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매혹의 향기, 세상을 사로잡다
ㆍ세계보건기구는 2005년 현재 전세계 흡연인구를 약 13억 명으로 추산한다. 지구에 살고 있는 사람 수가 현재 65억 명에 가깝다고 하니, 지구인 다섯 명 가운데 한 명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 셈이다.
ㆍ전 세계 흡연인구의 80% 이상이 개도국이 차지하며, 선진국에서는 흡연인구으이 대부분을 저소득층이 차지하고 있다.
ㆍ흡연이란 '연기를 마시는' 행위이다.
ㆍ연기는 거룩하면서도 실재하는 것이고, 현실이면서도 환상적이며, 현존하는 것이면서 초월적이고, 흡입할 수 있는 것이면서 중독을 일으켰다. 연기는 유럽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ㆍ연기는 치료제였지만 곧 유행이 되었다. 의식과 의술로 시작한 것이 상류 문화의 일부가 되고, 마침내는 사회 전체에서 채택되었다.
ㆍ흡연의 확산에는 그것이 치료 능력이 있다는 소문도 한몫했다. 흡연 역사의 많은 부분이 담배라는 신비한 식물에 관심을 기울였지만, 흡연의 매력과 그 효과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기울인 바가 없었다. 구세계가 담배를 놀라워한 이유가 그 식물을 피우면 놀라운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흡연이 위안과 이완,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흡연은 배고픔을 달래고 사람들을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게 하는 듯했다.
ㆍ1700년 한 프랑스 논문은, 담배 흡연이 '뇌와 신경을 더 건조하고 더 안정되게 한다. 이는 더욱 건강한 판단력, 더 명쾌하고 더욱 신중한 추론 능력, 더욱 지조 있는 정신을 낳는다'고 했다.
ㆍ흡연에 대한 의존성은 과거에도 지금도 담배 산업과 담배 거래에 의해 조장된다. 거래에서 발생한 이익은 산업의 성장을 촉진한다. 산업이 성장할수록 제품의 다양성은 더욱 커지며, 따라서 흡연자 곧 소비자가 많아지고 이윤은 더욱 커진다. 19세기 마지막 무렵, 흡연은 큰 산업이었다.
ㆍ19세기 와서 건강에 미치는 담배의 위험이 의료기관에 의해 분명히 알려졌다. 과학이 그 실제 연관성을 입증한 것은 20세기 초반이었다.
ㆍ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에 대해 리처드 돌 경이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뒤인 1948년이었다. 폐암에 관한 그의 계속된 유행병학 연구 덕택에 영국과 미국 보건 당국은 흡연이 건강에 나쁘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이로부터 흡연 반대 운동이 시작되었다.
ㆍ1997년 5월, 대부분의 공공장소에서 흡연을 금지했다. 그리고 3년 전, 정부의 명령으로 전자매체와 인쇄매체에서 사실상 모든 광고를 금지했다. 세계보건기구가 이 해에 추진하기 시작한 국제적 흡연반대협약이 2003년에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 많은 나라들은 전부터 이미 흡연자들은 고립시키거나 흡연을 금지하기 시작했다. 흡연 반대 운동은 흡연을 때로 도덕적으로 거부했고, 자주 시각적 심상을 활용했다.
제1부 흡연의 역사와 문화
ㆍ대마초를 문화적, 정치적 상징으로 삼았다. 대마초는 그것을 추종하는 자들의 동질감을 창조하고 매우 넓은 지역의 다른 우두머리들과 공직자들을 달랠 수 있는 상징적 힘을 얻었다.
ㆍ이란에서 담배 흡연의 급속한 대중화라는 주제는 다른 흥분제와 연관지어 고찰할 때 더욱 깊이 있게 다룰 수 있다. 이란에서 담배가 금세 받아들여진 것과 거의 동시에 커피가 도입된 것 사이에서 가벼운 연관성을 찾아낼 수 있을 듯 하다.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보다 훨씬 더 빨리 카페인을 흡수하므로 똑같은 효과를 보려면 더 많은 커피가 필요하다. 담배와 커피는 모두 이란에서 서로 보완적인 삶의 장식물이 되었다. 담배는 차분하게 하고 커피는 자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ㆍ흡연을 허용하고 더 나아가 조장한 이면에 있는 또 다른 동기는 담배가 발생시키는 조세 수입이었다.
