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우 Flow 란
어떤 행위에 깊이 몰입하여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의 이동,
더 나아가 자기 자신조차 잊게 되는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완벽한 심리적 몰입 상태'
ㆍ개념적으로 보면 플로우는 따분함과 불안함 사이에 위치한다. 쉽게 말해 과제의 난도가 자신이 지니고 있는 기술의 수준보다 높을 때 우리는 불안함을 느끼고, 반대로 과제의 난도가 자신의 기술 수준보다 낮을 때는 따분함을 느끼게 되는데, 플로우는 바로 이 두 가지 상태의 사이에서 발생한다.
ㆍ누구나 알고 있듯이, 우리 삶을 기쁨이 충만한 삶으로 만드는 지름길 같은 건 애초에 없다.
ㆍ행복이나 즐거움은 고갈되지 않는 무제한의 자원이며,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라도 우리네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1장 행복, 다시 생각해 보기
ㆍ인간은 세상 그 무엇보다도 행복을 더 추구한다. - 아리스토텔레스
ㆍ이 책의 목적은 아주 오래된 의문, 즉 인간은 언제 가장 행복할까라는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심리학의 최근 지식과 방법을 적용해보는 것이다.
ㆍ네가 스스로에게 지금 행복하냐고 묻는 순간, 행복은 달아난다. - 존 스튜어트 밀
ㆍ성공에 집착하지 마라. 그럴수록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행복과 마찬가지로, 성공도 의식적으로 추구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게 아니다. 성공은 자기 자신의 이해보다 더 큰 목표에 헌신할 때에 얻어지는 부산물일 뿐이다.
ㆍ플로우는 사람들이 다른 일에는 아무 관심이 없을 정도로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푹 빠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다른 말로 하면 이런 경험 자체가 너무나 즐겁기 때문에 이 상태를 지속하기 위하여 어지간한 고생도 감내하면서 그 행위를 하게 되는 상태이다.
ㆍ불만족의 근원: 인간이 행복을 쉽게 얻을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우주 자체가 인간의 안위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ㆍ인간의 욕망이나 목표는 어떤 규칙성을 갖는다고 보기에는 너무 제멋대로이다. (카오스)
ㆍ우리가 쾌락을 추구하는 이유는 개인의 편익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종족을 보존하고자 하는 유전자의 반사적 반응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ㆍ우리는 쾌락의 실체를 파악하고, 쾌락보다 더 중요하다고 여겨 자신이 높은 순위를 매겨놓은 일을 하기 위하여 스스로 쾌락 경험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ㆍ완전히 사회화된 사람이란 다른 사람들이 결정한 보상을 받고 만족하는 사람이다. 물론 그 보상은 본인이 원했던 게 아니다.
ㆍ자신을 사회적 통제에서 해방시키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삶의 순간순간마다 주어지는 보상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ㆍ우리가 경험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을 만든다. 우리 스스로 자신의 의식을 통제하고 외부 세계의 유혹과 협박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이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다.
ㆍ'사물 자체가 두려운 게 아니다. 우리가 어떻게 사물을 지각하는가, 단지 이것이 두려울 뿐이다.' - 에픽테토스
ㆍ네가 외적인 일들로 인해서 마음 고생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그 일들 때문이 아니다라 네가 그것들을 어떻게 평가 하고 있는가에 의해서다. 그 평가와 판단을 한꺼번에 지워버릴 수 있는 것도 너의 손 안에 달려 있다. - 아우렐리우스 황제
ㆍ왜 마음의 무질서에 대처하는 데 있어 이토록 무기력한 것인가?
1) 우리 의식에 해방을 가져다주는 현명함이라는 지식은 본질적으로 누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 우리의 의식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에 관한 지식이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ㆍ의식은 통제는 감정의 몰입과 의지를 요구한다. 이것은 앎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ㆍ시대적 강조점이 어떻던지간에 자기 의식을 감수하며 조절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한다고 할 수 있다.
