별히 필요한 요소는 아무것도 없었다. 그저 평범한 인간의 지능, 즉 자존감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편향을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 비상사태는 개인이 정체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뤄야 하는 현실에 달려 있다. 동화하거나 이러한 비상사태를 제거하거나 바꾸면 전체 정체성은 특정한 사회적 정체성의 지배에서 벗어난다.


Chapter 5 전 세계를 지배한 고정관념 위협

  • '아시아인이 백인보다 더 높은 점수를 내는 경향이 있는 시험'이라는 소개말 때문에 발생한 일시적 고정관념 위협은 극히 우수한 백인 남학생의 수학 점수에 영향을 끼쳤다.
  • 과학은 우리의 삶과 마찬가지로 좀처럼 확정적이지 않다.
  • 고정관념 위협은 특정 그룹에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며, 만약 어떤 취약성이 있어야만 고정관념 위협을 겪는다면 그 취약성이란 그저 해당 고정관념을 익히 들어 안다는 점, 그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려고 애쓰는 태도일뿐이다.
  • 고정관념을 자극제로 이용할 수 있다. 고정관념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해라.


Chapter 6 정체성 위협과 노력하는 삶의 함정

  •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흑인 학생들은 고정관념 위협에 처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매달릴 가능성이 높다. 자기 그룹의 능력에 관한 고정관념이 나타날라치면 알아서 추가 노력을 기울였다.
  • 고정관념 위협을 받는 여학생들이 고정관념 위협을 받지 않는 여학생들은 물론 각 집단의 모든 남학생들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Chapter 7 고정관념 위협에 따른 신체의 변화

  • 자기감정을 파악하는 인간의 능력은 완벽하지 않다.
  • 비록 사람들이 의식하지 않는 듯하지만, 고정관념 위협 같은 정체성 위협은 혈압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충분히 불안감을 유발한다.
  • 우리는 정체성 위협 때문에 고정관념을 확증할까 걱정하고 그랬을 때의 결과를 걱정하며 고정관념을 깨뜨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염려한다.
  • 고정관념 위협은 작업 기억을 손상시키고 성과를 떨어뜨린다.


Chapter 8 고정관념 위협의 영향력: 신호의 역할

  • 사람들이 정체성 위협을 따질 때 하나의 신호가 다른 신호의 해석에 영향을 끼친다.


Chapter 9 고정관념 위협과 새로운 희망

  • 어떤 사람이 중요한 문제에서 자신이 부정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자아상 위협을 느꼈을 때 거기서 한 발 물러나 더 크고 소중한 자아상을 확인할 기회를 준다면 자아상을 회복하려는 합리화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정체성 위협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기량과 지식을 극복할 수 없다.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Chapter 10 우리 사이의 거리: 정체성 위협의 역할

  • 인간은 놀랍도록 미묘한 사회적 차이를 포착해서 그에 맞춰 자기 삶을 형성한다.
  • 고정관념 위협은 일반적 현상이다. 그것은 언제든 누구에게나 생긴다. 우리의 정체성에 관한 부정적 고정관념은 공기처럼 주변을 맴돈다. 이러한 고정관념에 관련한 상황에 처할 때 우리는 고정관념에 따라 평가되거나 취급되리라는 것을 안다. 그래서 우리는 걱정한다. 고정관념이 틀렸음을 입증하거나 그것을 확증하는 일을 피하려 한다는 뜻이다. 자연스럽게 우리는 스스로를 고정관념과 반대되는 모습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압박감과 씨름해야만 하는 상황을 회피한다. 이런 사정이 우리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지는 않지만, 끈질기게 우리를 따라다니며 무의식 수준에서 행동과 선택을 조정한다.
  • 고정관념 위협은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보편적 현상이다.


Chapter 11 결론: 가교로서의 정체성

  • 피드백하는 방법을 바꿈으로써 소수 인종 학생의 의욕과 학습 능력을 놀랍도록 향상시킬 수 있다.
  • 어떤 그룹의 임계 질량을 높임으로써 그 그룹 구성원들의 신뢰감, 편안함,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서로 다른 배경에서 자란 학생 그룹 간의 대화를 장려함으로써 소수 인종 학생의 편안함과 성적을 높일 수 있다.
  • 소수 인종 학생들에게 가장 소중한 자아상을 분명히 표현하게 함으로써 장기간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환경에 대한 긍정적 견해를 개발하도록 도움으로써 학생들의 소속감과 성취감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중대한 시기에 이런 일이 이뤄진다면 그들의 삶의 경로를 바꿀 수 이싸.

mubnoos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경이코노미 21.07 - 2  (0) 2021.06.17
IBK MAGAZINE 2021 JUNE  (0) 2021.06.16
킨제이 보고서 / J.M. 라이니쉬, R. 비즐리  (0) 2021.06.15
소유의 종말 / 제레미 리프킨  (0) 2021.06.15
밥벌이의 미래 / 이진오  (0) 2021.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