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비즈니스를 창조한 작은 거인들
1. 창립자들과 리더들은 보편적으로 기업들에게 주어진 선택을 거부했다. 그들은 사업의 성공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에 의문을 제기했고, 모두에게 익숙한 것이 아닌 다른 가능성들을 상상하고 추구했다.
2. 회사의 리더들은 성장에 대한 주변의 엄청난 압박을 극복해 냈다.
3. 자신의 사업이 뿌리 내린 지역사회와 대단히 밀접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4. 고객과 공급업체들과의 직접적인 접촉, 일대일 상호교류, 서로의 약속을 이행하는 데 충실한 태도 등을 토대로 그들과 이례적으로 친밀한 과계를 구축했다. 관계 형성에는 역시 리더들이 모범을 보였다.
5. 사회의 한 개체로서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광범위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작은 사회와 같은 기능을 했다.
6. 회사들은 자체적으로 고안해낸 다채로운 기업 구조와 경영 방식을 지니고 있었다.
7. 리더들은 회사가 하는 일에 대단한 열정을 지니고 있었다.
ㆍ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유지하고, 일하기 좋은 환경을 창출하고, 고객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급업체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
ㆍ자유는 성공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ㆍ마법을 지니고 있는 회사들의 공통점
1장 선택 그리고 자유 ∥ 남들이 가지 않는 ‘다른 길’을 간다는 것
ㆍ회사가 업계에서 살아남는다면, 머지않아 '얼마나 크게' 그리고 '얼마나 빨리' 성장할지를 선택해야 하는 시기가 오게 된다.
2장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 경영자라면 반드시 직면하게 되는 현실
ㆍ일단 성장하겠다고 마음먹으면, 그 앞에는 당신이 풀어야 할 현실적인 고민거리들이 잔뜩 기다리고 있습니다.
3장 모나리자의 법칙 ∥ 어디에 뿌리 내리느냐가 기업의 정체성을 만든다
4장 가장 강력한 비즈니스 도구 ∥ 기업과 고객의 정서적 유대감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ㆍ회사와 고객의 공동체 의식을 떠받치는 세 가지 기둥이 있다.
1) 진실성
2) 프로 정신
3) 직접적이고 인간적인 관계 형성
5장 특별한 우선순위 ∥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작은 거인들의 중요한 비밀
ㆍ직원 없이는 기업의 마법도 존재할 수 없다. 회사를 가치 있게 만드는 훌륭한 브랜드,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 고객과와의 친밀한 관계와 같은 요소들은 결국 회사를 구성하는 개개인의 직원들에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6장 그들이 보여주는 세계 ∥ 남다른 목표와 비전으로 창의적인 경영 방식을 꽃피우다
7장 실패의 원인과 교훈 ∥ 작은 거인으로 성공하기 위해 지켜야 할 세 가지 원칙
ㆍ기업이 오랫동안 탄탄한 경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들을 반드시 보유하고 지속해야 한다. 안정된 매출 이익과 이윤, 건전한 재무 상태, 그리고 독자적으로 생존 가능한 건전한 비지니스 모델이다.
8장 넥스트 제너레이션 ∥ 어떻게 기업의 ‘영혼’을 지키고 이어갈 것인가?
9장 비즈니스도 예술이다 ∥ 아이디어 하나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하는 일
10장 더 나은 길을 찾아서 ∥ 정체하지 않는 한 발전은 계속될 수 있다
ㆍ 우리는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있었고, 목표가 실현된 이후에 조직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ㆍ작은 거인들에게 탁월한 기업을 향한 목표는 최종 목적지가 아닌 긴 항해의 한 과정에 속하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ㆍ비지니스에서는 흔히 회사의 '규모'와 '탁월함'을 혼동하기 쉽고, 무조건 성장하고 더 커지는 것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작은 거인들은 '규모'보다 '탁월함'에 집중함으로써 두 가지 요소는 분명 다르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그렇다면 과연 그들을 탁월하게 만든 것은 정확히 무엇일까? 나는 그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선택권'을 올바르게 인식함으로써 작은 거인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에 정답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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