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롤로그
• 바로 버리는 것이 아니라 재사용하는 일은 적절한 이유에 따라 행해졌을 때 우리 자신의 존엄을 표현하는 사랑의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 기후 변화는 인류에게 존재의 위기이다. 세계화 시대의 두 가지 특징은 탄소를 끊임없이 태우는 대량의 장거리 제품 수출과 마찬가지로 화석연료를 무분별하게 연소시켜야 하는 대단히 낭비적인 생산, 소비, 농업 모델을 세계 곳곳에서 수입하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세계 시장의 해방, 즉 지구로부터 전례 없이 많은 양의 화석연료를 해방 시켜 동력을 얻는 이 프로세스는 북극의 빙하를 자유롭게 해방시키는 동일한 프로세스를 극적으로 가속시킨다.
• 이본 쉬나드로 하여금 첫 등반 장비 라인을 직접 제작하게 만든 것은 자연에 대한 사랑, 자연을 보다 강렬하게 경험하려는 욕망이다.
• 알고서 하지 않는다면 모르는 것만 못하다. - 왕양명
• 2005년 이 책을 처음 썼던 이유는 파타고니아 직원들에게 회사의 철학을 설명해 줄 안내서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늘 파타고니아를 인습과 전형에 얽매이지 않는 방식으로 사업을 하는 하나의 실험이라고 생각했다.
• 종은 진화하고 소멸한다. 제국은 발흥한 뒤에 분열한다. 기업은 성장한 뒤에 약해지고 망한다. 거기에 예외는 없다. 이런 것들은 나를 고통스럽게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인간의 잘못으로 많은 멋진 생물들과 귀중한 토착 문화가 완벽하게 파괴되는 여섯 번째 대멸종의 목격자가 되는 것은 견디기 힘든 고통이다.
• 기업은 자연의 적이 되어, 토착 문화를 파괴하고, 가난한 사람들로부터 착취한 것을 부유한 사람들에게 쥐여 주고, 공장폐수로 지구를 오염시킨 일들을 책임져야 할 주체이다.
• 파타고니아 인코퍼레이티드는 하나의 실험이다. 우리는 지구 최후의 날을 예측하는 책들이 자연의 파괴와 문명의 붕괴를 피하기 위해 즉시 해야만 한다고 말하는 권고를 실천에 옮기기 위해 존재한다.
• 이 책의 초판을 쓰는데 15년이 걸렸다. 전형적인 기업의 규칙에 따르지 않고도 일을 잘할 수 있다는 것, 단순히 좋은 성과가 아니라 훨씬 더 압도적인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을 100년 후에도 존재하고 싶은 기업들에게 확실하게 증명할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1. 역사
• 우리는 암벽이나 빙벽을 타는 것이 사회에서 전혀 경제적 가치를 인정받는 일이 아니라는 데 특별한 자부심을 느꼈다. 우리는 소비문화에 저항하는 사람들이었다.
• 위험과 마주하는 것은 등반의 목표가 아니다. 그것은 천천히 기어오르는 상태 그 너머에서 일순간 느껴지는 기쁨을 맛보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시험들 중 하나이다.
• 단순성이라는 궁극의 원칙으로 가구의 곡선이나 배의 용골이나 비행기의 동체를 다듬는다고 생각해보자. 어떤 것이든 완벽은 더 이상 더할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무엇 하나 걸치지 않은 적나라한 상태에 이를 때에 달성된다.
• 선을 통해 나는 단순해지는 법을 배웠다. 단순해지는 것이 가장 풍성한 결과를 낸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 이익이 많이 남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일한 시간대로 급료를 받았다. 사업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사업은 그저 등반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비용을 마련하는 수단일 뿐이었다.
• 나는 스스로를 사업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등반가였고, 서핑을 하는 사람, 카약을 하는 사람, 스키를 타는 사람, 대장장이였다. 나는 그저 나 자신과 친구들이 원하는 좋은 도구와 기능적인 옷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을 뿐이다.
• 반항심, 끊임없이 규칙을 벗어나려는 노력
• 사업가가 되어야만 한다면 나만의 방식으로 사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었다. 기업가 정신에 관한 말 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기업가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비행 청소년을 연구하라’이다. 비행 청소년은 행동을 통해 이렇게 말한다. ‘이것 정말 엿같네. 난 내 방식대로 할 거야.’ 기존의 규칙을 버리고 나만의 시스템이 돌아가게 만드는 창의적 경영은 나에게 큰 만족감을 주었다.
