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시간만 일하는 시대가 온다."
"내가 이 책을 쓴 이유는 근무시간 단축 운동을 소개하고, 여기에 합류하는 방법을 알리기 위해서다."
- '부의 전체적 성장은 가처분 시간 diposable time을 창출하는 데 달려 있다.' - 카를 마르크스
- 코로나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영화의 마지막이 아니라 첫 번째 시즌의 마지막에 다가서고 있을 뿐이다.
- Shorter Wokrweek - 근무시간 단축제
- '서핑할 시간을 늘리기 위해 근무시간을 줄이자!'
- 대개 우리는 매일의 업무 일정에 그다지 통제권을 갖지 못하는 환경에서 일한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에 대해 스스로 인식하는 정도 많은 통제권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1장_문제 정의
일하는 장소와 시간은 물론 일의 미래 전반을 재설계할 때가 왔다
- "사업 진행 속도를 늦추려고 이 제도를 도입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세운 목표는 정신을 좀 더 집중해서 일하는 직장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삶의 방식을 바꾸려면, 먼저 일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 '우아한 형제들'은 주 35시간 근무제를 채택하고 있다.
- "시간을 더 쏟아서 일한다고 해서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 "모든 기업이 모두 같은 방식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면 우리는 다른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2장_영감 발휘
근무시간 단축제를 실험하게 된 동기, 그리고 기대 효과
- "어느 날 내가 그렇게 많이 일하는 것이 가족에게 그다지 좋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체중이 불어나고,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몸은 몸대로 지치고, 술은 지나치게 많이 마셨습니다. 온종일 지칠 대로 지치다 보니 직원들에게 걸핏하면 화를 냈어요."
- "사업은 잘되기는 했지만 결과는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했어요. 마치 칠흙처럼 깜깜한 소용돌이에 갇힌 것 같았죠."
- "직원들이 더 행복해합니다. 일주일에 5일 근무할 때보다 4일 근무할 때 더 열심히 일하더군요."
초기 혁신 기업의 세 가지 특징
1) 문화와 경영상 중요한 변화를 더 수월하게 시도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 주를 이룬다.
2) 창업자가 이끄는 기업이 대부분이다.
3)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라는 명성을 이미 구축한 경우가 많아서 근무시간 단축 실험을 창의와 혁신의 특징으로 제시할 수 있다.
- "나는 돈을 많이 벌었고 많은 것을 배웠지만 지난 7~8년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머릿속이 깜깜했어요. 정말 문제가 심각했죠."
- 고객이 우리를 찾는 이유는, 우리의 경험을 적용해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러려면 유능한 직원을 채용해 흥미진진한 업무를 맡기되 다른 경험을 할 시간도 주어야 합니다.
- 습관을 바꾸고 창의성을 발휘하려면 휴식을 더 많이 취해야 합니다.
- 리더들은 기업을 단순히 부와 명예를 얻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사업 자체를 목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3장_아이디어 창출
새로운 제도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문제에 대처해야 하는가
- 아이디어 창출 단계에서는 문제에 대한 생각이 소규모 의사결정자 집단에서 전체로 확대된다.
- "우리가 수행하는 사업의 중점은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고, 변화한 세상에서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할지 탐색하는 것입니다."
- 1) 매출이 가장 적고 생산성이 가장 낮은 요일은 언제인가? 2) 휴무를 할 때 가장 이익이 큰 요일은 언제인가?
- 기업이 선택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주 5일 근무하되, 그중 하루를 전문성 개발에 쓰는 것이다. '자유로운 금요일'
- "우리는 사람들에게 선택받는 직장, 더욱 일하기 좋은 직장이 되고 싶습니다."
- "임금은 그대로 보장할 것입니다."
- "뭔가 다른 방식을 시도하고 실천하는 것은 정말 좋은 동기 부여 방법이었습니다."
- "정말 중요한 사항을 먼저 식별하라. 팀 전체와 브레인스토밍을 해서 모든 직원이 목표를 이해하고, 우려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광범위한 전문지식을 최대한 끌어모아 계획을 세우려고 노력하라. 성공적인 실험이 어떤 모습일지, 실험결과를 어떻게 측정할지, 얼마 동안 새 제도를 실험해야 할지 파악하라."
1) 사내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2) 근무시간 단축 계획에 대한 사항을 결정한다.
3) 포괄적인 계획 과정을 개발한다.
4) 시나리오를 예상하고 비상 대책을 짠다.
5) 실험 기간과 시작 날짜를 정한다.
6) 분명한 목표를 세운다.
7) 시도가 끝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한다.
