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모더니즘 / 피터 게이

by mubnoos 2021. 9. 2.
728x90

ㆍ문인은 세상의 적이다.  - 보들레르

 

ㆍ우리의 유일한 의무는 이전 세대가 이루어 놓은 것들에 대한 칭찬을 그만두지 않으면서도, 우리 시대로부터 마땅히 받아 내야 할 것을 얻는 것이다. - 마네

 

ㆍ자기를 그리는 것은, 어쨌든 사진과 다르게 그리려면, 쉬운 일이 아니야. - 고흐

 

ㆍ개성을 고집할 때만 최고가 될 수 있다. - 밀레이

 

ㆍ시인이 되려면 먼저 자기 자신을 완전히 알아야 해. - 랭보

 

ㆍ나는 나만의 자유와 내 생각의 자유가 너무도 소중합니다. - 드뷔시

 

ㆍ현대적인 것들의 숙명적 불행을 묘사하기 위해 화가는 가장 현대적인 수단에 의존한다. 놀라게 하기. - 기욤 아폴리네르

 

ㆍ꿈같은 내적 삶을 묘사하는 것 외에는 모두 부차적인 것이 되고 말았다. - 카프카

 

ㆍ절대주의를 통해 내가 말하려는 것은 회화에서 순수한 감정 혹은 감각이 절대 우위라는 것이다. - 카지미르 말레비치

 

ㆍ마흔 살에 나만의 목소리로 무엇인가를 말하기 시작하는 법을 확실히 발견했다. - 버지니아 울프

 

ㆍ내 그림은 사실 자기표현이며 세상에 대한 나의 입장을 확실히 밝히기 위한 것입니다. - 에드바르 뭉크

 

ㆍ미학적 객관주의에서 미학적 주관주의로 가는 단호한 발검을 내듣었다. - 칸딘스키

 

ㆍ현대적 정신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몬드리안

 

ㆍ나는 미켈란젤로, 벨라스케스, 렘브란트를 믿습니다. 디자인의 힘, 색채의 신비, 영원한 미가 만물을 구원한다고 믿습니다. 아멘, 아멘. - 버나드 쇼

 

ㆍ내 작품은 철저하게 개인적인 것이다. 이 개인적인 시각이 나를 더 숭고한 영역으로 올려 주었다. - 버나드 쇼

 

ㆍ모든 객관적 정신은 자기 표현을 향해 매진한다. 나는 내 삶과 작품에서 자아를 탐색한다. - 막스 베크만

 

ㆍ나의 상상은 바로 나 자신이다. 나 자신이 이 상상력의 유일한 소산이기 때문이다. - 쇤베르크

 

ㆍ미숙한 시인들은 모방한다. 완숙한 시인들은 훔친다. 나쁜 시인들은 훔쳐온 것을 흉하게 만들고 좋은 시인들은 더 낫게 만든다. 더 낫지 않다 하더라도 적어도 훔쳐 온 것과는 다르게는 만든다. -T S 엘리엇

 

ㆍ내 관심은 온통 감정적 충격을 불러일으키는 데 집중되어 있다. - 르네 마그리트

 

ㆍ창조의 불꽃은 늘 개인에게서 비롯된다. - 발터 그로피우스

 

ㆍ새롭게 하라. - 에즈라 파운드

 

ㆍ어떤 예술가도 자기 시대를 앞서 나갈 수 없습니다. 그 예술가가 바로 자신의 시대입니다. - 미사 그레이엄

 

ㆍ나는 독창성이라는 원칙에 충실하다. 분명 해야 할 일은, 되어 있는 일이 아니라 되어 있지 않은 일이다. - 존 케이지

 

 

 

 

 

 

 

 

갈등, 인간과 모든 역사의 본질

ㆍ갈등이 인간에 대한 이 책의 관점이다. 

 



1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나를 놀라게 하라!”

ㆍ포르노를 정의할 수는 없지만 보면 안다. 모더니즘 작품들도 어느 장르에 속하든, 얼마나 유명하든, 정확히 그런 느낌이다.

 

ㆍ모더니스트들은 대체로 정치나 사상 면에서 중도보다는 극단을 선호했다. 

 

ㆍ경험해 보지 않은 것이 익숙한 것보다 낫고, 드문 것이 평범한 것보다, 실험적인 것이 상투적인 것보다 낫다.

 

ㆍ'나를 놀라게 하라!'는 모더니즘의 슬로건이다.

