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페스토: 지속가능한 사회는 가능한가?_김홍탁
ㆍCSR Corporate's Social Responsiblity
Chapter 1. Creative Solution _김홍탁
원조에서 솔루션으로 From Aid to Solution
ㆍ창의적 사고 없이는 진정한 의미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없다.
ㆍ'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이라는 단어는 적시에 timely 상황에 맞는 customized 실질적인 practical 해결책'을 뜻하는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ㆍ지속가능성을 향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은 진정성에 기반을 두어야 하고, 직관적이어야 하며, 실질적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옳은 방향으로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진정성이 필요하고, 옳은 일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직관적이어야 한다. 한마디로 쉽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한 번에 행동을 유발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맞닥뜨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어야 하기에 실질적이어야 한다.
Chapter 2. Collective Impact _문나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연계 플랫폼
Collaboration Platform for Creating Social Value
Chapter 3. Brand + Social Value _이상진
브랜드 핵심 가치의 사회적 가치로의 확장
Extension of Brand’s Core Value to Social Value
ㆍ진정한 변화는 시스템이나 환경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시작된다.
ㆍ사회적 가치가 곧 기업의 가치이다.
ㆍ지금의 CSR은 다양한 핵심 이슈를 가지고 있다. 인권, 기업 지배구조, 노동, 소비자, 환경, 공정운영, 사회 발전 등의 가치들은 현재 CSR이 직면하고 있는 과제들이다. 그래서 더욱 기업들이 전략적 정체성을 고민해야 하는 지점이다.
Chapter 4. Social Impact _장헌주
글로벌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과 확산
Creation and Spread of Social Values of Global Companies
ㆍCSR 4.0 시대에는 리더의 적극적인 물적 지원이 직원들의 역량과 시너지를 촉진하고, 지역사회 또는 국가, 더 나아가 지구촌의 문제를 더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이 대세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와 구성원들 사이의 공감대가 형성이 선행돼야 한다. 이것이 지향점의 일치다. 애초에 사회공헌 활동의 지향점이 다르다면 구성원들이 진정성을 발휘할리 만무하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딥다이브 상태에서 나오며, 이는 진정한 고민의 시작을 의미한다.
ㆍ롤모델로 꼽히는 글로벌 기업들의 공통점은 '지속가능한 기회'를 구성원들에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ㆍ밀레니얼 세대는 기업이 보다 균형 잡힌 광범위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광범위한 목표란,
1. 사회와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
2.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의 창출
3. 일자리 창출과 경력 개발, 삶의 개선 노력
4. 직장에서의 포용성 등이다.
Chapter 5. SDGs _임지성
지속가능발전목표 채택으로 창출되는 비즈니스 기회
SDGs Business Opportunities
Chapter 6. Blockchain _박성재 · 이주열
사회적 기업의 미래 The Future of Social Enterprise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긴축 / 마크 블라이스 (0) | 2023.02.01 |
---|---|
긱 이코노미 / 다이앤 멀케이 (0) | 2023.02.01 |
예외 / 강상중 (0) | 2023.02.01 |
재미란 무엇인가 / 벤 핀첨 (0) | 2023.02.01 |
변화하는 세계 질서 / 레이 달리오 (0) | 2023.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