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자산 tangible assets
무형자산 in-tagible assets
경제가 실체가 없는 것들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무형의 것들이 경제적으로 중요하다는 생각을 갈수록 더 많은 이들이 인정했다.
허공에서 살게 living on thin air
무형자산은 팔기가 더 힘들고 그것을 만드는 회사에 특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 독점
라이트형제는 세계 최초로 첫 비행을 마친뒤 더 나은 항공기 개발이 아니라 자신들의 특허를 침해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경쟁 개발업체들과 싸우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날렸다. 특정 개인의 투자였어야 하는 재화에서 타인들이 이득을 취하는 경향 - 스필오버 Spillover
무형자산은 확장될 scalable 가능성이 더 높다.
무형자산 투자들은 상호간 시너지 synergy가 생기는 경향이 있다.
아주 육체적인 physical 사업조차 형체가 없는 것들에 훨씬더 많이 의존하게 되었다.
투자는 생산자가 고정자산을 확보하거나 그것을 향상시키고자 자원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유형자산은 제조된다. 분명히 많은 노동이 유형자산 투자에 개입되어 있으나 제조가 역시 중요하다.
놀랍게도 제조업 부문은 유형자산 집약적이기보다는 무형자산 집약적이었고 더더욱 그래왔다.
고용과 해고의 규제가 더 심한 나라들이 유형자산에는 더 많이, 무형자산에는 덜 투자한다.
장기간 지속되는 재화에 대한 지출, 즉 투자를 경제에서 산출의 일부로 계산해야 한다.
무형투자의 3 범주
1) 정보전산화 - 데이터베이스
2) 혁신재산권 - 디자인,R&D
3) 경제적 역량
교육훈련을 무형투자로 다르는 데 반대하는 이유는 가치가 없거나 지속되지 않아서가 아니라, 그것이 회사가 아닌 직원의 자산이기 때문이다.
무형 투자의 성격
1) 확장성 scalability
2) 매몰성 sunkenness
3) 스필오버 spillover
4) 시너지 synergy
최대한 독점적 지위를 갖는 기업들은 창출하는 것
혁신 = 조합
무형자산을 창조하고 조작할 수 있는 회사는 막대한 이익을 거둘수 있다.
스필오버를 도용하는 기술 - 개방형 혁신
마르크스 - 노동의 도구가 노동자를 무너뜨린다.
도시에 스필오버가 풍부하다는 사실은 오랫동안 알려져왔다. 인구밀집은 사람들이 서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관찰하고 복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일 산업에 의존하는 도시는 다양한 산업을 가진 도시보다 성공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cyberspace 때문에 meatspace를 버리게 될 것이다.
1) 가치가 크고 2)드물며 3)모방하기 힘들다.
가치가 큰 무형자산은 조직 그 자체이다.
독점기술개발, 네트워크효과활용, 규모의 경제 이용, 브랜드구축
설득할 수 있는 리더는 성공을 거둘것이다.
리더는 추종자들보다 더 많이 알아야 한다.
리더는 단지 더 많이 알아야할뿐만 아니라 자신이 더 많이 안다는 것을 추종자들에게 설득시켜야한다.
리더는 자신의 의사를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더욱 재미있는 것은 추종자들은 리더의 헌신을 볼 때 더욱 확신을 갖는다.
리더십은 기업이 여러분야의 무형투자를 조정하고 그 시너지를 이용하도록 하는 한 갈수록 중요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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