 

 

“새롭게 하라!”

ㆍ모더니즘의 뚜렷한 공통점 두 가지
1) 이단의 유혹, 즉 관습적인 감수성에 저항하려는 충동

2) 철저한 자기 탐구

 

ㆍ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결혼이 야비한 거래, 즉 한층 고상한 형태의 매춘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ㆍ'마음속에서 우러나는 대로'

 

ㆍ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은 모더니즘의 역사에서 중추적인 시기이다.

 

ㆍ모더니스트들은 자신들이 고상한 예술가들이 말하지 않으려는, 아니 말할 수 없는 내용을 폭로한다고 믿었다. 

 

ㆍ늘 민감한 문제이며 모더니즘 시대에조차 끝내 금기로 남았던 성에 대한 솔직함

 

ㆍ"왜 당신도 다른 사람들처럼 비순응주의자가 되려고 하나요?"

 

ㆍ부르주아들이 남아도는 돈을 어디에 쓰는가는 시간, 장소, 기회, 정치적 활동 범위, 가족과 기질과 수많은 개인적 동기들에 따라 달랐다.

 

ㆍ모더니즘이 고급문화의 향유자들과 생산자들 모두에게 정신적 해방감을 주었다.

 

 


1부 창시자

2 아웃사이더

ㆍ보들레르에게 모더니즘의 창시자의 자격을 부여하기에 충분하다.

 

ㆍ보들레르의 모더니즘은 주로 '덧없는 것, 변하기 쉬운 것, 우연적인 것'을 담고 있다. 

 

ㆍ<악의 꽃>이 모더니즘의 독립선언문이 된 것은 그 노골성 때문이라기보다는 형식적 명쾌함과 파격적인 주제의 어울림, 즉 단연 가장 엄격한 형식을 갖춘 소네트와 천박한 은유를 잘 융합하였기 때문이다.

 

ㆍ보들레르의 목소리에는 정치, 윤리, 혹은 종교적 내용이 전혀 없었고, 화려한 수사로 독자들에게 감명을 주려고 하지도 않았다. 관념이 아니라 감정에서 나온 목소리였다. 보들레르에게 형식은 내용을 담아 적절한 형상을 띠게 하는 그릇이었다. 

 

ㆍ'시대에 속해 있어야 한다.' - 보들레르

 

진정으로 아름다운 것은 전혀 쓸모가 없는 것이다. 유용한 것은 모두 흉측하다. 유용하다는 것은 필요가 있다는 것이며,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인간 자체의 보잘것없고 나약한 본성처럼 비천하고 역겨운 것이기 때문이다. 집에서 가장 유용한 장소는 변소다. - 테오필 고티에

 

ㆍ예술 작품이 되는 것이 삶의 목표다.

 

 

 

 

 

3 비타협주의자와 흥행주

ㆍ새로운 회화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모네의 그림은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고 아무런 교훈도 주지 않는다. 다른 인상파 화가들과 마찬가지로 모네도 야외에서 스쳐 지나는 순간을 포착하여 그렸을 뿐이다. 




2부 클래식

 


4 회화와 조각: 광기와 의외성

ㆍ진보적인 예술가들은 모더니즘의 깃발 아래 함께 행진하고 있었지만 각자 다른 휘장으로 세세하게 구분되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차이가 없었다.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신인상주의, 상징주의, 표현주의, 오르피즘, 입체파, 미래파, 절대주의, 신조형주의, 초현실주의, 나비파, 야수파.

 

ㆍ모더니스트들은 에즈라 파운드의 유명한 명령 '새롭게 하라'를 신성에 가까운 의무로 여겼다. 

 

ㆍ모더니스트 화가들이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는 여러 방법 중에서 관객에게 가장 가까이 다가가는 길은 솔직한 자화상을 그리는 것이었다.

 

ㆍ고갱은 인상파 화가들이 늘 개연성이 있어야 한다는 구속에 얽매여 자유없이 그림을 그린다고 불평했다.

 

ㆍ고흐와 고갱이 부르주아처럼 억제하지 않고 내면의 자아를 드러내려고 했던 반면 폴 세잔은 아무것도 드러내지 않으려고 함으로써 포착하기 힘들지만 오히려 많은 것을 드러냈다. 세잔은 강간, 난교, 살인 같은 잔인한 상상 속 장면을 신파조로 그리는 것이 특기였다.

