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UGS IN HISTORY
제1장 서론
- '마약 원숭이' - 인간이 실로시빈 같은 환각성 알칼로이드를 함유한 향정신성 식물들이 지닌 특수한 능력을 발견하고 섭취하여 자신의 뇌를 자극했다. 환각성 알칼로이드가 인간에게 사물에 대한 시각과 언어능력은 물론 도구 제작과 의식적으로 자기 성찰을 고취시켜 종교와 같은 인간의 내적 상상력의 발달을 고무시키면서 동물계에서 영장류로 진화하는 데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 매케더
- 샤머니즘의 주체는 샤만으로, 그는 인간세계와 정신세계의 중재자이며 조정자다. 샤만은 환상의식 혹은 희생의식을 통해 정신세계로부터 교감을 얻어 인간을 치료한다. (정신성 마약식물들을 사용한다.)
- 16-18세기 근대 시대에 마약이 다시 대중화되면서 아편은 인간의 고통을 구제하기 위한 '신의 선물'로 부활했다. 18-19세기 근대 산업혁명의 변화와 경쟁과정에서 아편은 긴장해소와 필수적 의약품으로 등장했다. 19세기 화학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의약품과 발달과정에서 모르핀, 코케인, 헤로인과 같은 반 화학합성 마약데 대한 소비가 급증했다.
- 매케너는 마약, 특히 향정신성 마약은 불법이든 합법이든 세계화와 함께 점진적으로 글로벌 문화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 '마리화나' '양귀비' '코카나무'
마리화나
- 환각성 마약
- 주성분: THC
- THC함유: 꽃 >잎 > 줄기
- 2가지 종 1) 사티바 종 (건조하고 서늘한 온대지방) 2) 인디카 종 (습하고 무더운 열대지방)
- 파피루스 - 마리화나 의약용 묘사
- 조로아스터교, 베다 - 마리화나 명정에 유용한 수단
- 출애굽기 30장 22-33절 - 신성한 향유 = 대마초
- 중국문헌 - 포도주에 마리화나를 넣어 마취제로 사용
- 스키타이인 - 마리화나 찜질방
양귀비
- 진정성 마약
- 주성분: 아편 알칼로이드
- 둥글고 연한 초록색을 띤 미성숙된 꽃봉오리를 칼로 그으면 진한 우윳빛 액체를 모아 햇빛에 말리면 끈적끈적한 흑갈색으로 변한다. 이것이 아편이다.
- 지중해 인근의 양귀비가 다른 지역보다 2-3배 더 많은 아편 알칼로이드를 함유
- 파피루스 - 양귀비를 먹거나 연고의 형태로서 진통제나 진정제로의 사용 권장
- 메소포타미아 수메르인과 바빌로니아, 아시리아, 이집트 - 보편적인 진통제로 널리 사용
코카
- 주성분: 코케인 알칼로이드
- 라틴아메리카 안데스 지역에서만 자란다.
- 코케인을 생산할 수 있는 17종 중 2개만이 재배에 이용
- 안데스 원주민 - 코카 잎을 씹는 전통
환각성 식물
1) LSD 유형의 환각성 식물
2) 트라이프타민이 함유된 환각성 식물
3) 베타 카볼라인이 함유된 환각성 식물
4) 이보가 계열의 환각성 식물
마약의 분류 (종류)
1) 천연 마약: 천연식물에서 그대로 추출 - 마리화나, 아편, 코카잎
2) 반화학합성 마약: 천연식물 + 화학물 첨가 - 모르핀, 헤로인, 코케인
3) 화학합성 마약 - 메스암페타민, LSD, PCP(동물마취제)
마약의 분류 (중추신경계)
1) 진정제 (졸린듯한)- 아편, 모르핀, 헤로인
2) 각성제 (흥분) - 코케인, 메스암페다민, 엑스터시
3) 환각성 (오락가락) - 마리화나, LSD, PCP
제2장 원시 시대(BC 10000-500)
- 애니미즘은 모든 자연물에 영혼이 존재한다는 신념이다. '인간은 자연환경에서 우월한 존재가 아닌 단지 자연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샤머니즘
제3장 고대 시대(BC 500-AD 500)
그리스 시대
- 초기 그리스-로마 시대에 등장한 마약에 대한 선악에 대한 가치중립성은 중세 가톨릭 사회에서 끊임없이 나타나는 이단에 대한 정치적 탄압의 수단으로 종종 악용되면서 사라졌다. 그러나 피해자의 입장에서 이단이라는 미명은 지배계급이 자신의 권력유지를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다.
- 곡식과 풍요의 그리스 여신, 데메테르의 양손에 들려 있는 것은 곡식과 양귀비이다.
