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문화가 중요하다 / 새뮤얼 헌팅턴,로렌스 E. 해리슨

by mubnoos 2025. 2. 7.

 

 

 

• 사회의 정치 경제적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문화가 중요한 요소이다. 저개발은 마음의 상태이다. 

 

문화는 한 사회 내에서 우세하게 발현되는 가치, 태도, 신념, 지향성, 그리고 전제 조건이다 .

 

• 문화는 독립된 변수가 아니라 다른 많은 요소들, 가령 지리와 기후, 정치, 역사의 변덕 등에 영향을 받는다. 

 

문화는 어머니요. 제도 자식이다. 

 

문화가 결정적 차이를 만들어 낸다. 

 

보통 문화라고 하면 제도, 가치, 신념 등을 통틀어서 말하는 개념이다. 그런데 이 문화가 인간의 행동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 주, 지역, 대도시, 회사 등 다양한 수준의 발전 양태에서 문화의 작용은 명백하게 드러난다. 따라서 핵심은 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고 물어 보는 것이 아니라, 폭넓은 번영 결정인자들의 맥락 속에서 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되어야 한다. 

 

세계 경제는 생산성의 문화로 귀결된다. 

 

경제 발전의 과정은 유혹을 극복해 투자, 경쟁, 혁신을 추진하는 일련의 연속적 결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사회 자본은 서로 협력하는 집단 구성원들간의 실증적인 일련의 가치나 규범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만일 특정 단체의 회원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믿고 그들이 정직하다고 판단하게 되면 그들은 서로 신뢰하게 될 것이다. 집단에나 조직을 좀더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윤활유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신뢰이다. 

 

규칙들이 항상 모든 환경에서 올바른 결정을 유도하지는 않는다.

 

일본의 칸케이는 훨씬 주관적인 유대로서 은혜와 의무, 즉 온과 기리를 중시하는 관계이다. 외부 사람이 볼 때 중국인들은 공통되는 연결 사항이 있을 때 구앙시 관계를 맺게 되지만, 일본인들은 개인적 경험에 바탕을 두고서 유대 관계를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