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성공한 다음에 사회를 바꾸겠다고요?
ㆍ당신은 피해자일 수도, 가해자일 수도 있다.
1장 어떤 당신은 어떤 사회로부터 만들어진다
ㆍ인간은 문화이 창조자이자 주인이면서 동시에 문화의 구속을 받으며 살아가는 수동적 존재이기도 하다. 어느 누구도 문화적 진공상태에서 태어나지 않는다.
ㆍ익명성에 기댄 짐승들은 무수하다.
ㆍ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자유의지가 있다. 하지만 누구나 그것대로 살지는 않는다. 이렇게 본다면 자유의지의 존재 유무는 중요치 않다. 우리는 그것을 자유롭게 보장받을 수 있는 사회, 혹은 그렇지 못한 사회에 살고 있을 뿐이다. 하나 더 보탠다면, 자신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그저 자유의지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사회도 있다. 즉, 의지의 자유로움은 나의 선택이 아니라 자신이 어떤 사회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그 보장 정도가 다를 뿐이다. 그래서 같은 인간이겠지만, 다르게 살아간다.
2장 어떤 역사가 어떤 당신을 만든다
ㆍ역사상의 사실은 순수한 형태로 존재하지 않으며 또한 존재할 수도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 결코 순수한 것으로 다가서지 않는다. 그것들은 기록자의 마음을 통과하면서 항상 굴절된다.
3장 내가 사실이라고 믿고 있는 것은 과연 사실일까?
ㆍ객관과 주관은 잘 구별되지 않으며, 각자의 주관이 가진 권력의 크기가 다르다.
ㆍ나의 가치판단은 사회적인 것이다.
ㆍ문화는 많은 사람들의 행동 양식일 뿐이다.
4장 우리를 조종하는 마법의 단어들
ㆍ믿기 시작하는 순간 속기 시작하는 거야.
5장 가장 객관적이면서 가장 객관적이지 않은 통계 수치들
ㆍ불성실은 가난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다.
ㆍ의심하라. 그것이 사람의 권리다.
ㆍ인류가 성인이라 칭하는 이들의 공통점은 기성 체제에 순응하지 않는 혁명성이었음을 기억하자.
6장 ‘순수한 내 마음’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ㆍ숫자만 모은다고 '민의;가 대표되는 것은 아니며, 그것만으로는 사람들이 납득하지 않음이 명백하다.
ㆍ기준만 살짝 바꾸면 정상은 비정상이 된다.
ㆍ문제는 어떻게 해석하느냐이다.
ㆍ예술은 느끼는 것이 아니라 각인된 것이다.
7장 ‘원래 그런’ 사람은 없다
ㆍ습관은 판단을 대신하고 삶은 지속된다.
ㆍ개인은 근대의 발명품이다.
ㆍ외모 관리가 곧 도덕인 사회
8장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ㆍ아이러니하게도 현대 생활이 점점 더 어렵고 복잡해질수록 터무니없을 정도로 단순화된 생각을 추구하는 우리의 욕구는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에필로그 꼬리가 몸통을 흔들게 내버려둘 것인가?
ㆍ세상이 이상한 건가, 내가 이상한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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