• 우리는 회사를 편협하게 몰아가고 창의성을 저해하는 전형적인 기업 문화로부터 달아날 필요가 없었다. 그저 독특한 전통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만 기울이면 됐다.
• 나는 삶을 단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항상 노력헀다.
• 우리는 일터에서 재미있게 지낼 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권리를 누리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분명 새로운 종류의 재미, 고개는 땅을 향해 있어도 곁눈질하게 되는 재미일 것입니다.
• 1993년 우리는 재활용 페트병에서 추출한 섬유를 이용해 신칠라 플리스 재킷은 만든 첫 업체였다.
2. 철학
• 우리의 철학은 규칙이 아니다. 우리의 철학은 규칙이 아닌 지침이다. 우리의 철학은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접근법의 핵심이며 문서의 형태로 명확히 남아 있기는 하지만 적용 방식이 고정불변인 것은 아니다. 오래 지속되는 기업에서는 사업을 영위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변화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가치관, 문화, 철학은 변함없이 유지된다. 파타고니아에서는 모든 임직원들이 상관의 명령을 기다리거나 융통성 없는 계획을 따르는 대신, 우리의 철학을 지침으로 삼아 자발적으로 옳은 길을 찾아가는 자율권을 갖는다.
• 사명 선언의 첫 부분인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파타고니아의 존재의 이유이며 사업 철학의 초석이다. 최고의 품질을 가진 제품을 만들고 싶은 마음은 애초에 우리가 사업을 시작한 이유였다. 우리는 제품 중심 기업이다. 실체없는 제품 없이는 회사도 없고 사명 선언문의 다른 목표들도 뜬금없는 허풍이 될 것이다. 고품질의 유용한 제품은 회사를 지탱해주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한다.
• 품질은 탁월함의 정도이다. - 객관적이고 분명히 정의할 수 있는 품질의 기준을 만들어야 했다.
1. 필요한 기능을 갖추었는가?
2. 다기능적인가?
3. 내구성이 있는가?
4. 수선이 가능한가?
5. 고객에게 잘 맞는가?
6. 디자인이 단순한가?
7. 제품 라인이 단순한가?
8. 혁신인가? 발명인가?
9. 글로벌한 디자인인가?
10. 관리와 세탁이 쉬운가?
11. 부가기치를 지니고 있는가?
12. 진짜인가?
13. 아름다운가?
14. 패션을 좇고 있는 것은 아닌가?
15. 핵심 고객을 위해 디자인하고 있는가?
16. 해악을 끼치고 있지는 않은가?
17. 유기능 목화인가?
18.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원료 생산은 가능한가?
19. 독성이 적은 염료를 사용하고 있는가?
•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필요한 것이 줄어든다.
• 내구성의 향상은 우리가 덜 쓰고, 감소하고, 적게 생산하고, 적게 파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수선은 환경보호를 위한 급진적 활동이다. 소비자로써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물건을 오래 사용하는 것이다. 적절한 관리와 수선을 통해 의복의 생명을 연장하는 이 단순한 활동은 구매의 필요를 줄이고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이산화탄소 배출, 폐기물 배출, 물 사용을 막는다.
• 기능 중심 디자인은 대개 미니멀하다. - 좋은 디자인은 최소한의 디자인이다. - 복잡하다는 것은 기능적 필요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확실한 신호이다.
• 대부분의 성공한 기업들은 한정된 상품을 아주 잘 만든다. 최고의 회사가 만드는 제품은 그들보다 뒤처지는 경쟁사가 만드는 제품에 비해 들어가는 부품의 수가 50% 적다. 부품이 적다는 것은 제조 공정이 빠르고 단순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부품이 적다는 것은 고장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품질이 보장되는 것이다. 좋은 회사는 품질을 관리하는 인력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결함이 적고 따라서 낭비도 적다.
• 어너 제품이든 관리는 귀찮은 일이다. 오로지 그 이유 때문에 손이 덜 가고 관리가 쉬워야 한다는 점이 고품질의 기준이 되었다.
• 어떤 문제를 고민할 때면 나는 아름다움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만을 생각한다. 하지만 고민이 끝났을 때 그 해법이 아름답지 않다면 잘못된 답이다.
