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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팀을 만들어라 / 브라이스 호프먼

by mubnoos 2022. 12. 8.

 

 

 

 

 

 

 

 

ㆍ레드팀이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 레드 팀의 미션은 기업과 CEO에게 '쓴소리(직언)'를 제공하는 그룹이다. 

ㆍ레드팀은 널리 퍼진 가정에 도전할 악마의 변호인팀이다. 

 

 

 

서문 : 답은 열 번째 사람이 갖고 있다

ㆍ장밋빛 전망은 늘 '현실 안주'를 동반하기 때문이다. 현실에 안착하고 싶어하는 건 인간의 본성이다. 따라서 지금 일이 잘되면 대부분 사람은 그 일이 앞으로도 술술 풀려나갈 것이라고 자연스럽게 기대한다. 

 

 

 

1장 상상도 못한 혁신의 바람을 일으켜라

ㆍ실패란 보다 현명하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다. -헨리 포드

 

 

 

2장 왜 최악의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하는가?

ㆍ비상상황에 자기보호본능이 경종을 울릴 때까지 문제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 명확한 판단력이 부족한 것, 참모의 조언이 오히려 혼란을 부추기는 것, 일단양단할 수 있는 일을 우유부단하게 처리하는 것. 역사에서 끝없이 반복되는 특징이다. - 윈스턴 처칠

 

ㆍ우리는 오랫동안 기업들이 함께 일하는 게 편리하고 여기에 점진적인 변화만 가하면 된다고 믿어왔습니다. 그러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미래의 거대한 성장 영역을 주도하는 기술 산업 문야에서, 여러분은 그동안의 안락함을 조금 불편하게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 이것이 바로 레드 티밍이 하는 일이다. 레드 티밍은 당신의 계획과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가정에 도전한다. 레드 티밍은 당신이 비지니스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고 대안적인 관점을 고려하도록 압박한다. 그리고 비판적이고 역발상적인 사고를 기업의 기획 프로세스의 일부로 만들며 전략을 스트레스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도구와 기법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당신이 고객과 경쟁업체에 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레드 티밍은 당신이 비지니스 환경에서 위기와 기회를 모두 파악하도록 이끈다. 그리고 당신 앞에 놓인 위험과 그 위험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레드 티밍은 당신의 조직을 약간 불편하게 만들지도 모르지만, 당신이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경쟁에서 앞서나가 점점 커지는 불확실한 세계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ㆍ비지니스 환경에서 레드 티밍은 '회사에는 최종 상태란 없고 시장에는 균형이란 없다'라는 지식에 근거한다. 변화만이 유일한 상수이다. 현재 당신의 회사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고 아무리 위대하다 할지라도 이를 지속할 유일한 방법은 꾸준한 진화하는 방법밖에 없다. 

 

ㆍ레드 티밍은 과학이자 예술이다.

ㆍ레드 티밍은 사고방식이자 일련의 도구이다.

ㆍ레드 티밍은 독립적이다.

ㆍ레드 티밍은 보편적이다.

ㆍ레드 티밍은 변화를 수용하는 것이다.

ㆍ레드 티밍은 리더십에 대한 도전이 아니다.

ㆍ레드 티밍은 계획을 대처하는 것이 아니다.

ㆍ레드 티밍은 행동하지 않은 것에 대한 변명이 아니다. 

ㆍ레드 티밍은 점성술이 아니다. 

ㆍ레드 티밍은 냉소적이지 않다. 

ㆍ레드 티밍은 리더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ㆍ레드 티밍은 군대나 기업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ㆍ레드 티밍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3장 끊임없이 질문하라

ㆍ편견에 새로운 편견을 더하면서 자신은 정말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ㆍ인간은 실제로는 예측 가능한 비합리적 존재이다. 

 

ㆍ편향의 프레임

1. 감정 휴리스틱

2. 기준점 편향

3. 자동화의 편향

4. 가용성 휴리스틱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더 신뢰하는 경향)

5. 밴드왜건 효과 (주변 사람들이 뭔가를 사실로 여긴다면 우리 역시 그렇다고 믿는)

6. 기저율의 오류 (일반적인 정보를 무시하고 더 구체적이지만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

7. 클러스터 착각 (패턴을 찾는 행위에 너무나 집착해서 실제로 없는 곳에서도 패턴을 찾는 경향)

8. 확증 편향 (우리는 믿는 것을 지원하는 정보나 결정한 것을 입증하는 정보를 더 신뢰)

9. 지식의 저주

10. 프레이밍 효과

11. 도박사의 오류와 뜨거운 손 현상 (미래의 확률이 과거의 사건에 의해 바뀐다는 잘못된 믿음)

12. 사후 과잉확신의 편향

13. 통제 착각

14. 손실 회피 편향

15. 부정 편향

16. 정상화 편향

17. 낙관주의 편향

18. 타조 효과 (부정적인 정보를 무시하기 위해 애쓴다)

19. 결과 편향

20. 과잉 확신

21. 계획 오류

22. 회귀적 오류

23. 현상 유지 편향

24. 매몰비용 오류

25. 시간 할인

 

 

 

 

 

 

4장 천하무적의 팀을 구성하라

ㆍ고민이 많으면 승리할 것이요, 적으면 패배할 것이다. - 손자

 

ㆍ레드 팀의 구성

- 비공식적 레드 티밍

- 외부적 레드 티밍

- 조력적 레드 티밍

- 특별 레드 티밍

- 전문적 레드 티밍

 

ㆍ가치 있는 일에는 투자가 따른다. 

