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ㆍ마법이란 과연 무엇일까? 마술을 볼 때 그 비밀을 알고 싶기도 하고 하고 알고 싶지 않기도 한 모순된 감정에 동시에 일듯이, 내 안에도 마법의 비밀을 알고 싶은 마음과 모른 채로 그냥 계속 체험하고 싶은 마음이 공존한다.
ㆍ당신이 지금 성공적인 비지니스를 보고 있다면 언젠가 그 누군가가 용기 있는 결단을 내린 것이다. - 피터 드러커
1장. 월트의 방식
ㆍ내가 바라는 것은 단 하나... 모든 것이 생쥐 한 마리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 월트 디즈니
ㆍ꿈꾸고 믿고 도전하고 실행하라.
ㆍ월트 디즈니는 상업 미술가로 시작했으면서도 평생 꿈을 잃지 않는 사업가였다. 그러나 월트가 성공의 정점까지 올라설 수 있었던 힘은 바로 실험정신과 맞물린 끝없는 상상력이었다. 몽상은 디즈니 창의력의 원천이었다.
ㆍ꿈은 아이디어를 낳고, 아이디어는 기업의 생명력인 혁신을 낳는다. 그러나 월트 디즈니는 꿈을 실현하려면 원칙과 동료 및 직원과 고객을 굳게 믿어야 한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었다.
ㆍ풍부하면서 원칙 있는 창의력이라는 디즈니의 강점은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고 실험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새로운 사업에 자원과 시간을 투자하려는 의지에서 나왔다.
ㆍ월트의 비지니스 좌우명
1.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 꿈을 구현할 수 있는 창의성을 자극하라.
2. 자신의 신념과 원칙을 고수하라.
3. 고객을 귀한 손님으로 대하라.
4. 직원을 격려하며 권한을 부여하고 포상하라.
5. 핵심 공급업체 및 협력사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6.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예측된 위험을 과감히 감수하라.
7.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조직 문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라.
8. 장기 비전에 맞춰 단기 실행 전략을 구상하라.
9.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스토리보드 기법을 활용하라.
10. 세부 사항에 깊이 주목하라.
11. 직원과 고객과 제품과 자신을 사랑하라.
기억할 것: 모방하지 말고 혁신하라.
꿈꾸다 · Dream
2장. 모든 사람의 꿈을 실현하라
ㆍ꿈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소망이다.
ㆍ꿈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꿈은 본질적으로 극히 주관적인 체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월트는 그 비범한 창의적 재능에 걸맞게 자신의 꿈을 스토리로 바꾸어 자신이 품은 비전을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더욱 중요한 점은, 그러한 스토리를 통해 다른 이들을 자신의 환상 속으로 끌어들였다는 점이다. 그럼으로써 그들의 집단적 창의력을 규합하여 자신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었다.
ㆍ우리 각자의 독특함과 서로 다른 가치관에도 불구하고 스토리는 우리 모두의 삶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스토리는 우리의 개인사를 써내려가고, 우리를 가르치며, 즐거움을 주고, 어떤 행위나 행동을 할 수 있는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ㆍ스토리는 우리의 상상력을 사로잡아 경험을 만들어낸다. 또한 우리의 뇌리에 영원히 각인될 수 있는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디즈니를 방문한 고객들이 대면 다시 방문하는 주된 이유 가운데 하나도 바로 이러한 스토리이다!
ㆍ리더들은 자신과 팀원들이 자유롭게 꿈꿀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상상력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풀어 주는 단순한 행위만으로도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한 두 가지 중요 가치인 창의성과 혁신이 향상될 것이다.
ㆍ변화의 교훈
1) 전체가 변화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2) 변화로 얻는 실질적 혜택이 있어야 한다.
3) 경영진은 바람직한 행위를 지속적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4) 처음에는 최고경영진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
믿다 · Believe
3장. 확실히 믿어라
ㆍ어떤 것을 믿을 때는 끝까지 확실히 믿어라. - 월트 디즈니
ㆍ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려면 핵심가치를 타협해서는 안 된다고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기업의 핵심 이념뿐만 아니다. 그 이념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표현하고 실행하는가도 중요하다.
