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사람의 죄는 누구의 죄도 아니다.
- 우리가 인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 동물이 아닌 척하고 싶어 하는 동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끔찍한 사실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1부 성을 외면하다
01 종교의 그늘
- 감리교
- 청결과 깔끔함
- 수준급 피아노 연주 실력
- 진화론과 과학이 그의 정신세계 속에서 기독교를 점차 밀어내고 자리를 잡았다.
02 보이스카우트
- 강박적 수집열 - 수집물은 자아의 연장이며, 숫자와 관련되어 있다.
- 킨제이는 자위행위를 통해 오르가슴에 이른 남자들의 사례를 1천 건(2천 건)이 넘게 모았다.
- 보이스카우트는 킨제이에게 특히 잘 맞았다.
- 설교하는 것을 배운 것은 나중에 킨제이의 뛰어난 강연 능력의 바탕이 되었다.
- 킨제이에게 섹스는 핵심적인 주제다.
- 성에 대한 무지를 조장하는 데 지배적인 역할을 한 것은 종교였다. 기독교는 아이를 갖기 위한 섹스를 제외한 모든 섹스는 죄로 보았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성에 대한 지식'이 바로 원죄라고 보았다.
- 프레드릭 홀릭 박사는 음경을 자극해서 발기시킨 다음 휘어진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탁자 위에 올려놓고 무거운 책으로 내리쳐 평평하게 만드는 방법을 권고했다.
- 보이스카우트의 안내서는 하느님이 사춘기에 젊은이들에게 소년을 남자로 만들어주는 생명의 액체를 주셨는데, 이 액체를 낭비하면 매우 위험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가르쳤다.
- 킨제이는 대단한 미남이었다. 킨제이는 27세가 되어서야 비로소 합법적으로 성적인 욕구를 발산(자위)할 수 있게 되었다.
- 킨제이는 평생 동안 세 번 사랑에 빠졌는데, 그중 두번은 자신과 사제관계나 지도자, 추종자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 대상이었다.
- 킨제이는 모든 전통적인 권위에 반항했다.
- 킨제이의 아버지는 그를 설교자로 키웠다. 미셸 푸코는 설교가 오래전부터 서구문화의 근본적인 요소였다고 보고 있다.
- 킨제이는 교회의 가르침을 완전히 뒤집어 전적으로 성만 연구했다. 킨제이는 자신의 성적인 욕구와 사람들의 성행동에 대해 진실을 알게되면서 감리교의 성적인 위선을 혐오하게 되었다.
03 인간 본연을 향하다
- 킨제이는 자신을 예술가로 생각했던 것 같다.
- 행동주의자 스키너는 킨제이와 같은 시기에 인디애나 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었다.
- 킨제이는 곤충을 깊이 연구해서 처음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 하버드에서 킨제이는 수줍음을 많이 타는데도 남자나 소년들보다 여자들 사이에서 훨씬 더 인기가 높았던 것 같다.
- 생물분류학이 없이는 적절한 생물학 연구를 할 수 없다. 연구 대상이 무엇이든 그 생물이 어디에 속하는지 알 수 없다면 진화의 경로를 추적할 수 없다.
- 생물분류학은 변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 킨제이는 오하이오 대학에서 자리를 구해보려다가 실패한 후 인디애나 대학이 자신에게 일자리를 제의했음을 알게 되었다.
2부 성 연구를 향한 첫걸음
04 살아 숨 쉬는 과학으로
- 킨제이는 항상 열렬한 민주주의자였으며, 속물근성을 증오했다. 인종차별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었다.
- 정치적인 면에서 보수적이었으며 대개 공화당에 표를 주었다.
- 두 사람은 의사를 찾아갔고, 의사는 맥의 처녀막이 지나치게 두껍다는 진단을 내렸다. 맥이 블루밍턴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단한 수술을 받은 후 두 사람은 결혼을 완성할 수 있었다.
- 지나치게 두꺼운 처녀막은 결코 드물지 않다. 맥처럼 어느 정도 고통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물론 킨제이가 성기가 지나치게 큰 것이 문제를 더욱 악화시켰을 가능성이 있지만 말이다.