 

ㆍ레드 팀원의 자질

1. 지능

2. 상상력

3. 호기심

4. 분석 능력

5. 전략적 사고

6. 논리적 사고

7. 자기 인식

8. 자신감

9. 열린 마음

 

 

 

 

 




5장 난공불락의 성채를 만들어라

ㆍ아무리 뛰어난 분석력과 상상력을 가진 사람이더라도 하기 힘든 일이 있다. 바로 자신에게 결코 일어나지 않을 일의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ㆍ타이밍이 승패를 좌우한다. 

 

ㆍ잘못 표현된 문제의 유형

1. 너무 광범위하게 언급되는 문제:

비지니스를 성장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 너무 제한적으로 언급되는 문제:

제품을 추가하거나 신규 직원을 고용하거나 새로운 지역으로 확장하지 않고서 내년에 비지니스를 12% 성장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3. 내재적 가정을 포함하는 문제:

특허 받은 우리의 프로세스가 업계에서 가장 먼저 선택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4. 예상하는 해결책을 포함한 문제:

생산성과 품질을 동시에 높이기 위해 식스 시그마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ㆍ우리 중 그 누구도 우리 모두만큼 똑똑하지 못하다. 

 

ㆍ생각-기록-공유 기법은 레드 팀이 발산적 사고에서 수렴적 사고로 이동하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ㆍ당신의 레드 팀 구성원 각각에게 연필과 종이를 제공한 다음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시작된다. 

- 어떻게 이 계획이 실패할 수 있었는가?

- 왜 우리는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없었는가?

- 우리의 공급망에서 가장 취약한 곳은 어디인가?

- 이 프로젝트를 취소하는 데 있어 누가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가?

- 우리 전략의 성공에 가장 큰 위협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6장 레드 티밍 원칙 1: 의심할 수 없는 것을 의심하라

ㆍ핵심은 반박할 수 없는 진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분석하는 것이다. 몇몇 임의의 가정이나 가설에서 어중간하게 멈추지 말아야 한다. 자주 그렇게 끝나기는 하지만 말이다. - 클라우제비츠

 

ㆍ레드 팀은 문제를 분석할 때 늘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야 한다. 

1. 문제점과 해결책은 무엇인가?

2.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어떤 단어나 구문이 모호한가?

4. 가치 충돌과 가정은 무엇인가?

5. 실제 가정은 무엇인가?

6. 추론에 오류가 있는가?

7. 증거가 얼마나 강력한가?

8. 경쟁요소가 있는가?

9. 통계가 착시를 일으키는가?

10. 어떤 중요한 정보가 누락되었는가?

11. 어떤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한가?

 

ㆍ사실과 가정을 구분하라. 

 

 

 

 

 

7장 레드 티밍 원칙 2: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라

ㆍ적과의 첫 번째 교전을 능가하는 확실한 계획이란 없다. 

 

ㆍ최선을 준비할 때조차 최악을 대비하라. 

 

ㆍ한계에 다다르도록 밀어붙여라.

 

 

 

 

 

 

 

8장 레드 티밍 원칙 3: 모든 것에 도전하라

ㆍ갈등은 생각의 선동꾼과 같다. 우리로 하여금 관찰하고 기억하게 한다. 그리고 양과 같은 수동적인 성향에서 벗어나 스스로 주목하고 고안하도록 만든다. 

 

ㆍ의도적으로 반대하라. 

 

 

 

 

 

9장 적재적소에 활용하라

ㆍ그 누구도 미래를 보장할 수는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기회를 판단하고 관련된 위험을 계산하며 이를 다루는 우리의 능력을 평가한 다음, 자신 있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ㆍ누차 강조하지만 레드 팀에게 올바른 방법이란 없다. 레드 팀이 선택하는 기법과 그것을 사용하는 순서는 문제의 성격, 활용 가능한 시간, 계획 과정 중 조직이 있는 위치, 조직이 레드 티밍에 할애할 수 있는 자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ㆍ레드 티밍 주의사항

1. 현실을 직시하라.

2. 구체적 행동 계획을 제공하라. 

3. 측정 기준을 제시하라. 

4. 변화의 이정표를 깃발로 세워라.

5. 해결책을 제공하라.

6. 제약 및 제한 사항을 확인하라. 

7. 방법론을 설명하라. 

8. 출처와 근거를 포함하라.

9.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라. 

 

 

 

 

 

10장 도전에 임하는 태도에 관하여

ㆍ대부분의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차라리 죽는 것을 택할 것이다. 많은 이들이 그렇게 한다. - 버트런드 러셀

 

ㆍ갈등을 다루는 것은 모든 비지니스를 관리하는 핵심입니다. 결과적으로 대립, 즉 불일치가 있는 문제에 직면하는 것은 관리자가 위험을 감수할 때만 회피할 수 있습니다. 

 

ㆍ질문을 권장하고 혁신을 보상하라. 

 

ㆍ스스로를 레드 티밍하라. 

 

ㆍ틀릴 수 있지만 늘 틀려서는 안 된다. 

 

ㆍ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된다. 

 

 

 

 

 

11장 용기를 발휘하라

ㆍ가장 용감한 행동은 자신을 위해 생각하고 그것을 외치는 것이다. - 샤넬

 

ㆍ신념에 도전하라.

ㆍ이제 대의를 전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