다다의 계획은 딱 하나라고 할 정도로 단순한데, 그것은 오로지 '부정'이었다.

 

ㆍ피카소는 무엇이든 할 수 있었다. 그것도 멋들어지게. 그는 많은 시간을 자신을 숭배하는 방문객들, 특히 스페인 동료들과 수다를 떨고 투우를 보고 여자를 꼬드기는 데 썼다. 그럼에도 엄청난 다작 작가이기도 했다. 꾸준하고도 빠르게, 게다가 대단히 유연하게 작업했다. 

 

ㆍ피카소는 유화, 드로잉, 조각, 그래픽, 도자기 제작에 이르기까지 놀랄만큼 다양한 스펙트럼을 펼쳐 놓았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매체를 다 시험했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 맡았다. 댄디 피카소, 연인, 화가, 술꾼, 어릿광대, 친구, 심지어 원숭이 그리고 성교 중인 젊은 남녀를 엿보는 왜소하고 나이 든 관음증 환자 피카소까지 실로 다양했다. 죽는 날까지 양식을 만들었고, 양식을 고쳤고, 억제되지 않는 독창성으로 양식을 조롱했다. 간단히 말하면 그는 원맨 밴드 모더니스트였다.

 

ㆍ피카소가 과장되게 변형해 놓은 인간의 얼굴과 형상만 보면 그가 20세기 미술에서 가장 정교하게 데생을 잘하는 화가였다는 사실을 간과하기 십상이다.

 

 

 

L. H. O. O. Q.

 

ㆍ안티 미메시스

 

 

 



5 산문과 시: 마음의 단절

ㆍ네 명의 현대 거장:
1) 헨리 제임스
2) 제임스 조이스
3) 버지니아 울프
4) 마르셀 푸르스트
+ 5) 프란츠 카프카

ㆍ<율리시스>는 가장 자유로운 동시에 가장 통제된 소설이다. 이 소설 곳곳에 단테, 셰익스피어, 특히 호메로스가 스며들어 있다. 그러나 그는 과거의 거인들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이용했다.  - 현대판 오딧에이

 

 




6 음악과 무용: 소리의 해방

ㆍ선두주자: 드뷔시와 말러

ㆍ아르놀트 쇤베르크

ㆍ이고르 스트라빈스키

 

 

 

ㆍ예술, 철학, 종교에서의 개인주의는 신에 대한 반역 정신을 내포합니다. 개인주의가 무신론과 마찬가지로 신 앞의 인간과 복종이라는 원리에 반하는 것입니다.

 

ㆍ모더니즘 무용은 전혀 다른 두 개의 원천이 있었다. 1) 현대 발레 2) 현대 무용 - 이 둘은 전통에서 급진적으로 탈피했다는 것 말고는 공통점이 거의 없다.

 

 

 



7 건축과 디자인: 기계, 인간 생활의 새로운 요인

ㆍ집은 거주를 위한 기계다.

ㆍ훌륭한 비례와 실용적 단순성

 




8 연극과 영화: 인간적 요소

ㆍ이 시대의 정신에 몰두한다.

ㆍ"똥 덩어리!" - 연극 <위비 왕> 주인공 위비의 첫 대사

ㆍ채플린은 연기에서도, 연출에서도 용인된 규칙을 과감하게 어겼다. 모르는 척하면서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점점 더 강도 높게 비판했고, 자기 표현 방식을 풍부화하였다. 그와 같은 사람은 없었다.

 




3부 결말

9 괴짜와 야만인

ㆍ히틀러의 독일

ㆍ스탈린의 소비에트연방

ㆍ무솔리니의 이탈리아




10 모더니즘의 미래

ㆍ모더니즘은 죽었는가?

 

 

ㆍ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 사르트르

 

ㆍ사르트르의 신념, 아니 무신념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은 바로 무신론이었다. 인간은 자기 뜻대로 살도록 세상에 내던져졌다. 신이 없는 삶, 신이 준 권위 있는 도덕적 질서가 없는 삶은 부조리와 본질적인 무의미를 드러낸다. 

 

ㆍ독창성의 시대

ㆍ팝아트는 고급 예술과 저급 예술을 억지로 결혼시킴으로써 모더니즘 탄생의 기반이 된 것들을 격하게 공격하였다.

 

 

 

 

 

 

 

mubnoos

2번째 업로드이다.

800페이지 넘는 이 책을 두 번 읽고 업로드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