2장 의식에 관해서 알아보기
ㆍ의식은 신경계라는 아주 복잡한 시스템으로 인해 존재하며, 우리의 염색체 속에 들어있는 유전자의 지시로 만들어진다. 또한 의식이 기능하는 방식이 전적으로 생물학적 프로그램만을 따르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많은 경우에 의식은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인다. 의식은 스스로가 유전자의 지시를 뛰어넘어 독립성을 갖도록 발전해 왔다.
ㆍ의식의 주요한 역할은 우리 주위에 있는 정보를 머릿속에 표상하게 하는 것으로, 우리의 몸은 이 표상을 해석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행동한다. 이런 점에서 보면 의식은 우리의 감각과 지각, 감정과 사고와 같은 정보를 총 집합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정보 본부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ㆍ외부의 역경이나 장애물을 감내하는 인간의 능력은 그 어떤 것보다 소중하다. 이런 능력은 인생의 성공을 위해서뿐 아니라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ㆍ이 책에서의 접근은 의식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정보처리 이론에 근거한 원칙을 채택하고 있다. 이 원칙은 우리의 감각 자극이 어떻게 처리되고 저장되고 활용되는가 하는 우리의 기억과 주의의 작용에 관한 지식에 근거하고 있다.
ㆍ의식이 있다는 건 어떤 즉정한 의식적 사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 스스로가 이 사건의 진행 방향을 조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의식을 구성하는 사건은 우리가 조작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이다. 따라서 의식이란 의도적으로 순서화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ㆍ의식에 들어온 정보를 순서화하는 힘을 의도라고 부른다. 의도란 사람들이 어떤 것을 바라거나 성취하기를 원할 때 발생한다. 의도 자체도 생물학적 요구 또는 내면화된 사회적 목표가 만들어내는 정보다. 의도는 우리가 주의를 어떤 것에서 다른 것으로 옮기도록 만들거나, 좋아하는 것에 오랫동안 정신을 집중하게 만들기도 한다.
ㆍ정보는 두 갈래의 길을 통해 우리 의식 속으로 들어온다. 하나는 선택적 주의를 통해서이고, 다른 하나는 생물학적 명령이나 사회적 명령에 순종하는 습관화된 주의를 통해서다.
ㆍ주의라는 과정이 지전에 깔려 있는 수많은 정보 가운데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적절한 기억을 인출하고, 주변에서 발생한 일들을 평가하고, 후속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 우리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다.
ㆍ주의는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가장 유용한 도구인 것이다.
ㆍ경험은 심리 에너지를 배분하는 방법, 즉 주의를 어떻게 구성하는냐에 따라 다르게 이뤄진다.
ㆍ심리적 무질서는 우리 의식에 아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리적 무질서는 이미 마음먹은 의도와 상충되는 정보, 혹은 그 의도의 실행을 방해하는 정보가 의식에 들어올 때 발생한다.
ㆍ어떤 정보가 우리의 의식을 방해할 때 우리는 심리적 엔트로피 psychic entropy 라고 불리는 내적 무질서 상태, 즉 자아의 기능이 효율성을 손상당하는 상태를 맞게 된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우리의 자아는 주의를 집중하여 목표를 수행하는 능력을 상실하고 만다.
ㆍ새로운 정보는 우리가 어떻게 판단하는가에 따라서 의식의 무질서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고, 우리의 정신적 에너지를 자유롭게 하여 목표 수행을 도울 수도 있다.
ㆍ심리적 엔트로피의 반대 상태는 최적 경험 optimal experience 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인식 속으로 들어온 정보가 우리의 목표와 일치하면 심리적 에너지가 무리 없이 작용한다. 최적 경험이란 의식이 질서 있게 구성되고, 또한 자아를 방어해야 하는 외적 위협이 없기 때문에 주의가 오로지 목표 달성만을 위해 자유롭게 사용되는 상태를 말한다. 나는 이미 이러한 상태를 플로우 겸험이라고 이름 붙인바 있다. 이런 이름을 붙인 이유는 우리가 인터뷰한 많은 사람이 최적 경험을 묘사할 때 '마치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가는 느낌' 또는 '물이 흐르는 것처럼 편안한 느낌'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플로우는 심리적 엔트로피의 정반대 개념인데, 이런 까닭에 네겐트로피 라고 불리기도 한다.
