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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를 위한 페미니즘 / 벨 훅스

by mubnoos 2021. 11. 11.

 

 

개정판에 부쳐

 

ㆍ단 한 번도 페미니즘 운동이 여성들만의 것이라고도, 그래야만 한다고도 생각해본 적 없다. 여성이든 남성이든, 소녀든 소년이든 모두가 페미니즘에 한 발 더 다가오게 설득하지 못하면 페미니즘 운동이 성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마음 깊이 확신했다. 

 

 

 

 

 

 


서문 페미니즘에 한 발 더 가까이

 

ㆍ대개 사람들은 페미니즘 하면 남자처럼 되고 싶은 한 무리의 성난 여자들을 떠올린다. 그들은 페미니즘이 권리에 관한 것이라고, 다시 말해 여자들도 동등한 권리를 누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운동이라고는 생각조차 해본 적이 없다. 

 

ㆍ페미니즘은 성차별주의와 그에 근거한 착취와 억압을 끝내려는 운동이다. 

 

ㆍ여자든 남자든 태어날 때부터 성차별주의적 사고와 행동양식을 받아들이게끔 사회화되었다. 

 

ㆍ일반적으로 남성은 가부장제, 그러니까 남자가 여자보다 우수하므로 여자를 지배해야 한다는 전제의 수혜자다. 그러나 여기에는 대가가 따른다. 남자들은 가부장제의 열매를 모두 챙기는 대신 그 제도를 지키기 위해서라면 폭력을 사용해서라도 여성을 지배하고, 착취하고, 억압하도록 요구받는다. 

 

ㆍ아무도 지배받지 않는 세상을 상상해보라. 여자와 남자가 무조건 똑같거나 평등한 곳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존중이 사람과 사람 사이 관계의 틀을 만드는 기준인 세상말이다. 누구나 타고난 모습 그대로 살 수 있는 세상에서, 평화와 가능성의 세상에서 산다고 상상해보라. 페미니즘 혁명만으로는 그런 세상을 만들 수 없다. 인종차별과 계급 엘리트주의, 제국주의도 함께 종식해야 한다. 

 

 

 

 


1장 페미니즘 정치-우리가 서 있는 곳

 

ㆍ기독교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신이 정한 바에 따라 가정에서는 여성이 남성의 뜻을 따라야 한다는 인식이 퍼져 있다. 

 

ㆍ페미니즘 운동은 초기부터 양극화되었다. 개혁파들은 젠더 평등을 더 중시했다. 혁명파들은 기존 체계를 조금 손보는 것으로 여성이 좀더 권리를 차지하는 일에는 관심이 없었다. 아예 그 체계를 뜯어고치고 가부장제와 성차별주의를 무너뜨리고 싶어했다. 

 

 

 

 

 


2장 의식화-꾸준한 회심(回心)

 

ㆍ페미니스트들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여자로 태어났다고 해서 덮어놓고 페미니즘 정치를 옹호하는 건 아니다. 

 

ㆍ우리의 문화적 인식체계에 페미니즘은 곧 반남성운동이라는 억측이 뿌리깊게 박혀 있기 떄문에 이를 바로잡기 위해 갖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페미니즘은 성차별주의에 반대한다. 남성의 특권을 벗어던지고 페미니즘 정치를 기꺼이 포용한 남성은 투쟁의 소중한 동료이지 페미니즘을 위협하는 존재가 아니다. 반면 여성이라 해도 성차별주의적 사고와 행동에 젖은 채 페미니즘 운동에 잠입한 여성은 운동에 해를 입히는 위험한 존재다.

 

 

 

 


3장 자매애는 여전히 강력하다

 

ㆍ'자매애는 강력하다.'

 

ㆍ가부장제 문화에서 남성들의 유대는 인정과 지지를 받는다. 사람들은 남성들이 집단을 만들면 단결하고, 서로 지지하고, 협력하고, 개인적인 성취와 인정보다는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을 우선시한다고 아주 당연시해버린다. 하지만 가부장제에서 여성들의 유대는 불가능했다. 그런 행동 자체가 반역 행위였다. 

 

 

 

 

 


4장 비판 의식을 키우기 위한 페미니즘 교육

 

ㆍ여성학이 제도화되자 페미니즘에 대한 지식이 널리 퍼졌다. 여성학은 열린 사고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페미니스트로 거듭날 수 있는 합법적인 장소로 자리했다. 

 

ㆍ페미니즘 지식은 모두를 위한 것이다. 