ㆍ파이프 흡연 관습은 세계를 한 바퀴 돌아 북아메리카에서 영국, 네덜란드, 일본, 한국, 중국, 시베리아, 알래스카를 거쳐 다시 미국 북서부 연안에 사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로 돌아왔다.
ㆍ흡연의 미덕은 쓰임새가 다양하다. 담배는 진정제로, 자극제로, 신경안정제로, 이완제로, 세상으로부터의 은둔으로, 사회적 결합의 촉매제로 작용한다. 누구나 그저 담배가 주는 즐거움을 얻기 위해 흡연할 수 있다. 그러나 더 큰 이유는 일터와 대중문화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다른 경험을 보완하는 데에 있다.
ㆍ자메이카에서 흡연이란 마리화나를 뜻한다.
ㆍ흡연 인구의 감소는 담배와 관련된 건강 문제를 인식하면서 생긴 결과이다.
ㆍ코카인은 생기와 힘을 고양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다른 약물보다 더 강하게 불러일으키는 듯하다. 그와 동시에 욕망의 구조를 강화하는 듯하다. 코카인의 이용은 주체를 늘 지배당하는 존재로 보는 욕망 이론의 완벽한 예증이다. 욕망은 탐욕스럽고 그에 응하는 것은 밑이 보이지 않는 심연으로 가라앉는 것이다. 쾌락을 주는 게 아니라 고통을 피했다는 안도감만을 줄 뿐이다. 고통 없음, 그것은 화학적으로 만들어진 주인-노예 모순이 지배하는 부정적 쾌락이다. 이런 점에서 도취제를 비롯한 모든 약물은, 역설적이게도 고통을 순간적으로 없애주는 마취제이다.
제2부 예술과 문학 속의 흡연
ㆍ제2차 세계대전 뒤, 불이 붙은 담배를 통해서 사회적 무기력과 세대 차이를 표현한 사람은 제임스 딘과 말론 브랜도 같은 젊은 반항아였다.
ㆍ흡연은 우리 유럽 사람들에게는, 남자들이 말없이 앉아 있으면서도 어색해 하지 않는 방법이고, 실제로 말해야 할 것 말고는 쓸데없이 말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다.
ㆍ흡연은 섬세하고, 별나고, 무엇보다도 불가사의한 행위이다.
제3부 성 그리고 민족성의 차이
ㆍ담배는 상징적인 것을 상징한다.
제4부 불붙은 흡연 논쟁
ㆍ약물들을 흡연하는 이유는 이들 모두 뇌에 매력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담배의 부드러운 자극 또는 진정 작용에서부터 대마초의 중독성과 효과 그리고 헤로인, 크랙 코카인과 스피드 사용자들이 체험하는 강한 행복의 쾌감들이 그것이다.
ㆍ약물은 신경 세포 기능을 변화시켜 약간 흥분 상태로 만들며, 뇌 활동의 경계 태세를 변화시킨다.
ㆍ엔도르핀이라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학물질이 목표로 하는 수용체는 헤로인을 인지한다. 엔도르핀은 고통스럽거나 즐거운 경험에 대한 뇌의 민감성을 조절하는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ㆍ중독이란 어떤 의미인가? 이 말은 오늘날 물질 의존성이라는 더 넓은 정의로 대체되는 경향을 보인다. 물질 의존성은 많은 징후와 함께 몇 가지 공통적 요소를 지니는 만성적 상태이다. 물질 의존성의 두 가지 핵심적인 특성은 약물을 섭취하려는 욕구와 약물을 섭취하지 못했을 때 심리적으로 때로는 신체적으로 느끼는 금단 증상이다. 충동은 약물에 대한 갈망에서 비롯되며, 그것이 매우 심해져서 삶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기도 한다.
ㆍ금연을 시도하는 흡연자의 10~20%만이 열두 달 이상 금연할 수 있다.
ㆍ담배는 성인의 세계로 들어가는 통과 의례를 상징하기 때문에 계속 흡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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