- 한없이 성교가 미뤄지면서 남녀가 경험하는 문제는 나중에 킨제이의 연구에서 중요한 테마 중 하나가 되었다.
- 킨제이는 진화론을 공부했으므로 식물, 동물, 인간이 모두 생물계 속에 포함되어 있다고 확신했다.
- 킨제이가 집 안을 꾸밀 때 핵심적인 요소는 '시골풍'이었다.
- 진화론은 킨제이가 나중에 내놓은 모든 주장과 연구의 기반이 되었다. 진화론에 따르면,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동물을 연구해야 한다. 인간은 동물이다. 킨제이는 인간의 지능과 추론능력이 '우리가 이미 고려해 본, 더 단순한 지능을 지닌 생물들과 관련되어 있는 것 같다'고 썼다. 킨제이는 인간을 동물로 본다는 이유로 한없는 시달림을 당했다.
05 사회를 휩쓴 성적 히스테리
- 제임스 존스는 킨제이가 분명히 '동성애자'였다고 주장한다. 그가 처음부터 끝까지 동성애자였다는 것이다.
- 킨제이는 양성애자였다.
- 디킨슨은 여성의 생식기 모양을 보면 여성의 성생활, 특히 자위행위 여부를 알 수 있다고 믿었다.
- 지난 250년 동안 서유럽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한 문화적 변화는 과학의 부상과 종교의 쇠퇴다.
- 프로이트가 남긴 커다란 업적이라는 것도 지극히 결함이 많아서 사실상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경험적 자료를 토대로 과거에 '죄'라고 불리던 것을 신경증으로 바꿔놓은 것뿐이다.
- 모든 섹스가 죄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았다. 성병은 도덕적인 질병이었으므로, 도덕적인 방법으로 맞서야 했다. 그래서 19세기 말에 순결운동이 시작되었다.
- 록펠러는 명확한 데이터가 없으면 아무 문제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캐더린 데이비스의 연구를 지원했다. 데이비스는 처음에는 매춘부들을 연구하다가 성매매는 성 문제읭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고 2,200명의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좀 더 일반적인 연구를 실시했다.
- '사회복지'라는 애매한 주제
- 성에 무지하고, 좌절감에 빠진 남학생들은 각종 카탈로그와 지침서, 자동차와 시체 등 어디서든 닥치는 대로 성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성에 관한 지식을 얻었다.
- 킨제이는 젊은이들은 금욕을 강조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성교를 겁내고 있기 때문에 대신 애무를 한다고 지적했다.
- '내 나이에 이러이러한 나이의 사람과 성교를 하는 것 또는 하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되나?' ' 여러 명의 사람들 또는 동성과 여러 번 그것을 해도 괜찮은가?' '모든 사람이 자위행위를 하나?' '내 음경이 대부분의 사람들에 비해 작은 편인가?' '내 남자 친구가 이러저라한 것을 하고 싶어 하는 것이 보기 드문 일인가?' '어렸을 때 내 성기를 남에게 자랑하듯 보여주곤 했는데, 내가 이상한 것인가?' - 그는 문제들과는 별도로 성행동에 관한 이런 간단한 질문들을 제대로 연구한 사람이 하나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다들 자신의 행위에 대한 불안감이나 죄책감을 품고 있었다.
06 곤충의 변이와 인간의 성적 다양성
- 킨제이는 유전학보다 생물분류학을 선호했다. 그는 생물분류학을 통해 유전인자가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조사할 수 있으므로, 유전학의 연구 결과들을 입증하거나 반박하거나 아예 밀어낼 수 있다고 확신했다.
- 스티븐 제이 굴드의 말처럼 그의 생각은 대부분 옳았다.
- 킨제이의 놀라운 특징들 중 눈에 띄는 거은 그의 공격성이다. 심리적인 것이라면 무엇이든 불신하는 태도를 드러냈다.