ㆍ플로우를 경험하면 우리의 자아는 이전에 비해 더욱 복합적으로 발전한다. 이처럼 복합적인 자아를 형성해나가야 우리가 성장할 수 있다. 복합성 complexity 이라는 것은 두 가지 심리적 과정을 거친 결과인데, 이 두 가지 과정을 분화와 통합이라고 부른다. 분화라는 것은 자신을 유일하고 고유한 존재로 여기며 나아가려는 움직임으로,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서 분리하려고 하는 경향을 말한다. 한편 통합이라는 것은 그 반대의 경우로, 다른 사람이나 다른 아이디어와 합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복합적 자아란 이 두 가지 경향을 성공적으로 결합시킨 자아를 말한다. (복합성 = 분화 + 통합)
3장 즐거움을 통해 삶의 질 향상하기
ㆍ삶의 질이라는 것의 실체는 타인이 우리를 어떻게 보는가 혹은 우리가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가에 직접적으로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에 대해 그리고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을 어떻게 느끼는가 이다.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경험의 질을 향상 시켜야 한다.
ㆍ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우리가 채택할 수 있는 주요 전략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삶의 목적에 부합하는 외적 조건을 만드는 것이고, 두 번째는 우리가 경험하는 방식을 변하시켜 외적 조건이 우리의 목적에 더욱 잘 부합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ㆍ삶의 질이라는 것의 실체는 우리가 자기 자신에 대해 그리고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이다. 따라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리가 하고 있는 경험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ㆍ쾌락이라나 생물학적 프로그램이나 사회적 환경에 의해 설정된 기대 수준이 충족되었다는 정보를 우리가 의식할 때 느끼는 만족감이다. 쾌락은 삶의 질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 자체로는 행복을 가져오지 못한다. 쾌락은 의식의 질서를 유지하게 해주지만 그 자체가 의식에 새로운 질서를 창조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ㆍ즐거움을 구성하는 여덟 가지 주요 요소
1. 이 경험은 일반적으로 본인이 완성시킬 가능성이 있는 과제에 직면했을 때 일어난다.
2. 본인이 하고 있는 행위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3. 수행하는 과제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하며
4.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5. 일상에 대한 걱정이나 좌절을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고도 깊은 몰입 상태로 행동할 때 일어난다.
6. 즐거운 경험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감을 느끼도록 해준다.
7. 자아에 대한 의식이 사라진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플로우 경험이 끝나면 자아감이 더욱 강해진다.
8. 시간의 개념이 왜곡된다. 즉 몇 시간이 몇 분인 것처럼 느껴지고, 몇 분이 몇 시간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ㆍ개인적 의식이나 일정한 패턴이 있는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의식에 질서를 가져오는 것, 다시 말해, 일상의 우울함이나 따분함을 경감시켜주는 '작은 플로우 microflow'
ㆍ플로우 경험은 노력이 필요 없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사실은 그렇지 않다. 플로우 경험은 강한 육체적 노력이나 고도로 훈련된 정신 활동을 종종 요구한다. 플로우는 숙련된 수행을 하지 않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집중 상태에서의 조그마한 이탈조차 플로우 경험을 망가뜨린다. 그러나 플로우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의식이 부드럽게 움직이며, 동작과 동작이 매끈하게 연결된다.
ㆍ플로우를 경험할 때 이토록 완전한 몰입이 가능한 까닭은 - 목표가 명확하고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주어지기 때문이다.
ㆍ사람들이 즐기는 것은 통제되는 상황 속에 존재한다는 느낌이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서 스스로 통제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ㆍ플로우를 경험할 때 처음에는 자아감을 잃어버리지만 플로우를 경험한 후에는 자아감이 더욱 충만해진다는 것이 모순된 관계처럼 보이기도 한다. 분명히 자의식을 버리면 더 강력한 자아 개념을 구축하게 된다. 그 이유는 아주 명확하다. 플로우 상태에서는 누구나 최선을 다하도록 도전을 받으며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ㆍ최적 경험의 핵심 요소는 그 경험 자체가 목적이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다른 목적으로 그 활동을 할지라도 일단 몰입하게 된 활동은 내적으로 보상을 받는다.