 

 

 

 


5장 우리의 몸, 우리 자신-임신선택권

 

ㆍ페미니즘 운동을 촉직한 첫번째 이슈는 바로 섹슈얼리티 문제였다. 다시 말해 여성이 언제 그리고 누구와 섹스할지 선택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한 문제였다. 

 

ㆍ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피임을 할 수 없다면,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임신을 중단할 권리가 없다면 여성과 남성에게 진정한 의미의 성해방은 불가능하다.

 

ㆍ임신중단권 반대운동은 근본적으로 반페미니즘 운동이다. 

 

ㆍ우리의 자유를 지키고 지탱하기 위해 임신선택권에 집중하는 페미니즘은 꼭 필요하다. 

 

 

 

 


6장 내면의 아름다움과 외모의 아름다움

 

ㆍ여성의 몸에 대한 성차별주의적인 사고를 깨부수려는 도전은 현대 페미니즘 운동의 개입 중 가장 강력한 것이었다. 

 

ㆍ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성차별주의적인 기준을 받아들이는 게 얼마나 위험하고 위태로운 일인지 모든 여성들이 전보다 더 잘 인식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 위험을 완전히 없애버리지도, 그에 대한 대안을 만들어내지도 못했다. 

 

 

 

 


7장 페미니즘 계급투쟁

 

ㆍ정말이지 자신의 계급 엘리트주의보다 백인우월주의를 벗어던지는 편이 훨씬 수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 페미니스트 여성들이 점점 더 늘고 있다. 

 

ㆍ여성해방의 유일한 진짜 희망은, 계급 엘리트주의에 맞서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상상력에 달려 있다. 

 

ㆍ페미니스트라면 남성이든 여성이든 모두 계급 문제로 되돌아가 거기서 다시 연대를 위한 토대를 쌓아야 한다. 

 

 

 

 


8장 글로벌 페미니즘

 

ㆍ여성 할례의 강요, 태국의 섹스 클럽, 아프리카와 인동, 중동, 유럽에 여성의 히잡 착용 문제, 중국의 여아 살해 같은 전 세계 여성들이 처한 문제는 여전히 심각하다. 

 

 

 

 

 


9장 일터의 여자들

 

ㆍ남자가 1달러를 받을 때 여자는 73센트밖에 못 받는다. 

 

ㆍ가난은 핵심적인 여성 문제가 되었다. 백인우월주의-자본주의-가부장제가 우리 사회의 복지 체계를 와해하려들수록 가난하고 힘없는 여성들에게서 삶의 기본적인 필수 요소인 쉴 곳과 음식마저도 빼앗을 것이다. 

 

 

 

 


10장 인종과 젠더

 

 

 


11장 폭력 종식하기

 

ㆍ현대 페미니즘 운동이 개입해 가장 광범위하고 긍정적인 성과를 거둔 분야는 단연 '가정 폭력'이다. 

 

ㆍ여성에 대한 폭력을 종식하기 위해 지속되어온 페미니즘 투쟁은 모든 종류의 폭력을 종식하기 위한 운동의 일부로 인식되어야 한다. 

 

ㆍ부모라면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자식을 양육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폭력 사용 외에 난처한 상황에 대처하는 다른 방도를 모른다면 우리 아이들은 자라서도 폭력 행사를 저버리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12장 페미니즘 남성성

 

ㆍ보수적인 대중매체는 끊임없이 여성 페미니스트들을 남성혐오자로 묘사했다. 

 

ㆍ페미니즘에 반대하는 남성들의 목소리는 언제나 강력한 대중적 힘을 발휘했다.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 활동가들을 두려워하고 증오한 이 남성들은 재빨리 세력을 집결해 페미니즘 운동을 공격했다. 

 

ㆍ우리에게는 페미니즘 남성성이 널리 인정받는 세상을 만드는 법을 보여줄 새로운 전략, 새로운 이론, 길잡이가 꼭 필요하다. 

 

 

 

 


13장 페미니스트 부모되기

 

ㆍ페미니즘 사상가들이 맞닥뜨리는 주요 난관 중 하나는, 가족 내 성차별주의의 주요 전파자가 대개 여성 양육자라는 사실이었다. 

 

ㆍ페미니즘 운동은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는데, 단지 젠더 평등을 이루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아이와 더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남성도 육아에 똑같이 참여해야 한다는 문화적 인식을 일궜다는 점이 가장 긍정적인 성과일 것이다. 

