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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가 폭발하는 생각법 / 마이클 미칼코

by mubnoos 2022. 9. 8.

서문

 

ㆍ천재들은 재생이 아닌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나간다.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들은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과거에 배운 방식이 무엇이었는지를 찾는 대신 얼마나 많은 방식으로 문제를 볼 수 있는가. 어떻게 문제를 재정의할 수 있는가. 얼마나 많은 방식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가를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이들은 다양한 답변을 생각해내는 경향이 있으며, 이 중 몇 개의 답변은 판에 박히지 않고 독특하다. 

 

ㆍ창의적인 사고를 하면 가장 그럴듯한 방법뿐 아니라 가장 가능성이 희박한 방법까지, 가능한 한 많은 대안을 생각해낼 수 있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은 해결 가능성이 가장 큰 방법을 찾은 이후에도 기꺼이 다른 중요한 요인들을 연구한다. 

 

ㆍ기존의 방식이 잘 알려져 있다고 해도 그것을 적용하는 것보다 자신만의 방식을 창출하는 것이 더 낫다. - 리처드 파인먼

 

ㆍ우리는 일단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다른 대안을 생각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효과가 있고 이뤄질 수 있는 것에 대한 편협한 아이디어를 가지면 이것이 잘못됐다고 판명 날 때까지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천재는 편협한 아이디어에 집착하지 않고 다양한 대안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ㆍ천재성은 다양한 대안과 추측이 예측 불가능하게 생성된다는 점에서 생물학적 진화와 유사하다. 

 

ㆍ문제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재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 다빈치

 

ㆍ천재의 독특한 특징은 방대한 생산성이다. 방대한 양의 연구가 질을 결정짓는다. 천재들은 끊임없이 창조한다. 이는 더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다. 

 

ㆍ천재는 평범한 사람들보다 새로운 조합을 많이 만들기 때문에 천재이다. 

 

ㆍ천재들에게 한 가지 특별한 사고방식이 있다면 그것은 평범한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연관성을 찾는 능력이다.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도록 관련 없는 것을 인위적으로 연결시키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ㆍ천재들이 다른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정반대이거나 혹은 비교할 수 없는 주제 사이에 존재하는 양면가치를 인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ㆍ집단의 합쳐진 지능이 한 개인의 지능보다 크다. 

 

ㆍ창의적인 천재들은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가가 아닌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를 알기 때문에 천재들이다. 

 

 



PART 1. 아무도 보지 못하는 것 보기

 

ㆍ창의적인 천재들은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표현함으로써 풍부하고 다양한 관점을 창출할 수 있었던 전략은:

1. 많은 방식으로 문제를 다시 서술하기

2. 문제를 다이어그램화하고, 지도로 나타내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Strategy 1]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기

 

ㆍ관점을 달리함에 따라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지고 문제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이와 같은 사고 전략을 '사페라 베데레(saper vedere)', 즉 '보는 방법을 아는 것'이라고 불렀다. 

 

ㆍ사람들이 인생을 보다 쉽게 만들어가는 여러 방법 중 하나는, 문제의 첫인상을 만드는 것이다. 

 

ㆍ문제를 재구성하는 방법

1. 문제를 보다 포괄화하고 세부화한다.

2. 전체로부터 부분을 분리한다.

3. 단어를 일정한 방식으로 바꾼다. 

4.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진술로 바꾼다. 

5. 관점을 바꾼다. 

6. 다양한 관점을 동원한다. 

7. 질문한다. 

 

ㆍ가능한 한 세부적으로 문제를 정의하면, 문제의 가장 중요한 부분과 이 부분들의 한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ㆍ보는 것은 가장 이해가 빠른 작용 중 하나다. 

 

ㆍ아리스토텔레스가 전체를 테스트할 때 가장 즐긴 방법 중 하나는, 소위 '전환 가능성'이라는 방법이다. 그는 전제가 참이라면, 역전제로 전환이 가능해야 한다고 믿었다. 

