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환율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임경

by mubnoos 2024. 11. 29.

 

 

 

 

환율 예측, 무모하거나 야심 차거나

 

제1부 전장을 읽는 눈

 



제2부 통화전쟁

 

• 영국의 제1수출품은 영어이고, 미국의 제1수출품은 달러다.

 

  기축통화 발생국의 편익

1) 전 세계 국가들이 다양한 목적으로 기축통화를 원하므로 돈의 수요가 늘어나 화폐 발행에 따른 주조차익을 얻는다. 

2) 국제수지 적자가 되더라도 낮은 금리로 적자를 보전할 수 있다. 

3) 기축통화 발행국은 자국의 자산과 부채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통화불일치 위험이 대폭 완화된다. 

4) 기축통화 발행국의 금융산업은 그렇지 않은 국가에 비해 비교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5) 기축통화에 대한 수요 증가로 통화 가치가 높아져서 자국 가계와 기업의 구매력이 증가할 수 있다. 

 

  기축통화 발행국의 비용

1) 다른 나라들이 자국 통화를 많이 보유함에 따라 기축통화의 수요가 불안정해진다. 

2) 외국 통화가 자국 통화에 연동된 경우가 있다면 기축통화 발행국의 정책수단이 제약되기도 한다. 

3) 기축통화 발행국의 국내 통화정책 집행이 국내 경제는 몰론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세계 경제 움직임까지 염두에 두어야 하는 복잡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비용보다 편익이 크다. 

 

기축통화인 자기 나라 돈을 마음대로 발행할 수 있으므로 외환위기로부터 자유로워진다. 하지만 애초에 위기로부터 자유로울 만큼 경제가 크고 강해야만 기축통화가 될 수 있다. 

 

금본위제는 금의 자유로운 이동을 전제로 한다. 

 

암호화폐에 대한 지지

1)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는 획기적인 기술이므로 앞으로 세상을 지배할 가능성이 크다. 

2) 해킹을 방지해 거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3) 화폐 발행의 독점권을 방지하고 정보의 중앙 집권화를 배제할 수 있다. 

 

암호화폐에 대한 비판

1) 암호화폐은 높은 가격 변동성을 가지고 있어 화폐로서 기능하기 어렵다. 

2) 보안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암호화폐 거래소가 자주 해킹당하는 등 보안이 취약하다. 

3) 화폐 발행 이익을 누가 가지느냐의 문제에서 암호화폐가 법정통화를 대체할 수 없다.

4) 평소 경제정책 운용 시뿐 아니라 경제위기가 발생할 경우 암호화폐를 사용해서는 통화정책과 금융정책의 대응이 불가능하다. 



제3부 하늘의 시운과 땅의 이치

 

외화포지션은 외화자산에서 외화부채를 차감한 순외화자산을 말한다. 외화를 차입하고 그 외화를 팔아 원화로 바꾸면 외화부채는 그대로 있는 반면, 외화매각대금인 원화자산이 증가하므로 외환 포지션이 감소한다. 반면 외화를 빌려서 외화대출을 해주면 외화부채가 그대로 있으면서 외화자산도 증가하게 되므로 외환 포지션은 변동하지 않는다. 즉 외환 포지션은 달러와 원화가 교환되는 경우에만 발생한다. 

 

국제수지 흑자가 확대되면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화가 외환보유액으로 쌓인다. 외채가 증가하면 외환보유액을 쌓아 외환위기에 대비해아 한다. 

 

  무엇이 환율에 영향을 주는가
물가 수준
생산성
국제수지
외채와 외환보유액
통화정책과 금리
지정학적 리스크
기대와 자기실현
각종 뉴스
다른 나라 환율
파생금융상품

 

• 국내 실물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경제 성장과 고용이다.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이 증가하고 수입이 감소하여 국내 생산과 고용이 늘어남에 따라 경제 성장이 촉진된다는 긍정적 면이 강조된다. 반면 환율이 하락하면 수출이 감소하로 수입이 증가하여 국내 생산과 고용이 줄어들어 경제 성장이 둔화된다는 부정적 면이 강조된다.  



제4부 환율전쟁

 



제5부 환율전투

1. 전망에 기초한 보유 투자

2. 전망에 기초한 마이너스 자산에 대한 투자

3. 위험을 상쇄하기 위한 헤지

4. 상품 간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여 차익을 획득하기 위한 거래

5. 여러 가지 조건을 교환하는 거래

6. 자금의 가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거래

7. 남을 따라가는 군집행동

 

개인은 순간을 겨냥할 수 없다. 

 

 



제6부 모르거나 불확실하거나

 



제7부 전략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