 

ㆍ페미니즘 운동은 가족 친화적이다. 남성이든 여성이든 성인이 가부장제적으로 아이들 지배하지 않아야 비로소 아이가 안전할 수 있고, 자유로울 수 있고, 사랑을 배울 수 있는 가정을 꾸릴 수 있다. 

 

 

 

 


14장 결혼과 동반자 관계를 해방하기

 

ㆍ페미니스트들은 성노예제를 끝장내자는 주장을 지지했고, 부부간 성폭행에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하면서, 그와 동시에 여성이 성적 욕망을 당당하게 표현하고 요구할 권리와 성적 만족을 추구할 권리를 옹호했다. 

 

ㆍ가부장제적인 관계에서 남성과의 성관계에 만족하지 못하는 여성들이 많다. 

 

ㆍ페미니즘 운동은 여성과 남성이 좀더 만족스러운 성적 관계를 즐길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 

 

ㆍ성적 유대관계에 일어난 본질적 변화는 남자도 집안일과 육아를 똑같이 분담해야 한다는 의식 변화 같은 가정 내에서의 다른 변화로 이어졌다. 

 

 

 

 

 


15장 페미니즘 성정치-상호자유의 윤리학

 

ㆍ여성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성차별주의적 사고를 주입받는다. 즉 성욕과 성적 쾌락은 늘 그리고 오로지 남성의 전유물이며 여성으로서의 덕목을 지니지 못한 여성들이나 성적 욕구나 갈망을 드러내는 거라고 배운다. 성차별주의적 사고는 여성을 성녀 또는 창녀로만 구분했으며 여성이 건강한 성적 자아를 구축할 만한 토대는 존재하지 않았다. 

 

ㆍ믿을 만한 피임기구가 등장하기 전에는 여성이 성적으로 자기주장을 하는 경우 언제나 원치 않은 임신과 불법적인 임신중단의 위험이라는 징벌로 이어졌다. 

 

ㆍ여성이 성적 자유를 누리려면 믿을 만하고 안전한 피임 기구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성은 성행위의 결과를 완전하게 통제할 수 없다. 

 

ㆍ진정으로 해방된 페미니즘 성정치라면 언제나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중심에 놓아야 한다. 

 

ㆍ섹슈얼리티에 관한 급진주의 페미니즘 담론은, 성적 자유를 추구하는 운동이 다시 한번 시작되게끔 반드시 수면 위로 올라와야 한다. 

 

 

 

 


16장 완전한 행복-레즈비어니즘과 페미니즘

 

ㆍ단지 레즈비언이라고 페미니스트가 되지는 않는다. 

 

ㆍ레즈비언들에게 배운 지금도 유효한 교윤은, 여성이 자신의 안정과 행복을 위해 남성에게 기댈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다. 성적 쾌락조차도 말이다. 이 교훈은 여성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를 열어주었다.

 

 

 

 


17장 다시 사랑하기 위하여-페미니즘의 심장

 

ㆍ사랑은 결코 지배와 강압에 기반한 관계에 뿌리내릴 수 없다. 

 

ㆍ진정한 사랑은 서로에 대한 인지와 포용에서 비롯한다. 

 

 

 


18장 페미니즘적 영성

 

ㆍ해방신학은 억압당하고 착취당하는 집단을 해방하는 것이 신의 의지에 대한 헌신을 반영하는 핵심적인 신앙해우이라고 본다. 가부장제를 철폐하기 위한 투쟁이야말로 신의 뜻이다. 

 

ㆍ페미니즘적 영성 실천은 대개 원가족이나 여러 관계에서 발생하는 가부장제의 공격으로 상처 입은 여성들이 치료를 받기 위해 찾은 치유 과정에서 인정 받고 받아들여졌다. 

 

 

 

 


19장 페미니즘의 미래

 

ㆍ이 세상에는 페미니즘 학교도, 페미니즘 대학도 없다. 그리고 이런 기관을 설립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인 적도 없었다. 

 

ㆍ여성에게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야말로 페미니즘의 원칙이다. 

 

 

 

 


해제 우리에게는 미래가 ‘있다’ _권김현영

 

ㆍ여자인지는 남자인지는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 

 

ㆍ생각을 멈추지 않는 삶이라는 점에서 예민함이라는 감각은 자기에의 배려 혹은 통치되지 않으려는 의지로 이어질 수 있다. 예민함은 약자에게 강요되는 부정의한 제약을 거부하는 감각이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생각하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은 때로 권력이 될 수 있다. 예민한 사람은 약자가 아니라 강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손에 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