- 킨제이의 업적은 무엇일까? 1) 그는 넓은 지역에서 수집한 엄청난 숫자의 표본을 다양하게 측정해서 이를 논문에 이용하는 방법을 개척했다. 이 방법은 점차 다른 학자들도 흔히 사용하게 되었다. 2) 수많은 표본을 수집한 덕분에 그는 거의 속 전체를 철저하게 분류하는 성과를 보였다. 그가 지적했듯이 이것은 '항상 성취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또한 이로 인해 그전에 이루어진 연구들이 모두 전면 개정되는 결과를 낳았다. 3) 그는 진화 그 자체에 대해 중요하다 못해 혁명적이라고까지 할 수 있는 사실들을 발견했다.
- 킨제이는 나체주의를 지지했고, 그는 집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실천했다.
- 킨제이는 1937년 무렵에 소장한 음반은 1천 장이 넘었다. 그는 오페라를 싫어했으며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작곡가는 시벨리우스, 베토벤, 바르토그, 휴고 울프였다.
- 킨제이는 사실과 동떨어진 것, 숨겨진 것을 점점 더 싫어하게 되었다.
07 성경험 역사를 들려주실 분 없습니까?
- 인간의 동물이므로 인간의 성행동도 포유류라는 뿌리에서 유래했다는 것, 따라서 이른바 도착적 행위라는 것의 뿌리는 영장류의 행동이며, 그런 의미에서 자유스러운 것이었다.
- '동성애가 얼마나 흔한가?' '다른 남자/여자들은 어떻게 자위행위를 하는가?' '남자/여자가 자위행위를 얼마나 자주 하며, 언제 시작해서 얼마나 빨리 오르가슴에 도달하는가?' '그들이 성적인 정점에 도달하는 시기는 언제인가?'
- 동성애가 범죄이자 질병으로 취급되는 억압적인 문화 속에서 킨제이는 수많은 동성애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 1939년부터 킨제이는 드디어 동성애 욕구를 신체적으로 분출하고 싶다는 갈망을 완전히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그는 러시 거리의 동성애자들이 아니라 그들이 소개해준 공중화장실에서 자신의 욕구를 해소했다.
- 킨제이는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인간이 모두 기본적으로 양성애자라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양성애 성향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것은 오로지 사회적 관습이라는 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비정상' 대신 '희귀한 것'이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08 킨제이 이전의 성 연구 계보
- 사디즘은 남성회로가 병적으로 증가해서 생기는 증상이었다.
- 문학은 때로 진부하고 케케묵은 문장을 버리고 일상적인 언어로 회귀하는 격변을 낳는다.
- 모더니즘 운동은 단순히 빅토리아 시대의 관습에 반기를 드는 것보다 훨씬 더 중대한 변화의 일부였다. 기독교 교회가 서서히 힘을 잃어가면서 과학이 종교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는 과학이 기본적으로 방향을 재정비하는 시대이기도 했다. 물리학에서는 아인슈타인이 독창적인 역할을 했고, 생물학에서는 다윈의 주장이 계속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 이 세 가지 세계, 즉 사회, 문학 - 예술, 과학을 서로 이어주는 다리가 된 사람이 바로 지그문트 프로이트였다. 성을 중요하고 압도적인 지위로 올려놓은 프로이트는 모더니즘 운동과 성 연구의 핵심적인 인물이었다고 할 수 있다.
- 킨제이가 보기에 프로이트는 성 연구자가 아니었다. 특히 그는 프로이트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다름없는 빈약한 실험적 근거를 가지고 마치 동화 같은 개념들을 정교하게 구축했다는 점에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킨제이는 항상 이점을 분명히 했다. 만약 프로이트가 먼저 그 길을 가지 않았더라면, 자신의 연구를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3부 인간 남성의 성행동 연구
09 오르가슴을 기준으로 삼다
- 킨제이는 성행동의 모든 측면을 연구할 생각이었지만, 성행동이 오르가슴으로 이어지는 경우만 중요하게 취급할 작정이었다.
