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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쓰고 소유하다 / 크리스 딕슨

by mubnoos 2024. 11. 8.

 

 

 

 

 

 

서문: 인터넷의 다음 시대를 구축하다

• 사람들은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를 하루에 약 7시간 정도 사용한다. 

 

네트워크 설계가 네트워크 성과물을 결정한다. 네크워크 설계가 운명을 결정한다. 

 

 

 


PART1 지금까지의 인터넷: 읽기-쓰기

 


01 네트워크가 중요한 이유

 

• 네크워크 설계가 운명을 결정한다. 

 

 


02 프로토콜 네트워크

 

• 웹은 특정 '장소'에 존재하는 실제적 '사물'이 아니라, 정보가 존재하는 '공간'이다. 

 

결정은 기업이 아니라 커뮤니티가 내린다. 

 



03 기업 네트워크

• 사람들이 신기술을 사용하는 목적

1. 이미 할 수 있는 것을 더 빨리, 더 값싸게, 더 쉽게 혹은 더 놓은 수준으로 하기 위해서

2. 전에는 할 수 없었던 새로운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

 

 

 

 


PART2 소유하기

 


04 블록체인

 

• 컴퓨팅의 흐름은 대략 10~15년마다 크게 바뀐다. 

1950년대 대형 컴퓨터

1970년대 중형 컴퓨터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

1990년대 인터넷

2007년부터 스마트폰

 

기업의 약속은 신뢰할 수 없다. 

 

 



05 토큰

• 사회를 변화시키는 기술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는 기술이다. 

 

캡슐화: 복잡한 코드를 '토큰'이란 단어 안에 감추다. (복잡한 것을 단순한 것으로 추상화)

 

토큰은 돈, 예술작품, 사진, 음악, 문서, 코드, 게임 아이템, 투표권, 접근 권한 등 디지털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것의 소유권을 나타낼 수 있다. 추가로 만든 블록을 사용하면 토큰은 실제 상품, 부동산 및 은행 계좌의 달러도 나타낼 수 있다. 이처럼 코드로 나타낼 수 있는 모든 것은 사고, 팔고, 사용하고, 저장하고, 내장하고, 전달하는 등 사람이 하려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도록 토큰 안으로 캡슐화할 수 있다. 이는 토큰의 설계의도이다. 단순함의 미덕, 이것이 토큰이 추구하는 것이다. 

 

토큰은 소유를 가능하게 하고, 소유는 제어를 의미한다. 

 

토큰은 확장성이 뛰어난 기술로, 두 가지 중요한 유형이 있다.

1) 비트코인, 이더코인

2) NFT, 대체 불가능 토큰



06 블록체인 네트워크

• 이더리움에는 '롤업'이라는 기술이 있다. 롤업은 복잡한 연산을 기존 컴퓨터에 '오프체인(연산 수행이나 데이터 저장을 블록체인 밖에서 하는 것)'하고 그 결과를 블록체인으로 다시 보내 블록체인이 결과의 정확성을 검증할 수 있게 하는 두 계층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PART3 새로운 시대의 질서

 


07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08 수수료율

• 경쟁자의 판매 수익은 나의 기회다. 



09 토큰 인센티브가 있는 네트워크 구축

 

10 토크노믹스

• 가격은 중요하다. 돈이 가장 중요해서가 아니라, 단편적인 지식이 통합돼야 하는 광대한 사회에서 가격은 정보를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해주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뒷받침하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을 '토크노믹스'라고 부른다. '토큰'과 '이코노믹스'를 합쳐 만든 용어다. 

 


11 네트워크 지배구조

 

 

PART4 두 진영의 충돌

 

12 컴퓨터 vs 카지노

• 카지노 문화는 문제다. 카지노 문화는 토큰을 왜곡하고, 마케팅 언어로 포장해 투기를 부추긴다. 신뢰할 수 있는 토큰 거래는 보관, 스테이킹, 시장 유동성 같은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그렇지 못한 거래는 나쁜 행동을 부추기고 무책임하다. 

 

 

 


PART5 네트워크의 다음 물결

 

13 아이폰이 세상을 바꿨던 것처럼

 


14 앞으로의 애플리케이션

• 굳이 애쓰지 않아도 우리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볼 수 있다. 충분히 이른 시일 내에 디지털 세계는 실제와 똑같이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기술을 구현할 것이다. 그리고 수백만까지는 아니어도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곳에서 함께할 것이다. 구독자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사람들은 게임 세상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다. 고사양 가상현실 헤드셋이 흔해지고, 물리적인 반응을 지원하는 촉각 인터페이스 기기가 등장한 덕분에 사용자 경험은 한층 현실감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다양한 인물, 세상 및 콘텐츠를 만들어 세상에 내놓을 것이다. 이처럼 모든 기술 트렌드가 가상 세계를 가리키고 있다. 

 

가상 경험의 품질이 나아지면서, 디지털 상호작용이 경계를 넘어 실제 세계로 들어올 것이다. 여러분은 가상현실에서 친구를 사귀고, 미래 배우자를 만나며, 새로운 직업을 얻게 될 것이다. 경제의 더 많은 부분이 온라인 세상으로 들어옴에 따라서 온라인 세상에만 존재하는 직업의 수도 더 많아질 것이다. 일과 놀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디지털 세상에서 일어난 일이 실제 세상에서 영향을 끼치고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인터넷에서 '복사'는 핵심 활동이다. 복사는 무료이고 거부감도 없어 동영상, 밈, 게임, 메시지, 게시글 등이 홍수처럼 넘쳐나게 만든다. 

 



결론: 왜 지금이 중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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