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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의 미래 / 바라트 아난드

by mubnoos 2021.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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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괴와 재창조가 거듭되는 변화의 시험장
    이론을 이해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이런 이론들이 어디에 중요한지 이해하고,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한계를 보이는 곳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할 때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하거나 내일에만 사로잡힌 채 일을 시작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오늘 일어나는 일을 제대로 이해해기 위해서는 거기서 한 발 물러서야 한다. 즉 거리두기가 필요하다. 총알처럼 달리는 기차에서 잠시만이라도 내려야 그 기차가 어디로 향하는지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다.
  • 올바른 결정은 전후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주목받기의 문제와 대가받기의 문제
  • 필요할 때 거절할 줄 알아야 한다.
  • 기술은 인간의 예측보다 훨씬 더 빨리 변화한다. 그 예측들 중 맞는 것은 거의 없다.
  • 때를 알아야 전략을 세울수 있다. 개입할 방법을 알아야 과정을 예측할 수 있다.

Part 1. 사용자 연결관계

 

  • Paypal의 직원이자 동료인 세 사람은 온라인상에서 비디오 클림을 찾다가 YouTube를 만들었다.
  • 텐센트 Tencent - QQ - 펭귄마스코트
  • 제품의 품질로 이기려 할 필요가 없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점유율에서 1위에 올라서자 최종소비자에게는 사실상 아무런 판매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지 않아도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에 동참하기 때문이다. 네크워크 시장에서는 네트워크 효과가 제품 특징을 압도한다.
  • 제품<컨텐츠<연결
  •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컨텐츠는 사용자 누구나 참여해 만들어 낼수 있는 컨텐츠이다.
  • 연속적으로 혁신을 이뤄낸 기업은 거의 없다. 한 번의 혁신을 이뤄낸 곳이 대부분이다.
  • 현실에 안주하는 건 어느 조직에나 독이 된다. 사실 조직이 살아남고 성공하려면 집착증에 걸릴 정도가 되어야 한다.

 

  • 아마존은 5년이라는 긴 시간의 투자 끝에 성장의 비밀은 컨텐츠제작이 아니라 공유에 있다.
  1. 어떤 컨텐츠를 필요로 하는지 대중이 확실히 알아야 한다.
  2. 쉽게 만들어야 한다.
  3. 유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해내는 매커니즘이 있어야 한다.
  • 고정비 Fixed cost라는 불씨 - 문제는 디지털 발전이 아니라 고정비다.
    성공의 비밀은 매우 효율적인 방법으로 고정비를 관리하는 능력이다.
    고정비 부담을 낮추면서 새로운 이익의 흐름을 찾아낸다.

 

 

 

Part 2. 제품 연결관계

  • 산업의 종말이 아니라 가치가 이동한 것이다. 음악산업은 죽기는 커녕 오히려 지난 10년간 수십억달러의 가치를 창출해 냈다. 단지 가치의 재분배가 일어났을 뿐이다.
  • 미치도록 뛰어난 제품은 기업의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
  • "킨들은 기기가 아닙니다. 서비스입니다."
  • 전통 미디어 없이는 구글도 힘을 쓰지 못한다.
  • 핵심 제품을 보완재로 생각하는 상황을 들여다보면, 즉 가치가 이끄는 대로 따라가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 자료가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정확해야 좋은 것이다.

정보적 spillover

Spillover VS. Synergy
Spillover: 연결관계 활용O
Synergy : 연결관계 활용X

 

  • 사업의 핵심이 사라지거나 손상될 위기에 처한 비지닛스가 본증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탈출이다. 사업 다각화를 이루고 될 수 있는한 멀리 도망가야 한다.
  • Honda motors에서 잔디 깎는 기계로 영역을 넓혀간 것은 제품의 연관성 때문이 아닌, 엔진과 동력전달장치에 대한 전문성 때문 - 핵심역량 Core Competence
  • 기존 제품을 방어하는 대신 그 너머에 존재하는 가치 창출의 기회를 찾아라. 폐허속에서도 다시 자라날 수 있는 씨앗, 중요한 것은 지키기위해 확장하는 것이다.

 

 

 

Part 3. 기능적 연결관계

 

  • 경쟁사가 흉내내기 힘든 무궁무진한 결정들의 연결
  • 연결도구에 투자하라
  • 엔지니어링은 사소하게 여길수 없는 문제이다.
  • 2 questions: 누구를 상대할 것인가? 어떻게 이길 것인가?
  • 5년전만 해도 전자책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종이책 사업이 망할 것이라 but 디지털판매가 서적시장의 20%
  • 하나의 선택을 할 때마다 다른 선택을 포기해야 한다.
  • 자사 제품의 한계를 확인하는 것은 그만큼 보상이 따른다.
  • 무작정 덤비기 전에 질문부터 한다.

 

Part 4. 광고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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