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확산력이 진보를 이끈다.
• 다른 사람들이 목표를 이루도록 도와라.
• 큰 문제는 작게 나눠 해결할 필요가 있다.
• 어디로 향하는지 알면 작업이 보다 쉬워진다.
• 변화는 긴장을 조성한다.
• 개선이 언제나 가능하다.
• 전략은 단순히 계획이 아닙니다. 그것은 철학입니다. 전략은 도래하는 미래에 그저 반응하는 대신, 미래가 오기 전에 적극적으로 변화를 만들어낼 기회를 보여줍니다. 전략은 누리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기회를 제공하며, 조직과 경력을 위해 회복탄력성을 구축할 길을 보여줍니다.
• 어렵다는 것은 곧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 전략은 ‘그렇게 됨’의 철학이다.
우리는 어떤 사람 또는 조직이 될 것인가?
그리고 어떤 사람 또는 조직에 도움이 될 것인가?
그러면 그들은 또 어떤 사람이나 조직을 돕게 될 것인가?
이것이 바로 전략이다. 전략은 지도가 아니라 나침반이다. 전략은 보다 나은 계획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할 것인지 공들여 선택하는 것이다. 이것이 요점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 일의 핵심이자 우리 시대의 과제다. 더 나은 무언가를 지향하는 것 말이다.
• 시간, 게임, 공감, 시스템 - 이 4가지 요소는 우리 주변 모든 곳에 존재하지만 무시하기 쉽다.
• 의식주와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사람들은 대부분 3가지 상충하는 욕구를 부여잡으려 애쓴다. 1) 소속감 2) 사회적 지위 3) 두려움 없는 삶
• 얻을 수 있는 것을 취하는 것은 전략이 아니다.
• 졍교함은 곧 단순성과 효율성, 효과성을 뜻한다. 정교함은 단순히 결과만 안겨주는 솔루션이 아니라 더 나은 솔루션이다. 앞으로 나아가는 가장 덜 복잡하고 가장 명확한 방법이기에 그렇다. 정교한 전략은 우리가 추구하는 변화에 이르도록 지렛대를 제공한다. 정교한 전략은 낭비를 줄인다. 막다른 길을 피하고 에너지와 시간, 재료를 절약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정교한 전략은 아름답다. 우리는 주변의 시스템 및 리소스와 연계하여 올바른 방식으로 적절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뼛속 깊이 알게 된다. 전략이 필요 없는 척하는 것과 정교한 전략을 찾기 위해 깊이 파고다는 것, 어떤 것이 유용하고 이롭겠는가. 정교한 전략은 시스템을 이용한다. 시스템을 바꾸려 나설 때에도 직접적으로 싸우지 않고 시스템을 바꾸는 도구로 해당 시스템을 이용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좋아진다. 소문이 수평적으로 퍼진다. 신뢰가 커진다. 참여는 더 많은 참여로 이어진다. 우리가 참여하는 시스템의 각 노드는 주의와 노력을 어떻게 배분할지 선택할 것이다. 우리의 프로젝트는 선택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져야 하며, 우리는 그런 여견을 조성해야 한다.
• 새들은 왜 무리 지어 날아갈까? 새가 대열에 합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선두에서 날아가는 새가 항상 선두에 머무르지는 않는다. 새들은 교댈 대형의 선두를 맡는다. 그들은 그렇게 효율적인 이동 시스템을 찾는 쪽으로 진화했다.
• 시스템은 우리의 삶을 정의한다.
• 시스템에는 역할과 규칙, 입력과 출력, 보상과 처벌이 존재한다. 피드백 루프와 권력 역학, 계층 구조도 있다. 시스템은 현상을 창출해놓고 이를 방어한다.
• 소속감: 문화란 ‘우리 같은 사람들은 이런 식으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인간은 공동체에서 위안과 만족, 안전을 찾으며 소속에 대한 욕구는 기존 시스템의 유지에 기여한다.
• 게임의 요소: 플레이어, 규칙, 희소성, 선택, 피드백, 루프, 결과
• 시간은 모든 일이 한꺼번에 일어나지 않도록 만드는, 자연의 섭리다.
• 전략은 내일을 개선하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할 것인지 선택하든 힘든 작업이다.
• 우리가 시스템을 만들거나 시스템이 우리를 만든다.
• 단순화해야 한다. 우리가 갇혀 있는 불필요한 복잡성은 두려움을 차단하기 위해 고안된 것일 뿐이다. 가벼움은 민첩성을 높여 회복성을 증대한다.
• 변화는 시간이 지나면서 일어난다. 조급함은 효과적인 전략을 약화시킨다.
• 우리 삶은 일의 연속이 아니라 프로젝트의 연속이다. 프로젝트는 선택의 문제이며, 우리에게는 시스템을 탐색해 의미 있는 변화를 창출할 자유가 있다. 이러한 변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어난다. 당장이 아니라 조금씩, 한 걸음씩, 날마다 이뤄진다.
• 큰 문제에는 작은 해결책이 중요하다. 큰 문제가 커진 이유는 시스템이 문제를 증폭하고 고착화하기 때문이다.
• 희망사항은 계획이 아니다.
• 노력은 작업의 일부지만, 노력 자체가 전략이 되지는 않는다.
• 마케팅은 스토리가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축하는 기술이다. 진정한 이야기, 즉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에게 공감과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기술이다. 마케터의 첫 번째 임무는 문제를 찾아내 해결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첫 번째보다 더 중요한 두 번째 임무는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전할 스토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공동체라는 네트워크와 상호작용하게 하는 것이다. 그런 스토리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함으로써 지위와 소속감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 원하는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곧 긴장을 유발한다는 뜻이다. 변화에는 늘 긴장이 수반되기 마련이다.
• 전략적 사로를 한다는 것은 시스템을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스템과 함께 일하거나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자산과 기술을 개발한다는 뜻이다.
•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
• 닭은 단지 달걀이 또 다른 달걀을 만들기 위해 이용하는 수단일 뿐이다.
• 패텬이 보이면 파도 타기가 더 쉬워진다.
• 일반적으로 품질은 완성도와 고급스러움의 일정한 조합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이는 품질의 유용한 정의가 아니다. 품질은 단순히 ‘사양의 충족도’를 의미한다.
• 규격만 맞춘다면 모든 것이 허용된다.
•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시스템을 바꾸는 것이다.
• 리스크를 피할 수는 없다. 리스크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지불하는 대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