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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화와 칼 / 루스 베네딕트

by mubnoos 2021. 1. 20.

저자는 1994년 6월 미 국무부의 위촉으로 연구를 시작 - 일본을 방문한 적이 단 한번도 없다.
(대체적으로 부분적 체험은 전체적인 방법론을 망쳐놓기 쉬운 것이다.)

죄의 문화와 수치 문화

 

 

1.연구과제 - 일본

 

가장 낯선 적

 

일상 생활 속에서 학습되는 - 그것은 일본인의 생활 속에 그러한 이상함을 생기게 하는 당연한 조건이 무엇인가 존재함에 틀림없다는 확신이 생겼다.

 

그것은 불교적인것도 아니며, 유교적인 것도 아니였다. 그것은 일본적인 것이었다.

 

 

2. 전쟁중의 일본인

 

일본, 이탈리아, 독일 3국이 부당한 그들의 정복 행위로 국제평화를 침해했다.

 

일본은 정신력으로써 반드시 물질력을 이긴다고 부르짖었다.

 

정신에 대한 신앙과의 싸움 - 비물질적 수단을 이용하는데 시종 일관했다.
정신은 전부이며 영구불멸한 것이다. 물질적인 사물도 물론 필요하지만, 그것들은 이차적일뿐, 영속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물적 자원에는 한도가 있다. 물질적인 사물은 천년도 가지 못하는 것은 명료한 일이다."

 

가미카제 - 13세기 칭기스칸이 일본을 침략했을 때 그 수송선을 전복케 하여 일본을 구한 성스러운 바람

 

몸이 고통스러울수록 더욱 더 우리의 의지, 우리의 정신은 드높아져서 육체를 능가한다.
우리가 녹초가 되면 좋은 훈련이 된다.

 

기회의 2가지 - 우연히 부딧치는 것 & 만들어 내는 것

 

천황 - 쇼균 - 영주/다이묘
쇼군이 정한 규정에 의해 엄중한 제한을 받았다.
천황은 존재하지 않는 것과 다름 없었다.

 

일본군들은 죽음, 그 자체가 정신의 승리
조직적인 의료체계가 없었다. 단지 죽음을 당할 뿐이다.
무항복주의
일본인에게 명예란, 즉 죽을때까지 싸우는 것이다.

 

일본인은 일반적인 생활에 있어서도 말대꾸하는 것은 아주 엄격히 규제한다.

 

 

 

3. 각자 알맞은 위치 갖기 - take one's proper station

 

계층제도에 대한 신뢰 - 관념전체의 기초

 

계층제도가 가정 생활의 근간이다.

 

19C 중반경까지 이름의 성이 허용된 것은 귀족과 사무라이 집안에만 한정

 

계급적 카스트

 

천황은 무력한 존재, 단지 쇼균을 의례적으로 임명하는 데 국한
무력으로 지배력을 확보하려던 막부 - 쇼군의 정부

 

도쿠가와 시대 - 에도 막부 - 무장평화/중앙집권제

 

일본의 4 카스트
무사 / 농민 / 공인 / 상인 / (천민)

 

무사계급만 칼을 찰 수 있는 권한, 생산자가 될 수 없게끔 법률로 금지 - 농민으로부터 받는 연공미로 충당하는 기생적계급의 일원

 

이에야스 - 사무라이에 대해 무례하게 군다든가, 그들의 상관에게 경의를 표하지 않는 서민은 즉석에서 참해도 좋다.

 

다이묘는 쇼군의 허가 없이는 약혼할 수 없다.

 

양자를 삼는 관습

 

귀족과 시민계급 사이에 계급투쟁의 흔적이 전혀 없다.

 

 

4. 메이지 유신

 

1880 일본의 헌법

 

모든 것은 그 알맞은 장소에 둔다 - 일본의 자우명

 

 

 

5. 과거와 세상에 빚을 진 사람

 

온 - obligation

 

사람이 할수 있는 한의 힘으로 짊어질수 있는 부담, 채무, 무거운 짐
사람은 윗사람으로부터 온을 받는다.
"나는 누구에게서 온을 입었다."

  1. 천황의 온(황은)
  2. 부모의 온
  3. 교사와 주인의 온

담배 한개피 얻어피워도 일본인은 마음이 편치 않다.

 

아리가토 - oh, this is difficult thing.
스미마센 - 이건 끝나지 않았습니다.

 

일본에서는 반드시 대가가 따른다.

 

 

 

6. 만분의 일의 은혜 갚음

 

기무: 갚을 수 없는 의무
1) 주 - 천황
2) 고 - 부모
3)님무 - 자기의 일

 

기리: 갚을 수 있는 의무
1) 세상에 대한 기리
2) 이름에 대한 기리

며느리는 겉으로는 한없이 유순하다. 젊은 아내 시절에는 반항심을 나타낼 수 가 없지만,
만년이 되어 쌓이고 쌓인 원한을 자신의 며느리에게 향한다.

 

 

 

7. 기리처럼 쓰라린 것은 없다.

 

 

8. 오명을 씻는다.

여자는 분만시 큰 소리를 내어선 안되고, 남자는 고통이나 위험에 직면할때 초연하지 않으면 안된다. - 일본인 자존심의 일부
굶주려 있을때에도 바로 지금 식사를 마친듯한 시늉
어린새는 먹이를 찾아 울지만 사무라이는 이쑤시개를 물고 있다.