4장_프로토타입 제작
더 집중적인 업무와 더 효과적인 협업을 지원할 기술, 문화, 규칙
- "왜 회의부터 손을 봐야 할까? 대부분 직원이 회의를 없애거나 최대한 간결하게 진행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 "우리는 퇴근할 때 '안녕히 계세요, 내일 뵙죠.'라는 인사하지 않는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냥 사무실을 나가면 되는 거죠." - 우아한 형제들
- 규율과 책임감이 없는 상태에서 유연성은 혼란을 초래한다. 회사의 필요에 동조하지 못하고 표류하게 방치해서 개인 경력에 해를 끼칠수도 있다. 강력한 공식적 규율이 없다면 강력한 문화 규범과 상호 의무 의식이 필요하고, 주 4일 근무제 같은 도전을 성공시키려면 자신과 동료가 협력해야 한다는 인식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 시간이 오래 걸리는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 주목해야 할 중요한 점은 자동화를 실천하는 주체는 대부분 경영진이 아니라 직원이라는 사실이다. 직원 스스로 더욱 효율적으로 일하면서 자기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 "우리는 근무 외의 시간에 오가는 의사소통의 양을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 공간을 리디자인하다.
- "주 4일 근무제의 성공을 가시화할 수 있도록 앞으로 3개월 동안 노력합시다. 나는 성공을 눈으로 보고 몸으로 느끼고 싶습니다.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과 시행하지 않는 기업의 차이를 분명하게 지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누구라도 우리 회사에 왔을 때 '주4일 근무제를 시행한 효과가 이것이군요'라고 알아차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세부 사항까지 통제하면 직원들을 더욱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만들 수 없고, 개발자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1) 회의시간과 규모를 줄이고 더욱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
2) 하루 일정을 리디자인한다.
3) 업무를 리디자인하고 새 도구를 시험하는 과정을 만든다.
4) 고객에게 스토리를 들려준다.
5) 시간과 주의력은 사회적 자원이다.
6) 효과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7) 다른 사항도 공유한다.
5장_실험과 리뷰
근무시간 단축이 생산성, 수익, 채용, 고객만족도 등에 미치는 영향
- '이것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그럴까? 달리질 수 있을까?'
- "생산성은 우리 기업 문화의 절대적인 핵심이고, 조직의 DNA에 존재합니다. 모든 것이 생산성을 중심으로 형성됩니다."
- "우리가 수요일에 쉬면서도 탁월한 성과를 내놓자 고객들은 놀라워했습니다."
- 주4일 근무제는
1) 업무 성과를 향상시킨다.
2) 채용을 향상시킨다.
3) 이직률을 낮춘다.
4) 창의성을 북돋는다.
5) 새로운 경험을 쌓을 시간을 만들어낸다.
6) 혁신적인 사고방식을 북돋운다.
7) 장기적인 행복과 직업만족도를 높인다.
8) 더욱 나는 리더를 만든다.
9) 전략적으로 사고할 시간을 만든다.
10) 창의성을 발휘할 시간을 벌어준다.
11) 리더의 행복을 증진힌다. - 단축근무 Vs. 유연근무
- 리더는 명령하는 사람이 아니라 코치다.
1) 새로운 문화적, 사회적 규범을 문서로 작성한다.
2) 회사 안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을 만든다.
3) 고객과 점검한다.
4) 핵심성과지표를 확인한다.
5) 결정을 내린다.
6) 자기 이야기를 공유하도록 직원을 격려한다.
6장_스토리 공유
패러다임의 전환, 그리고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약속
- 주4일 근무제를 시행하려는 리더는 스스로 절대적이라고 생각하는 진리를 모조리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전과 실험을 통해 자신의 가설이 옳은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 리더들이 급진적인 재해석을 시도하면, 경영진은 직원들이 실험하고 자신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공간과 시간과 호나경을 지원해야 합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특징
1) 리더가 문제를 정의하고 모두 힘을 합해 문제를 해결한다.
2) 집중해서 단기간 일하는 것이 그냥 오래 일하는 것보다 낫다.
3) 경계를 긋는 것은 좋다.
4) 집중은 사회적 성격을 띤다.
5) 효율성으로 얻은 이익은 직원의 몫이다.
6) 직원에게 초능력을 발휘하라고 요구하지 말고 상부 구조를 구축한다.
7)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다.
8) 고객은 기업의 동맹이다.
9) 개방적이고 지적으로 의사소통한다.
10) 계속 진화해야 한다.
mubnoos
Free Friday? in the manufacturing factory in S. Korea?
What is the meaning of the efficiency and balance between life and work?
Do we want to be the innovator of the world, or Do we want the 'Creative Destruction'?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을 잘한다는 것 / 야마구치 슈, 구스노키 겐 (0) | 2021.07.28 |
---|---|
문어의 영혼 / 사이 몽고메리 (0) | 2021.07.28 |
일 버리기 연습 / 도리하라 다카시 (0) | 2021.07.28 |
여론 / 월터 리프먼 (0) | 2021.07.27 |
반대의 놀라운 힘 / 샬런 네메스 (0) | 2021.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