ㆍ경험이 자기 목적을 가지고 있을 때 개인은 그 활동 자체를 위해 주의를 기울이지만, 자기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는 관심이 그 결과에 집중된다.
ㆍ대부분의 즐거운 활동은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 이러한 활동은 처음에는 내키지 않는 노력을 요구한다. 그러나 일단 상호작용이 개인의 능력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기 시작하면, 대개 이러한 활동은 내적으로 보상을 주기 시작한다.
4장 플로우의 조건들 알아보기
ㆍ플로우 활동은 개인에게 발견의 느낌, 새로운 세계를 접하는 듯한 창의적 깨달음을 준다. 또 우리가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전에 경험해본 적 없는 인식의 상태를 느끼게 해준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자아를 좀 더 복합적으로 만들어서 변형시킨다. 플로우 활동의 핵심은 '자아의 성장'에 있다.
ㆍ자기 목적적 성격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가정환경
1) 명료성: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스스로가 명료하게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가족 간의 상호작용에서도 목표와 피드백이 명확하다.
2) 중심성: 지금 현재 자녀들이 하고 있는 일에서 구체적인 경험과 감정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믿는 자녀의 지각
3) 선택성: 아이들은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 문제에 부딪쳤을 때 자신이 그 선택의 결과를 책임질 수 있다면 부모가 세운 규칙을 깰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4) 부모의 신뢰성: 아이들은 부모의 보호 아래 충분히 편안함을 느끼게 되면 자신이 관심 있는 일이라면 어떤 것이든 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5) 도전성: 자녀들에게 점차 복합적인 행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부모의 헌신
5장 우리 몸을 통해 플로우 얻기
ㆍ우리에게는 불행하거나 우울할 때 그리고 지루할 때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 있다. 즉 우리의 신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ㆍ단지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플로우를 경험할 수 없다. 플로우에는 언제나 정신이 개입되어있다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
ㆍ신체적 행위의 플로우를 생성하는 변화 과정
1) 궁극적 목표를 세운 후 그에 맞는 실행 가능한 하위 목표를 최대한 많이 설정한다.
2) 설정한 목표의 달성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3)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며, 그 활동과 관련되 도전 목표들을 최대한 세분화하여 구분 짓는다.
4) 기회를 십분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을 연마한다.
5) 해당 활동이 지루해지면 목표를 계속 높여간다.
ㆍ'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바로 그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의 여부에 따른다.
ㆍ'사랑이 이 세계를 움직인다'는 말은 우리 행위의 대부분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성적 욕구에 의해 추진된다는 사실을 완곡하게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깨끗이 씻고, 옷을 입고, 머리를 빗는다. 또한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을 하며, 지위와 권력을 얻으려 애쓰는 것도 존경받고 사랑받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ㆍ성적 자극 그 자체는 본질적으로 즐거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이 성에서 즐거움을 얻도록 유전인자가 프로그램되어 있는 건 종족의 생존을 위해 생식 행위를 보장하려는 진화의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ㆍ사람들이 가장 행복하게 느낄 때는 그저 서로 담소를 나눌 때, 정원을 손질할 때, 뜨개질을 할 때 혹은 여타의 취미 생활을 즐길 때 였다.(물적 재원을 많이 활용할 때가 아니라)
ㆍ어떻게 하면 사랑을 항사아 새롭게 유지할 수 있을까? 그 해답은 다른 활동의 경우와 다르지 않다. 사랑의 즐거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인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복합적인 관계가 되려면 두 사람이 자기 자신과 상대의 잠재력을 개발해야 한다. 잠재력의 개발을 위해서는 상대에게 주의를 집중해서 상대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으며, 어떤 감정과 꿈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 자체가 끊임없는 과정이며, 평생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과제이다.
ㆍ음악은 조직화된 청각적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은 듣는 사람의 마음을 정리해주어 심리적 엔트로피를 감소시켜준다. 음악을 들으면 지루함이나 근심과 걱정을 떨쳐버릴 수 있고, 음악을 진지하게 감상할 때는 플로우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ㆍ먹는다는 건 성행위와 마찬가지로, 우리 신경 체계에 내재된 기본적인 즐거움 중의 하나이다.