 

화재에 대한 책임은 없지만 천황의 사진이 타버렸다는 이유로 자살한 교장이 많이 있다.

 

일본인이 왜 아무것도 아닌 말을 그처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복수 = 목욕
자살 - 오명을 씻고, 평판을 회복

 

전쟁에서 패배한 일본인은 대단한 호의를 가지고 패전에 대한 일체의 겨로가를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미국인을 따뜻한 인사와 웃음으로 맞아들였고 손을 흔들어 환영하였다. 이들은 침울하거나 분노하고 있지 않았다. - 감당할 수 없는 어려움을 감당하고, 참을수 없는 어려움을 참는 - 도무지 이해할 수 가 없다.

 

 

9. 인정의 세계

 

자기욕망의 만족을 죄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청교도적이지 않다.
육체적쾌락은 좋은것, 함양할 만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쾌락은 추구되고 존경받는다.

  1. 온욕 - 나무로 만든통 110도, 목욕하는 동안 남이 보아도 조금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2. 수면
  3. 식사
  4. 성적 향락- 연애와 결혼을 동일시 하지 않는다.

    자위는 일본이은 전혀 죄악이라고 느끼지 않는 향락이다.
    술에 취하는 것 또한 용서받을 수 있는 인정의 하나이다.
    음주는 정상적인 인간이 향유하는 마땅한 쾌락이다.
  5. 음주와 식사의 엄중한 구별 - 두 개의 세계 - 술과 밥을 동시에 먹는 일은 거의 없다.

 

10. 덕의 딜레마

죄의 중대성보다 수치의 중대성

 

수치가 주요한 강제력

 

신에 대해서도 속죄의식은 없다.

 

 

11. 자기 수양

무슨 일을 하거나 어짜피 부처가 되는 것이라면, 사람이 굳이 한평생 육체를 괴롭히고, 절대적 정지의 목표에 도달하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 정신과 육체는 대립하지 않는다.

 

지리키(자력) 자신의 힘만 의지한다.

 

존재하는 것은 단지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는 행위이다.

 

 

12. 어린아이는 배운다.

 

가장 활동적이고 생산적인 시기에 도달한 남녀에게 최대의 속박을 가한다.

 

태어난지 3일 간은 갓난아이에게 젖을 먹이지 않는다. 젖먹이는 것은 여자의 가장 큰 생리적 쾌락의 하나라고 믿는다.

 

어떤 자세로도 잘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경향

 

갓난아이가 기어다니는 것은 보통 좋지 않다고 여겨진다.
걷기보다 말을 먼저 한다.

 

자식은 맹렬한 분노까지도 마음대로 어머니에게 퍼부을수 있다.
아버지에 대해서는 반항을 나타재지 못한다.
아버지에 대해서는 언제나 존경의 태도를 나타낸다.
아이의 훈육은 여자의 손에 맡겨진다.

 

정좌훈련

 

나체로 목욕하는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이는 것은 조금도 부끄럽지 않지만,
자는 모습을 남에게 보이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감정은 대단히 강렬하다.

 

계집아이는 두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몸을 곧바로 편채로 자지 않으면 안된다.

 

아이의 성적유희를 꾸짖지 않는다. 수음도 위험한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직접적인 복수이다. 괴롭힘을 당한 인간은 괴롭힌 인간에게 복수를 할 때야만 시원한 기분을 느낀다.

 

어린소녀기에는 빨간색의 옷을 즐겨입는다. 어른이 되면 60세까지 입을 수 없다.

 

일본인은 혼자서 자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혼전임신은 자유로운 영역이다.

 

게이샤집에 다니는 것은 색정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격식이 있는 가정에서는 젊은 부부가 결혼할때 '마쿠라소시'(춘화)와 갖가지 자세를 상세하게 그린 두루마리를 준다.

 

여자는 남편이 주는 성적 만족만을 감수하지 않으면 안된다.

아내는 자위행위의 습관에 호소할때가 있다. 부인은 이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전통적인 도구를 비장하고 있다. 아내는 아이를 낳은 뒤라면 상당히 분방한 에로틱한 언동을 하는 것이 허용된다.

배척되는 것은 무서운 것이다.

 

칼은 보다 자유롭고 보다 평화로운 세계에 있어서도 그들이 보존할 수 있는 상징이다.
국화는 일본의 황실을 상징한다.
국화와 칼 - 이중성

 

 

13. 패전 후의 일본인

 

결코 혁명가가 되지 않는다.

 

일본의 윤리는, 사람은 자기행위의 결과로 생기는 모든 사태의 책임을 져야하며, 어떤 과오의 당연한 결과에 의해 그 행위의 잘못을 알아야 한다.

 

일본의 행동동기는 기회주의적이다.

인간과 동물의 차이
1) 근친 금혼
2) 언어 - 시간
3) 불의 발견

인류학파
1) 진화주의
2) 전파주의
3) 기능주의

 

푸코 (상징주의) - 레비-스트로스는 인간사회에 보편적인 구조가 있다. 모든 사물은 무엇인가를 상징하고 또한 모든 사물은 각각 상징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찾아내어야 한다.

 

한국 - 장자 우대 상속
중국 - 공평/ 철저한 균붅의
일본- 단독 상속 (장자) - 아도토리(대자)

 

일본은 남편이 능력이 없어지면 남편을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