ㆍ창의력은 직급에 따라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저 나오는 곳에서 나올 뿐이지요.
ㆍ스토리텔러의 비법
1) 진실하라.
2) 스토리에 고객이나 직원의 인격을 불어넣어라.
3) 고객의 관점에서 스토리와 캐릭터를 만들어 내라.
4) 사례 연구가 아니라 스토리를 만들어라.
5) 고객이 좀 더 원하게 만들어라.
4장. 고객이 아닌 귀한 손님으로 대하라
ㆍ훌륭한 서비스를 갖춘 회사의 주요 특성
1. 문제해결능력 66%
2.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식 49%
3. 접근 용이성 35%
4. 요청 공감하기 35%
5장. 하나를 위한 전부, 전부를 위한 하나
ㆍ한 사람의 뛰어난 업적은 수많은 사람들의 손과 마음과 정신이 일구어낸 결과다. - 월트 디즈니
ㆍ월트 디즈니가 협력의 가치를 충분히 알고 있었다는 점이 바로 그가 위대함을 나타내는 척도이자 그가 위대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ㆍ월트 디즈니는 자신의 조직 문화에 독특한 리더십 개념을 받아들였는데 이는 이제껏 우리가 본 것 중에서 단연 최고라고 할 만하다. 그 리더십은 바로 "각 개인과 팀이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환경에서 자기주도적이면서 성공적으로 장기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창의적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ㆍ동기부여 요인
1) 동료애 20%
2) 일을 잘 하고픈 본래의 욕심 17%
3) 격려 받고 인정받는 느낌 13%
4) 현실의 영향 10%
5) 직업적 성장 8%
6) 고객이난 손님의 요구를 충족시킴 8%
7) 돈과 소득 7%
8) 긍정적인 관리자나 고위 경영진 4%
9) 회사나 제품에 대한 신뢰 4%
10) 기타 9%
ㆍ건전한 팀은 모두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는 분위기가 있다.
ㆍ직원들이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팀으로서 업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게 하라.
6장. 영광을 나누라
ㆍ월트는 협력이 양쪽 파트너에게 효과적이라는 사실뿐 아니라 각 파트너가 성공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이어나가도록 애써야 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 결국 파트너십이란 미래에 대한 투자이며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최적의 수익을 거두려면 주의 깊게 살피고 노련하게 관리해야 한다. 거기에 더해 파트너가 어떤 사람인지, 나와 가치관이 같은지 확실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ㆍ사실 많은 협력적 파트너 관계가 그렇듯이 상황이 바뀌면 자존심이 상처를 입고 교만한 마음이 고개를 들기도 한다. 그러 인해 공동 비전과, 한때는 그렇게 소중했던 관계가 어긋나버린다.
ㆍ파트너십 전략의 4대 기본 요소
1) 공동의 비전과 꿈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를 찾으라.
2) 각 파트너가 가장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에 따라 업무와 책임을 배분하라.
3) 공동사업에 관한 정보와 주관적 견해를 지속적으로 나누어라.
4) 장기적 차원에서 생각하고, 여러분의 꿈을 실현하는 관점에서 파트너십의 가치에 대해 솔직히 말하라.
ㆍ신뢰란 삶을 이어주는 접착제라고 할 수 있다. 신뢰는 효과적으로 소통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모든 관계를 지속시켜주는 기본적인 원칙이다.
도전하다 · Dare
7장. 용기를 내어 도전하라
ㆍ호기심이 있는 사람은 할 일이 많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용기이다. - 월트 디즈니
ㆍ어느 비지니스 분야에서나 주역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들의 공통점은 바로 대담하게 위험을 감수한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꿈을 이루려면 불확실한 영역으로 발을 내딛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알고 있다.
ㆍ월트는 정치적으로나 성격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이었음에도 일에 있어서만큼은 인습의 굴레를 뛰어넘었다.
ㆍ인력관리부의 주된 기능의 두 가지는 바로 최고의 지원자들을 끌어 모으고 보유하는 것으로 이는 인력관리부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ㆍ직원들이 실패를 빨리 털어버리고 시도하고 배우고 다시 시도할 수 있게 하라.
