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인의 길
나는 중소 제조업체에서 일하고 있다. 지금 일하고 있는 회사에 입사하기 전, 단 한 번도 플라스틱 공장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다. 지금의 회사에 원해서 들어온 것은 아니다. 그리고 이렇게 오래 일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그래서였을까?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수없이 나 자신에게 질문했다. '난 왜 여기 있는가?', '나는 누구인가?' 지금 돌이켜 봤을 때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그 질문들에 명료하게 답변할 순 없어도, 최선을 다했다는 것이다. 단 하루도 불량 안 내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다. 최선은 한계를 유지한다는 말이다. 왜 최선을 다했을까?
삶이 힘들면 의미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 아프리카에서 살 때 배운 것이다. 물에 빠진 사람은 가라앉지 않기 위해 발버둥 쳐야 한다. 방향도 모르고,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몰라도, 발버둥 치는 것만이 물에 빠진 사람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최선이다. 당시의 난 암흑의 망망대해에 빠져 발버둥 치는 조난자였고, 나 하나도 책임지기 버거운, 가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다. 이 회사를 선택 했다기 보다는 취업을 포기 했다라는 것이 더 가까웠다.
돈이 우선이었던 적은 없었다. 급여를 지폐 뭉치로 받진 않는다. 가끔은 그 돈이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헷갈리기까지 하다. 발버둥 치는 것을 그만 두고 싶을 때 떠올리는 핑계가 돈일 수는 있지만, 돈이 우선이었던 적은 없었다. 돈은 필요하고 중요하다. 하지만 돈 때문에 일을 한다는 명제는 부족한 인과관계다. 돈은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다. 내가 최선을 다했던 이유는 돈이 아니었다고 말하고 싶다.
난 고상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다. 주/야간 생산라인에서 일하면서 무슨 큰 돈을 기대했겠는가. 내가 질문했던 것은 항상 '나는 누구인가?'였다. 그래서 난 내가 하는 일에 결코 패배하고 싶지 않았다. 비겁하게 살고 싶지 않았다. 그것을 정복하고 통제하고 싶었다. 그렇게 된다면 전부는 아니라도 내가 누구인지의 힌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단 하나라도 명료한 것이 있다면 삶은 의미가 있다. 그 작은 명료함을 통해 우리는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갈 수 있을지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안 보이는 어둠 속에서는 움직일 수 없다. 내가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갈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주 작은 불빛 하나라도 있다면 움직일 수 있다. 그리고 그 움직임은 그 불빛을 통해 의미를 부여 받을 수 있다. 어둠 속의 작은 불빛은 결코 작지 않다. 모든 것일 수 있다. 일은 나에게 어둠 속의 작은 불빛이었다.
그동안 일하면서 난 무엇을 얻었을까? 돈? 경험? 전문지식? 내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공장에서 일하며 얻은 것은 결국 나 자신을 조금은 더 이해하게 됐다는 점이다. 지금의 내가 정확히 누구인지는 모르더라도, 적어도 앞으로의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정의할 수 있었고,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되었다. 크든 적든 회사는 세상을 보는 하나의 창이기도 하다. 이 작은 회사 안에서도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람들이 어떻게 관계하고 살아가는지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 회사는 세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요약본이다. 그 요약본을 통해서 전반적인 삶의 변화가 있었다고 말하기는 아직 성급하지만, 나에게 회사는 나 자신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돕는 참고서이다. 나는 내가 누구인지 알기 위해 일한다. 그리고 더 알고 싶다.
왜 일을 하는가? 돈을 벌려고? 일을 한다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돈이 많으면 일을 안 할까? 일을 안 하면 행복할까? 퇴사하고, 이직하고, 창업하고, 조기 은퇴한 사람들 보면서, 나는 공장에서 간간히 버티고 있는 능력이 없는 겁쟁이는 아닐까 생각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인생은 버팀이라고 했다. 난 이 자리를 14년 째 지키고 있다. 나만을 위해서 그럴 수 있었던 것은 절대 아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버텨야 한다고 생각했다. 난 이 일을 하면서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여기에서도 소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그리고 어느 순간,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이 일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일은 사회로 들어가는 입장권이다. 일의 본질은 사회에서 내 자리를 얻고 내 역할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하자면, '나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나답게 일하고 싶다. 일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그리고 고객을 알고 싶어 하는 이유는 나는 나를 알고 싶기 때문이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따르는 일을 하고 싶다. 나는 나로 살아가기 위해 일을 하고, 내가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어서 좋다는 실감을 얻기 위해서 일을 하고 싶다.
프롤로그
• 소자본 창업의 유일한 밑천은 기적을 묵묵히 만들어내는 건강한 에너지를 가진 한 사람이라는 것을.
• 소자본 창업 100% 성공하는 방법
1) 장소성
2) 고유성
3) 서비스 마인드
• 우리에게는 변화가 아니라 혁명이 필요해요. 혁명이란 세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재정의하는 것.
• 한계를 가진다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불필요한 에너지와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니까요. 주어진 한계에 집중해서 몰입하면 괜찮은 아이디어와 놀라운 일들이 생길 수 있어요. 이제 우리는 감각과 태도만으로 승부를 보아야 합니다.
• 참상인이 뭐냐고요? 좋은 에너지를 가지고 일하고, 직업 윤리가 있으며 손님을 기적으로 여기고, 이윤을 남기는 사람입니다. 여기에 유머까지 더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네요.