6장 지적 활동을 통해 플로우 찾기
ㆍ플로우는 한편으로는 근육과 신경의 사용을, 다른 한편으로는 의지와 사고, 감정을 언제나 요구한다. 그러나 육체적 감각의 중재를 통하지 않고도 우리 마음에 질서를 부여하는 즐거운 활동을 찾을 수 있다. 이런 활동들은 언어와 수학, 컴퓨터 언어와 같은 추상적 기호에 의존해 그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본질상 상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상징체계는 별도의 현실을 제공해주어 그 세계 안에서만 가능하고 그 밖의 곳에서는 별 의미가 없는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하나의 게임이라 하겠다. 상징체계 안에서의 '행동'이란 개념들을 정신적으로 다루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ㆍ카오스 상태를 피하기 위해 지금 당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로 머릿속을 채움으로써 더 이상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ㆍ기억이 없는 삶은 삶이라고 할 수 없다. 우리의 기억은 우리의 이성이며, 우리의 감정이자 심지어 우리의 행동이기도 하다. 기억이 없다면 우리는 쓸모없는 존재다.
ㆍ핵심은 생각한다는 것이 몹시도 즐거운 일이라는 것이다.
ㆍ스스로 정보를 제공할 능력이 없을 때 우리의 생각은 무질서로 흘러 들어간다. 의식의 질서를 찾기 위해 자신이 아무런 통제도 할 수 없는 외부의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의 기술과 지식으롤 자생적으로 성장하는 내적 방법을 따를 것인가의 여부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
ㆍ대화의 주된 기능은 무엇을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ㆍ과학의 재미를 맛보게 해주는 정신적 체제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호기심과 세심한 관찰, 사건의 정연한 기록 방식, 그리고 자신이 배운 내용에서 기본이 되는 법칙을 도출해내는 방법을 파악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사실로 입증되지 않는 믿음을 거부할 수 있을 만큼의 의심과 개방성을 갖추어야 하며, 기꺼이 과거의 연구자들이 연구해놓은 결과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겸손함도 더불어 요구된다.
7장 일 속에서 플로우 경험하기
ㆍ노동은 인간에게 고결함을 주지만, 동시에 인간을 동물로 만들어버린다.
ㆍ최적 경험은 행동의 기회에 대한 주관적 평가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다.
ㆍ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는 일하는 사람이 자기 목적적 성격을 갖고 있느냐의 여부이다.
ㆍ사람들이 가장 많이 지적하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것일 수도 있는 불만족의 첫 번째 원인은 다양성과 도전감의 결여이다.
ㆍ여가 활동 본연의 목적은 재창조 recreation 이다.
8장 혼자 있음과 함께 있음을 즐기기
ㆍ우리가 혼자 남게 되었을 때 우리의 의식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건 아주 중요한 일이다.
ㆍ다른 사람과 원만히 지내는 법을 배우는 사람은 삶의 질 전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ㆍ의식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 청소년은 단련되지 못한 성인으로 성장한다. 이들에게는 경쟁적이고 정보 집중적인 환경에서 살아남는 데 필요한 복합적인 기술이 부족하다. 이보다 더 걱정스런 사실은 이들이 삶을 즐기는 법을 전혀 배우지 못했다는 점이다. 숨겨진 성장의 잠재성을 개발하도록 이끌어주는 도전을 찾아낼 수 있는 습관을 익히지 못할 것이다.
ㆍ고독 속에서 기쁨을 느끼는 사람은 야수이거나 신, 둘 중 하나이다. - 베이컨
ㆍ공간을 조직화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아마도 시간을 조직화하는 일일 것이다.
ㆍ인간이 완전히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일련의 법규의 노예가 되어야만 한다. - 키케로
ㆍ무조건적인 수용과 사랑은 자녀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물론 무조건적인 사랑이 아무 기준도 없고, 규칙 위반에 대한 처벌도 없는 관계를 의미하는 건 아니다. 규칙 위반에 따르는 위험 부담이 없다면 그 규칙은 아무 의미도 없는 것이 되며, 의미 있는 규칙이 없는 활동은 재미가 없는 것이 된다. 아이들은 부모가 자신에게 특정한 행동을 기대하며, 그 기대에 따르지 않을 경우 일정한 결과가 수반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어떤 일이 있더라도 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에는 변함이 없다는 사실 또한 알아야 한다.
