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하버드 글쓰기 강의 / 바버라 베이그

by mubnoos 2021. 1. 27.
728x90

하버드 글쓰기 강의

 

-       작가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글쓰기는 누구나 훈련으로 익힐 수 있는 기술이다.

-       글쓰기는 할 말을 찾아내고 능률적으로 전달하는 복합적인 기술이다.

-       할 말을 찾아내는 데는 다양한 도구가 동원된다.

-       기억이나 관찰력, 상상력뿐만 아니라 잠재의식과 호기심의 활용을 강조한다.

-       Zero Draft (발견을 위한 초고)Assertion draft (주장을 담은 초고)를 자세하게 안내하고 폭넓은 사용범위를 보여준다.

-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할 말을 표현하는 어휘가 아니라 그 내용이다.

-       독자와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쥐고 독자를 배려하라. 독자를 배려하기 위해서는 작가 자신만의 목소리를 개발해야 한다.

-       글쓰기를 위해서는 이야기꾼이 될 필요가 있다. 어디서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반복하거나 재구성해서 들려주기를 좋아해야 한다.

-       글쓰기 훈련과정은 크게 할 말 찾아내기 내용 발전시키기 내용 전달하기로 구분할 수 있다.

 

-       노련한 작가는 저자와 독자 사이의 자연스러운 관계를 활용하는 법을 터득하고 있다.

 

-       나는 날마다 연습한다. 하루라도 연습을 안 하면 나 자신이 그것을 안다. 이틀을 안 하면 비평가들이 알고, 사흘을 안 하면 청중이 안다.

 

-       글쓰기 기술을 연마하기로 결심했다면, 유능한 작가가 되겠다는 결심을 버려야 한다.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을 단순히 글 쓰는 사람으로 생각하라.

 

-       무엇이든 상관없이 계속 펜으로 끼적거린다. 무엇을 쓰든 상관없다. 그저 쉬지 않고 펜을 놀리는 것이다.

 

-       진정한 작가란 실제로 글을 쓰는 사람이지 글에 관해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다.

 

-       작가란 이야깃거리를 가진 사람이기보다는 말하려고 하지 않았다면 전혀 생각하지 못했을 새로운 이야깃거리를 불러내는 과정을 발견한 사람이다.

 

-       여러분은 작가로서 독서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가장 중요하고 우선 되는 것으로서 즐거움을 위해 독서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읽어야겠다고 생각한 책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신경 쓸 필요가 없다.

 

-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책을 읽을 때 자기 자신을 사로잡는 것에 주목하라.

 

-       창조적이란 말은 과거에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것을 찾아낸다는 의미가 아니라 나 자신이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거나 상상하지 못한 것을 찾아낸다는 뜻이다.

 

-       관찰하는 법을 배우기 위한 첫 단계는 속도를 낮추는 것이다. 쉴 틈 없이 이리저리 쫓기며 산다면 관찰력을 발달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 중에서 일부를 포기하라.

 

-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상상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들의 일상이 여러 가지 활동으로 빈틈없이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능동적으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기능인 상상력에 이미 만들어진 이미지가 끝없이 공급되고 있다.

 

-       말하지 말고 보여주라.

 

-       마음을 어수선하게 하는 정신적인 잡담을 잊어버려라. 이제 머릿속의 생각을 벗어나 관심을 외부세계로 돌린다. 관찰을 할 때 판단을 내리지 말고 색깔이나 소리 같은 세부적인 감각을 주목한다.

 

-       독서를 할 때에는 책에서 나온 말이 상상 속에서 살아 움직이게 하라. 그리고 그 글이 마음속에서 감각적인 그림을 그리는지 확인하라. 생생한 그림을 그리는 구절을 찾으면 어떻게 작가가 그런 글을 쓰게 되었는지 파악한다. 작가는 어떤 종류의 세부적인 감각을 사용했는가? 어떤 순서로 사용했는가?

 

-       마음을 아주 느긋하게 먹고 그 목소리를 들어볼 정신공간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잠재의식은 마치 버림받은 애인처럼 결국 힘을 잃고 조용히 가라앉고 말 것이다. 잠재의식이 여러분에게 말하는 것을 듣는 생활 속 공간을 마련한다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데 도움이 된다.

 

-       작가는 대부분 어린 시절에 품었던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계속 유지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알고 싶은 것에 의문을 품는다.

 

-       독자는 당신의 머릿속을 모른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서로 전혀 모르는 작가와 독자라는 별개의 두 사람이 말이라는 연결 수단을 통해 한 순간 만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이 글쓰기가 주는 기적이다.

 

-       글쓰기 동료와 함께한다. 서로 역할을 바꿔가며 상대의 글에 독자로서의 반응을 보여줄 수 있다.

 

-       작가가 하는 주된 일은 독자의 관심을 포착해서 붙들어 매는 것이다.

