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일까요?
좋은 디자인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 즉 말하고자 하는 바를 사용자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배려한 디자인입니다. 한걸음 나아가면 서로의 생각을 오해 없이 주고받을 수 있도록 소통하는 디자인입니다.
ㆍ디자인 = 시각적 소통 = 생각을 오해 없이 주고 받는 것
ㆍ사람들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글자를 읽는 것보다 이미지로 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우리 뇌가 이미지를 먼저 받아들이고 그 다음에야 데이터를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ㆍ실제로 텍스트만 보여 준 다음 기억해 내는 확률은 10%로 낮은데 비해,
이미지를 보여 준 다음 기억해 내는 확률은 65%,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보여준 다음 기억해 내는 확률은 86%로 높아집니다.
ㆍ인포그래픽은 다른 디자인에 비해 정보 양이 많습니다. 따라서 빠른 시간 안에 더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인간이 지닌 순간 기억과 단기 기억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에 맞는 적당량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ㆍ인포그래픽은 단순히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분석하고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차트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에만 데이터의 성격과 목적에 적합한 차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ㆍ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1단계. 무엇을 차트로 만들 것인가?
2단계. 무엇을 비교할 것인가?
3단계. 시각화 방법으로 무엇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4단계. 구성을 정한다.
5단계. 점검한다.
1장 차트
01 차트 용어 : 표 vs 차트 vs 다이어그램 vs 그래프
02 차트 작성 순서 : 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03 수직 막대그래프 : 항목을 비교할 때 가장 많이 쓰인다
04 수평 막대그래프 : 내용이 긴 항목도 깔끔하게 비교한다
05 파이 차트 : 전체에서 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06 버블 차트 : 여러 항목을 밀도와 크기로 비교한다
07 점그래프 : 데이터 변화 또는 분포를 깔끔하게 보여 준다
08 꺾은선그래프 : 시간에 따른 데이터 변화를 보여 준다
09 방사형 차트 : 개략적인 특성과 경향을 파악한다
10 트리맵 : 계층 구조와 데이터 비율을 동시에 보여 준다
11 표 : 수치가 중요하면 표를 사용하라
12 타임라인 :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정보를 표현한다
13 지도와 약도 : 지역별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비교한다
14 다이어그램 : 상호 관계, 과정, 구조 등을 빠르게 설명한다
15 아이콘과 픽토그램 : 항목을 직관적으로 표현한다
2장 이미지
01 차트 속 이미지 : 사실감과 주목도를 높여라
02 일러스트 : 감성적으로 다가가 친근함을 살려라
03 비주얼 메타포 : 상상력을 끌어내 공감하게 하라
04 국기와 CI :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하라
05 실루엣 : 주제는 살리되 내용에 좀 더 집중하게 하라
06 위트와 유머 : 재미있는 콘텐츠가 더 오래 남는다
07 연결선 : 연결과 흐름을 한눈에 보여 줘라
08 화살표 : 시선의 흐름을 주도하라
09 통일감 : 전체 비주얼에 일관성을 유지하라
10 배경 이미지와 오브젝트 : 분위기로 말하라
11 시각화 : 주연을 정하고 부각시켜라
12 단순화 : 핵심에 집중하도록 최대한 단순화하라
13 사진 배경 : 실사 이미지를 배경으로 넣어 주제를 살리고 이해도를 높여라
3장 레이아웃
01 레이아웃 : 조화로운 레이아웃
02 크기 : 오브젝트 크기로 주연과 조연을 구분하라
03 반복 : 반복 배치하여 통일감과 리듬감을 살려라
04 대칭 : 비교할 때는 대칭을 활용하라
05 균형 : 안정감에 변화를 더해 시각적 균형을 맞춰라
06 가운데 원형 : 원 하나로 중심도 잡고 흐름도 보여 줘라
07 가운데 펼침 : 전체가 한눈에 보이도록 콘텐츠를 중앙에 펼쳐라
08 방사형 : 방사형 레이아웃으로 경쾌함을 더하라
09 사선 : 사선 배치로 약동감을 살려라
10 그리드 : 그리드를 활용하고 변형하라
11 황금비 : 황금비를 활용하라
12 3등분의 법칙 1 : 면 분할을 활용하라
13 3등분의 법칙 2 : 구도를 활용하라
14 3등분의 법칙 3 : 균등 배치를 활용하라
15 그룹화 : 관련 있는 것은 그룹으로 묶어라
16 콘셉트 : 레이아웃에 콘셉트를 반영하라
17 여백 : 여백으로 숨 쉬게 하라
18 입체감 : 공간감을 더해 시각적 재미를 선사하라
4장 컬러
01 색의 기초 : 색상, 명도, 채도
02 차트 속 색 : 차트에서도 색을 활용하라
03 모든 이를 위한 컬러 선택 : 색각 이상자를 배려하라
04 카테고리 : 색으로 카테고리와 위계를 정하라
05 콘셉트 : 콘셉트에 맞는 색을 사용하라
06 색의 의미 : 색의 상징과 심리적 의미를 살려라
07 유사색 : 유사색으로 자연스럽게 배색하라
08 보색 : 보색으로 임팩트를 살려라
09 분리 보색 : 보색이 부담스럽다면 분리 보색을 이용하라
10 삼합색 : 삼합색으로 경쾌하게 연출하라
11 멀티컬러 : 멀티컬러로 풍성한 느낌을 전하라
12 중재색 : 회색으로 세련되게 표현하라
13 무채색과 유채색 : 색은 강조할 부분에만 사용하라
14 명도와 채도 : 명도나 채도를 활용해 리듬감을 살려라
15 명도 차 : 명도 차를 높여 전달력을 높여라
16 저채도 유사색 : 저채도 유사색으로 통일감을 부여하라
17 색의 절제 : 색의 개수를 줄여라
18 전경색과 배경색의 반전 : 형태 색과 배경색에 반전을 꾀하라
5장 타입
01 가독성 : 잘 읽히게 하라
02 서체 개수 : 서체 개수를 줄여라
03 제목과 본문 : 제목은 산세리프체, 본문은 세리프체를 써라
04 자간, 행간, 자폭 : 자간은 좁게, 행간은 넓게, 자폭은 좁게 써라
05 숫자 : 숫자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06 타이포그래피 : 글자를 이미지화 하라
07 워드클라우드 : 핵심 단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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