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토니 부잔의 비지니스 마인드맵 / 토니 부잔, 크리스 그리피스

by mubnoos 2022. 8. 31.
728x90

 

 

 

프롤로그

ㆍ정보 그 자체가 '만병통치약'이나 '해결책'이 아니라, 오히려 혼동과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정보과다의 거대한 쓰나미를 일으켰기 때문에 우리가 더 이상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지 않음을 깨달았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시대는 정보화 시대에서 태어난 지능 시대다. 

 

ㆍ업무와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그리고 보다 효과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우리는 무한한 정보량을 의미 있는 무언가로 바꿔야 한다. 즉, 지능을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해야 한다. 

 

ㆍ창조력의 운용은 비지니시의 모든 업종에서 필수적이며, 상상력과 연상결합의 사용은 충분히 평가되고 분석될 수 있는 수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하게 한다. 마인드맵은 이런 창조적 과정을 극대화시키는 매우 유용하고 획기적인 방법이다. 마인드맵의 시각적인 그래픽으로 나타내는 방식은 상상력과 연상결합을 촉발시켜서 창조력과 기억력을 높인다. 또한 마인드맵퍼가 이전에는 깊이 생각하지 않았을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탐구하도록 이끈다. 

 

ㆍ마인드맵은 일단 한 번 배우고 나면, 비지니스 업무와 일하는 방식에 일대 혁신을 일으키는 강력한 기술이다. 마인드맵을 만들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전뇌' 사고를 하기 때문이다. 마인드맵은 사고 과정에서 새로운 관련성을 찾아 두뇌 전역에 걸쳐 아주 빠르게 움직이는 뉴런의 폭발적인 본질을 반영하는 프로세스다. 

 

ㆍ인간의 두뇌는 컴퓨터처럼 선형으로, 혹은 순차적으로 사고하지 않는다. 두뇌는 다차원으로 사고한다. 즉, 방사상으로 사고한다. 마인드맵을 만들 때 가지는 중심 이미지로부터 또 다른 차원의 하위 가지들을 만들기 위해 바깥쪽으로 뻗어 나오며 증가하는데, 이것은 두뇌가 하는 것과 똑같이 여러분이 추가하는 각각의 생각에서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도록 한다. 때문에 여러분의 두뇌는 연상결합을 통해 이해력과 상상력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다. 

 

 



1부 마인드맵 : 최고의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1장 마인드맵이란 무엇인가?


ㆍ자신의 지식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는 비즈니스에 성공을 창출하는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일단 두뇌 관리와 두뇌의 사고 과정을 꿰뚫게 되면 더는 중요한 요소가 되지 않는다. 마인드맵은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시각적 사고와 그래픽 사고 툴이다. 그래서 비즈니스 업무의 폭을 넓히고, 문제를 해결하며, 영업 전략을 재고하거나 팀을 조직하거나, 혹은 일상적인 업무 운영의 효율성을 간단히 높일 수 있는 아이디와 창조성을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ㆍ직선식 노트필기와 노트작성, 목록작성은 사실 창조력과 생각을 없앨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ㆍ마인드

 

 

 



2장 마인드맵은 어떻게 만드는가?

ㆍ마인드맵은 중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를 식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도록 해준다. 

 

 


회의의 주개념 6 가지

 


3장 컴퓨터로 하는 마인드맵

ㆍ오늘날은 컴퓨터 시대로 종이 대신 컴퓨터 화면에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요구한다. 이제 컴퓨터가 손으로 그린 컬러풀한 마인드맵의 역동적인 창조성을 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은 컴퓨터 작업을 선호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컴퓨터 마인드맵은 쉽게 수정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자료를 공유하거나 프로그램을 다른 일반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와 통합하는 능력을 사용자에게 부여한다.

 

 

 

 

 

 



2부 핵심 비즈니스 기술을 위한 마인드맵

 

4장 시간을 스스로 관리하라

ㆍ협상의 목표는 협상 결과에 모두가 만족하도록 협상과 관련된 사람들에게서 일종의 동의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즉 ‘윈윈 해결책(win-win solution)’을 찾는 것이다. 진정한 협상은 각 당사자가 상대편의 관점을 존중하고 긍정적인 마음과 열린 자세로 논의하기 시작할 때 일어난다. 성공적인 협상의 중요 요소는 자신의 생각이 상대편의 생각보다 타당하거나 더 좋다는 점을 상대편에게 충분히 납득시킬 수 있는 정보를 준비한 채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다. 협상 전, 협상 동안, 협상 후의 모든 사항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는 것은 협상을 수월하게 하는 탁월한 방법이다.  

 

 

5장 협상 마인드맵 



6장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마인드맵 



7장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마인드맵 

ㆍ오래 걸리는 작업이든 짧게 걸리는 작업이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관리하는 것은 시간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종이를 많이 쓰고 서류 작업 역시 많다. 프로젝트 안(案)을 수립하는 것만 해도 글, 그림, 구두 형식의 광범위한 조사와 보고서가 수반된다. 마인드맵은 이런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프로젝트 개발에 사용하는 최고의 툴이다. 마인드맵이 프로젝트의 변하기 쉬운 본질은 물론이거니와 예정대로 프로젝트를 정하고 성공적인 결과로 이끌면서 변화에 대처하는 두뇌의 탄력성까지도 반영하기 때문이다.

 

 

 

 

 

 

 



3부 비즈니스 사고를 위한 마인드맵

 


8장 마인드맵과 함께하는 리더십 

1) Mentor

2) Imagination (상상력)

3) Networking

4) Daydream (공상)

5) Multi-tasking

6) Associate (연상결합)

7) Persistence (고집)

8) Success (성공)

 

9장 아이디어 생성과 혁신을 위한 마인드맵 

ㆍ창조성은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 적용될 수 있고, 또 적용되어야 한다. 또한, 사고의 모든 단계를 둔하게 만들 행동 강령이나 규칙, 규정 안에서 일해야 하는 상황일 때 창조적으로 일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이때가 바로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새로운 관점을 찾아야 할 때다.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처음에는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동료들을 ‘쾌감대(comfort zone, 대부분의 사람이 쾌적하게 느끼는 기온·습도·풍속의 범위)’에서 벗어나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회의 중이든, 고객 및 프로젝트 관리 중이든, 아니면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기획하던 중이든, 곧 흥미롭고 자유로워지게 된다.



10장 전략적 사고를 위한 마인드맵

ㆍ비즈니스에서 ‘전략적 사고’는 대부분 ‘큰 그림’ 사고를 나타낸다. 이는 어떤 조직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 조직 전체의 미래 방향을 생각하고 창조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말이다. 전략적 사고는 비즈니스의 핵심 동인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가치를 창조하는 특별한 기회를 찾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것은 전략 기획에 주로 사용되며 기능, 상품, 환경과 산업, 시장, 고객과 경쟁 상대 등과 같은 여러 측면을 고려한다.

 

 

 

 

 

 

 


4부 비즈니스 성과를 위한 마인드맵

 

11장 판매 증대를 가져오는 마인드맵 



12장 마인드맵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변화를 받아들여라 

ㆍ모든 ‘지식인 노동자’는 꿈을 추구하고, 목표를 이루고, 가족 및 친구와 함께 즐거운 보내려는 직업 생활과 개인 생활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미래의 우선 사항과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는 것은 균형 잡힌 생활을 이루기 위한 기본 단계다. 마인드맵을 사용하여 구조적인 목표 설정을 하면 자신의 생활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할 수 있게 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