 

-       글쓰기에 시간을 들이고 싶다면 아마 다른 일을 하지 않는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       공개라는 형태가 갖는 힘을 과소평가하면 안 된다.

 

 

 

 

 

1.  시작하기

 

1. 프리 라이팅을 위한 지침

  - 무슨 일이 있어도 10분 동안은 계속 펜을 놀려라. 스톱워치 사용

  - 중간에 줄을 긋거나 편집하지 마라. 문법도 걱정하지 마라.

  - 처음에는 읽어보지 않는 게 가장 좋다. 편집하거나 비평하지 마라.

 

​2. 여행 떠나기

  - 작가로서 여러분은 어느 위치에 있는가?

  - 작가가 되는 데 가장 필요하거나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 습작생으로서 무엇부터 해야 하는가?

 

3. 기초훈련

 

 1) 내용에 관한 생각 일깨우기

  - 프리 라이팅을 시작하라. 언어에 관한 관심을 끊고 온 정신을 떠오르는 재료에 집중한다.

  - 10분이 지나면 이 훈련에서 어떤 일이 발생했는가를 몇 분간 주목한다.

 

 2) 모으기

  - 단어 하나, 문장 하나, 전체 구절 등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뭐든지 표시를 한다.

 

 3) 읽기

  - 좋아하는 작가의 소설이나 시, 수필을 읽어라. 이 작가는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가? 마음에 드는가? 이 재료를 어떻게 모았을까? 사용한 까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4) 돌아보기

  - 글쓰기 훈련 후 자신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무엇이 도움이 되었나?

 

 5) 연습 목록 관리하기

  - 필요하고 하고 싶은 연습은 무엇인가? 서너 가지를 골라 목록으로 작성한다.

 

 

2.  작가의 역량

 

​1. 창조력

- 지금 쓰는 것이 완성된 글도 아니요, 초고도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에 둔다.

- 자신이 선택한 주제 영역 안에서 글을 쓴다.

 

- 어떤 재료를 기억에 담아두는가? 마음에 어떤 장소가 들어 있는가?

- 기억에 어떤 사람들이 있는가? 어떤 이야기가 들어있는가? 과거로 갈 수 있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 나는 ~을 기억한다: 한 가지 기억에 대해 싫증 날 때까지 쓴다.

 * 사진 활용하기: 과거의 사진 또는 기념품을 꺼내서 훈련하는 동안 앞에 놓는다.

 * 기억을 활용해 모으기

 

2. 기억과 전문지식

- 자신이 아는 것을 모두 목록으로 작성해보라.

- 그 다음 눈에 띄는 항목에 표시를 한다. 그 중 한가지 주제를 골라 노트의 새로운 페이지에 쓴다.

 

3. 관찰력

 - 감각을 사용하라: 20분 정도 앉아 그곳을 오감을 관찰하라.

 - 기억 속의 관찰: 기억 목록에서 하나를 골라 관찰한다.

 - 특수성의 시선: 보편적인 서술을 열 개 정도 쓴 후, 자신을 다른 사람이라고 상상하면서 세부 묘사를 동원해 특수한 진술로 다듬어 보라.

 

 *관찰 기초훈련: 생활의 속도를 줄여라. 머릿속에서 벗어나 외부 세계를 본다.

 

-       판단하지 말고 세부적인 감각을 주목한다. 어휘를 찾는 대신 더 관찰한다.

 

 

4. 상상력

 - 시각: 눈을 감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을 것을 그림 그린다.

 - 청각: 고요한 상태를 상상한 후 자동차 엔진, 물소리 등을 상상한다.

 - 촉각: 꽃잎, 얼음 물 등을 만진다고 상상해보라.

 - 후각: 눈을 감는다. 비누 향기를 상상한다. 꽃향기, 배기가스, 음식 냄새 등

 - 미각: 커피, 초콜릿 등 좋아하는 음식을 상상해보라.

 - 상상력이 제공하는 것을 노트에 적는다.

 - 독자의 마음속에 그려주고 싶은 그림이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본다.

 

 * 상상 기초훈련: 몸의 긴장을 풀고 심호흡한다. 노트에 적은 재료를 읽어본다.

 

- 눈에 띄는 항목에 표시를 하고 눈을 감고 선택한 주제를 상상한다.

 

 * 만들어내기: 가고 싶은 장소(가보지 않은)를 상상한 후 자세하게 적어보라.

 

5. 잠재의식

 - 관찰, 상상, 기억 훈련 후 잠시 쉬었다가 무엇이 떠오르는지 살펴보라.

 - 주제를 하나 골라 10분간 쓴 후 눕거나 산책, 집안일을 하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적는다.

 

6. 호기심

 - 호기심을 느끼는 모든 것을 목록으로 작성해본다. 무엇을 알고 싶은가?

 - 내부 모으기와 책과 검색을 통해 외부 모으기를 한다. 필요하면 인터뷰도 한다.

