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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 필립 코틀러

by mubnoos 2021. 1. 21.

Market Your Way to Growth by Philip Kotler

2013-2023 저성장 경제의 시장 전략

재정적자 해소를 위한 자금조달
1)돈을 더 많이 찍어내 - 양적 완화
2)세금을 더 많이

  • Double-dip
    잠시 좋아졌다 다시 나빠짐
  • 캐스케이드 효과 Cascade effect
    연쇄 하강
  • 산업이나 국가적 위기는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 기업의 목표로서 말하는 성장은 수익을 내는 성장을 의미한다. 단기적으로 손해일지라도 장기적으로는 수익을 내는 성장이어야 한다. - 지속적 성장 sustainable growth

성장 기회를 가져다줄 9가지 Mega Trends

1)세계적 부의 재분배
2)글로컬라이제이션 Glocalization = Globalization + Localization
3)지속적 도시화와 사회기반시설 확충
4)과학기술 발달에 따른 기회증가
5)녹색 경제의 가속화
6)급변하는 사회적 가치
7)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협력확대
8) 소비자 역량 강화와 정보 혁명
소비자도 파는 사람만큼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
9)극심한 경쟁과 파괴적 혁신

우리의 관심사는 1) 수익성이 있는 2) 지속적 성장을 달성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기업이 목표하는 성장은 수익을 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의미한다.

 

앞으로 몇 년간은 절제와 꿈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줄 아는 사람들에게 절호의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미래는 무한한 기회와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자원이 제한돼 있다는 현실을 깨닫고 적은 투자로 더 많은 성과를 이루는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는 사람의 차지가 될 것이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8가지 전략

 

1장 높은 시장점유율_ 오래된 비즈니스를 새롭게 고치다

  • 군살 제거에 나서다
    모든 기업은 경기가 좋을 때 지방을 비축해둔다.
  • 고객의 시각에서 기업을 진단하다

  • 재무와 마케팅을 강화하다
  • 경기침체기 마케팅에 관한 오해와 진실
    고성장 기업은 저성장 기업보다 더 강력한 마케팅 문화를 갖고 있었다.
  • 어떻게 체질을 개선할 것인가
  •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
    무엇이 한 발 앞서가게 하는가? 그들의 마케터는 누구인가? 인재들을 스카우트 할 수 있는가?
  • 지금이 바로 역전의 기회

2장 충성 고객_ 고객을 회사의 주인으로 만들다
누가 이길지 결정하는 것은 경쟁기업이 아니라 고객이다.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기업만이 아니다. 고객은 직원, 협력업체, 유통업체, 소매점, 대리점 그리고 입소문의 영향을 받는다.

  • 어떤 고객의 어떤 니즈를 만족시킬 것인가
    Mass market vs. Micro market
    customer insight - 고객 통찰
    in niches there are riches_ niche thinking 틈새분야
    모든 포화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위해 재검토할 가치가 있다.
  • 헌신적 고객을 넘어 고객 오너 만들기
  • 최고의 직원과 최악의 직원 차이

직원 오너 employee owners

직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기 위해 일부 기업들은 종업원이라는 말 대신 동업자 partner나 동료 associates라는 용어 사용

  • 조력자들에게 동기 부여하기
  • 잃어버린 고객을 되찾는 비용

3장 강력한 브랜드_ 브랜드가 없으면 성장도 없다

우리는 어려운 일은 잘해내려고 노력할 때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다_베조스

  • 강력한 브랜드가 성장을 돕는다
    브랜드의 3개념
    1) 품격 integrity 2) 정체성 identity 3) 이미지 image
  • 제대로 된 이름, 로고, 슬로건 만들기
    기억하기 쉬울것
    의미 있을 것
    호감 갈 것
    양도 가능할 것
    융통성 있을 것
    보호 가능할 것
  • 코카콜라가 브랜드 파워를 유지하는 비결
  •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핵심 도구
  • 라인 확장, 브랜드 확장, 브랜드 스트레치
  • 브랜드 가치가 상승했는가 하락했는가
  • 소셜미디어와 크라우드소싱이 가져다준 것들
  • 차별화를 통해 새롭게 충전하다

4장 혁신적인 제품_ 고객을 제조 과정에 참여하게 하다

대부분의 혁신은 실패한다. 하지만 혁신하지 않는 기업은 사라진다.

  • 왜 혁신을 하는가
    Innovate or Die
  • 급진적인 혁신 vs. 점진적인 혁신

  • 혁신적 사고의 씨앗을 뿌리는 방법
  • 성장을 위한 아이디어 찾기
    공동창조는 B2B시장과 서비스 분야에 특히 도움이 된다.
  • 혁신 과정의 정형화

  • 혁신을 위한 A to F
  • 상자 밖에서 사고하기
  • 투자가 끌어 모으기
  • 혁신하지 않는 위험

5장 글로벌 확장_ 성장 기회가 있는 시장으로 가다

뒤처진 기업은 경쟁자를 외면한다.
평범한 기업은 경쟁자를 따라간다.
승리하는 기업은 경쟁자를 앞서간다_필립 코틀러

  • 신흥국에 자회사 설립하기
  • 서구 선진국의 수출 증가 가능성
  •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나라
  • 해외 비즈니스 전문가 확보하기
  • 저성장 국가의 기업이 성장하는 길

6장 인수합병, 제휴, 합작_ 경쟁 기업의 핵심 역량을 사다

기업을 크게 성장시킨다면 그것은 존경할 만한 일이다.

  • 인수합병으로 유기적 성장 도모하기
  • 적절한 인수였는가?
  • 피인수 기업의 개혁은 불가피
  • 성장동력으로서 제휴와 합작
  • 인수합병은 신중하게 접근하기

7장 사회적 책임_ 고객은 기업의 평판을 산다

당신이 세계가 보고 싶어하는 변화 그 자체가 되어라 _간디

  • 브랜드 가치와 기업 평판의 상관관계
  • 무엇이 기업의 평판을 좌우하는가
  • 기업이 참여 가능한 사회적 책임
  • 기업 가치와 사회적 책임 전파
  • 사회적 압력인가, 윤리적 의무인가
  •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는가

8장 정부와의 협력_ 정부와 함께 일하라

적군을 정찰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결코 낭비가 아니다_손자

  • 기업을 위한 정부의 역할
  • 민관합작 투자, 비정부기구에서 기회를 찾다
  • 경제성장을 가로막는 정부정책
  • 보호무역주의가 기업 성장을 저해한다

기업들은 다른 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성장해야 한다.

마케팅의 역할은 언제나 소비를 유발하는 것이다.