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세균, 두 얼굴의 룸메이트 / 마르쿠스 에거트, 프랑크 타데우스

by mubnoos 2022. 10. 22.

세균과 박테리아는 지구 최초의 생명체였다. 그들은 43억 년 동안 진화하면서 지구 구석구석까지 번성하게 되었고, 20억 년에서 30억 년 안에 태양이 우리 행성을 태워버리는 날이 불가피하게 닥친다면 이들이야말로 마지막 생명체가 될 것이 거의 확실하다. 그런데 우리는 세균과 그 친구들을 주로 제거해야 할 적으로 간주한다. 항생제나 소독제, 세제 등을 통해 우리의 주변을 99.9% 무균상태로 만들고자 한다. 그러나 모든 세균이나 미생물을 박멸하는 것이 잘못된 방법이라는 사실을 최근에 이르러서야 점점 더 확실하게 깨닫고 있다. 몇몇 해로운 미생물을 잡기 위해 수많은 이로운 미생물을 죽이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프롤로그

ㆍ미생물이 존재하지 않는 무균생활은 절대 불가능하다. 

 

ㆍ우리 몸 안에는 10조 마리 이상의 미생물이 살고 있다. 지나친 위생 상태는 오히려 우리를 아프게 할 수 있다. 

 

ㆍ뱃속에 미생물이 없다면 음식을 소화할 수 없을 것이고 살이 찌지도 못할 것이다. 그들이 없었다면 방귀조차 뀌지 못할 것이다. 

 

 

 

 



1. 세균 혹은 비세균

ㆍ세균과 박테리아는 지구 최초의 생명체였다. 그들은 43억 년 동안 진화하면서 지구 구석구석까지 번성하였다. 그리고 20억 년에서 30억 년 안에 태양이 우리 행성을 태워버리는 날이 불가피하게 닥친다면 이들이야말로 마지막 생명체가 될 것이 거의 확실하다. 

 

ㆍ미생물은 신진대가가 가능한 생물이다. 

 

ㆍ모든 미생물은 단세포 생물이다. 

 

ㆍ미생물은 잠재적으로 불멸의 존재다. 

 

ㆍ산소는 지구상의 모든 고등생물의 열쇠다.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가 창조된 것은 사이노박테리아에 힘입은 기적이다. 이들은 햇빛과 공기 중 이산화탄소 그리고 물의 도움을 받아 이들의 유일한 식량인 탄수화물을 만들었다. 이 광합성 작용의 폐기물로 기체의 자유로운 성질을 가진 산소가 생성되었다. 

 

ㆍ미생물이 마냥 사심 없이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숙주동물로부터 당분이나 여타 영양분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보호소를 제공받는다. 

 

ㆍ우리가 혐오해 닦거나 씻어내려 하는 분비물이나 비듬 등이 박테리아에겐 근사한 식량감이다. 게다가 이들은 피를 가장 좋아한다. 

 

ㆍ바이오필림 속에 사는 많은 다양한 미생물은 표면의 점액질 속에서 안전하게 보호받는다. 이들은 그 안에서 함께 식사하고 활발하게 유전물질을 교환할 수 있다. 심지어 이들은 메신저 물질의 교환을 통해 서로 소통하기도 한다. 이러한 형태의 의사소통을 쿼럼센싱이라고 한다. 

ㆍ오늘날 위험한 세균과의 싸움에서 가장 효과적인 무기는 항생제다. 그러나 이 성분은 복잡한 공동체로 미생물을 공격하도록 고안된 것이 아니다. 항생제는 우리 몸이나 세균에 도움이 되건 그렇지 않건 신체의 중요 지점에서 박테리아를 개별적으로 공격해 죽이려고 시도한다. 

 

ㆍ태아가 헤엄치는 양수는 무균 상태가 아니다. 이것은 우리 아이들이 세상의 빛을 보기 훨씬 이전에 이미 양수를 통해 다양한 미생물과 접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이 작은 생물들은 생후에 필연적으로 뒤따를, 세균으로 가득 찬 삶에 대해 천천히 준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자궁 속 미생물은 아이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킨다는 점에서 최초의 자연백신으로서 일종의 특별한 세례식과도 같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후 홍역이나 수두 예방접종 같은 몇 가지 다른 예방접종도 덧붙여진다. 