• 사업은 제품을 고객에게 가져다주는 첫 번째 사람이 누구인지 정하는 경주이다.
• 핵심은 발명이 아닌 발견이다. 발명을 할 만한 시간은 없다.
•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근원에 가까운 곳에서 아이디어가 나와야 한다. 기술 제품의 경우, 우리의 근원은 핵심 고객이다.
• 기업가적 방법은 일단 한 발을 내딛는 것이다. 만족스러우면 다시 한 발을 더 내딛고 그렇지 않다면 물러선다. 행동을 통해 배우는 것, 그것이 더 빠른 길이다.
•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즉 전체 공급망이 제 기능을 발휘하는 상호 연결된 시스템이 되도록 가르치려 노력해왔다는 점이다.
• 운송의 환경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1. 가능한 현지 생산을 해야 한다.
2. 단지 편리하다는 이유로 항공기 배송되는 물품을 주문하려는 고객들의 의욕을 꺾어야 한다.
• 픽션을 만들어 내는 것은 논픽션을 쓰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 파타고니아가 추구하는 진정성의 일부는 처음부터 이미지를 갖는 데 관심을 두지 않는 것에 있다.
• 솔직함은 우리가 마케팅과 사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이다.
• 브랜딩이란 사람들에게 우리가 누구인지 보여주는 일이다. 홍보는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을 납득시키는 일이다.
• 첫째, ’자연스러운 속도‘로만 성장한다.
• 우리는 그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일에 가장 잘 맞는 사람을 원한다. 그리고 특별한 대우나 특전을 바라는 스타를 찾지 않는다. 우리에게 최선의 노력은 협력이며, 파타고니아는 전체적인 조화를 일구어내는 사람에게는 보상을 하지만, 각광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용인하지 못한다.
• 기억하라. 일은 재미있어야 한다. 우리는 풍성하고 균형 잡힌 삶을 사는 직원들을 가치 있게 생각한다.
• 개인주의적인 사람들이 공통의 명분을 추구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파타고니아의 경영의 기술이다. 직원들을 명령으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요구되고 있는 일이 옳다는 확신을 주거나 스스로 그것이 옳다는 것을 확인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 우리 회사에는 개인 사무실이 없다. 모두가 문이나 칸막이가 없는 개방된 공간에서 일을 한다. 이때 희생된 조용히 생각할 공간은 더 나은 소통과 평등한 분위기가 벌충하고도 남는다. 무리 지어 사는 동물과 인간은 서로로부터 끊임없이 배움을 얻는다.
• 리더는 위험을 감수하고,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전략 계획을 세우고, 변화를 만든다. 최고의 리더십은 본보기를 보이는 것이다.
• 정말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모든 증상을 지나 실제적인 원인에 이를 때까지 충분한 질문을 계속 던지는 것이다.
• 기업의 소유주와 관리자들은 변화를 사랑해야 한다. 역동적인 기업의 관리자에게 가장 중요한 임무는 변화를 자극하는 것이다.
• 현명한 리더는 모든 일이 잘 돌아갈 때, 누구나 느긋하고, 게으르고, 행봉한 때에도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안다. 지금 움직이지 않으면 진짜 위기가 닥쳤을 때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다.
• 사람은 느긋하게 태어나서 바쁘게 죽어간다. - 밥 딜런
• 유한한 지구 위에서 무한한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미친 사람이거나 경제학자일 것이다. - 케네스 볼딩
• 나는 행도잉 우울한 마음을 치유해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직접적인 행동은 파타고니아 환경 철학의 기반이다. 우리가 사업을 하는 주된 이유는 정부와 기업들이 환경 위기를 무시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행동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언제나 악이 승리한다.
3. 에필로그
• 사업에 대해서 생각하다보면 내가 싸워야 할 가장 큰 문제는 ‘안주’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위해서는 절박한 느낌을 유지해야 한다. 내가 우리 회사 관리자들에게 주는 가장 큰 과제는 변화를 일으키라는 것이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우리를 살아남게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 나는 악의 정의를 다른 삶과 다르게 생각한다. 명백하고 공공연한 행동이어야만 악인 것은 아니다. 단순히 선의 부재도 악일 수 있다. 당신에게 선을 행할 능력과 자원과 기회가 있는데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악일 수 있다.
• 나는 모든 일에서 달인이 되는 길은 단순함을 향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복잡한 기술 대신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많이 알수록 필요한 것은 적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