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나는 직장에서 디지털 노마드로 일한다 / 국수미

by mubnoos 2021. 10. 13.

 

 

 

프롤로그 _ 직장에서 파도를 길게 타며 자신만의 브랜드를 론칭해보자

ㆍ직장을 다니면서 직업의 경계를 넘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출시할 각오를 해야 한다. 직장인으로서의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찾는 여행을 다시 한번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세상은 넓다. 찾는 만큼 보인다. 재능을 찾기까지 우리는 시간을 벌 수 있는 협상을 해야 한다. 

 

ㆍ한자리에 있기보다는 오히려 자유로워져야 한다. 내가 몰입할 수 있는 환경과 좋아하는 일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향, 회사의 성향, 직무 및 과업의 성향을 간파해야 한다. 모든 것은 자신에게서 나온다고 한다. 환경을, 사람을, 시대를 탓하지 말고 자기 자신을 철저히 분석하고, 좋아하는 분야을 남김 없이 계속 파악하길 바란다. 조직에서도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로서 일하면서 충분히 해낼 수 있다.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창의적으로 과제를 해낼 수 있을 것이다. 

 

ㆍ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에만 그치거나 만족해서는 안 된고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야 지지를 얻을 수 있다.

 

 



PART 1 직장인도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 있다

 


01 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환상이 있는가?_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오해

ㆍ디지털 노마드를 정의하자면, 일단 직장에 매이지 않고 디지털 기기를 들고 다니며 시-공간의 제약없이 이동하며, 자유롭게 개인사업을 하는 1인 기업가, 클라이언트의 의뢰를 받아 일하는 전문 프리랜서를 포함해서 원격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다. 

 

ㆍ미래의 근무 형태는 보다 민첩해질 것이며 유연 근무제와 비슷하지만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직원들이 모이는 회사의 사무실은 가상 공간에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 

 

 


02 현재 전 세계적으로 원격 근무자가 절반이다_시대적 파도

ㆍ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원격 직장을 얻으십시오. 

 

ㆍ오직 결과물로만 평가한다. 

 

ㆍ라이프스타일과 근무 환경 선호도에 따라 직장 있는 노마드가 될지, 직장 없는 노마드가 될지 결정할 것이다. 

 


03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는 누구인가? _미래형 직장인

ㆍ현재 일자리에서 변화에 대비할 준비를 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업의 변화를 겪게 되고, 직업 변화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ㆍ목표 없이 유목민 생활을 갈구하지 말고, 표적을 분명히 하고 여정 안에서 달성해야 할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ㆍ무엇보다 자신이 즐거워하는 일을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ㆍ직장인으로서 생계유지만이 아니라 개인의 안전망을 구축하면서도, 안정감과 회사의 지시중독증을 벗어나서 자신의 능력과 자립성을 키우는 데 집중하면 된다. 또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에 대해 깊이 알아가는 자기 인식도 아주 중요하다. 

 

 


04 직장 있는 노마드 vs. 직장 없는 노마드_선택의 문제

ㆍ직장이 없는 프리랜서 디지털 노마드가 배낭여행족에 그치지 않으려면 그만큼 발로 뛰어야 한다. 늘 여행만 하고 살 수는 없다. 여행은 원래 자리로 되돌아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런 의미에서 단순한 여행에 그치지 않으려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ㆍ근로자가 자신의 일정을 통제할 수 있을 때 스트레스와 심리적 고통이 줄어들고 직업 만족도는 높아진다. 근로자의 행복과 높은 성과를 낸다. 

 

ㆍ결국 선택의 문제다. 결정을 하면 그에 수반되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05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야 하는 이유_현실 직시하기

ㆍ일감이 계속해서 일정하게 들어와야 한다. 첫째도 둘째도 지속성이라는 것을 유념하자. 

 

ㆍ당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기업이 개인을 존중하고, 자율성과 창의성을 인정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직장 없는 디지털 노마드가 아닌 지속성 있는 직장 있는 디지털 노마드를 우선 권한다. 

 

ㆍ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로 일하기 위해서 현재로서는 글로벌 기업에 취업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다. 

 

ㆍ중요한 것은 자신이 디지털 노마드로서 일할 수 있는 능동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다. 직장인으로 아픙로 닥칠 미래를 대비해 싫든 좋든 준비를 해야 한다. 