 

ㆍ우리 몸의 박테리아와 인체 세포의 비율은 약 1:1이다. 우리 몸에는 최대 1만 5천가지나 되는 다른 종류의 미생물이 편승하고 있다. 성인의 몸에 살고 있는 미생물의 무게는 약 300~600g인데, 이는 초콜릿 바 약 3~6개가 들어 있는 것과 같다. 

 

ㆍ한 번의 키스로 약 8,000만 개의 박테리아가 서로의 몸으로 옮아간다. 

 

ㆍ여성의 피부에는 남성보다 훨씬 다양한 박테리아가 존재한다. 아마도 여성의 경우 피부 pH가 약간 더 높은 것이 주된 이유라고 짐작된다.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기관이기도 한 피부는 건강한 상태에서는 기름이나 땀과 같은 체내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인해 약산성을 유지한다. 미생물들은 산성이 덜한 환경을 훨씬 더 살기 좋은 환경이라 여긴다. 

 

ㆍ섹스와 그와 관련된 체액의 교환은 거대한 미생물 교환의 장이라 할 수 있다. 약 1ml의 사정된 정액 속에는 약 1,000만 마리의 박테리아가 들어 있다. 질 분비물 1ml 속에는 심지어 1억여 마리의 박테리아가 존재한다. 

 

ㆍ할례를 받지 않은 남자는 할례를 받은 남자에 비해 음경이 표피 속에 훨씬 더 많은 박테리아를 품고 있다. 표피 속에서는 미생물계의 악당들이 많이 있는데, 이는 할례와 함께 자동적으로 사라진다. 할례를 받은 남성의 경우 면역결핍에 걸릴 위험이 50~60% 감소한다. 

 

 

바이러스

ㆍ살모넬라: 다진 고기 속의 적, 부패하기 쉬운 음식의 저장 방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시기에 나타난 정말 지독한 전염병의 병원균이었다. 

ㆍ노로바이러스: 가족 중 한 명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다른 모든 가족들도 그에 감염된다. 토하고 설사.

ㆍ캄필로박터: 닭에 대한 공포, 위장 감염을 유발

ㆍ로타바이러스: 신생아들과 유아들을 주로 공격, 지속적인 구토와 설사 때문에 탈수 증세

ㆍ대장균: 1g의 대변에는 약 10억 마리의 대장균 세포가 있다. 

ㆍ독감바이러스

ㆍ포도상구균: 괴사성 근막염을 유발시킨다. 

ㆍ곰팡이

ㆍ요충

ㆍ리스테리아균: 임산부의 공포

ㆍ옴(소양충)

 

 

 

 



2. 세균은 혼자 오지 않는다

ㆍ우리의 면역체계는 적대적인 방어시스템이라기보다는 미생물과의 의사소통 시스템에 더 가깝다. 

 

ㆍ주방 수세미 안에는 1 세제곱 cm 당 최대 540억 마리의 박테리아가 살고 있다. 

ㆍ안전한 진실을 말해주고자 한다. 안전한 위생 환경을 원한다면 수세미는 일주일만 사용하고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슈퍼마켓에서 새로 사는 것이 가장 좋다. 

 

ㆍ냉장고에서 가장 세균이 많이 몰려 있는 곳은 문에 달린 고무패킹 부분이다. 

 

 

 


3. 미생물은 우리 안에 있다

ㆍ알려진 항생제는 약 8,000개다. 하지만 의학적 치료에 활용되는 항생제는 현재 약 100개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4. 닥터 박테리아와 미스터 세균

ㆍ액체세제는 모든 세균의 거의 99%를 죽인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절대적으로 많은 수의 세균이 여전히 세탁기 안에 남아 있다는 것이다. 미생물의 99%가 세탁 과정에서 파괴된다 하더라도 여전히 수백만 마리는 살아남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