- 그가 오르가슴을 기준으로 삼은 것이 남성 위주의 선택이었음은 분명하다. 뿐만 아니라 이것은 오랫동안 성적인 좌절감을 경험한 킨제이의 자의적인 선택이기도 했다.
- 킨제이의 질문지는 성적 욕망을 분출할 수 있는 주요 방법 여섯 가지, 즉 자위행위, 몽정, 절정에 이르는 애무, 이성애 성교, 동성애 접촉, 동물과의 성교를 통해 오르가슴에 도달하는 방법과 주간 평균횟수를 알아내기 위한 것이었다. 이 여섯 가지 방법의 하위 범주인 부부관계, 혼외관계 등도 질문에 포함되었다.
- 사실상 그는 인간을 몸집이 크고 약간 더 복잡하다는 점만 빼면 혹벌과 똑같은 날개 없는 생물로 취급했다.
- 킨제이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항상 측정을 했다. 측정이 불가능할 때는 정확하고 자세한 생리학적 데이터를 구하려 했다. 그는 처음부터 음경의 크기를 측정했다. 5,200건의 음경 측정 결과를 확보했다. 킨제이는 음핵도 측정하려 했지만, 백인 여성들의 음핵을 측정하기가 어려웠으므로 적어도 백인 여성들에게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만은 포기하는 수밖에 없었다.
- 킨제이는 음핵의 크기가 약 7.6cm 이상인 흑인여성 400명의 정보를 모았는데, 이들 중 일부는 발기도 가능했다.
- 킨제이는 남성의 자위행위 테크닉을 수동, 마찰, 구강, 특수 장치 이용으로 분류했다.
- 자가 구강성교는 원숭이와 침팬지에게서는 매우 흔한 현상이며, 남자들 중에도 이것을 시도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은 1천 명당 2~3명에 불과하다.
- 탈무드에는 자위행위르르 하면서 자신의 음경에 손을 대는 것이 혼외정사보다 더 심각한 죄로 규정되어 있다. 유대인들이 희귀한 자위행위 방법을 특히 많이 사용했다. 유대인들은 음경에 손을 대지 않고 자위행위를 함으로써 죄책감을 덜기 위해서일 것이다.
10 가장 인간적이고, 가장 금기가 많고, 가장 중요한 일
- 성적인 이상 증세는 세 가지밖에 없다. 금욕, 독신주의 그리고 결혼 미루기
- 누구나 그렇지만 킨제이도 자신의 유머감각이 뛰어나다고 생각했다.
11 ‘킨제이의 잠수함’이라 불린 연구팀
- '삶의 제공해줄수 있는 것은 몇 번의 훌륭한 섹스뿐, 그러고 나서 우리는 죽는다.' 존 윌크스
- 포머로이는 킨제이와도 섹스를 했다.
- 남성들은 15~17살 사이에 성적인 정점에 으른 후 꾸준히 내리막길을 걷는다.
- 16살에서 77살 까지의 남자 1,200명의 음경 길이를 측정한 결과, 가장 짧은 음경의 길이가 발기 시에 5cm, 지름은 7.6cm. 그리고 음경의 길이의 평균은 15.6cm였다. 오랫동안 경험을 토대로 음경이 큰 사람은 자신감 때문에 행복을 느끼지만, 음경이 작은 사람은 자신의 성적 능력을 증명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더 활발한 성생활을 즐긴다.
- 킨제이는 섹스란 단순히 생리적인 반응과 쾌감을 안겨주는 감각의 문제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 밖의 다른 것들 또는 섹스에 방해가 되는 죄책감, 두려움, 혐오감, 금기 등은 학습을 통해 생겨난 것이며, 성적인 행위 그 자체와는 기본적으로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회적, 인간적 부가물이었다. 그러므로 킨제이의 입장에서는 어린이와 어른의 섹스가 무조건 잘못된 것이라고 볼 만한 이론적 근거가 없었다.
