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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가는 조직은 왜 관계에 충실한가 / 랜디 로스

by mubnoos 2023.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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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ㆍ건강한 관계는 건강한 비지니스를 만든다. 

 

ㆍ삶에서 좋은 것은 모두 인간관계를 통해 이뤄진다. 성장, 성숙, 생산성은 전부 건강한 관계의 결과물이다. 

 

ㆍ좋은 관계는 세상이 돌아가게 만드는 힘이다. 

 

ㆍ관계는 성장의 촉매다. 

 

ㆍ최고의 리더는 건강한 관계가 뛰어난 성과를 획득하고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비결이라는 사실을 잘 안다. 

 

ㆍ리더십의 본질은 구성원들이 서로 연결하고 협업할 수 있는 비옥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삶은 개인경기가 아니다. 누구든 자신의 일에서 성공하려면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 모두와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어야 한다. 최고의 리더는 긍정적인 행동의 본보기를 보여줌으로써 구성원들에게 봉사한다. 그런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는 대단한 관계와 뛰어난 성과를 한꺼번에 거머쥘 수 있다. 

 





1부 의도성: 기본에 초점을 맞춰라



1장 이것이 관계다!

ㆍ삶의 질은 어떤 분야건 자신이 선택한 곳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는가와 비례한다. 

 

ㆍ당신이 얼마나 성공하든 언제나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2장 자기 계발의 함정

ㆍ이 세상에서 명예롭게 사는 가장 위대한 길은 우리가 표방하는 모습대로 사는 것이다. - 소크라테스

 

ㆍ성숙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얼마나 잘 맺는가를 토대로 측정된다. 

 

ㆍ모든 학습 시스템의 목표는 단순히 콘텐츠 자체를 전달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중심으로 건강한 관계를 촉진하는 것이다. 



3장 멀리 바라보라

ㆍ환경이 변할 필요보다 자신이 변할 필요가 있을 때가 훨씬 많다. 



4장 조직 문화의 중요성

ㆍ리더십의 묘미는 구성원 각자의 독특한 재능을 기업의 목표와 유의미한 방식으로 연결하는 데에 있다. 

 




2부 겸손: 관계를 차곡차곡 쌓아가라



5장 정상적인 사람은 없다

ㆍ당신은 당신이 되고자 하는 사람의 모습대로 될 것이다. 

 

ㆍ공감은 우리가 생색내지도 판단하지도 않으면서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ㆍ실패에도 또 다른 기회를 허락하는 관용적인 환경에서 명백하고 건설적인 발전적 피드백이 제공될 때 중대한 성장이 이뤄질 수 있다. 

 

ㆍ누구에게 두 번째 기회를 주어야 할까?

1. 피드백을 잘 받아들이는가?

2. 진실한가?

3. 자신의 실패에 책임을 지거나 실패를 인정하는가?

4. 책임을 지고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는가?

5. 성장하고 싶어 하는가?

6. 신속하게 사과하는가?

7. 화해의 손을 먼저 내미는가?


6장 4단계 성장 나선

ㆍ알고 싶지 않으면 배울 수가 없다. 

 

ㆍ좋은 피드백은 선물 같아서 마땅히 감사하게 받아야 한다. 피드백은 성장을 촉진할 뿐 아니라 성숙으로 이어지는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필요한 통찰과 관점을 제공하고, 격려로 용기를 북돋워준다. 

 

ㆍ최상의 결정은 이성과 감정 중 하나가 다른 하나를 지배하지 않고 적절히 결합될 때 내려진다. 



7장 얼굴은 백 마디 말보다 더 많은 것을 알려준다

ㆍ우리가 내면에서 성취한 것이 외부의 세상을 바꿀 것이다. 

 

ㆍ안전한 환경을 구축한 리더는 구성원들이 협업적이고 생산적으로 일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8장 두려움을 극복하라

ㆍ좋은 리더라면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을 더 많이 도와줄 수 있을지 알고 싶은 법이다. 그들은 막연히 짐작하거나 추측하지 않는다. 직접적으로 묻는다. 


 


3부 책무성: 대담한 관계를 구축하라



9장 노를 저어라

ㆍ인격, 즉 스스로의 삶에 대해 책임지려는 의지는 자기 존중감이 솟아나는 원천이다. 



10장 갈등 해소를 위한 교전규칙

 



11장 날것의 대화를 하라

ㆍ인간으로서 우리의 평생 과업은 우리 각자가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 존재인지 깨닫도록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12장 자신 너머에서 의미를 찾아라

 

 




4부 지속 가능성: 리더십을 재설계하라



13장 자기 이익을 초월하는 리더십

ㆍ현실적인 리더는 자신의 감정을 자유자래로 다스릴 수 있기에 어떤 상황에서도 냉철하게 생각하고 침착함과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다. 



14장 인재 유출을 막아라

ㆍ사람들의 가장 좋은 점을 찾으려 할 때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스스로의 가장 좋은 점을 이끌어낸다. 

 

ㆍ충성 고객을 만드는 법

1. 기다리게 하지 마라.

2. 일관성 있고 결함 없는 제품을 개인화된 방식으로 제공하라.

3. 친절하라. 



15장 사랑의 리더십

ㆍ좋은 리더는 힘보다 영향력을 사용한다. 



16장 관계를 동력으로 성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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