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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림의 대화 / 김범준

by mubnoos 2022. 5. 10.

 

 


“소통은 어렵고 힘들고 괴로워야 정상이다.”

 

 



PART 1 관찰의 커뮤니케이션, 봄의 대화
- 나는 누구인가. 상대방은 누구인가

 

 

01. 상대방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상대방을 얻는 대화의 기술

ㆍ사람의 인격은 그와 대화를 나누어보면 안다. 

 

ㆍ커뮤니케이션의 전제는 '사회'다. 모여 사는 거다. 사회에 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은 무슨? 원리 인생은 혼자 사는 거야!" 라고 외치는 사람은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ㆍ타인의 이해를 얻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말해야 한다. 말하지 않으면 얻지 못한다. 커뮤니케이션 없이 없을 수 있는 것이란 아무것도 없다. 

 

ㆍ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우선이다. 관심이 확장되어 관찰의 단계까지 가야 한다. 

 

ㆍ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앎.

 

 

 


02. 말은 길어질수록 지루해질 뿐이다
: 커뮤니케이션 임팩트!

ㆍ편견을 버리는 것을 빠를수록 좋다. 

 

ㆍ'많이 + 정신없이' 말하지 말고, '적게 + 핵심만' 말하라. 

 

 

 


03. 소통은 깨는 게 아니라 녹이는 것에서 시작한다
: 아이스멜팅(ice-melting) 커뮤니케이션

ㆍ말을 많이 하면 상대방의 마음을 얻겠지. 순진한 발상이다. 아무 때나 양으로 승부하려 하는 것은 문제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시작에 즈음해서는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ㆍ나의 말은 나 중심의 말이 아니어야 한다. 

 

 


04. 알았으니까 제발 핵심만 말한다
: 생존의 조건? 버림!

간결은 지혜의 본질이다. - 셰익스피어

 

ㆍ우리는 왜 말하는가. '얻기 위해서' 말한다.

 

 


05. 업무지시 하나 제대로 못 하는 리더가 될 것인가
: 잘 알지도 못하면서!

ㆍ사랑의 첫 번째 임무는 상대방에 귀 기울이는 것이다. - 폴 틸리히

 

 

 


06. 상대방은 무조건 능력자다
: 상대방 보호의 커뮤니케이션이 당신의 첫 번째 임무

ㆍ'발 실수'는 회복할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말실수' 만회할 없다. - 벤저민 프랭클린

 

 

 


07. 시작할 때 빼먹으면 끝까지 빼먹는다.
: 다음 기회? 없음!

ㆍ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 벤저민 프랭클린

 

 

 


08. 유혹하고 있다는 착각을 주는 것이 유혹의 비결이다
: 상대방이 스스로 통제력이 있다고 느끼게 하는 커뮤니케이션

ㆍ죄악을 가져오는 심각한 두 가지 실수: 성급함 그리고 게으름 - 프란츠 카프카

 

 

 


09. “저는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입니다.”
: ‘그저 그런’ 사람이 아님의 입증

ㆍ기회가 없다면 능력이란 쓸모가 없다. -나폴레옹

 

 

 


10.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아봤자 본전이다
: 말조심의 기본은 간절함

ㆍ위대한 사람은 목적이 있고, 그렇지 않은 이들은 소원을 원한다. 

 

ㆍ한마디 말이라도 기원하듯이 간절하게 말하라. 

 

 


11. 시끄러운 윗집에 가기 위해서는 계단을
올라야 한다: 깜짝 커뮤니케이션 자제하기

ㆍ이해하려는 시도가 미덕의 첫 단계이자 기본이다. - 스피노자

 

ㆍ커뮤니케이션은 계단을 오르는 과정이다. 