 

ㆍ분명 모든 천재들의 핵심적인 특징은 강한 유아적인 호기심과 높은 탐구정신이다. 

 



[Strategy 2] 생각을 시각화하기

 

ㆍ다빈치는 언어를 발견을 위한 수단이 아닌 발견할 것을 명명하고 묘사하는 수단으로 여겼다. 

 

ㆍ아인슈타인은 문제를 생각할 때, 오로지 수학적, 혹은 언어적 맥락에서만 사고하기보다 시각적이고 공간적인 형태에 근거해 생각했다. 사실 그는 말과 숫자는 자신의 사고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믿었다. 

 

ㆍ피카소는 화가는 생각과 비전과 사상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고 했다. 이것이 예술의 모든 비밀이라고 믿었다. 

 

 

 

 

 

 

 

 

 

 

 



PART 2. 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것 생각하기

 

 

ㆍ다양성이 진정으로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맹목적'이어야 한다. '맹목적'이라는 것은 다양성이 우연이나 관련 없는 요소들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Strategy 3] 풍부하게 생각하기

ㆍ천재들의 두드러진 특징은 사고의 양이 방대하는 것이다. 

 

ㆍ천재들은 풍부하게 사고하기 때문에 창조한다. 생각을 풍부하게 한다는 것은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생각해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ㆍ창의적인 사고를 위한 진북 원칙들

1.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동안 판단을 유보한다. 

2.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3.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기록한다. 

4.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만들거나 개선한다. 

 

ㆍ실용적 사고란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창출한 후 당신에게 가장 큰 가치를 두는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평가하는 것이다. 

 

ㆍ양에서 질이 나온다. 

 

ㆍ일정한 할당량과 시간의 제한은 사람들이 에너지를 집중하게 만들어 거침없이 생각이 흘러나오도록 한다. 할당량은 에너지를 집중시킴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대안을 만드는 보다 생산적인 방식이다. 

 

ㆍ스스로 할당량을 부여할 때 아이디어를 목록으로 작성해야 한다. 1) 목록을 작성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생각과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사고의 속도를 높이고 집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대안을 신중하게 생각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2) 목록을 만드는 것은 아이디어들을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준다. 

 

ㆍSCAMPER

어떤 것을 대체할 수 있는가? (S)

이것을 다른 무엇과 조합할 수 있는가? (C)

이것에 뭔가를 적용시킬 수 있는가? (A)

확대할 수 있는가? (M) 수정할 수 있는가?  (M)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가? (P)

제거할 수 있는가? (E)

이것을 다른 방식으로 재배열할 수 있는가?  (R)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를 보기 위해 뒤집을 수 있는가? (R)

 

 




[Strategy 4] 새로운 조합 만들기

ㆍ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은 수많은 가능성의 조합을 만들어내고 가장 쓸모 있는 조합들을 선정하는 데서 길러진다. - 앙리 푸앵카레

 

ㆍ창의적 사고란 모든 면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기보다는 기존에 있던 지식의 요인들을 새로운 연상, 혹은 새로운 조합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ㆍ천재는 열정적으로 수많은 관점을 통합함으로써 탄생한다. 어떤 이가 여러 가지 분야에서 뛰어나고, 그 분야들을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천재에 다가가기 시작하는 것이다. 수많은 관점의 통합을 통해서 아이디어의 좀더 깊은 구조가 드러난다. 수많은 다양한 표면구조 밑에 있는 심층구조의 발견이 천재의 핵심 기준이다. 

 

 

 




[Strategy 5] 서로 관련 없는 것 연결하기

ㆍ천재들의 한 가지 특별한 사고전략이 있다면, 병치(관련 없는 것들을 연결하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ㆍ다빈치는 두 개의 사물이나 아이디어가 비록 비슷하지 않더라도 인간의 뇌가 의도적으로 이 둘에 집중하면 반드시 둘 사이의 관련성을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입력된 두 개의 사항은 그것들이 얼마나 떨어져 있든지 상관없이 당신의 이성 속에서 계속해서 분리된 채 남아 있을 수 없다. 

