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우주는 어떤 모양인가 / 자일스 스패로

by mubnoos 2022. 10. 22.

들어가며

ㆍ16세기 초반, 코페르니쿠스는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회전한다는 지동설을 주장했다.

ㆍ1608년, 요하네스 케플러는 행성운동이 완벽한 원 운동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태양을 중심으로 타원궤도를 따라 도는 운동이라고 가정했다.

 

 

 

우주지도 만들기 

ㆍ1609년 갈릴레이는 수많은 별들이 우리 은하계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ㆍ우주는 물질로 가득 차 있다. 바로 그 물체들의 질량이 시공간 축을 비틀어 모양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팽창하는 우주 

ㆍ우주는 정적이지 않으며 팽창한다.

ㆍ빅뱅이론은 이전의 다른 이론들로는 설명할 수 없는 우주의 고유한 특징에 관한 중요한 설명이다. 

ㆍ파장이 늘어나는 현상 때문에 우리가 볼 수 있는 우주 영역은 제한적이다.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은 빅뱅 이후 138억 년 안에 우리에게 도착하는 빛을 내는 물체에 한정된다. 

 

 

오메가 팩터 

ㆍ가장 큰 규모에서 가능한 우주의 모양은 3가지다. 

1. 열린 우주

2. 닫힌 우주

3. 평평한 우주

그 차이점을 알려면 먼저 우주의 질량을 측정해야 한다. 원리는 간단하다. 어떤 물체가 질량이 더 큰 다른 물체 주위를 도는 속도는 두 물체 사이의 거리와 궤도의 중심을 이루는 물체의 질량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태양의 질량이 갑자기 2배가 되면 지구는 태양과의 거리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훨씬 더 빨리 태앙 주위를 돌아야 할 것이다. 

 

 

다중 우주의 모양 

ㆍ가장 확실한 결론은 우주가 무한하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영원히 한 방향으로만 가도 계속 우주가 나오거나, 출발한 지점으로 다시 돌아와 있을 것이라는 뜻이다. 

 

 

맺으며 

ㆍ지금까지의 증거에 따르면 오늘날의 우주는 평평하다고 말할 수 있다. 우주는 대규모 굴곡 없이 모든 방향에서 본질적으로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ㆍ우주가 균일하고 평평한 구조가 아니라면, 우리가 여기서 우주를 보는 것이 불가능했을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