 

 


12. 중간에 끊고 ‘반박’하지 마라. 다 듣고 ‘반응’하라
: ‘진상’ 퇴치의 기술

 

 

 

 

 

 



PART 2 성장의 커뮤니케이션, 여름의 대화
- 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상대방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13. “그동안 뭐 했어?”가 아니라 “지금 뭐해야 할까”를 말한다
: 미래 지향의 커뮤니케이션

ㆍ미래는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하는가에 달렸다. - 간디

 

 

 


14. ‘문제’가 아닌 ‘성취’에 집중해서 말한다
: 성취 지향의 단어로 말하기

ㆍ단점이 없는 사람은 장점도 없다. - 링컨

 

 

 


15. ‘나와 당신’이 아닌 ‘우리’라고 말한다
: 비움의 커뮤니케이션

ㆍ인생은 겸손을 배워 나가는 길고 긴 수업이다. 

 

 


16. 공격당하기 전에, 공격받을 것을 미리 말한다
: 커뮤니케이션 예방주사

ㆍ준비에 실패한 자, 그가 바로 실패를 준비하는 자이다. - 프랭클린

 

 


17. ‘왜 저 사람은 저렇게 말을 험하게 하는 걸까?’
: 딱 15초만 상대의 처지에 대해 생각해보기

ㆍ타인에 대한 예의와 배려는 적은 돈을 투자해 큰돈을 버는 것과 같다. 

 

ㆍ배려는 결국 상대방의 입장에 서는 것이다. 

 

ㆍ왜 저 사람은 저럴까? 15초만 생각하기

 

 


18. 나의 결핍을 당당하게 말한다
: 결핍 대처법

ㆍ결핍이 없으면 충족도 없다.

 

 


19. 기다리되,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 기다림을 말하는 기술

ㆍ노력하고 기다리는 사람에게 모든 성공이 찾아온다. 

 

ㆍ기다림은 적극적인 개념이다. 

 

ㆍ기다리되, 기다리게 하지 말자.

 

 


20. 커뮤니케이션의 강약을 조절한다
: 커뮤니케이션 휴식

ㆍ삶에 힘을 주는 건 오직 행동뿐이다. 삶에 매력을 주는 건 오직 절제뿐이다. 

 

 


21. 상대방의 처지를 고려한다
: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는 커뮤니케이션

ㆍ평판은 남이 아는 당신의 모습이다. 

 

 


22. 커뮤니케이션 성인(聖人)은 버스 기사였다
: 공감 커뮤니케이션

ㆍ남자에게 최고의 재산은 공감해주는 아내다. - 카프카

 

ㆍ말할 시간이 부족하면 화가 멈추지 않는다. 

 

 

 


23. 논쟁하는 대신 새로운 제안을 한다
: 거절에 대한 극복의 기술

ㆍ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모습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지금 있는 모습으로 살게 된다. 더 많은 것을 원한다면?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더 나아지기 위해서는? 거절을 당해야 한다. - 카프카

 

 

 


24. 똑똑하다! 멋지다! 대단하다! 좋다!
: 상대가 바라는 것, 관심과 인정

 

 

 

 

 

 

 

 



PART 3 승리자의 커뮤니케이션, 가을의 대화
- 내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상대방이 얻은 것은 무엇인가

 

 



25. 나의 성장을 위한 긍정의 말이 필요하다
: 어느 프로골퍼의 ‘굿 샷’ 비결은?

ㆍ자신을 영원히 성장시키는 경험이야말로 진정한 사랑이다. 

 

 


26. 칭찬은 광장에서 해야 제맛이다
: 함께 기뻐할 줄 아는 용기

ㆍ함께 기뻐할 줄 아는 용기가 커뮤니케이션을 승리로 이끈다. 

 

 


27. 헤어짐의 커뮤니케이션에도 예의가 있다
: ‘일회용’ 커뮤니케이션?

 

 

 


28. 훈장은 사타구니가 아닌 가슴에 단다
: 상대방에게 힘을 주는 긍정의 말하기

 

 

 


29. 나는 상대방을 보고 있는가.
: 최후의 저항에 대처하는 법

ㆍ실패는 우리가 실패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정의된다. - 오프라 윈프리

 

 

 


30. “전화 끊습니다. 죄송합니다.”
: 무례한 상대방을 ‘젠틀맨’으로 만드는 기술

ㆍ무례함이란 약함 사람이 강한 것을 위장한 것이다. - 오프라 윈프리

 

ㆍ기록은 사람을 젠틀맨으로 만들다. 