- 킨제이가 섹스에 힘이나 강압을 동원하는 것에 열렬히 반대했다는 사실은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12 꿈에서 시작한 정신분석학은 그저 꿈일 뿐
- 킨제이는 섹스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은 섹스를 직접 관찰하는 것만큼 과학적이지 않다고 항상 생각했다. 그는 이미 섹스를 몇 번 관찰한 적이 있었고, 나중에도 더 많은 섹스를 관찰했다.
- 결혼생활을 유지해주는 가장 큰 요소는 결혼생활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사람이 무엇 때문에 이런 의지를 갖게 되는 걸까? 킨제이는 섹스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말을 단호하게 덧붙이곤 했다.
- 임신 확률은 성교 1천 회당 한 번에 불과하다.
- 오르가슴에 성공하는 것은 학습을 통해 습득한 행동이다.
- 파경을 막기 위해 모든 사람이 혼전성관계를 경험해야 한다.
- 킨제이는 매일 아침 잠에서 깨기 위해 찬물로 샤워를 했다.
- 킨제이는 동성애가 드문 것도 아니고 비정상적인 것도 아니므로 신경증이나 정신병의 증거가 될 수 없다고 보았다.
- 킨제이는 정신분석학자 및 프로이트와 진정으로 불화를 빚은 부분은 그들이 사실상 실험 데이터 하나 없이 너무나 터무니없는 철학을 세웠다는 점이었다. 실제로 킨제이의 데이터는 정신분석학자들의 철학을 모조리 분쇄해 버렸다.
- 남자 아기가 어머니와 성행위를 하고 싶어 하면서 아버지의 복수를 두려워한다는 설명이 워낙 기괴해서 믿을 수도 없고, 성적으로 보이지도 않았다. 킨제이는 프로이트의 이러한 주장은 물론 남근선망, 거세공포, 동성애에서 이성애로의 전환을 통해 나르시시즘에서 성적인 발전으로 나아간다는 주장 등을 입증하는 증거를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
13 37퍼센트, 10퍼센트, 4퍼센트
- 글쓰기의 특징 중 하나는, 글을 쓰는 사람이 미처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의 성격이 글 속에 속속히 드러난다는 점이다.
- 코카인은 에로틱한 영향을 미치고, 마리화나는 알코올처럼 금기의식을 약화시키지만 대개 오르가슴을 방해하며 때로는 발기를 방해하기도 한다. 아편제제는 성적인 반응을 감소시키고, 아편중독자들은 결국 성적인 반응을 아예 하지 않게 된다.
- 60세 남성들 중 18.4%가 불능이 되며, 그 어느 것에 대해서도 에로틱한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65세가 되면 25%가 불능이 되고, 75세가 되면 55%가 불능이 된다.
- 정상적으로 사정을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어린 나이는 여덟 살이었다.
- 37%, 10%, 4% - 사춘기(13세) 부터 노년 사이에 적어도 어느 정도의 노골적인 동성애 경험을 통해 오르가슴에 이런 적이 있는 남자들의 비율이다. 10%는 16~50살 사이에 적어도 3년 동안 다소 철저하게 동성애만 한 남자들의 비율이다. 4%는 평생 동안 동성애만 하는 남자들의 비율이다.
- 흑인들은 오르가슴에 도달하는 데 평균 15~20분이 걸린다. 그러니 금방 사정해버리는 백인들에 비해 여성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안겨주었음이 분명하다.
14 성 연구의 다윈과 코페르니쿠스
- 기혼 남성의 50%가 부정을 저지른다.
4부 인간 여성의 성행동 연구
15 대영박물관 못지않은 킨제이 박물관
- 여자는 남자에게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 "나는 위층에서 킨제이와 섹스를 한 다음 아래층에 내려가 맥과 섹스를 하곤 했다. 두 사람은 상대방의 행동을 전적으로 받아들였다. 전적으로."- 마시
- 킨제이는 섹스가 자동적으로 애정을 가져다주며 마치 봄처럼 모든 것을 한없이 재생해주기 때문에 좋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 자위행위를 촬영하는 작업은 4년 동안 계속되었다. 킨제이는 약 1천 명의 자위 장면을 필름에 담을 수 있었다.
