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ME 2.0: 나만의 브랜드를 창조하라 / 댄 쇼벨

by mubnoos 2022. 11. 8.

 

PART 1. 퍼스널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1장. ‘나’는 브랜드다

ㆍ'나'의 브랜드를 다른 사람에게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사람은 자신밖에 없다. 내 브랜드가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바로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 

 

ㆍ'퍼스널 브랜딩'이란 당신이 갖고 있는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발굴해 그것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는 일이다. 즉 당신은 자기 브랜드의 프리 에이전트인 셈이다. 당신은 자신의 재능과 관심에 맞는 직업을 찾거나 진로를 선택해 어디로든 자유롭게 옮겨다닐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만약 필요하다면 진로 자체를 바꿀 수도 있다. 

 

ㆍ평생 고용을 보장하는 계약서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필요하다면 언제든 자신에게 맞다고 느끼는 직장을 찾기 위해 이직할 수 있는 자유를 확보해야 한다. 

 

ㆍ어떤 직업이나 진로를 선택해야 할 때는 차별성과 시장성을 고려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이 당신의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 탄탄하고 전문적인 네트워크를 갖추었거나,

- 훌륭한 동료들의 인정을 받았거나,

- 목록으로 정리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성과가 있거나,

- 다양하고 독특한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ㆍ퍼스널 브랜딩은 진심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진정성을 가진다는 것은 언제나 열린 자세로 소통에 임하고, 자기가 한 행동에 책임을 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거짓된 이미지를 구축하고 그 거짓을 지속시키려 애쓰기보다는 진실하고 훌륭한 부분에 집중하거나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ㆍ"당신의 참된 본연의 모습을 가장 먼저 보여준다면, 무엇을 하든 성공할 것이다."

 

ㆍ당신의 브랜드에 대한 평판을 늘 새롭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브랜드가 더 이상 유의미하지 않거나 차별화된 특별한 장점이 없다면 당신의 평판은 고전을 면지 못할 것이다. 

 

ㆍ눈에 자라 띄어야 기회가 생긴다. 

 

ㆍ당신의 세력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인맥 형성이 필요하다. 당신의 세력에 들어오려는 사람이 많을수록 성공 가능성도 그만큼 커지기 때문이다. 인맥 관리의 진정한 목표는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당신의 세력으로 확보하는 것이다. 

 

ㆍ인식이 바로 현실이다. 

 

ㆍMe 1.0 시대, 1900년대의 직장인들은 자기 회사의 브랜드 뒤에 숨어 자사의 로고를 방패막이로 삼아 외부 세력에 맞서곤 했다. 따라서 개인은 회사 정책에 순순히 응해야 했고, 혼자 다룰 수 있는 인맥 형성 도구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는 자신의 경력을 넓히거나 통제할 수 있는 기회도 제한적이었다.

 

ㆍMe 2.0 으로 업그레이드하라.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생활방식, 새로운 미래 계획이 속속 등장했다. 우선 직원을 채용하는 형태부터 완전히 바뀌었다. 직원들은 회사에 충성심을 보이는 대신 여러 직장을 옮겨 다니는 것을 경력 관리의 한 형태로 간주하기 시작했다. 직업의 안정성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2장. 인터넷으로 직장을 찾는 시대

ㆍ적어도 한 가지는 분명하다. 과거 10년간 경영 변화는 엄청나게 변했고, 새로운 기술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따라 앞으로도 그 변화는 지속될 것이다. 최선의 방책은 벌어지는 모든 변화의 우위에 서거나 최소한 유연한 대처법이라도 익히는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모든 도전을 최대한 이용하고 모든 변화를 당신에게 유리하게 돌려놓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3장. ‘나’라는 브랜드의 지휘관이 되라

ㆍ나를 판매하고 마케팅하는 법을 배워라. 

 

ㆍ모든 기회를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발전시키고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간주하라. 이러한 긍정적인 자세를 끝까지 견지한다면 어떤 목표라도 이룰 수 있을 것이고, 인생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 

 

ㆍ소셜 미디어는 개인으로 하여금 어느 대기업 못지않은 존재감을 갖게 한다. 

ㆍ젊은 기업가로 성공하기 위한 5가지 계명

1. 계획은 물론, 후속 계획도 세워라. 

2. 주변에 훌륭한 사람들을 배치하라. 

3. 도전에 맞설 준비를 하라. 

4. 동원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을 확보하라. 

5. 일은 제 때 처리하라. 

 

 




4장. 퍼스널 브랜딩의 다양한 양상

 




PART 2. ‘나’의 브랜드를 개발하는 4단계 전략

 

 

1단계: 나의 브랜드를 발견하라

2단계: 나의 브랜드를 창조하라

3단계: 나의 브랜드로 소통하라

4단계: 나의 브랜드를 관리하라

 



5장. 1단계: 나의 브랜드를 발견하라

ㆍ브랜드의 신뢰도와 관계없이 적극적인 홍보로 적합한 청중과 연결되지 않는다면 성공 확률은 희박하다. 

 

ㆍ과거의 성공을 상기하자.

ㆍ불안정에 도전하자.

ㆍ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음을 명심하자. 

ㆍ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자.

ㆍ약점보다는 강점에 집중하자.

ㆍ자신과 자신의 잠재성을 포용하자. 

ㆍ역할 모델을 찾아라. 

 

 

ㆍ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딩의 3대 혁신 요소

1.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 가치 선언문

2. 경쟁자와 남다른 브랜드 차별화 계획

3. 강력한 마케팅 전략

 

 



6장. 2단계: 나의 브랜드를 창조하라



7장. 3단계: 나의 브랜드로 소통하라

 

 

8장. 4단계: 나의 브랜드를 관리하라

 

 

 




PART 3. 성공을 위한 퍼스널 브랜딩 활용법

 


9장 구직자를 위한 퍼스널 브랜딩

1.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일관되고 매력적인 존재감을 만들어라.

2. 나중에 아쉬워하지 말고 미리 인맥을 쌓아두자. 

3. 구체적인 회사를 목표로 삼고 온라인에서 그곳 직원들을 만나자. 

4. 채용 담당자와 개인적으로 접촉하기 전에 미리 공개적인 네크워크를 형성해두자.

5. 진실한 관심을 보이고 항상 사후 관리를 하자. 

 


10장 내가 바로 기업이다

 


11장 삶을 변화시키는 퍼스널 브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