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 댄 새퍼

by mubnoos 2022. 10. 4.

 

ㆍ어떤 물건의 인터페이스와 그것을 활용하려는 사용자가 존재하면 그 사이에 인터랙션이 발생합니다. 사용자는 행동하고 인터페이스는 반응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정해진 순서에 따라 반응하지만 사용자의 행동은 같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과는 다른 곳에서 문제들이 발생했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랙션 디자인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겉모양을 바꾸는 것이 아닌 그것이 어떻게 동작하고 사용자의 행동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이 바로 '인터랙션 디자인'입니다. 

 

ㆍ인터랙션 디자인 분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흔히 사용자 경험 UX, User Experience 전문가라고도 합니다. 우리는 제품과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결국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항상 고려해야 하는데, 사용자의 입장을 대변하고 그들이 얻게 될 최종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인터랙션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ㆍ우리는 우리가 보는 대로 된다. 우리는 도구를 만들고, 그 도구는 다시 우리를 만든다. - 마샬 맥루한

 

 

 

 

 

1.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ㆍ인터랙션 디자이너들은 인터랙션의 가능성을 디자인한다. 인터랙션은 사람과 기계와 시스템 간에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난다. 

 

ㆍ디자인은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디자인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ㆍ인터랙션 디자인의 접근법

1. 사용자에게 집중한다. 

2. 대안을 찾는다. 

3. 구상화와 프로토타이핑을 이용한다. 

4. 서로 협력하고 제약상황을 고심한다. 

5.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다. 

6. 넓은 범위의 영향을 받는다. 

7. 감성을 섞는다. 

ㆍ훌륭한 인터랙션 디자이너들이 하는 일중에 일부는 인생의 작은 불편을 없앰으로써 세상을 더 살만한 곳으로 만드는 것이다. 

 

ㆍ인터랙션 디자인은 문제를 고치는 데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발명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그렇게 함으로써 세상을 더 살만한 곳으로 만든다. 

 

 

 

 

 

2. 인터랙션 디자인의 네 가지 접근법

 

 

 

 

 

 

3. 디자인 전략

ㆍ디자인 전략

- 해결해야 할 문제나 가능성을 정의한다.

- 만들어길 제품의 주요한 차별점을 결정한다. 

- 조직에 구체화된 전략을 설명하고 공감대를 구한다.

- 제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발 일정과 프로젝트 기획을 세운다. 

 

ㆍ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사용하는 도구를 써서 디자인 전략의 내용을 시각화하면 전체 조직이 이를 행동에 옮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ㆍ비전 제시는 문제 제기,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 경쟁 분석, 차별화를 통해 쌓아온 모든 아이디어들이 창조적으로 합성되는 작업이다. 전략을 성공 지표, 목표 시장, 가치 제안, 차별점 등의 형태로 분명히 표현하는 것이다. 

 

ㆍ"존재하는 현실과 맞서 싸워서는 아무것도 바꿀 수 없다. 무언가를 바꾸고 싶으면 현재 존재하는 것을 구식으로 만들어버릴 만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라." - 벅민스터 풀러

 

 

 

4. 디자인 리서치

 

 

 

5. 체계적인 결과물

 

 

 

 

 

6. 구상화와 디자인 원칙

ㆍ디자인 원칙

- 간결한

- 기억하기 좋은

- 전반적인

- 구체적인

- 차별화된

- 모순없는

 

 

 

 

 

7. 다듬기

 

ㆍ제약조건

- 시간

- 돈

- 기술

- 사업적 니즈

- 사용자 니즈

- 컨텍스트

- 도구

- 팀

- 나 자신

 

 

 

 

 

 

 

8. 프로토타입, 테스트, 개발

 

 

 

 

 

9. 인터랙션 디자인의 미래

 

 

 

 

 

에필로그. 선한 디자인

ㆍ윤리는 인간이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대한 것이다. 왜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그런 결정을 내렸는가? 윤리란 주어진 환경 내에서 무엇이 옳은 일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ㆍ디자인한다는 것은 윤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일이다. 디자인은 그 자체가 윤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