- 그리스인은 양귀비를 사회문화적으로 다양하게 이용했다.
- 히포크라테스는 의학을 종교로부터 분리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질병을 원시종교에서 강조한 신의 분노와 같은 초자연적 혹은 종교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불균형에서 나타나는 자연적 과정의 결과로 보았다. 마찬가지로 그는 질병의 치료를 마법이나 종교가 아닌 신체의 균형을 찾는 자연적 과정의 결과로 보았다.
- 히포크라테스는 마약사용에 의한 일종의 중독성의 의미를 지닌 내성을 나쁜 습관이 아니라 자동면역의 메커니즘으로 인식했다. 그는 마약의 선악에 대한 중립적 입장을 확고히 했다.
로마시대
- 카이사르 시대의 유희장에서 마리화나를 피우는 것은 보통이었다.
- 그리스-로마 시대의 의학서 <마테리아 메디카> - 아편은 고통으로부터 완전히 해소시켜 주고, 기침을 완화시키며, 편안하게 수면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의약품이다.
- 로마 시대의 마약 대량소비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았다. 오히려 알코올 중독이 더 커다란 문제였다. 따라서 처벌은 주로 알코올 사용자에 대해서만 이루어졌다.
- 기독교의 마약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의 변화는 로마제국의 기독교에 대한 정책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동방박사가 아기예수에게 선물한 머르는 아편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가 골고다 언덕의 십자가에 못박혀 고통스러워 할 때 그에게 제공한 갈이라는 음료는 당시 소아시아에서 만연한 진통제 역할을 했던 아편을 혼합한 포도주였다.
- 이단에 대한 투쟁에서 기독교가 효과적으로 사용한 무기수단의 하나는 당시 사회문화적으로 자연스럽게 용인된 알코올과 마약이었다.
- 바울 - 느슨한 행위로 유도되는 모든 자극물을 일소할 필요성 누차 강조 / 음주(포도주)는 기독교에 대한 치명적인 죄이며 오로지 사제에게만 허용
- 알렉산더 황제 - 나폴리 매춘 굴에서 중독문제를 일으킨 마약의 사용 금지 칙령 발표
- 아우구스티쿠스 - 마약은 불건전한 호기심을 만든다.
제4장 중세 시대(AD 500-1500)
로마 가톨릭교와 마녀사냥
- 마녀사냥의 피해자의 75%는 여성이었다. 왜? 전통적으로 기독교에 내재한 위계적인 가부장적이고 남성적인 종교성에 따른 여성혐오주의
- 마녀재판은 필연적으로 고문에 의한 자백의 형태로 유지되었는데, 대다수의 종교재판관은 '신은 죄 없는 사람에게 결코 죄를 씌우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합리화했다.
- 마녀사냥의 직접적 근거는 '여자 마법사를 살려두지 말라'는 출애굽기 22장 18절의 구절이다.
- 십자군 전쟁을 거치면서 교회는 타락과 부패에 빠졌다.
- 아퀴나스의 악마론은 섹스, 마녀, 악마가 상호 공통분모를 지니고 있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이는 종교재판관에게 이단과 마녀를 동일시하게 만들어 후에 마녀사냥의 이론적 틀을 제공했다.
- 가톨릭 교회의 지배계급은 신앙이라는 미명하에 비윤리적이고 비인간적인 마녀재판을 진행했던 것이다.
- 샤를마뉴 - 아편은 사탄의 작품, 마약사용의 이단과 동일시
- 천일야화의 특별한 포도주는 마라화나 혹은 아편에 알코올 음료를 섞은 것이다.
- 아우구스티누스는 여성과 악을 동일시하면서 독신생활을 찬양했다. 아퀴나스도 여성은 출산을 위한 도구로서 육체적이며 성적인 존재로 파악했다. 기독교의 섹스에 대한 혐오는 마약과 결합하여 여성에게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여성=마녀=악마', '여성+마약+섹스 = 사탄의 유혹'
제5장 근대 시대(1500-1800)
- 그리스 시대의 마약은 인간이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선약이 될 수도 있었고 해약이 될 수도 있었다. 그것은 전적으로 인간의 선택의 문제였다.
- 근대 시대의 이성주의와 계몽주의가 아편을 중세 '악마의 선물'에서 근대 '신의 선물'로 새로운 해석과 평가를 내리는 계기가 되었다.
