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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예의 역사 / 크리스티앙 들라캉파뉴

by mubnoos 2022. 1. 14.

 

 

들어가며 | 증언의 의무

 

ㆍ노예제도는 항상 존재했던 것도 아니고 어디에나 존재했던 것도 아니다. 물론 노예제도는 널리 퍼졌던 제도이지만, 사람들이 때로 이야기하듯 인류 사회의 필요악이며 숙명이 아니라 대략 5천 년 전에 특정한 상황에서 나타난 제도일 뿐이다. 노예제도와 중앙집권제 사이에는 우연적 관계 이상의 무엇인가가 존재했다. 

 

ㆍ노예제도가 인간의 도덕의식을 건드리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처음으로 비난의 대상이 된 것은 기껏해야 18세기 후반 유럽에서다. 

 

노예제도는 19세기 말 이후에도 여전히 살아남았다.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 노예제도가 사라지는 추세에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지금도 노예제도는 세계 곳곳에서 계속되고 있다. 

 

ㆍ하는 일이 가정을 돌보는 것이든 경제적인 것이든 성적인 것이든, 사실상 노예는 자신의 노동력을 팔거나 빌려주는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 자기 자신을 팔아야 하는 존재다. 노예제도는 매매되거나 매입되는 주체가 노동력이 아니라 노동자 그 자체인 체제이다. 이 체제에서 재화나 상품의 생산자는 그 자신이 상품이 되고 필연적인 결과로 살아있는 사람들의 사회로부터 잘려 나간다. '사회적으로 죽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ㆍ노예제도의 세 가지 시기

1) 고대와 중세 사회

2) 15세기 말~19세기 말: 서양횡단 흑인노예무역

3) 1865년 미국에서 노예제도가 공식적으로 폐지된 이후의 시기

 

 

 

 

 



01 _ 국가와 문자의 탄생 그리고 노예제도

 

 

ㆍ오늘날 우리는 말한다. 노예제도는 수치스러운 것이다라고. 맞는 말이다. 하지만 수백 년간 사람들은 이와 다르게 생각했다. 노예에게는 당연히 발언권이 없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들의 생각을 정확히 알 수 없다. - 당연하게 여겼다. 노예제도는 일상생활과 밀착돼 있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어서 그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 

 

ㆍ노예제도의 탄생지는 중동 문명이다. 

 

ㆍ이집트, 노예노동으로 피라미드를 세우다. 

 

ㆍ후르리인과 히브리인은 노예에 대한 정교한 법령을 만들었다. 

 

 

 




02 _ 고대 그리스의 숨겨진 얼굴

 

ㆍ고대 그리스는 인류 역사상 최초로 노예제도가 중요한 생산도구가 되었던 사회이다. 

 

ㆍ노예는 폴리스 사회에서 철저히 배제되었다. 하지만 노예는 폴리스의 경제와 사회를 지탱했다. 

 

ㆍ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제도를 정당화했다. 

 

 



03 _ 고대 로마, 반란의 시대

 

 

ㆍ고대 로마에서 피압박자들이 사회불의에 대항하여 일으킨 인류 역사상 최초의 시위였던 노예 봉기들은 재산가들에게 깊은 공포를 남겼다. 

 

ㆍ노예제도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면 그 어떤 것도 잘못된 것이 아니다. - 링컨

 

ㆍ로마제국은 노예제도에 기반을 둔 생산양식이 해체되었다. 

 




04 _ 중세 서양에도 노예가 있었다

 

ㆍ봉건 지주는 농민을 영지에 묶어놓았고 교회는 농민에게 운명에 만족하라고 가르치며 이에 동조했다. 

 

ㆍ유럽 중세 후기의 노예제도는 식민지 경제체제가 강요하게 될 노예제도의 직접적인 전조였다. 

 

ㆍ봉건제도는 농민을 땅에 구속했다. 

 

 

 

 

 




05 _ 유럽, 탐욕의 길을 열다

 

ㆍ유럽 침략자들은 아메리카의 전통적인 경제, 사회, 정치는 물론 종교, 문화까지 체계적으로 파괴했다. 

