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 킨 베인

by mubnoos 2021. 1. 25.

최고의 교수법이란?
- 교육적인 성과: 1) 개인 2) 학문영역
척도1) 그들이 가르친 학생들 대부분이 교수법에 대단히 만족했는지, 그리고 그에게 계속 공부를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지 여부를 각 개인에게 물었다.
척도2) 전공분야나 그와 밀접한 분야의 동료 교수들이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교수의 학습목표를 가치있고 유용하다고 여기는지 물었다.


최고의 교수들을 구분하는 여섯 가지 질문
1. 최고의 교수들은 학습에 대하여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가?
2.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강의를 준비하는가?
3. 최고의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4. 최고의 교수들은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가?
5. 최고의 교수들은 학생들을 어떻게 대하는가?
6. 최고의 교수들은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과 자신을 평가하는가?



01. 최고의 교수들은 학습에 대하여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가?

최고의 교수에게서 배우기
1. 지식은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구축하는 것이다
2. 관념적 틀은 서서히 바뀐다
3. 질문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4.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 동기를 부여하거나 의욕을 빼앗는 것들
- 대부분의 외적 동기요인이 내적 동기를 손상시킨다.
- 보상을 원할 때 아니면 행위 뒤에 보상이 따를 것이라고 믿을 때에만 그 행위를 하려고 한다. 만약 특정한 결과를 원하지 않거나 후에 보상의 가능성이 없어지면, 그들은 행위 자체에 대한 흥미를 잃는다.
- 학생들에게 자율성과 통제성을 부여한다. 스스로가 그 학문의 주인이라는 생각과 학문에 대한 호기심은 그 전에 누군가 던졌던 질문과 의문으로 연결된다.


학생들이 밟게 되는 네 가지 학습 단계
1) 수용적 인지자 - 은행모델
2) 주관적 인지자
3) 절차적 인지자
4-1) 분리형 인지자
4-2) 연결형 인지자

 


02.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강의를 준비하는가?


최고 교수들의 열두 가지 강의 준비 질문

1. 학생들이 학습에 꼭 필요한 능력 및 자질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그리고 그들의 학습 욕구를 어떻게 자극할 것인가?
2. 학생들은 어떠한 추론 능력을 갖추고 있거나 계발해야 하는가?
3. 학생들 각자는 어떤 관념적 틀을 가지고 있을까? 그들이 지적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것인가?
4. 중요한 질문들에 답하고 자신의 가설에 의문을 제기하는 학생들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5. 질문을 이해하거나 그에 답하기 위한 증거 사용과 추론에 어렴움을 겪는 학생들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6. 상반되는 문제에 대해 어떤 방향에서 접근할 것이며, 학생들이 쟁점을 어떻게 공략하도록 지도할 것인가?
7. 학생들이 나의 수업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일까? 또 나의 기대치와 학생들의 기대치 사이에 발생하는 차이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8. 학습법, 자신의 학업 및 사고를 평가하는 법, 그리고 더 효과적이고 분석적이고 능동적으로 읽는 법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9. 평가 이전에 학습 성취도를 어떻게 판단할 것이며, 또한 피드백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10. 학생들의 관심을 촉진하면서 그들과 커뮤니케이션하려면?
11. 학업평가에 사용할 최적의 기준은 무엇인가? 그 기준들을 적용해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업 성취도를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가?
12.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학업과제를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기술과 정보를
알려줄 수 있을까? 그리고 비판적 학습을 위한 자연스러운 환경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또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03. 치고의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성적 낮은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그 이상의 것'

최고 교수들의 학습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

추론 능력과 지식의 지속적인 사용

학생들의 인격 발달에 주목하는 최고의 교수들



04. 최고의 교수들은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가?

최고 교수법의 일곱 가지 원칙
1. 비판적 학습을 위한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라
2. 주의를 집중시키고 그대로 유지하라
3. 과목이 아니라 학생에서 시작하라
4. 학습에 헌신하도록 유도하라
5. 교실 밖의 학습을 유도하라
6. 해당 학문과 연계된 사고를 유도하라
7.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라

교수법의 두 가지 테크닉
1. 효과적인 말하기
2. 학생들의 입 열기


 


05. 최고의 교수들은 학생들을 어떻게 대하는가?


 


06. 최고의 교수들은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과 자신을 평가하는가?
학습을 돋기 위한 학업평가
1) 학습이 단지 습득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발달과정이라고 전제한다.
2) 성적평가는 학생의 등급을 나누고자 함이 아니라 학생과 소통하기 위한 수단이다.

학생들에 대한 관심

학습은 영구적인 지식 습득 과정

나의 교수법은 학생 중심인가?

'영향력'이 관건인 학생의 교수평가

합리적인 교수평가 시스템 구축
교수법이란 반드시 학습 중심의 관점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에필로그 - 최고의 교수들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최고 교수의 전제조건 중 하나는 언제나 새로이 배울것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의 미래 / 짐 로저스  (0) 2021.01.25
못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 오은영  (0) 2021.01.25
7 ECONOMIC RULES  (0) 2021.01.25
나의 길을 간다는 것 / 장병혜  (0) 2021.01.25
나에게 고맙다 / 전승환  (0) 2021.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