 

ㆍ새로운 발상과 발견은 현장 관찰에서 이루어진다. 



PART 2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법

 


01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의 흐름_현재 위치 확인하기

자신에게 맞는 원격 근무 상황을 만들어라
우리 직장인들은 디지털 시대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한다.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원격 근무 협상을 하기 위한 방법들을 하나씩 풀어보자. 고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는 출퇴근을 하며 사무실에 굳이 나오지 않아도 되는 이유와 시간을 자유롭게 써도 과업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일 처리 과정에서 보여지는 효율성과 성공적인 결과만이 상사를 납득시키는 현실적인 근거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02 조직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_디딤돌로 삼기

ㆍ조직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다 얻어라. 

 

1) 미래의 파트너를 얻을 수 있다. 

2) 직업적 자기 개념을 확고히 할 수 있다. 

3) 최적의 조합으로 협업 작업을 하라.

 

ㆍ직장에서 자신에게 투자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ㆍ조직에 맞는 사람, 창업 같은 개인 사업이 맞는 사람이 따로 있을까? 있다고 본다. 조직이 갖는 가장 큰 문제는 개인의 튀는 아이디어를 최종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장을 선도하기에는 지나치게 앞선 선견력을 가진 리더나, 남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가치를 미리 직감하는 창의적인 인재일수록 조직을 더 일찍 벗어나길 간절히 원하게 될 것이다. 독창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하는데다 사업가적 기질마저 있다면 성공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ㆍ기회가 왔을 때 모든 것을 걸어라. 모든 것을 걸어야 승부가 난다. 

 


03 트렌드를 읽어라_큰 그림 그리기

ㆍ단순한 편리가 아니라 삶의 풍요를 가져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이 바로 트렌드라는 것이다. 

 

ㆍ경영의 본질은 이윤 추구가 아니라 새로운 삶의 창조이다. 

 

1) 민첩하게 행동하라.

2) 모든 것을 수치화하라. 

3) 상사의 검증을 통과하라. 

 

 


04 출근이 자유로운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로 하루 살아보기_시뮬레이션하기

ㆍ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체제 - 재택근무 + 모바일근무 + 스마트워크센터

 

 

 


05 근무 시간을 줄이기 위한 임무_파레토 법칙과 파킨슨 법칙

ㆍ중요한 일만 하라. 

 

ㆍ스마트한 마감 시한을 정하라. 

 

ㆍ20%의 우선 과제가 80%의 성과를 가져온다. 

 

ㆍ완벽주의보다 mapping 사고를 하라. 

 


06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는 자세_방향성

1) 등대의 위치를 파악하는 습관을 갖는다.

2) 돛단배의 돛을 정비하라. 

3) 스스로 바람을 타라. 

4) 빛을 따라 목적지에 정박한 후에는 또 떠나라. 

5) 평균을 지향하지 마라. 

 

 

 

 



PART 3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의 행동 유형별 관계법

 


01 인간관계가 어려운 이유_원격 근무에서 주의할 점

ㆍ언제 어디서든 매너를 지켜야 한다. 

 

02 자주 하는 행동 유형 파악하기_상극과 상생


03 상사_동료와의 행동 유형별 관계법_DISC 유형 인정하기


04 상사의 행동 예측하기_에니어그램 활용법


05 디지털 노마드 직장인의 인사이트, 콜라보레이션_팀워크


06 유형별 효과적인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 되기_적응하기

ㆍ행동별로 효과적인 근무 형태를 찾자.

1) 주도형: 진취적이고 통제 가능한 다양한 환경

2) 사교형: 호기심을 채워줄 자유로운 환경

3) 안정형: 조용하고 안정감 있는 환경

4) 신중형: 몰두할 수 있는 연구 환경

 

 

 



PART 4 주도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는 법

 


01 스마트 워크를 한다는 것_효율과 능률의 두 마리 토끼 잡기

ㆍ협업의 성공 여부는

팀원들간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ㆍ디지털 원격 근무의 협업 및 성과 관리 시의 주의점

1) 내부 정보에 대한 수평적 공유가 필요하다. 

2) 재택 근무자와의 소통과 공감을 위한 이벤트가 필요하다. 

