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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노 사피엔스 / 최재붕

by mubnoos 2021. 1. 18.

  • 포노 사피언스 Fono Sapiens (스마트폰이 인간의 일부가 된 문명) 최재붕
  • 사피엔스-슬기로운: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은 생각이다.
  • 분명한 것은 혁명은 이미 시작되었고, 준비를 해야한다.
  • 가장 큰 특징은 모든권력이 소비자에게 이동했다. – 소비자의 정보선택권
  • 선택받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다.
  • 문명의 전환은 절대적 기회이다.
  • 위험하지만 배워야 한다.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할 세대의 숙명이다.
  • 진화- 진화에는 절대 역변이 없다.
  • 새로운 인류의 자발적 선택의 진화를 막을 순 없다.
  • 진화의 방향은 이미 정해져 있다. 데이터가 명백히 증명한다.
  • 생존성=혁신성 (진화)
  • 밈(리처드 도킨스)의 복제방식과 속도, 확산의 범위의 무한대 – 혁명
  • 기회와 위기는 혁명의 두 얼굴이다. 기회를 무시하면 위기만 남는다.
  • 지속적으로 확대될 문명이라면 받아들여야 한다.
  • 문명의 표준이 바뀌면 그에 따라 상식도 바뀌어야 한다.
  • 다양성은 인류의 일반적인 특성-보편적인 도덕 기준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인정해야 한다.
  • 기존의 비즈니스모델을 파괴하는 기업
  • First mover가 되기 위해서는 매력있는 스토리가 필요하다.
  • 우리나라는 명백한 제조중심국가이다. 기술력은 없지만 스토리가 없다.
  • On demand: 소비방식에 맞춰 제조방식을 바꾼다. 소량이든 대량이든 고를 수 있고 대응해서 빨리 제공한다.
  • 오직 킬러컨텐츠로 승부하고 성공하는 팬덤이 형성되고, 팬덤이 확장되면 사업이 된다.
  • 동남아 시장을 공략하려면 디지털플랫폼 시장에 더욱더 주목해야 한다.
  • 지금까지 해오던 영업방식을 일부 포기하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대응하려면, 투자도 필요하고 새로운 인재도 뽑아야 한다. 조직도 전면 개편 해야 한다. 할 일이 많으니 두렵다.
  •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를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 진실된 과학적인 데이터는 오래도록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 Agile 경영 – 고객반응에 따라 빠르게 움직이며 대응하는 시스템 – 고객의 선택에 따라 끊임없이 유연하게 움직어야 한다. 사람을 잘 아는자가 성공한다.
  • 업의 본질이 무엇인가?
    Best service is no service. 고객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도록
  • 내 생각이나 내 고집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비즈니스는 포기하라. 성공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고객의 변화에 대응하는 변화를 만들어라. 여기서 전문성이 발휘된다.
  • 혁신은 개선이 아니라 모든 것을 바꾸는 일이다.
  • “사람을 잘 아는자가 성공한다.”

Cf) 텐센트- 고양이를 보고 호랑이를 그려라

  • 아마존 제프베조스 – 신을 데려와라 신은 내가 믿겠다. 신을 데려올수 없다면 데이터를 가져와라
  • 아마존은 진출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의미있는 매출신장과 엄청난 속도의 성장
  • 아마존의 고객의 흔적들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10년 넘도록 전문가가 분석
  • 테슬라 – 완전자동화에 실패 – 안되는 것은 안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