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1 핵심 요약
1. 요약을 준비하라
ㆍ기본 사업 구상은 일리가 있는가?
ㆍ사업이 철저하게 준비되어 있는가?
ㆍ경영진은 자질이 있는가?
ㆍ사업/서비스에 대한 확실한 시장의 요구가 있는가?
ㆍ경쟁자에 비해 어떤 강점이 있는가?
ㆍ재무 예측은 사실적인가?
ㆍ사업이 성공할 것 같은가?
ㆍ투자자들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 혹은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겠는가?
목록
ㆍ회사 : 회사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나열하라.
ㆍ제품 및 서비스 : 어떤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가 또는 제공할 것인가?
ㆍ목표 시장 : 객은 누구인가? (시장 조사 결과를 요약하여 포함한다)
ㆍ경쟁자 : 경쟁자는 누구인가? 현재 시장은 어떻게 구분되나? 어떤 차별적 우위성을 갖는가?
ㆍ마케팅 및 영업 전략 : 제품을 어떻게 마케팅하고 판매할 것인가?
ㆍ운영 : 가장 중요한 운영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ㆍ경영 : 설립자는 누구인가? 핵심 직원은 누구이며 자질은 어떠한가?
ㆍ발전: 회사는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가? 장기적 목표는 무엇인가? 현재까지의 이정표와 향후 예상되는 목표는 무엇인가? 잠재적 출구 전략은 무엇인가?
ㆍ재무 : 재무적으로 가장 두드러진 점/성과는 무엇인가? 예상 총매출 및 순이익은 얼마인가?
ㆍ투자금 획득 및 사용 : 투자를 어디에서 얼마나 유치하며 그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STEP 2 회사소개
1. 회사명 및 회사 위치
2. 회사 소유주 및 법적 형태
3. 연혁, 발전 단계 그리고 주요 이정표
4. 제품 및 서비스 소개
5. 산업 동향
6. 투자 현황
STEP 3 목표 시장
1. 목표 시장의 지리학적 위치
2. 목표 고객의 인구학적 특징
3. 구매 동기 및 패턴
4. 시장 규모 결정
5. 시장 동향
STEP 4 경쟁자 분석
1. 경쟁의 유형
2. 상세한 경쟁자 평가
3. 경쟁자의 시장 점유율
4. 경쟁적 위치 결정
5. 경쟁적 우위점
6. 시장 진입 장벽 및 잠재적인 경쟁자 파악
STEP 5 마케팅 및 영업 계획
1. 마케팅 메시지
2. 마케팅 도구
3. 기타 마케팅 및 영업 전략
4. 영업팀 소개
STEP 6 운영
1. 주요 운영 요소 결정
2. 운영상 이점 강조
3. 현재 또는 잠재적 운영 과제 처리
STEP 7 경영 구조
1. 핵심 직원
2. 충원할 관리자의 자격 사항
3. 조직도
4. 이사회, 자문위원, 컨설턴트
STEP 8 미래 발전
1. 장기적 목표 결정
2. 단계별 목표 수립
3. 위험 평가
4. 출구 전략
STEP 9 재무
1. 가장 중요한 재무 제표
2. 추가 재무 자료
3. 손익 계산서
4. 현금 흐름표
5. 대차 대조표
6. 자금의 출처 및 사용
7. 보조 재무제표
STEP 10 프레젠테이션 작성
1.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 작성
2. 사업 계획서 제출 후
ㆍ대부분 20쪽 미만으로 계획서를 작성한다. (10쪽도 안 된다면 너무 가벼워 보인다)
사업 계획서를 망치는 9가지 방법
1. 기초적인 실수
2. 경쟁자를 과소평가
3. 매출을 과대평가
4.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사업을 계획한다.
5. 혼자 해나간다.
6. '유령' 숫자를 이용한다.
7. 투자금의 출처 및 사용 자료를 잊어버린다.
8. 출구 전략을 생략한다.
9. 거짓말한다.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 창업 했습니다 / 창업몬 (0) | 2022.02.04 |
---|---|
1%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일하는가 / 심재우 (0) | 2022.02.04 |
원인과 결과의 법칙 / 제임스 알렌 (0) | 2022.02.04 |
힘은 어디에나 있어 / 최주영, 오승민 (0) | 2022.02.02 |
세상의 모든범죄 / 벨린다 원더, 필립 밴야드 (0) | 2022.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