 - 알고 있는 정보와 배운 것을 적은 후 배운 것에 관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적어라.

 - 배운 것을 공유하고 필요하면 연구조사를 하라.

 

7. 셜록 홈스의 글쓰기 학교

 - 자신의 모든 능력을 활용하여 셜록 홈스가 되라.

 - 관찰을 한 후 관찰을 뒷받침할 정보를 기억이나 전문 지식에서 찾아보라.

 

3. 독자 생각하기

 

​1. 재료 개발을 위한 도구

 - 제로 드래프트 작성: 초안을 작성하고 무엇이 빠졌는지 확인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한다.

 

​2. 독자와의 관계

 - 독자는 당신의 머릿속을 모른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독자가 앞에 있다고 상상하고 그림을 성명하듯이 글을 쓰라.

 - 자신의 글을 독자에게 줄 선물로 생각하라. (박진감 넘치는 줄거리, 주제에 대한 통찰?)

 - 선물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 사람은 어디에 있는가?

 

3. 이야기 들려주기 (이야기는 변화다.)

 1) 사실 평범한 한 개인의 삶이 재미있으면 얼마나 재미있겠는가?

 2)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정하고 재료가 부족하면 관찰이나 조사하라.

 3) 누가(자신, 다른 사람, 창작 인물) 이야기를 들려주는가? 누구(친구, 자녀, 가상)에게 들려주는가?

 4) 이야기하고 싶은 아이디어를 골라 사건들을 나열한다. 이해하기 쉽도록 순서를 정리한다.

 

​4. 목소리

 

 - 목소리로 즐기기: 특정한 독자를 선택하여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목소리를 내본다.

 - 소리 내어 읽는 법: 긴장을 풀고 속도를 낮춰서 읽는다. 다른 사람이 듣는다고 상상한다.

 

4. 의무적 글쓰기

1. 자신의 과제를 파악하라.

2. 과제의 계획을 짜라. (시간관리가 필요함)

3. 내용을 발전시켜라. (내부 모으기, 초점화된 프리 라이팅, 목록 작성, 지도 그리기, 상호작용, 외부 모으기, 재료 소화, 돌아보기, 잠재의식 활용하기)

4. 제로 드래프트를 써라. (핵심 내용=요점 정리)

5. 청중과 목표를 고려하라.

6. 전달하라. (재료 순서 정하기)

7. 명확하게 하라. (시간을 둔 단계적 교정)

 

5.  궤도 유지

-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은 많지만 정작 글을 쓰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 현실을 받아들여라.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라. 초보자의 입장을 즐기자.

- 작가가 된다는 것은 배우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 글쓰기는 여가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현실적인 문제는 간단하다. 시간과 에너지를 어떻게 소비하고 싶은가에 달린 것이다.

- 완전한 글을 쓰는 데 집착하지 마라.

 

실습 작가가 되는 것은 느리게 살고 단순하게 살고 깊이 있게 사는 수단으로서 새로운 삶을 발견하게 하는 놀라운 길이다.

 

글을 쓰는 데에는 필요한 기술

1) 글을 쓰려면 한 편의 글에 담길 내용을 찾아내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2) 글을 쓰는 사람에게는 자신의 독자를 헤아리는 능력이 필요하다.

3) 글을 쓰려면 자신이 소통을 위해 다루고자 하는 장르나 형식에 관해 알 필요가 있다.

4) 글을 쓰려면 내 마음속 생각을 독자의 마음속에 집어넣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글쓰기에 관한 굉장히 잘못된 판단의 하나가 소수의 특정한 사람만이 글을 잘 쓸 수 있다는 생각이다. 만일 여러분이 이런 잘못된 생각에 빠져 있다면 나는 지금 당장 그 생각을 떨쳐버리라고 말해주고 싶다. 글쓰기는 스포츠나 음악처럼 누구라도 그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분야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운다는 말이다. 글쓰기 연습에 시간과 정력을 쏟는다면 여러분은 분명히 좋은 작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 위한 열쇠는 훈련에 달려 있다.

 

사람들은 종종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보면 놀란다. 하지만 여기서 창조적이란 말은 과거에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것을 찾아낸다는 의미가 아니라 나 자신이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거나 상상하지 못한 것을 찾아낸다는 뜻이다. 우리는 대부분 창조력이 단지 특수한 사람만이 지닌 어떤 것이라고 배웠다.

 

-       하버드 글쓰기 강의 3A 법칙

1 A: Attract 유혹하라

2 A: Attach 붙여두라

3 A: Affect 영향을 끼쳐라.

 

- 의무적 글쓰기의 7단계

1. 자신의 과제를 파악해라

2. 과제 계획 짜기: 쓰려는 내용의 목록을 보고 분량을 배분한다.

3. 내용 발전

4. 필요하다면 초안작성

5. 청중,목표 고려

6. 전달하기

7. 분명하게 밝히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