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괴와 재창조가 거듭되는 변화의 시험장
이론을 이해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이런 이론들이 어디에 중요한지 이해하고,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한계를 보이는 곳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할 때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하거나 내일에만 사로잡힌 채 일을 시작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오늘 일어나는 일을 제대로 이해해기 위해서는 거기서 한 발 물러서야 한다. 즉 거리두기가 필요하다. 총알처럼 달리는 기차에서 잠시만이라도 내려야 그 기차가 어디로 향하는지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다.
- 올바른 결정은 전후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주목받기의 문제와 대가받기의 문제
- 필요할 때 거절할 줄 알아야 한다.
- 기술은 인간의 예측보다 훨씬 더 빨리 변화한다. 그 예측들 중 맞는 것은 거의 없다.
- 때를 알아야 전략을 세울수 있다. 개입할 방법을 알아야 과정을 예측할 수 있다.
Part 1. 사용자 연결관계
- Paypal의 직원이자 동료인 세 사람은 온라인상에서 비디오 클림을 찾다가 YouTube를 만들었다.
- 텐센트 Tencent - QQ - 펭귄마스코트
- 제품의 품질로 이기려 할 필요가 없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점유율에서 1위에 올라서자 최종소비자에게는 사실상 아무런 판매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지 않아도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에 동참하기 때문이다. 네크워크 시장에서는 네트워크 효과가 제품 특징을 압도한다.
- 제품<컨텐츠<연결
-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컨텐츠는 사용자 누구나 참여해 만들어 낼수 있는 컨텐츠이다.
- 연속적으로 혁신을 이뤄낸 기업은 거의 없다. 한 번의 혁신을 이뤄낸 곳이 대부분이다.
- 현실에 안주하는 건 어느 조직에나 독이 된다. 사실 조직이 살아남고 성공하려면 집착증에 걸릴 정도가 되어야 한다.
- 아마존은 5년이라는 긴 시간의 투자 끝에 성장의 비밀은 컨텐츠제작이 아니라 공유에 있다.
- 어떤 컨텐츠를 필요로 하는지 대중이 확실히 알아야 한다.
- 쉽게 만들어야 한다.
- 유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해내는 매커니즘이 있어야 한다.
- 고정비 Fixed cost라는 불씨 - 문제는 디지털 발전이 아니라 고정비다.
성공의 비밀은 매우 효율적인 방법으로 고정비를 관리하는 능력이다.
고정비 부담을 낮추면서 새로운 이익의 흐름을 찾아낸다.
Part 2. 제품 연결관계
- 산업의 종말이 아니라 가치가 이동한 것이다. 음악산업은 죽기는 커녕 오히려 지난 10년간 수십억달러의 가치를 창출해 냈다. 단지 가치의 재분배가 일어났을 뿐이다.
- 미치도록 뛰어난 제품은 기업의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
- "킨들은 기기가 아닙니다. 서비스입니다."
- 전통 미디어 없이는 구글도 힘을 쓰지 못한다.
- 핵심 제품을 보완재로 생각하는 상황을 들여다보면, 즉 가치가 이끄는 대로 따라가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 자료가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정확해야 좋은 것이다.
정보적 spillover
Spillover VS. Synergy
Spillover: 연결관계 활용O
Synergy : 연결관계 활용X
- 사업의 핵심이 사라지거나 손상될 위기에 처한 비지닛스가 본증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탈출이다. 사업 다각화를 이루고 될 수 있는한 멀리 도망가야 한다.
- Honda motors에서 잔디 깎는 기계로 영역을 넓혀간 것은 제품의 연관성 때문이 아닌, 엔진과 동력전달장치에 대한 전문성 때문 - 핵심역량 Core Competence
- 기존 제품을 방어하는 대신 그 너머에 존재하는 가치 창출의 기회를 찾아라. 폐허속에서도 다시 자라날 수 있는 씨앗, 중요한 것은 지키기위해 확장하는 것이다.
Part 3. 기능적 연결관계
- 경쟁사가 흉내내기 힘든 무궁무진한 결정들의 연결
- 연결도구에 투자하라
- 엔지니어링은 사소하게 여길수 없는 문제이다.
- 2 questions: 누구를 상대할 것인가? 어떻게 이길 것인가?
- 5년전만 해도 전자책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종이책 사업이 망할 것이라 but 디지털판매가 서적시장의 20%
- 하나의 선택을 할 때마다 다른 선택을 포기해야 한다.
- 자사 제품의 한계를 확인하는 것은 그만큼 보상이 따른다.
- 무작정 덤비기 전에 질문부터 한다.
Part 4. 광고와 교육
Pantagonia - Don't buy this jacket - 2년 후 40%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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