ㆍ우리 시대의 가장 기본적인 착오 가운데 하나는 가정생활이 저절로 꾸려지는 것이며, 가정 문제를 다루는 최선의 전략은 문제가 해소될 때까지 그저 느긋하게 기다리면 된다는 생각이다.
ㆍ무제한적 관심의 투자가 있어야만 비로소 무조건적인 수용, 가족 간의 완전한 신뢰가 그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이 모든 게 그저 공허한 몸짓일 뿐이며, 무관심과 별 차이가 없는 위선적인 허식에 불과한 것이 되고 만다.
9장 혼란에서 벗어나기
ㆍ우리의 대응 방법은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자, 가장 융통성 있는 도움의 원천이며, 가장 많이 우리 개인의 통제력 아래 있는 것이기도 하다.
ㆍ스트레스 때문에 약해지는 사람도 있는 반면, 오히려 스트레스에서 힘을 얻는 사람도 있는 건 어떤 이유에서일까? 기본적으로 그 해답은 간단하다. 희망이 없는 상황을 통제 가능한 새로운 플로우 활동으로 변화시킬 줄 아는 사람은 매사를 즐길 수 있으며, 고난을 겪음으로써 더욱 강해질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변화 능력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된다.
1) 자의식 없는 자신감
2) 세계로의 관심 전환
3) 새로운 해결책의 발견
ㆍ자기 목적적 자아를 개발하는 규칙
1. 목표 설정
2. 활동 몰입
3. 주변상황에 관심 기울이기
4. 지금 현재의 경험 즐기는 법 배우기
10장 의미 창조하기
ㆍ인간이 할 수 있는 최대한으로 최적 경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의식 통제의 마지막 단계가 꼭 필요하다. 의식 통제의 마지막 단계란 바로 전 생애를 하나의 통일된 플로우 경험으로 변화시키는 걸 의미한다.
ㆍ니체가 신은 죽었다고 결론은 내린 이후로 최소한 철학자와 사회과학자들은 존재에는 아무런 목적도 없으며, 우연과 비인간적 요인들이 우리의 운명을 좌우하고 있음을, 그리고 모든 가치가 상대적이고 변덕스러운 것임을 증명하려고 애써왔다.
ㆍ의미를 창조한다는 건 그 사람의 행동을 하나의 통일된 플로우 경험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머릿속의 생각을 정리한다는 뜻이다.
ㆍ자신의 삶이 의미있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은 대체로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다 쏟아야할 만큼 어려우면서도 해볼 만한 목표, 즉 자기 삶에 의미를 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 과정을 목적의 달성이라고 할 수 있다.
ㆍ목적, 결의, 조화 이 세 가지는 삶을 통합시켜준다. 또한 삶을 서로 잘 어우러진 플로우 경험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삶에 의미를 부여해준다. 이 경지에 도달하는 사람은 다른 어떤 것도 부족하지 않다. 이처럼 의식이 정돈되어있는 사람은 예상치 못한 사건을, 심지어는 죽음조차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이들에게는 살아있는 모든 순간이 의미가 있으며,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즐겁게 보낸다.
문화의 삼분화 - 소로킨
ㆍ감각주의적 문화: 감각을 만족시키도록 고안된 세계관
ㆍ관념주의적 문화: 실체적인 것을 경멸하고, 정신적이고 초자연적인 목적을 위해서 노력
ㆍ이상주의적 문화: 완전히 상반되는 위의 두 가지 원칙을 양자의 장점은 모두 유지하되, 각각의 단점은 최소화시켜 설득력 있는 하나의 통일체로 통합하는 문화
ㆍ발견할 인생의 주제가 있는 사람은 개인적 경험과 선택에 대한 인식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위한 대본을 직접 쓰는 사람이며, 받아들인 인생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오래전에 이미 작성해놓았던 대본에 규정되어있는 역할을 그저 받아들이는 사람이다.
ㆍ고통 속에서 어떤 목적을 발견하려면 그 고통을 가능한 도전 목표로 삼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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