- 촬영에 응한 남자들 중 73%에서 정액이 그냥 흘러나오는 모습이 관찰되었으며, 25%에서는 정액이 그보다 조금 더 먼 거리까지 나아갔다. 정액이 2~2.5미터 까지 뻗어나가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16 질 오르가슴 vs 음핵 오르가슴
- 여성이 자위행위를 할 때 질 안으로 뭔가르르 깊이 삽입하는 여성의 거의 없었다. 84%는 소음순이나 음핵을 부드럽게 쓰다듬는 등의 방법을 동원했다. 10%는 다리를 꼬고 성기 전체에 압력이 가해지도록 꾸준히 리듬에 맞춰 움직였다. 그 밖의 여성들은 진동기를 이용하거나, 아니면 베개, 침대, 탁자 등의 물건에 성기를 문지르는 방법을 썼다. 공상만으로 오르가슴에 도달할 수 있는 여성은 극히 드물었다.
- 오르가슴은 근육이 리듬에 맞춰 강하게 긴장했다가 풀리기를 반복하며 경련을 일으키는 현상이다. 엉덩이와 허빅지의 근육이 리듬에 맞춰 긴장했다 풀리기를 반복하도록 유도하면 오르가슴이 생겨날 수 있다. 일부 여성들은 운동을 하러 가는 이유, 그리고 또 다른 여성들이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 여성들 중 86%는 질을 자극해도 아무것도 느끼지 못했다. 질 오르가슴은 생물학적으로 불가능한 현상이었다.
- 여성도 사정을 할 수 있다. 소변과는 아무 상관없는 액체를 사출하는데, 때로는 사출량이 아주 많을 때도 있다. 여성들의 요도 주위에 전립선과 비슷한 조직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어쩌면 그 액체의 원천이 그곳인지도 모르겠다.
17 성을 필름에 담다
- 대부분의 남성과 일부 여성들은 다른 사람들의 성행위 장면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성적으로 흥분한다.
- 킨제이는 고통, 쾌락, 섹스의 상관관계를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했다. 성기에 밧줄을 매고 잡아당기면서 자위를 하거나, 성기와 목에 모두 밧줄을 맨 상태에서 자위를 하는 식이었다. 이런 방법은 처음에 두 가지 효과를 낸다. 자극으로 인해 음경에 피가 몰리지만 혈관이 막혀 있으므로 음경은 커지는 대신 길어지게 되고, 그 결과 더 강력한 사정이 이루어진다.
- 사람이 스스로 목을 졸라 뇌에 산소가 잘 전달되지 않으면 금기의식이 약해져셔 더 강렬한 쾌락을 느끼게 되는 것일 수도 있다.
- 킨제이는 자신의 요도가 성감대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요도에 가느다란 물건들을 삽입함으로써 쾌락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를수록 요도가 확장되고 감각도 둔해져서 삽입하는 물건의 크기가 점점 커졌다. 연필은 물론 심지어 칫솔까지도 손잡이가 아니라 솔부터 요도에 삽입할 수 있게 되었다.
- 그리스인들과 로마인들은 섹스와 사랑을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도 중동에는 이런 시각이 일부 남아 있다.
18 킨제이를 둘러싼 의혹과 반론
- 동성애 성향이나 이성애 성향이 영원히 유지되지 않는다.
19 반쪽짜리 여성 표본
- 강간범들은 한결같이 피해자들도 그것을 원했다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언제나 거짓말이다.
- 킨제이는 여성 성보고서가 남성 성보고서보다 더 훌륭하다고 확신했다.
- 낭만적인 사랑은 성의 일부이지만, 묘하게도 섹스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이제는 섹스를 하려면 사랑이라는 말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해야 하며 바로 그 때문에 단 한 사람하고만 섹스를 할 수 있다.