ㆍ일하는 것을 즐겁게 만들라.
실행하다 · Do
8장. 실행, 실행, 또 실행하라
ㆍ'지금 우리의 모습은 반복의 결과다. 그러므로 탁월함은 행위가 아니라 습관에서 비롯된다.' - 아리스토텔레스
ㆍ올바른 습관은 지식과 태도와 기술을 쌓는 데서 형성된다. 지식은 우리가 어떤 일을 어떻게 그리고 왜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기술은 그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것이다. 태도는 우리의 지식을 기술로, 그리고 결국에는 습관으로 바꾸고자 하는 바람이다.
9장. 코끼리를 날게 하라: 계획 수립하기
ㆍ실행 수단이 없는 비전은 날개 없는 비행기나 귀 없는 덤보Dumbo라고 할 수 있다. 즉 날 수가 없다. 제아무리 회사의 재원이 풍부하다 해도 제대로 실행하려면 철저하고 세밀하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디즈니의 매직 킹덤은 마법의 지팡이를 휘두르거나 ‘아브라카다브라’ 같은 주문을 외워서 건설된 것이 아니다. 만화영화, 영화, 테마파크를 비롯하여 월트 디즈니의 왕성한 상상 속에 존재하던 온갖 즐거운 것들은 그가 초창기부터 써왔던 엄밀한 계획수립 프로세스를 거쳐 구현되었다.
10장. 스토리보드로 마법을 포착하라
ㆍ월트 디즈니는 전체 만화영화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수천 장의 그림들을 제대로 정리하기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는데, 이것이 나중에 스토리보드 기법으로 알려지게 된 방법이다. 스튜디오 벽에 걸린 보드 위에 장면순서에 따라 핀으로 꽂아놓은 그림들을 보고 월트는 프로젝트의 어느 부분이 완성되었고 어느 부분이 아직 작업 중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다. 애니메이션 제작 분야에서 처음 도입된 이 기법은 다른 분야로도 퍼져나갔다.
ㆍ여섯 가지 유형의 스토리보드
1. 아이디어
2. 장애물
3. 계획 수립
4. 고객 피드백
5. 리더십
6. 의사소통
11장. 디테일을 최우선으로
ㆍ큰 그림에 깊이를 더하고 웅대한 아이디어를 선명히 밝히면서 솜씨에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것은 바로 디테일이다.
ㆍ사소한 것들이 고객 서비스나 제품 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라.
12장. 사랑 : 진짜 마법의 가루
ㆍ여러분이 자신을 더 좋아할수록, 누구와도 같지 않게 될 것이다. 그 점이 여러분을 독특한 존재로 만들어준다. - 월트 디즈니
합하기 · Putting It Together
13장. 미시간 주 오타와 카운티 : 디즈니의 성공 신조로 변화된 지방정부
ㆍ나는 리더십이 어디에서 발휘되든지 그 본질은 용기라고 생각한다. 보통 용기를 내려면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새로운 사업에서는 더욱 그렇다. 무엇인가 시작하여 그것을 계속 추진해나가는 용기야말로 모험심을 이끌어 기회의 땅인 우리 나라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게 한다고 할 수 있다. - 월트 디즈니
14장. 고객 중심 조직 문화 만들기 : 실행 전략
ㆍ무언가를 시작하는 좋은 방법은 말은 그만하고 행동에 옮기는 것이다. - 월트 디즈니
맺음말. 마법은 계속된다
ㆍ아이거는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경영자로서 최고의 결정은 조직의 가장 낮은 직급에서 나온다는 것을 믿었다. 아이거의 팀 중심 경영방침은 블록버스터급 흥행을 기록한 《겨울왕국》에서 최고조로 빛을 발했다. 이 작품은 역대 애니메이션 최고 흥행수익을 올렸다. 아이거가 리더십을 발휘하기 이전에는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에 관한 결정 다수가 경영진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픽사를 사들인 후 아이거는 영화에 관한 최고의 결정은 경영진이 아니라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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