- 포르투갈 상인은 마카오에 조금씩 아편무역으르 시작했다. 원래 아편은 아라비아 상인이 중국에 소개했다. 16세기 중반 이후 포르투갈 상인이 아편을 중국에 소개하면서 소량의 아편무역을 시작할 때 이 아편무역이 300년 후 아편전쟁으로 중국 근대사의 전환점이 될지는 아무도 몰랐다. 1700년경 포르투갈 상인은 마카오를 거점으로 인도 산 아편을 본격적으로 중국에 팔기 시작했다.
- 중국의 의학서는 아편을 섹스의 기술을 위해 사용한다고 기술했다. 중국에서 섹스와 연관된 아편에 대한 인식은 20세기까지 지속됐다.
- 동인도회사는 중국과의 교역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소량의 아편무역도 병행했다. 이 와중에 1729년 중국의 아편금지령은 오히려 동인도회사의 중국으로의 불법적인 아편무역을 더욱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제공했다. 1733년 동인도회사는 다른 유럽 상인을 배제하고 벵갈세서의 아편생산과 구매에 대한 독점권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동인도회사는 당시 3억 명의 중국에 대한 거대한 잠재적 시장을 인식하고 향후 50년 동안 불법 아편무역을 핵심 사업으로 할 토대를 착수했다.
영국은 왜 동인도회사에 의해 주도된 중국으로의 인도 산 아편밀매를 묵인했는가?
1) 무역적자해소- 중국의 아편금지령에도 불구하고 영국은 중국과의 무역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중국 자체에 자급자족이 되지 않는 인도 산 아편을 팔았다. 인도 벵갈 산 아편은 중국 국내산보다 아편의 질에서 월등하여 두 배의 가치를 지녔다.
2) 산업혁명, 영국의 노동자들은 노동의 피로를 풀기 위해 아편 대신 값싼 중국 수입차를 선호했다.
3) 프랑스와의 전쟁비용인 은의 유출을 더욱 우려하게 되어 간접적 아편밀수를 조장했다.
이것은 근대사에서 가장 오랫동안 체계적으로 지속된 국가가 후원한 국제범죄였다.
제6장 19세기(1800-1900)
- 아편전쟁은 제국주의의 부산물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Pax Britannica)
- 마약의 역사에서 주사기의 발명은 가장 중요한 사건의 하나로 마약사용 및 마약 중독에 혁명적 변화를 일으켰다. 마약을 주사기를 통해 사용할 경우 흡연이나 구강을 통해 사용할 때보다 인체에 미치는 효과가 훨씬 빠르다.
- 영구 빅토리아 여왕은 월경기간에 의사로부터 진통제로 마리화나를 처방받았다.
- 1886년 소량의 코케인만이 함유된 코카콜라 개발 상품화 - 최초의 코카콜라 제조접에는 코케인 함량이 8.46mg이 처방됐는데, 당시 코케인을 함유한 의약품의 평균 함유량은 15~35mg이었다. 처음에는 코카콜라를 아편 및 모르핀 중곡을 치료하는 등 다양한 질병에 효능이 있는 특허의약품으로 개발하려고 했다. 코카콜라는 약국에서 5센트에 팔렸다.
- 20세기 초 남부의 일부 주에서 흑인이 백인 여성을 강간하기 전에 코케인을 복용한다는 인종적 편견을 지닌 소문이 확산되자 코카콜라 회사는 음료에서 코케인을 제거할 것을 약속했다. 결국 코카콜라 회사는 음료에서 코케인으르 제거하고 코카 향을 내기 위해 한 번 우려낸 코카 잎만을 사용했다.
- 프로이트는 코케인은 유쾌함과 행복감을 야기한다고 쓰고 만병통치약으로 극찬했다. 프로이트는 정확한 임상실험도 없이 의학저널에 코케인이 모르핀 중독을 치료할 수 있다는 글을 게재해 그의 생애 최대의 오점을 남겼다. 일부 비평가들은 그의 정신분석학 이론의 대부분이 그의 코케인 사용의 부산물이라고 혹평했다.
- 지킬박사와 하이드의 스티븐슨은 자신이 코케인 효과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주장한다. 소설의 악인 하이드는 코케인 정신병의 은유적 표현이라고 묘사한다.
- 나폴레옹은 이집트 원정에서 부상 병사들은 고통을 줄이기 위해 당시 이집트에서 유행이던 아편은 물론 해시시를 복용하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
- 습관과 중독을 구별하는 중요한 요소는 의지력이다. 개인의 행위에 대해 통제력이 있다면 그 행위는 여전히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 미국에서 19세기 동안 아편소비가 증가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의사나 약사들이 여성들의 월경으로부터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아편을 처방했기 때문이다.
- 1833년 영국은 인도에서 동인도회사의 무역독점권을 폐지하고 직접통치를 시작했다.