3) 팀의 구성원에 대한 기대치를 명확히 하자. 

4) 실수는 인정하고 빨리 정정해야 한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과 통로를 강구하라
스마트 워크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체제인 만큼 불필요한 낭비 요인을 제거할수록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여기에는 재택 근무, 스마트 워크 센터 근무를 비롯해 이동 중의 모바일 업무도 포함된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충분히 다양한 원격 툴을 업무에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사무실에서 근무할 때도 이미 다른 부서를 비롯해 같은 공간에 있는 부서원일지라도 메신저를 통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이메일로 자료를 첨부해 발송하고 세부사항에 대해 문의를 주고받는다. 재택 근무는 과거처럼 전화만을 이용한 재택 콜센터 근무가 아니며, 전화 외에도 다양한 메신저와 스마트 워크를 돕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시간 화상미팅, 스크린 공유, 클라우드 저장과 파일 공유(PC와 모바일), 소셜미디어 등 많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경영진과 관리자들 역시 직원들과 바로 옆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수준의 소통과 관계를 가지도록 이런 툴을 적극 이용해야 한다.

 

협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이다
협업의 핵심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의사소통이다. 화상회의와 화상채팅으로 보완하는 이유도 동시통역 같은 의사소통을 위해서다. 활발한 질문과 답변 없이 텍스트로 소통할 때는 보디랭귀지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별도의 의미를 부여하고 원래 의도와 다르게 해석하여 처리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하는 방법으로는, 텍스트를 주고받을 때 억양과 뉘앙스 처리가 혼동될 때는 자신이 요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되물어 확인하고, 중요 업무는 항상 문서로 보내 서로 확인하는 절차를 갖는다. 명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효과적인 질문을 하는 연습을 하고, 답변하는 상대는 가타부타 여부와 기한 등의 대안을 제시하며 업무처리 약속을 하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02 스타트업 정신을 가져라_직장에서 성공 동력을 찾는 법

ㆍ문서는 사람의 말보다 강하다. 


03 쿨한 매너 보이기_유연하게 대처하기

 

04 원하는 것을 요구하는 습관 가지기_명확하게 요구하기

 

05 프로젝트 팀 만들기_주도권 잡기

ㆍ좋은 기획안이란 무엇인가?

1) 문제의식

2) 상상력

3) 스스로의 윤리 원칙

4) 철저한 비용 의식

 

 

 

 

 

 

 


PART 5 조직과 세상과 함께 가는 법

 


01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가 콜라보레이션으로 일하는 법_장벽 헤쳐나가기

 


02 프리미엄 효과를 내는 콜라보레이션 방법_액션 히어로

 


03 발은 민첩하게_분업화에서 분산화로

훌륭한 일터는 멋진 팀이 있는 곳
그렇다면 협업(collaboration)이란 무엇인가? 협업(col+labor)은 물리적 결합을 넘어 화학적 결합을 함으로써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업무를 단순히 나누는 분업(division of labor)과 가장 큰 차이가 거기에 있다. 협업은 사실 과정에서 희열이 더 크다. 협업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태도가 중요하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 함께 고도로 집중해야만 모두가 원하는 방향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상대방을 협력의 대상이 아니라 경쟁의 대상으로 보면 당연히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올 수 없다. 진정한 변화를 위한 장벽을 걷어내려면 무엇이 전제되어야 하는지 되새겨야 한다.


04 플라시보_노시보 효과를 주의하라_균형 잡기

 


05 홀라크라시 마인드를 실험한다_자포스

ㆍ홀리크라시 - holachy + cracy : 직급을 없애서 상하 위계질서에 의한 의사 전달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위치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제도다. 


06 상사와 파트너를 놓치지 않는다_미래의 조직원 챙기기

 


07 어떤 슈퍼 리더가 될 것인가_소명 갖기

ㆍ무엇보다 인내심이 필요하다. 

 

ㆍ한 분야의 인재가 되는 방법

1) 주변 사람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라.

2) 지식으로 무장하라.

3) 성실성과 노력이 최고의 자본이다. 

4) 직업에 대한 자신의 소명을 찾자.

5) 일과 사람을 존중하자. 

 



에필로그 _조직 안에서 자유로운 삶을 시작할 당신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