 

 

 


31. 상대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컬래버레이션

ㆍ다른 사람과 함께, 다른 사람을 통해서 일할 때만이 위대한 것이 탄생한다. - 생택쥐페리

 

 

 


32. 관계는 결국 시간에 의해 만들어진다
: 커뮤니케이션 ‘절대 시간’의 확보

ㆍ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값진 것은 시간이다. 

 

 

 


33. 얻었는가? 보답하라!
: 상대가 잃은 것에 대해 헤아리는 대화법

다른 누군가가 되기를 원한다면 당신 자신을 버려라. - 커트 코베인

 

 

34. 감사, 감사, 또 감사. 감사가 답이다
: 인간적인 소통의 기술

ㆍ감사는 최고의 미덕이자 다른 모든 미덕의 아버지다. - 키케로

 

 


35. 매 순간 정리하고 매듭지어 말한다
: 잘 끝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ㆍ사람은 일단 생각했으면 결론을 내야 한다. 결론이 항상 유쾌한 것만은 아니다. - 헬렌 켈러

 

 


36. 안 좋은 것을 보려 애쓰지 말고, 좋은 것은 악착같이 말한다
: 좋은 것을 좋다고 말하는 능력

ㆍ당신의 약점들을 바라보고 인정하라. 하지만 그것이 당신이 지배하게 하지 마라. - 헬렌 켈러

 

 

 

 

 


PART 4 지속 가능한 관계의 커뮤니케이션, 겨울의 대화
- 나를 반성한다. 상대방을 생각한다.

 

 

 



37. 먼저 나 자신과 말하려고 노력한다
: 자기 칭찬의 기술

ㆍ스스로 자제하는 것이야말로 사람의 의무가 아닐까.

 

 

 


38. 줄 수 있는 것을 말하라
: 포사이트 커뮤니케이션

ㆍ친구를 얻기 위해서는 뻔한 칭찬 대신 현명한 애정의 증표가 필요하다. - 소크라테스

 

 

 


39. ‘별거 아닌’ 말은 세상에 없다
: 말 한마디도 소중히 다루기

ㆍ변명 잘하는 사람은 다른 어떤 것도 잘하는 게 드물다. - 벤저민 프랭클린

 

 

 


40. 갑작스러운 질문에 당황하셨어요?
: 질문에 대답하는 5단계

ㆍ잘 들어주고 잘 대답해주는 것이야말로 대화술에서 최고의 완벽함이다. 

 

 


41. 질문 잘하는 것도 기술이다
: 예의로 무장한 따뜻한 커뮤니케이션

ㆍ위대한 승리자가 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예의범절로 이기는 거다. 

 

ㆍ질문은 강요가 아니라 권유다. 

 

 

 


42. 당신과 끝까지 하겠다고 말한다
: 도움을 청하는 커뮤니케이션

ㆍ전문가란 두려워 할 만한 어떤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충분히 아는 사람이다. 

 

 

 


43. 상대방에게 나의 부족한 점을 겸손하게 묻는다
: 자기 낮춤의 기술

ㆍ있는 그대로의 견해 차이는 진보를 위한 건강한 신호다. - 간디

 

 


44. 상대방의 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고수다: 들어주는 힘

ㆍ분노는 귀담아들을 만한 가치가 있는 신호다. 

 

 


45. 자존심을 빼면 시체라고? 자존심을 버리면 승리가 온다!
: 패배를 승리로 전환하는 겸손의 말하기

자존감은 자제력을 이끌어 낸다. - 클린트 이스트우드

 

 


46. ‘Well-Dying Communication’
: 마무리의 준비

 

 

 

 


47. Help-Me Communication
: 겸손의 커뮤니케이션

ㆍ겸손해지면 젊은 청년이 된다. 

 

 


48. 작은 말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 마지막까지 조심하기

ㆍ신사는 교육에서 만들어져서 대화로 완성된다. 

 

 

 

 




“말 잘하는 것보다 잘 전하는 게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