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인터넷의 다음 시대를 구축하다
• 사람들은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를 하루에 약 7시간 정도 사용한다.
• 네트워크 설계가 네트워크 성과물을 결정한다. 네크워크 설계가 운명을 결정한다.
PART1 지금까지의 인터넷: 읽기-쓰기
01 네트워크가 중요한 이유
• 네크워크 설계가 운명을 결정한다.
02 프로토콜 네트워크
• 웹은 특정 '장소'에 존재하는 실제적 '사물'이 아니라, 정보가 존재하는 '공간'이다.
• 결정은 기업이 아니라 커뮤니티가 내린다.
03 기업 네트워크
• 사람들이 신기술을 사용하는 목적
1. 이미 할 수 있는 것을 더 빨리, 더 값싸게, 더 쉽게 혹은 더 놓은 수준으로 하기 위해서
2. 전에는 할 수 없었던 새로운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PART2 소유하기
04 블록체인
• 컴퓨팅의 흐름은 대략 10~15년마다 크게 바뀐다.
1950년대 대형 컴퓨터
1970년대 중형 컴퓨터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
1990년대 인터넷
2007년부터 스마트폰
• 기업의 약속은 신뢰할 수 없다.
05 토큰
• 사회를 변화시키는 기술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기술이다.
• 캡슐화: 복잡한 코드를 '토큰'이란 단어 안에 감추다. (복잡한 것을 단순한 것으로 추상화)
• 토큰은 돈, 예술작품, 사진, 음악, 문서, 코드, 게임 아이템, 투표권, 접근 권한 등 디지털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의 소유권을 나타낼 수 있다. 추가로 만든 블록을 사용하면 토큰은 실제 상품, 부동산 및 은행 계좌의 달러도 나타낼 수 있다. 이처럼 코드로 나타낼 수 있는 모든 것은 사고, 팔고, 사용하고, 저장하고, 내장하고, 전달하는 등 사람이 하려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도록 토큰 안으로 캡슐화할 수 있다. 이는 토큰의 설계의도이다. 단순함의 미덕, 이것이 토큰이 추구하는 것이다.
• 토큰은 소유를 가능하게 하고, 소유는 제어를 의미한다.
• 토큰은 확장성이 뛰어난 기술로, 두 가지 중요한 유형이 있다.
1) 비트코인, 이더코인
2) NFT, 대체 불가능 토큰
06 블록체인 네트워크
• 이더리움에는 '롤업'이라는 기술이 있다. 롤업은 복잡한 연산을 기존 컴퓨터에 '오프체인(연산 수행이나 데이터 저장을 블록체인 밖에서 하는 것)'하고 그 결과를 블록체인으로 다시 보내 블록체인이 결과의 정확성을 검증할 수 있게 하는 두 계층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PART3 새로운 시대의 질서
07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08 수수료율
• 경쟁자의 판매 수익은 나의 기회다.
09 토큰 인센티브가 있는 네트워크 구축
10 토크노믹스
• 가격은 중요하다. 돈이 가장 중요해서가 아니라, 단편적인 지식이 통합돼야 하는 광대한 사회에서 가격은 정보를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해주기 때문이다.
•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뒷받침하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을 '토크노믹스'라고 부른다. '토큰'과 '이코노믹스'를 합쳐 만든 용어다.
11 네트워크 지배구조
PART4 두 진영의 충돌
12 컴퓨터 vs 카지노
• 카지노 문화는 문제다. 카지노 문화는 토큰을 왜곡하고, 마케팅 언어로 포장해 투기를 부추긴다. 신뢰할 수 있는 토큰 거래는 보관, 스테이킹, 시장 유동성 같은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그렇지 못한 거래는 나쁜 행동을 부추기고 무책임하다.
PART5 네트워크의 다음 물결
13 아이폰이 세상을 바꿨던 것처럼
14 앞으로의 애플리케이션
• 굳이 애쓰지 않아도 우리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볼 수 있다. 충분히 이른 시일 내에 디지털 세계는 실제와 똑같이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기술을 구현할 것이다. 그리고 수백만까지는 아니어도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곳에서 함께할 것이다. 구독자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사람들은 게임 세상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고사양 가상현실 헤드셋이 흔해지고, 물리적인 반응을 지원하는 촉각 인터페이스 기기가 등장한 덕분에 사용자 경험은 한층 현실감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다양한 인물, 세상 및 콘텐츠를 만들어 세상에 내놓을 것이다. 이처럼 모든 기술 트렌드가 가상 세계를 가리키고 있다.
• 가상 경험의 품질이 나아지면서, 디지털 상호작용이 경계를 넘어 실제 세계로 들어올 것이다. 여러분은 가상현실에서 친구를 사귀고, 미래 배우자를 만나며, 새로운 직업을 얻게 될 것이다. 경제의 더 많은 부분이 온라인 세상으로 들어옴에 따라서 온라인 세상에만 존재하는 직업의 수도 더 많아질 것이다. 일과 놀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디지털 세상에서 일어난 일이 실제 세상에서 영향을 끼치고 의미를 가질 것이다.
• 인터넷에서 '복사'는 핵심 활동이다. 복사는 무료이고 거부감도 없어 동영상, 밈, 게임, 메시지, 게시글 등이 홍수처럼 넘쳐나게 만든다.
결론: 왜 지금이 중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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