 

ㆍ천재의 주요 특징은 서로 다른 주제들 사이에 상당한 연관 관계를 생각해내는 능력이다. 우리가 이것을 하기 힘든 그 이유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ㆍ같은 방식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당신은 머릿속에서 새로운 일련의 패턴을 창조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하나의 패턴이 다른 패턴에 반응하여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내야 한다. 

 

 




[Strategy 6] 상황의 이면 보기

ㆍ'불연속성'은 빠르게 모더니즘의 주요 테마가 되었고, 과학, 예술, 발명에 있어서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ㆍ시각적 이미지를 확장시키는 것은 더 많은 특징을 시각화한다. 

 

 



[Strategy 7] 다른 영역에서 보기

ㆍ우리의 일상적인 사고는 논리적이고 목표 지향적이다. 이런 종류의 사고에서 창의성이 나오기는 힘들다. 왜냐하면 전제에 이미 결론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ㆍ상상하는 재능은 지식적인 지능보다 더 중요하다. 

 




[Strategy 8] 찾지 않는 것 발견하기

ㆍ우리는 대개 어떤 일을 하다가 실패하면 다른 방법을 찾는다. 이것은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창의적인 사건을 만들 수 있는 첫 번째 계기가 된다. 우리가 하고자 했던 일들이 실패로 돌아가면 그 이유를 따져본다. 

 

ㆍ창의적인 것을 만들어내는 일은 우연이 아니라 최고 수준의 창의적 통찰력에서 생기는 것이다. 

 

ㆍ"일을 하는 도중에 어떤 흥미로운 것이 발견되면 모든 것을 중지하고 거기에 전념하라." - 스키너

 

ㆍ뜻밖의 사건을 새로운 기회로 만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기회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문제를 바라볼 때 기존의 감정과 편견 때문에 이렇게 되기가 쉽지 않다. - 문제를 이지적으로 탐구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그렇게 해야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ㆍ문제를 추상적으로 만들어 놓고 재조합하게 되면, 아이디어나 해결점이 이렇게 되어야 한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렇게 하게 되면 가설을 검증하고, 다른 가능성을 찾아볼 수도 있다. 

 

ㆍ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주제에 대한 환상을 가지는 것이다. 환상에 대한 역동적인 원칙은 유희, 즉 놀이이다. 

 

ㆍ결코 존재할 수 없는 주제를 창출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두 가지 다른 세계에서 나온 두 가지 주제를 결합하는 것이다. 두 가지 독립된 주제를 적극적으로 결함함으로써 당신은 새로운 실체를 만들어낼 것이다. 이 새로운 실체는 당신으로 하여금 연결고리를 생각하게 하고 이것을 표현할 그럴듯한 환경을 생각하도록 고무시킬 것이다. 

 

ㆍ어떤 의미에서 창의적 과정은, 개인이 가진 이전의 지식과 경험이 창의적 해결방안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혁신을 향한 당사자의 태도를 변화시키면서 시작된다. 

 

 

 

 




[Strategy 9] 협업 정신 일깨우기

ㆍ코이노니아의 원칙

1. 대화를 구축한다. 

2. 생각을 명확히 한다. 

3. 정직해야 한다. 

 

ㆍ코이노니아의 조건들

1. 다양한 분야의 사람 참여시키기

2. 서로를 동등하게 대하기

3. 모든 가정에 관한 판단을 보류하기

4. 판단 보류하기

5. 창의적 환경 만들기

6. 즐거운 분위기 형성하기

7. 노련한 진행자

8. 문제점 기록하기

9. 아이디어 생산

10. 정교함

11. 명확하게 생각하기 

12. 기록하기

13. 평가

 

 

 

 



후기
ㆍ필자는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이론에 매료됐고, 다윈의 아이디어를 창의성과 천재성에 적용하려는 학자들의 시도에 대해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