- 오르가슴의 순간이 다가오면 모든 감각이 사라진다. 상처가 있다면 상처에서 흘러나오는 피의 양도 줄어든다. 그래서 사디스트와 마조히스트들이 폭력적인 행위를 할 수 있다. 말더듬이도 말을 더듬지 않게 되고, 경련성 마비환자도 몸이 자유로이 움직이게 된다. 남자들 중에는 갑자기 몸을 반으로 접어서 자신의 성기에 스스로 구강성교를 할 수 있게 되는 사람도 있다.
20 이런 것이 미국 여성일 리 없다
- 섹스는 범죄가 아니다. 섹스를 묘사하는 것은 범죄다.
5부 킨제이, 그리고 성 해방
21 성 연구, 보수의 물살에 좌초되다
- 킨제이의 연구에 관한 대중의 반발이 폭풍처럼 거세게 일고, 여러 사람들의 항의 편지가 쏟아져 들어왔다.
- 뭔가 끔찍한 일이 일어날 것을 미리 알게 되었다고 해서 그 끔찍한 일이 덜 끔찍해지지는 않는다.
- 록펠러 재단의 지원이 끊겼다.
- 정부의 지원금을 받는 것. 하지만 킨제이는 이 방법을 처음부터 거부했다. 정부가 자금을 지원함과 동시에 연구를 감시할 권리를 갖게 된다는 점이 그 이유였다.
- 운동을 포기한 킨제이는 살이 찌기 시작했으며 혈압도 높아졌다.
22 유럽에서 성의 낙원을 보다
- 우리는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것이 우리 사고방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커다란 확신을 얻었다.
- 1955년 이탈리아에서는 동성애 행위가 무제한 허용되는 것 같았다.
23 ‘성 연구를 할 권리’
-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가장 필사적으로 매달렸던 일은 바로 돈을 구하는 것이었다.
24 불완전한 선구자
- 킨제이는 한을 품고 세상을 떠났다. 그는 거의 실망감에 잣밟힌 상태였다. 그는 자신의 연구소가 무너질까 봐 걱정했고, 자신의 마지막 저서이자 최고의 저서인 여성 성보고서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고 확신했다.
- 여성들이 지금은 남자들 못지않게 여러 명의 상대와 섹스를 한다.
- 플라톤이 말한 동굴과 그림자의 비유는 지금까지 서구사상을 지배했다. 플라톤의 이론에 따르면, 동굴 안에는 모든 것, 즉 동물 바깥 세계에 있는 모든 것의 '이상형'이 있다고 한다. 우리가 보는 것은 동굴 바깥 세계의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 현실은 바깥 세상에 존재하는 '순수' '이상' '본질' 속에 있다. 하지만 본질은 현실이 아니므로 옥석을 가릴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런 본질주의적 시각은 불관용으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다. 본질과 가깝다고 판단한 것에만 관용을 베푸는 것이다. - 플라톤의 사상 또한 기독교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는데, 기도교의 일신론은 서구 사상을 통제하는 또 하나의 요소가 되었다. 일신론은 세상의 모든 영역에 일신론을 퍼뜨리려는 욕망을 갖고 있다. 불관용과 지적인 일신론의 결합은 전체주의를 낳을 수 있다.
- 다양성은 지적인 혼돈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특정한 형태의 질서와 조화를 의미한다. 본질주의 대신 다원주의를 택해야 한다. 다원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에 간단한 해답은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이다.
- 그는 지나칠 정도로 자기중심적이며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이러한 자기평가가 위협을 받으면 대단히 공격적으로 반격에 나선 것도 애정결핍을 보상하기 위한 것이다. 그는 또한 신체적인 나르시시즘에 도취해 있었는데, 이것이 남들 앞에서 실력을 과시하고자 하는 배우 기질과 손을 잡았다.
- 이 모든 것이 그의 애정결핍을 보상하고 그를 위안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그에게 가장 커다란 위안과 보상을 준 것은 섹스였다. 그는 성의 지배를 받았다. 그는 자신의 성적인 특징을 합리화하려 했지만, 사실은 그냥 성적인 충동을 실현했을 뿐이다.
mubnoos
성의 연구는 종교의 해방이고, 생물학의 근대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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