1. 왜 〉 어떻게 〉 무엇을
• 창업이 시작되면 대부분 '어떻게'와 '무엇을'에 대한 고민한 합니다. 무엇을 하는가보다는 어떻게 하는가가 중요하고 그보다는 왜 하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이유가 확립되지 않으면 긴 장사의 여정 속에 쉽게 지치거나 포기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 장사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으세요. 없다면 꼭 만들어야 합니다. 집중만이 에너지를 만들고 놀라운 결과를 이뤄낼 수 있으니까요.
• 아무리 소자본 창업이라고 해도 저는 꼭 월 500만~1000만 원 이상의 순수익을 목표로 장사를 시작하라고 권합니다. 충분히 가능한 금액이고요. 여러분이 앞으로 사업에 헌신할 노력을 생각하면 합당한 금액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몰입의 조건: 1. 뚜렷한 목표, 2. 즉각적인 피드백, 3. 과제와 능력의 균형 - 칙센트미하이
2. 소자본 외식업 창업이란: 전락하지 않을 전략
• 직원은 당신이 일하는 모습을 그대로 닮을 테니까요.
• 브랜딩이라는 말은 흔하게 사용하는 요즘이지만 그 단어는 잠시 잊어주세요.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오늘 가게에 처음 온 눈앞의 손님입니다.
3. 사업 아이템 정하기: 경쟁을 피한다
• 서비스 마인드가 없으면 창업이 불가능합니다. 실은 창업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서비스 마인드가 뭘까요? 감사함을 아는 마음입니다. 손님 입장에서 역지사지로 생각해 보고 하는 행동입니다.
• 제가 장사 무조건 성공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가게에 오는 어떤 손님도 서운하게 보내지 않는다'
• 소자본으로 창업해 경쟁에서 승리하는 법, 싱거운 답변이겠지만 경쟁을 피하는 거에요.
• 지나치게 완벽을 기하는 일은 이슬비 내리는데 고어텍스 재킷을 입고 산책을 나서는 일과 같다. 조준하고 쏘지 말고, 쏘고 나서 조준하자.
• 어떻게 아이템을 고수할 수 있었냐고 물어본다면, 직감이에요. 직관력은 특별히 누군가에게만 있는 능력이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있는 정확한 나침반이자 바로미터에요. 당시에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고 제 말에 힘도 없었어요. 하지만 아이템이 정해지고 나서는 속이 편안하고 왠지 잘될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들었어요. 가게를 상상하는 일이 재밌고 괜찮은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떠올랐어요.
4. 장소성: 처지와 우연이 찾은 곳
• '이곳이라면 나도 뭔가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가 당시에 느꼈던 정확한 기분이에요.
• 아무리 소자본 창업이라고 해도 저는 반드시 10개의 테이블을 확보하라고 권해요. 그러면 대개 14평 내외의 평수가 되는데요. 이 정도의 평수가 되지 않으면 손님들이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거리를 유지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테이블이 10개는 돼야 일정 수준의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테이블 1개가 늘면 직원 한 명의 급여가 나오거나 임대료가 해결돼요. 훈련이 필요하지만 혼자서 운영이 가능한 최대한의 테이블의 수이기도 합니다.
5. 상호 정하기: no name, no gain
• 이름에는 강력한 에너지가 있습니다.
6. 인테리어① : 한계가 빚어낸 미학
• 한계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에너지와 개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손님들이 작은 가게에 기대하는 건 근사하고 멋진 인테리어가 아닙니다. 오히려 특색 있는 소박함에 가까워요.
7. 인테리어② : 분위기 메이커
• 우리의 공간의 목적은 오직 하나입니다. 손님들의 좋은 시간을 만든다. 좋은 공간은 좋은 시간을 만들 수 있어요.
• 가게=사장님, 이런 공식이 성립해요. 목소리와 냄새 같은 게 느껴져야 해요.
8. 직업윤리: 상인은 상인답게
• 가게에서 사장님이 반말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어야 해요. 지인이건, 단골이건, 가족이건 똑같아요. 작은 매장에서 사장이 반말하는 순간 일터에서 사적인 공간으로 바뀌게 됩니다. 경어는 긴장감과 거리감을 유지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에요.
• '한 사람의 친구도 버겁다' - 니체
9. 아무도 해주지 않은 말
• 문제 해결의 크기가 사업의 크기이다.
10. 직원 채용: 재미없으면 모두 떠나갈 것이다
11. 2호점 만들기: 나 아닌 모든 것
• 시간이란 모든 일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다.
• 공간은 모든 일이 나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다.
12. 에너지 관리: 마음의 포렌식
13. 일과 사랑
• 인간에게 일이라는 건 뭘까요? 밥벌이로서의 일도 숭고하지만 일은 인간에게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생이 크게 '일과 사랑'으로 나뉘어 있다고 생각해요. 굳이 설명하자면 일은 자신이고 사랑은 타인. 그 둘 사이의 엮임과 어우러짐이 '생의 무늬' 같은 게 아닐까요. 장사도 마찬가지에요. 나와 세상(타인) 사이의 교집합을 찾는 일. 그러니 인생에 있어서 일은 최소한으로 잡아도 50% 이상의 지분을 가지고 있죠. 제 주변을 봐도 대체로 즐겁고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며 그 일에 만족하는 사람이에요.
• 진실한 모습은 마치 원목과 같아서 변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