 

ㆍ이슬람 세계는 흑인노예시장을 열었고 유럽은 이들을 뒤따랐으며 아프리카는 희생자이자 공범자였다. 

 

ㆍ아프리카 연안의 탐험은 흑인 약탈의 길을 열었다. 

 

 

 

 




06 _ 흑인노예무역, 자본주의적 세계화의 시작

 

ㆍ인간에 대한 폭력을 합법화 한, <흑인법전>은 근대가 만들어낸 가장 끔찍한 사법 괴물이다. 

 

ㆍ세계화는 자본주의와 함께 시작했고 자본주의는 흑인노예무역과 함께 시작했다. 

 

 

 

 




07 _ 계몽시대, 흑인노예무역 전성기

 

ㆍ계몽주의 철학자들이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앞당기기 위해 한 일은 별로 없다. 

 

ㆍ명실상부 계몽시대의 가장 영광스러운 대가들은 가장 잔인한 빛 아래서 노예제도 옹호의 경향이라는 그림자를 적나라하게 드러낸 채 우리에게 나타난다. 

 

ㆍ노예는 저주받고 열등한 외국인일 뿐이다. 

 

ㆍ철학자들은 침묵했다. 

 

 

 

 




08 _ 노예제도 폐지를 향한 투쟁

 

ㆍ규제나 임시방편으로는 이 거대한 악을 바로잡을 수 없습니다. 완전한 폐지만이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ㆍ노예제도 폐지를 향한 전진의 역사는 완성되지 못한 역사이다. 1948년 이후로 노예제도는 국제 사회에서 공식적으로 비난받아 왔지만 실제로는 많은 나라에서 다양한 형태로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기 때문이다. 

 

ㆍ프랑스는 첫 번째로 노예제도를 페지했고 후퇴했다. 

 

 

 




09 _ 아프리카, 독립을 향해

 

ㆍ1960년대는 아프리카 독립의 시기였다. 하지만 식민주의 열강이 뿌리놓은 갖가지 문제로 인해 그 시작은 암울했다. 

 

ㆍ이루어질 때가지는 언제나 불가능해 보입니다. - 만델라

 

 

 

 




10 _ 미국, 노예 후손들의 대장정

 

ㆍ1963년 25만여 명이 참가한 '일자리와 자유를 위한 워싱턴 행진'은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시민집회였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로 시작되는 마틴 루터 킹의 역사적 연설이 백미를 이룬 이 집회는 미국 인종 분리 종말의 신호탄이 되었다. 

 

ㆍ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 나의 네 아이들이 피부색이 아니라 인격으로 판단되는 나라에서 사는 꿈입니다. - 마틴 루더 킹 주니어

 

 

 

 




11 _ 21세기의 노예제도

 

ㆍ아동노동착취는 자본주의체제의 전형적인 수익성 경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현대판 노예제도의 대표적 현상이다. 

 

ㆍ임금이 노동자의 주거비와 식비를 가까스로 충당하는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름만 다를 뿐이지 실제로는 노예와 차이가 없다. 

 

 

 

 




12 _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

 

ㆍ생각이 깊고 헌신적인 시민들의 아주 작은 모임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음을 절대 의심하지 마십시오. 지금껏 세상을 바꾸어 온 것은 이들뿐입니다. - 마거릿 미드

 

 

 

 




마치며 | 우리는 행동해야 한다

 

ㆍ인종차별의 역사를 쓰는 것은 곧 증오의 역사를 쓰는 것이고, 노예제도의 역사를 쓰는 것은 곧 경멸의 역사를 쓰는 것이다. 

 

ㆍ인간이 인간을 착취하거나 모욕할 기회를 특히 우연한 상황에서 잡게 될 때 무슨 짓을 벌이는지 이제는 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부 관행에 분명하게 맞섬으로써 인류의 역사가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도울 의무가 있는 것이다. '행동해야 한다.' 행동, 다시 말해 '처벌'하고 '예방'해야 한다. 

 

ㆍ노예제도와 인종차별에 절대 타협은 없다. 절대 관용은 없다. 해결책은 단 하나. 불관용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