아편전쟁
- 제1차 아편전쟁 (1839~1842) - 영국의 일방적 승리 -> 불평등조약, 난징조약 체결: 배상금 지불, 공행의 폐
지, 5개의 무역항 개설, 치외법권 인정, 155년 간 홍콩할양 - 중국은 1844년 미국과 프랑스의 강력한 요구로 그들과도 망하조약을 체결했다. 중국은 강압적이지만 최초로 서양세계에 문호를 개방했다.
- 제2차 아편전쟁 (1856~1860) - 1856년 중국이 중국인 소유의 영국 밀수선 (the Arrow)에 대해 압수수색을 단행하면서 발발 -> 1858년 톈진조약과 1860년 북경조약 -> 영국은 청의 식민지화를 본격화했다.
- 당시 중국 성인 남성의 27%가 아편중독자가 되었다.
제7장 20세기 전반(1900-1950)
- 코케인은 1880년대 말부터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의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일하는 흑인들이 이용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코케인 사용을 백인 여성들에 대한 성적 욕망으로 연결했고, 코케인은 흑인들의 마약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 1850~1942년까지 마리화나는 의약품으로 간주되었다.
- 1912년 헤이그아편협약과 1925년 제네바협약을 통해 국가 간 마약무역은 강력한 통제를 받게 되었다.
제8장 20세기 후반(1950-2000)
국제 마약밀매
1) 쿠바 커넥션
2) 프렌치 커넥션 - 시칠리아 마피아와 미국 마피아의 연결
3) 피자 커넥션 - 시칠리아 마피아가 동남아시아에서 생산된 마약을 중국계 삼합회로부터 구입하여 미국 마피아와 연계하여 미국시장에 유통
4) 니카라과 커넥션 - 콜롬비아 코케인 카르텔 급부상, 피자 커넥션의 몰락과 중국계 삼합회의 급부상
5) 테러조직과 초국가적 조직범죄의 연계
- 미국 사회에 마약을 유통시킨 주범은 공산주의자가 아니라 반공이라는 미명하에 반공 게릴라와 범죄조직의 마약밀매를 묵인 조장한 CIA였다.
- 1950년대 미국에서 환각제의 사용을 옹호한 가장 유명한 작가는 올더스 헉슬리다. 그의 환각성 마약에 대한 에세이들은 초기 히피족들에게 종종 애용되었고 환각성 마약에 대한 컬트 텍스트가 됐다. 이는 짐 모리슨의 The Doors의 이름에 영감을 주었다.
- 비틀즈는 1960년대 말 환각제 혁명에 가장 영향력을 제공한 대표적 인물들이다. 환각제 혁명은 환각성 마약의 대중적 사용이다. 1960년대 마약소비는 젊은이들의 중요한 통과의례였다.
- '환각제 먀약 LSD의 섭취는 인간의식의 새로운 영역으로의 여행이다.'
- 젊은 히피족들은 마약사용, 특히 마리화나를 전통적 가치에 대한 거부의 상징으로 간주했다.
- 닉슨행정부 1969~1974 '마약과의 전쟁'
- 네덜란드의 모델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논쟁이 진행되고 있지만 그들의 대마초 정책이 마약남용과 중독자 수를 줄이고 AIDS의 확산을 방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 진통제로서의 마리화나는 19세기 말 아스피린이 발명될 때까지 서구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 1976년 아편법에 따라 실행중인 네덜란드의 마리화나 커피숍- 18세 이상이면 정부가 지정한 마리화나 커피숍이라는 지정된 장소에서 소량 5g의 마리화나 구입을 허용
- 마리화나 흡연이 알츠하이머 병, 파킨슨 병, AIDS, 폐암, 유방암, 뇌암 등의 치료와 환자의 고통을 경감하는 효과, 혹은 암세포를 죽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제9장 21세기와 전망
- 'The players change but the game continues.'
- 코케인의 90%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유통되는 반면에 무기밀매의 90%가 미국에서 멕시코로 유통된다.
- 500톤의 코케인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최소 300,000ha의 산림이 파괴된다. 이럴 경우 최소 18만 톤의 화학물질이 사용된다. (살충제, 제조제, 화학비료, 황산, 가솔린, 암모니아 등)
제10장 결론
- 'It's so good. Don't even try it once.'
- 마약은 인간에게 좋은 것 혹은 나쁜 것이 될 수 있는 이중성을 지니고 있다. 적어도 그리스-로마 시대까지 사람들의 마약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개인의 자유에 의한 개인적 선택의 문제였다.
mubnoos
좋은 책이다. 재밌고, 유익하다.
저자의 연구는 앞으로 더 가치가 있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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